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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보호론

소비자학과, 소비자경제금융 등 소비자보호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 소비자보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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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장 소비자보호법

9.1. 소비자보호법 제정의 필요성

 근대민법의 기초: 자유인격의 원칙개인의 자유와 평등강조

 근대민법의 3대원칙: 사유재산권 존중의 원칙, 사적 자치의 원칙, 과실책임의 원칙

 현대사법의 이념 ; 공공의 복리 -> 소유권절대, 계약의 자유, 과실책임의 민법의 3대원칙 변화, 수정

 

9.2. 소비자보호 관련법

1. 소비자보호를 직접 목적으로 하는 법소비자보호법, 약관규제법, 할부거래법, 방문판매법 

2. 소비자보호 관련법: 위해의 방지를 위한 법

                     계량, 표시, 규격의 적정화를 위한 법

                     계약관계의 적정화를 위한 법

                     적정한 가격의 유지를 위한 법

                     공정. 자유로운 경쟁의 확보를 위한 법

                     소비자의 권리구제를 위한 법 등

9.3. 소비자보호법

1. 제정 및 개정과정

 . 1975: 한국부인회가 소비자보호기본법() 성안, 제정 촉구

 . 1980: 소비자보호법 제정

2. 특징 및 체계 기본법이면서 실체법적인 조항을 많이 포용

3. 주요내용

1) 목적;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사업자의 의무와 소비자 및 소비자단체의 역할을 규정함과 아울러 소비자보호시책의 종합적 추진을 위한 기본적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소비생활의 향상과 합리화 도모.

2) 용어의 정의

  . 대통령령이 정하는 소비자 ; 사업자 중에서도 최종적으로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자

                              소규모 농업 및 어업활동을 위하여 사용하는 자

  . 소비자단체: 소비자의 권익을 옹호 내지 증진하기 위하여 소비자가 조직한 단체

3)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 보호받을 권리, 지식 및 정보 제공받을 권리, 선택할 권리, 의견을 반영시킬 권리보상을 받을 권리, 교육을 받을 권리, 단체 조직 활동할 권리, 안전하고 쾌적한 소비생활 환경

4)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의무 ; 관계법령 및 조례의 제정 및 개폐, 행정조직의 정비 및 운영개선

                                 필요시책의 수립 및 실시, 소비자조직활동의 지원. 육성

5) 사업자의 의무

  . 소비자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거래 조건이나 방법의 사용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 보호 시책에 협력

  . 소비자 단체의 자료 및 정보제공 요청에 적극 협력

  . 환경친화적인 기술의 개발과 자원의 재활용을 위하여 노력

6) 소비자단체 ; 소비자보호시책건의, 거래조건 거래방법에 대한 조사분석, 소비자문제조사. 연구

               소비자교육, 소비자피해 및 불만처리를 위한 상담. 정보제공 및 당사자간 합의의 권고

 

9.4. 약관규제법

1) 약관의 개념 - 계약의 일방당사자가 다수의 상대방과 계약을 체결하기 위하여 미리 마련한 계약 내용

                 명칭이나 형태 또는 범위 불문

                 구체적인 거래에 있어서 쌍방당사자에 의하여 개별적으로 협의된 개별약정과는 구별

2) 약관의 기능

 긍정적 기능 영업의 합리화, 법률의 상세화전문화, 국제거래의 원활화

 부정적 기능 면책조항의 문제

2. 약관규제법의 주요 내용 ; 소비자보호법에 의해 국가에 부여된 의무의 일부 수행

1)약관의 정의

. 징표 ; 계약의 내용에 관한 것, 다수의 계약을 위한 것, 일방 당사자가 사전에 마련한 것

        이상의 징표만 있다면 그 명칭이나 형태 또는 범위는 불문한다.

