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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34. 부부관계교육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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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부부관계교육 내용

1. 부부교육의 의의와 교육과정
-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부부가 하나의 가족을 형성하고 함께 생활하면서 다양한 갈등 상황을
경험하게 됨
- 부부 각자는 태어나 결혼에 이르기 전까지 서로 다른 성격과 생활방식을 형성하고 유지해왔기 때문에
부부는 갈등을 심화시키기 전에 부부교육을 통해 건강한 가족을 유지하고 행복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돕는 사회적인 지원이 필요함

 

1) 부부교육의 역사
(1) 미국의 부부교육의 역사
- 20세기 초, 미국을 중심으로 가족생활교육이라는 개념이 구체화되기 시작하였는데, 특히 부부관계에
초점을 두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에 들어서임
- 1961년 Otto의 가족과 결혼을 위한 프로그램이 미국에서 시작
- 1960년대와 70년대 미국의 부부교육 프로그램은 부부관계 향상에 교육 내용의 초점을 둠
- 1980년대부터는 부부교육에서의 의사소통, 갈등해결기술 등과 관련된 연구가 본격화
- 2000년대 들어서는 보다 전문화되고 특화된 부부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연구되는 추세

 

(2) 우리나라의 부부교육의 역사
- 우리나라에서는 평생교육 차원에서 1970년대부터 부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시작
* 그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1973년에 시작된 MCME(Marriage for Couples in Marriage Enrichment)와
1977년에 시작된 ME(Marriage Encounter) 프로그램 등(이동숙, 2008)
* 그러나 이 시기의 부부교육은 외국의 프로그램을 그대로 도입하여 실시하였으며 종교적 성격도 강함
- 1980년대 후반부터는 외국에서 개발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활용하기
시작
* 참만남(Marriage Encounter) 프로그램, 미네소타 부부 의사소통 프로그램(MCCP), 부부관계 증진
프로그램(Conjugal Relationship Enhancement Program), 결혼문제 예방 및 관계증진
프로그램(Prevention and Relationship Enhancement Program)등
- 2000년대에는 부부의 발달과업에 초점을 둔 맞춤형 부부교육 프로그램이 대두

- 2004년도에 건강가정기본법이 제정된 이후, 2006년 중앙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개발된 매뉴얼을
활용하여 시행된 결혼예비 부부교실과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을 시작으로(김선주, 박정윤, 2013)
시ㆍ군ㆍ구에 개설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다양한 부부교육이 진행되고 있음
- 최근에는 대학 부설기관을 비롯하여 종교기관과 사회단체 등에서 다양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이 진행

 

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이론적 기초
(1) 가족생태학적 관점
- 인간행동환경과 규제 체계는 가족생활교육의 모든 영역에 적용될 수 있음
- 가족관계의 유형 : 부부관계, 고부관계, 형제관계, 부모자녀관계 등으로 구분
- 부부관계를 중심으로 종적으로 부모세대와 자녀세대로 ‘세대’라는 개념으로 분류하고 횡적으로 남편과
아내라는 역할이 ‘성’이라는 개념으로 구분됨
- 부부 자신의 이해를 위해서 세대 간에 대한 이해가 요구됨

 

(2) 발달적 관점
- 부부를 구성하는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성역할 등), 부부가 형성되는 이유 및 과정에 대한
이해, 부부간의 성에 대한 이해가 교육내용에 포함되어야 함
- 가족생활주기는 결혼에 의해 형성되고 가족이 출산이나 사망, 자녀의 성장, 은퇴 등 외부사회와의
관계변화에 따라 거치게 되는 일련의 발달단계
- 부부의 결혼만족도와 자존감, 자녀와의 관계 등에 영향을 줌
- 내적 상황작용의 틀에 대한 교육은 관계의 발달과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주제(의사소통 및
갈등해결방법)

 

(3) 체계적 관점
- 한국 가족의 특징 : 정치, 경제, 교육체계는 가족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 직업과 관련된 내용 : 여성의 취업에 의한 맞벌이가족
- 다양한 가족과 가족문제의 출현

 

