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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5. 가족생활교육 개념화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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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가족생활교육 개념화 모형

 

1. 가족생활교육의 3가지 개념화 모형
1) 가족참여수준모형
Ÿ 도허티(Doherty, 1995)가 제안한 모형. 이 모형은 가족생활교육 대 가족상담 및 치료라는 이분법적
접근에서 벗어나 가족의 요구에 대한 개입 강도를 개념화하기 위해 개발
Ÿ 가족문제의 심각성과 복잡성에 따라 대응의 정도의 달라짐을 1수준부터 5수준까지 개념화
* 1수준 : 기관중심활동(가족체계에 거의 초점을 맞추지 않음)
* 2수준 : 정보의 협력적 보급, 대규모 집체교육이나 온라인강의 등(가족생활과 관련된 정보와 조언
제공)
* 3수준 : 가족구성원의 감정과 지원요구를 다루는 활동(소집단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등)
* 4수준 : 복잡하거나 만성적인 가족문제에 대한 심리교육적 개입(개인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룸 :
정신건강 문제, 아동학대, 가정폭력, 학교폭력, 따돌림, 청소년비행 등을 경험한 가족)
* 5수준 : 가족치료에 해당
- 가족참여수준 모형은 개별 가족의 특수성을 고려하는 정도, 참가자가 경험이나 감정을 노출하는 정도,
다루는 문제의 복잡성 정도 등에 따라 가족생활교육 안에도 다양한 수준이 있음을 이해하는데 도움

 

2) 가족실천의 영역모형
Ÿ 마이어스 윌스 등(Myers-Walls et a., 2011)이 정립한 모형. 가족생활교육이 무엇인지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정립한 모형
Ÿ 가족분야의 주요 실천영역으로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사례관리를 설정하고 이 3가지가
어떤 점에서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는지 설명
Ÿ 가족실천의 영역모형에서는 이 3가지의 실천 영역을 왜, 무엇을, 언제, 누구를 위해서, 어떻게 하는지
5가지 차원에서 비교

 

(1)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 및 치료의 목적 : ‘왜 하는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가. 공통점 : 가족건강성의 강화(strong, healthy families)
나. 차이점 :
- 가족생활교육 : 가족생활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가족이 최적의 수준에서 기능할 수 있
가족의 역량강화 지원
- 가족상담 및 치료 : 가족의 관계나 기능상 문제 개선, 가족관계를 안정적이며 지속되고 감정적으로
풍요롭게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

 

(2)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 및 치료의 내용: ‘무엇을 하는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가. 공통점 : 가족기능, 가족의 복지와 삶의 질, 가족체계이론, 대인관계 기술, 다양성에 대한 민감성, 연
구기반실천, 생태학적 맥락, 전문성, 직업윤리 등
나. 차이점 :
- 가족생활교육 : 10가지 내용영역 다룸(NCFR) : 광범위한 지식을 기반으로 교육과 예방에 초점
- 사회적 맥락에서의 가족과 개인, 가족의 내적 역동, 전 생애에 걸친 인간의 성장 및 발달, 인간의 성,
대인관계, 가족지원관리, 부모교육, 가족법과 공공정책, 직업윤리 및 실천, 가족생활교육 방법론
- 가족상담 및 치료 : 치료적 개입을 주된 내용으로 하며 문제의 진단을 토대로 하고 치료와 문제해결
에 초점

 

(3)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 및 치료의 개입시점: ‘언제 하는가?’

Ÿ 첫째, 1차ㆍ2차ㆍ3차 예방의 개념을 사용한 개입시점
가. 1차 예방 : 문제, 갈등, 위험요인이 발생하기 이전에 예방

나. 2차 예방 : 문제, 갈등, 위험요인의 초기에 개입
다. 3차 예방 : 복잡하고 만성적이며 장기적인 문제나 갈등이 존재할 때 개입, 심각한 위기상황에 이르

않도록 예방
가족생활교육의 경우 1차 예방과 2차 예방에 해당하며, 가족상담 및 치료는 2차 예방과 3차 예방에
해당
Ÿ 둘째, 개입시점을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적 차원에서 설명
- 가족생활교육 : 현재 가족의 요구와 도전에 초점, 현재와 미래의 가족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함
- 가족상담과 치료 : 과거 및 현재의 가족문제에 대처함으로써 과거의 원인 및 패턴에 초점을 맞추어
현재와 미래의 가족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함
- 공통점 :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 및 치료는 현재와 미래의 가족기능 향상
- 차이점 : 과거에 얼마나 관심을 두느냐에서의 차이