2) 약관의 명시설명의무

명시의무: 사업자가 계약의 내용을 계약의 종류에 따라 예상되는 방법을 통하여 고객이 이를 알 수 있도록 하여              야할 의무

- 교부의 의무 ; 고객이 요구할 때는 당해 약관의 사본을 교부의무 규정

        사업자의 교부의무는 고객측의 약관사본교부청구권

- 설명의무: 소비자보호를 위하여 사업자는 약관에 정하여져 있는 주요사항을 고객에게 설명해야 할 의무

3) 약관의 해석

  개별약정우선의 원칙

  신의성실의 원칙

  통일적 해석의 원칙 ; 고객 전체의 이해관계를 고려 객관적, 획일적으로 해석

  작성자불이익의 원칙 ; 의심스러운 것은 작성자에게 불리하게 해석되어야 한다는 것

4) 약관내용의 통제 ; 불공정조항의 무효제도

 일반원칙 ; 신의성실의 원칙에 반하여 공정을 잃은 약관조항은 무효, 고객에 불리하고 예상하기 어려운 조항,

     계약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정도로 계약에 따르는 본질적 권리를 제한하는 조항은 공정을 잃은 것

 구체적인 무효사유

  . 부당한 면책조항

  . 부당한 손해배상액의 예정

  . 계약의 해제. 해지에 관하여 부당한 조항

  . 채무이행에 관한 부당한 조항

  . 고객의 권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 조항

  . 의사표시의 의제조항

  . 대리인의 책임을 가중하는 조항

  . 소제기의 제한조항

 일부무효의 특칙

 . 민법 : 법률행위의 일부분이 무효인 때에는 그 전부를 무효로 함 () 그 무효부분이 없더라도 법률행위를 하였을  것이라고 인정될 때에는 나머지 부분은 무효가 되지 않음

 . 약관규제법: 약관에 의한 계약의 경우에는 일부의 조항이 무효로 되었다 하더라도 계약은 나머지 부분만으로

             유효하게 존속 () 유효한 부분만으로는 계약의 목적달성이 불가능하거나 일방 당사자에게 부당하게               불리한 때에는 당해 계약을 무효로 함

5) 위반약관의 규제

 사법적 통제 ; 당사자의 청구에 의하여 법원이 이를 심사

 행정적 통제

공정거래위원회 : 당해 사업자에게 당해 약관조항의 삭제. 수정 등 시정에 필요한 조치를 권고하거나 명한다.

 

9.5. 방문판매법

. 대상 ; 법률상 정의된 방문판매, 전화권유판매, 다단계판매, 계속거래 및 사업권유거래

- 방문판매 : 재화 또는 용역의 판매를 업으로 하는 자가 방문의 방법으로 그의 영업소, 대리점, 기타 총리령이

             정하는 영업장소 외의 장소에서 소비자에게 권유하여 계약의 청약을 받거나 계약을 체결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판매하는 것

- 전화권유판매 ; 전화를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권유하여 계약의 청약을 받거나 계약을 체결하는 등의 방법으로

                재화 등을 판매하는 것

- 다단계판매: 다단계판매업자가 소비자에게 일정한 활동을 하면 일정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권유하여 판매원의 가입이 순차적. 단계적(가입한 판매원의 단계가 3단계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으로 이루어진 다단계판매 조직을 통하여 행해지는 상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

피라미드 판매: 다단계판매와 판매방식은 동일하나 내용면에서 사행성이 있고 소비자피해를 유발하는 불건전한 다단계판매

- 계속거래 ; 대통령령이 정하는 일정기간 이상 계속하여 재화 등을 공급하는 계약으로 중도에 해지할 경우 대금환급의 제한 또는 위약금에 관한 약정이 있는 거래

- 사업권유거래 ; 사업자가 소득기회를 알선,제공하는 방법으로 거래상대방을 유인하여 재화등을 구입하게 하는거래

 

. 주요내용

1) 방문판매 및 전화권유판매

 계약체결 전의 정보제공 및 계약체결에 따른 계약서 교부의무

 청약철회 등

철회권: 계약의청약 또는 체결후 일정기간 내에 소비자가 무조건 철회할수 있도록하여 소비자를 보호하려는 제도

   . 계약서 교부받은 날부터 14, 재화를 공급받거나 공급이 개시된 날부터 14

   . 주소를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로부터 14

* 철회권 제한

   . 소비자에게 책임 있는 사유로 재화 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내용확인을 위하여 포장 훼손 제외

