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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보호론

소비자학과, 소비자경제금융 등 소비자보호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0. 소비자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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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 소비자상담

10.1. 소비자상담의 의의와 영역

1. 소비자상담이 대두된 배경과 의의

1) 소비자상담이 필요하게 된 배경 ; 소비자가 직면하는 문제가 다양하고 복잡해져서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직접적이고도 구체적인 조력이 필요, 기업 생존의 길은 오직 고객만족

2) 소비자상담의 의의 ; 소비자 복지증진

 소비자문제의 심화

 소비생활의 확장 ; 예산수립, 정보탐색, 구매, 사용 후 처리 등 광범위한 영역

 기업의 소비자지향적 마케팅 ; 소비자만족이 기업의 수익성을 높인다

 포괄적인 소비자상담의 필요성 및 의의 ; 소비자피해구제의 제한된 범위가 아니라 소비생활의 전 과정에서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돕는 보다 적극적인 의미에서의 상담 필요

2. 소비자상담의 특성과 영역

(1) 소비자상담의 특성 ; 소비자(고객)는 소비생활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을 한다.

       불만호소, 피해보상, 소비생활에 필요한 정보, 조언 - 상담사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사실을 확인

       소비자단체는 사업자와 소비자의 중립적인 입장 견지

(2) 소비자상담의 영역

 1) 소비자상담의 형태 ;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문제 중심, 포괄적이고 다양한 영역

  소비자상담의 주체에 따른 상담 ; 민간 소비자단체, 사업자(기업), 행정기관에 의한 소비자상담

  소비자상담 내용의 차원에 따른 상담 ; 대응적 차원, 정보제공적 차원, 교육적 차원

  소비자의 구매과정에 따른 상담 ; 구매전, 구매시, 구매후 상담

 2) 소비자상담의 역할

  소비생활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제공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

   소비자문제의 해결

  소비자 교육기능의 부분적 수행

   기업과 소비자사이의 의사소통

  소비자 욕구의 기업에의 반영

   소비자 행정의 문제점에 관한 정보수집과 정책수립에의 반영

    - 소비자 상담이 이루어지는 기관에 따라서 강조되는 역할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민간 소비자단체와 소비자관련 행정기관의 소비자상담 역할

     ; 소비자입장에서 공정한 합의안 제시. 상품 테스트자료, 정보제공

 * 기업의 소비자상담 역할

    ;소비자불만 해소를위해소비자피해 구제,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의사소통, 소비자의 욕구와 선호파악

 

10.2. 소비자의사결정 단계별 소비자상담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은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 - 구매 후 평가

1. 구매전 상담

 1) 구매전 상담의 필요성 ; 정보와 조언 제공,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 없다(판매원과 다른 점)

 2) 구매전 상담의 역할 ;구매상담 및 조언의 역할, 소비생활 상담 및 교육의 역할, 소비자정보제공의역할

 3) 구매전 상담의 내용 ; 대체안의 존재와 특성에 관한 정보, 가격과 판매점 등의 시장정보, 대체안 평가 방법에  대한 정보(객관적, 주관적), 다양한 판매방법에 관한 정보, 사용방법 관리방법에 관한 정보

2. 구매시 상담

 1) 구매시 상담의 필요성 ; 소비자가 상점을 찾을 때 직접 소비자와 접촉하여 소비자의 욕구와 기대에 맞는 상품과  상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판매원이 상담자

 2) 구매시 상담의 역할

   소비자측면 ;소비자의 구매결정을 도와주는 역할, 소비자에게 정보제공, 서비스제공, 소비자문제 해결하는 역할

   기업측면 ; 소비자정보제공, 이윤창출, 기존 소비자 유지, 새로운 소비자 확보

 3) 상담원에게 요구되는 능력

  일반적 지식 ; 회사의 개요, 경영방침 사규, 지점의 현주소 및 조직, 업계의 동향 및 일반경제에 관한 지식,

                  상품의 유통에 관한 지식

  상품에 관한 지식

  상품시장에 대한 지식 ; 구매하는 사람, 구매목적, 요구정도, 구매시기, 수량, 매출 제고 등

  소비자의 구매심리에 대한 지식

 4) 구매시 상담의 내용

  구매계획과 목표의 파악

  능동적 대화과정 조절 ; 반드시 적극적일 필요는 없으며 상담자의 판단에 의해 융통성있게 대화과정 조절

  구매대안의 제시 ; 독립적 소비자와 의존적 소비자

  계약서 작성과 지불방법의 결정

 

3. 구매후 상담

1) 구매후 상담의 필요성 ; 소비자가 재화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욕구와 기대에 어긋났을 때 발생

2) 구매후 소비자상담의 역할

 기업의 고객상담실 ; 상담 불만처리, 관련정보의 수집과 사내 피드백, 행정 단체 매스컴에 대한 대응, 사내계몽광고 사용설명서 표시의 체크, 상담정보를 통한 텔레마케팅, 소비자계몽

 소비자단체 및 한국소비자보호원 ; 소비생활에 대한 정보, 불만 및 피해에 대한 구제방법 상담. 피해구제 및 재 발방지를 위한 제도화 노력, 타부서 또는 타기관 안내, 건의나 제안에 대한 수렴 및 관련부서 피드백광고 표시 사용설명서 카탈로그에 대한 모니터,

3) 구매후 상담의 내용

 상담내용에 따른 분류 ; 불만처리(사전예방, 불만해소), 피해구제(피해보상의 중재), 기타상담(타기관 알선)

 상담기관에 따른 분류 ; 사업자의 소비자상담 -가장 바람직한 방법, 소비자의 문제 처리, 판매 재창출

                           소비자단체의 소비자상담 - 소비자의 대리인

                           행정기관의 소비자상담 - 사전적 구제방법, 중재 조정 등의 사후적 구제방법

                           한국소비자보호원 - 피해에 관한 사실확인 및 법령위반 사실 확인 후 합의 권고

                           법원의 소비자상담 - 소비자피해의 궁극적이고 가장 기본적인 해결방법

10.3. 소비자상담사   일본 ; 전문자격제도 가장 활발

* 소비자상담사에게 요구되는 능력

 . 인간적 능력 ; 상담 및 설득에 필요한 인내심, 타인의 상황에 대한 공감 능력, 공정하고 객관적인 판단능력

 . 전문적 능력 ; 소비자보호의 구조와 관련기관, 소비자와 판매자의 법적 권리와 책임, 상품의 특성과 성능의 이해 및 상품관리 지식, 판매 및 광고와 촉진활동에 대한 지식, 기업구조와 유통 시스템의 내적구조, 서비스업에 대한 지식,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 교섭능력, 각종 정보를 조사분석 문서화하는 기술, 판매촉진기법, 홍보기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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