 

(4)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 및 치료의 참가자 특성 : ‘ 누구를 위해서 하는가?’
- 가족생활교육의 참가자 : 배움의 몰입할 의지, 배울 수 있는 개인, 커플, 가족, 스스로 교육에 대한 필요
를 느끼는 자발적 참여자
- 가족상담 및 치료 참가자 : 기능적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진단받은 개인이나 가족. 치료적 환경에 참여
할 의지, 타인의 권유로 참여하는 경우

 

(5)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 및 치료의 구체적 방법 : ‘어떻게 하는가?’
- 가족생활교육 : 자격을 갖춘 가족교육생활사가 교육 실시(가족의 교육적 요구를 파악, 가족의 요구 및
강점을 토대로 교육의 목표를 설정), 다양한 상황에서 실시하며, 가족이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
고 상호작용하는 것이 중요
- 가족상담 및 치료 : 자격을 갖춘 가족상담사가 실시. 가족상담사는 내담자 가족의 문제를 진단, 가족상담ㆍ치료의 이론과 철학에 근거하여 상담 및 치료의 계획을 세움, 매우 사적인 상황에서 실시, 다른 가족과의 상호작용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음

3) 가족생활교육의 토대모형
- 달링 등(Darling et al., 2019)이 제시, 가족생활교육의 기본원칙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문화,
맥락, 내용, 가족의 복지를 통합적으로 제시한 모형
- 기본원칙 4가지(가족생활교육의 핵심원칙) : 교육, 예방, 강점중심, 연구ㆍ이론 기반
① 교육 : 개인과 가족이 최적의 상태에서 기능할 수 있도록 가족생활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활동
② 예방 : 미래의 문제를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문제를 다루며, 잠재력을 개발하는 활동
③ 강점중심 : 가족생활교육은 지식과 기술을 교육함으로써 개인과 가족을 강화하려는 노력. 학습이나 성
장은 학습자가 스스로 교육적 경험에 참여할 때 가능. 가족생활교육사의 협력자, 촉진자의 역할 강조
④ 연구ㆍ이론기반 : 인간발달, 양육행동, 가족관계 등 가족생활과 관련된 연구결과나 이론을 토대로 가
족생활교육 설계, 학습ㆍ교육 관련 이론이나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육 실시, 과학적 연구방법을 사용
하여 가족생활교육의 효과 입증. 가족생활교육은 정보의 홍수 시대에 과학적 연구와 이론을 토대로 가
치 발휘
Ÿ 가정생활교육의 토대모형에서 중요한 배경 : 문화
- 문화란 관습, 신념, 의사소통 등 삶의 방식의 총체로서 한 집단의 특성을 규정하고 구성원들에게
공동의 정체성을 부여하는 역할. 문화에 대한 이해는 다양한 가족과 상호작용하는 가족생활교육사의
필수
- 문화의 판단 오류는 자신의 문화에서 구성된 가치나 기준을 잣대로 하는 자문화중심주의에서 비롯.
가족생활교육에서는 문화적 다양성에 대해 옳고 그름, 좋고 나쁨 같은 판단적 관점을 지양하고 차이를
존중하는 민족상대주의 관점 지향


[그림] 가족생활교육의 토대모형

Ÿ 가족생화교육 토대모형의 구성요소 : 내용, 맥락, 실천
가. 내용 : 어떤 주제를 교육하는가에 대한 것
나. 맥락
- 개인과 가족이 경험하는 사건이나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 정보와 여건, 사건이나 상황이 서로 연
결된 조건
- 가족생활교육사는 개인과 가족이 처한 상황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의 맥락(학습자, 학습
장소, 교수법)까지 이해
다. 실천(NCFR : 미국가족관계학회의 3가지 영역 : 가족생활교육의 설계, 실시, 평가)
- 직업윤리 및 실천 : 가족생활교육사가 가족생활교육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 딜레마 경험.
학습자의 사생활 우선 보호 필수상황에서 직업 윤리강령 준수
- 가족생활교육 방법론 : 효과적 가족생활교육을 위해서 세심한 설계, 실시, 평가 과정 필요. 가족생활
교육 방법론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실무경험 매우 중요
- 가족법과 공공정책 : 법과 정책의 영향력 파악 정보제공, 가족생활과 관련한 이슈에 관해 정책 입안

교육.
- 가족생활교육은 개인, 가족, 사회는 시대에 따라 변한다는 점 고려. 시대에 따라서 가족생활교육 자체
도 변화함을 의미(기쁘다 외,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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