   .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시간의 경과로 재판매가 곤란

   . 복제가 가능한 재화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 그 밖의 거래의 안전을 위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우

 방문판매의 일반적인 철회가능한 기간은 14.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 공급받은 날부터 3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

  청약철회를 서면으로 한 경우 ; 서면을 발송한 날에 효력발생(도달주의에 예외 됨)

  내용증명우편 이용 ; 입증이 쉽다

  재화 등을 반환 받은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대금 환급, 지연되면 지연이자 지급

 손해배상청구금액의 제한 등

 

9.6. 할부거래법

1) 할부거래의 개념

할부거래란 구매자가 상품을 인도 받은 후에 그 대금을 일정한 기간동안 분할해서 지급하는 특수한 형태의 거래

특징: 대금의 일부 또는 전부의 지급이 장래로 연기된다.

      장래로 연기된 금액은 분할지불된다. ; 일시지불되는 외상거래와 구별

      상품은 대금 완납 이전에, 소유권은 대금완불 후에 구매자에게 이전된다.

2) 할부거래의 사회경제적 기능

 구매력의 확충

 소비욕구의 충족

 대금지불유예에 의한 신용의 제공

3) 할부거래의 사회경제적 효과

 장 점 ; 서민생활수준의 향상, 상품의 품질향상, 서민금융의 역할

  단 점 ; 경기변동의 진폭을 크게 할 우려가 있다. 합리적인 가계관리를 저해할 우려가 있다.

            소유권을 유보시키거나 담보물이나 보증인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약관에 대해 모르거나 약관이 소비자에게 불리하여 소비자가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많다.

- 자체할부계약 : 동산의 매수인 또는 용역을 제공받는 자가 동산의 매도인 또는 용역을 제공하는 자에게 동산의 대금 또는 용역의 대가를 2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3회 이상 분할지급하고 그 대금의 완납 전에 동산의 인도 또는 용역의 제공을 받기로 하는 계약

- 간접할부계약 : 매수인이 신용제공자에게 목적물의 대금을 2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3회 이상 분할 지급하고 그 대금의 완납전에 매도인으로부터 목적물의 인도 등을 받기로 하는 계약

- 철회권 ; 매수인은 계약서를 교부받은 날 또는 계약서를 교부받지 아니한 경우에는 목적물의 인도 등을 받은 날 부터 7일 이내에 할부계약에 관한 청약 철회가능

 

* 할부거래법과 방문판매법의 관계

- 방문판매법과 할부거래법의 적용이 경합하는 경우에는 방문판매법을 우선 적용

- 할부거래법을 적용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유리한 경우에는 할부거래법 적용

 

9.7. 제조물책임법

 - 제조물책임이란 결함상품으로부터 위해를 입은 경우 상품의 생산, 판매과정에 관여한 자가 그 상품으로 인해 야기된 소비자의 생명, 신체, 재산상의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부담하는 것 ; 무과실책임법

 

9.8. 공정거래법 ; 공정거래법을 소비자보호법 체계에 포함시킬 수 있다.

공정거래법 ; 사업자간의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 촉진 궁극적으로 선호하는 양질, 염가상품의 선택, 획득이라는 소비자의 이익 보호

- 소비자보호법 ;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를 직접 규율 경제적 약자인 소비자를 직접 보호

* 공정거래법의 주요내용

1) 시장구조의 개선: 독과점 형성 방지 시장경쟁 회복

 -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금지

 - 기업결합의 제한

 - 경쟁력 집중의 억제

2) 거래행태의 개선: 경쟁제한적인 거래행태 및 관행을 시정

 - 부당한 공동행위의 제한

 - 불공정거래행위의 금지

 - 재판매가격 유지행위의 제한

 - 국제계약의 체결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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