(4) 건강가족적 관점
- 사랑, 존경, 개성존중, 이해, 칭찬, 인정, 자아 설정, 지지, 진실, 훌륭한 의사소통 유형 등
- 다른 사람에게 감사 표현하기, 기꺼이 함께 시간을 보내고 활동에 참여하기, 종교생활을 영위하는 가족
- 부부 개인의 자존감과 자율성을 획득하는 것이 필요
- 관계에 대한 책임감과 관계에 몰입하려는 태도 우선시
(5) 가족학적 관점
- 개인적 자원(남편과 아내) : 자존감, 자율성, 책임감, 관계에의 몰입
- 공동적 자원(남편과 아내) : 표현적 역할, 도구적 역할, 주변 사람과 관계 형성

 

3) 부부관계에 대한 이해
(1) 가족생활주기별 부부의 특성
① 결혼초기 부부관계의 특징
Ÿ 헌신 : 최초의 헌신 발달시키기
Ÿ 돌봄 : 결혼을 보증하는 충분하고 적절한 보살핌 여부를 식별하기
Ÿ 의사소통 : 실행가능한 의사소통 과정과 패턴을 정립하기 시작하고 불일치를 공유하는 영역을

구조화하기
Ÿ 갈등/협상 : 갈등 해결과 효과적인 협상방법을 배우기 시작하기
Ÿ 계약 : 기대를 탐색하고 명료화하며 양질의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기
Ÿ 특정과제 : 상호 만족스러운 애정-성적 관계를 정립하고 원가족으로 부터 분리되어 부부 정체감을
발달시키기,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신혼기 부부의 공평한 역할분담 매우 중요
② 결혼중년기 부부관계의 특징
Ÿ 헌신 : 분명한 부부경계와 내적 유대를 유지하면서 자녀들을 지도하는 문제에 대처하기
Ÿ 돌봄 : 상이한 관심, 개인발달, 결혼 만족을 위협하는 지루함과 권태감을 극복하고 친밀감과 보살핌
유지하기
Ÿ 의사소통 :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가정과 피상적으로 공유되는 의미를 탐색하기
Ÿ 갈등/협상 : 개인 및 결혼관계의 욕구와 소망을 재조정하기, 부부관계의 기대와 주고받음을
재작업하기
Ÿ 계약 : 자녀독립을 지지하기
Ÿ 특정과제 : 빈둥지 시기를 관리하기, 노후 준비, 갱년기 정체성 찾기
③ 노년기 부부관계의 특징
Ÿ 헌신 : 의미, 만족, 생산성을 갖도록 서로를 지지하기
Ÿ 돌봄 : 신체기능의 하락과 죽음에 의한 배우자 상실에 잘 직면할 정도로 만족스런 친밀감 유지하기
Ÿ 의사소통 : 상실, 외로움, 죽음에 직면할 수 있고 숙고하기 위한 진지한 의사소통을 하며 의미와
반응을 공유하기
Ÿ 갈등/협상 : 생산성과 경제적 의미의 상실에 대한 두려움을 부부가 함께 적절히 인내하고 다루는
기술을 발달시키기
Ÿ 계약 : 슬픈 일에 서로를 지지하고 함께 존재하는 의미와 만족감을 발견하기, 인생의 통합(변화에
대한 수용과 적응, 황혼이혼 주의
Ÿ 특정과제 : 인척과 3세대, 4세대 가족 친척과의 관계 재정립하기, 은퇴에 적응하기(문순기, 2008)
(2) 부부갈등
① 부부갈등 유발 요인
- 일상생활의 문제, 대화방법의 문제, 성격문제, 경제문제, 자녀문제, 시댁과 처가의 문제 등
② 부부갈등의 특성
- 라비와 올슨(Lavee & Olson, 1993)의 갈등부부의 특성
* 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한다.
* 대화에 대한 심적 부담이 크다.
* 배우자를 향한 비난이 빈번하다.
* 감정에 휘말려 이성적 대화가 불가능/배우자의 문제점만 지적/칭찬에 인색/위로를 하지 않음/배우자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음/상처 주는 말만 함/자기주장만 고수 등

 

③ [표1] 갈등해결 단계와 과업

단계 갈등해결 단계 해야 할 과업
1 갈등문제 확인하기 - 무엇이 문제인지에 대한 확인
- 문제의 소유권 명료화
2 대화계획 세우기 대화의 논의 주제와 절차를 합의하여 준비
3 문제에 대한 각자의 관점
이해
말하기와 경청기술을 사용, 문제에 대한 입장과 느낌을
정확하게 파악할 때까지 교대로 말하고 들음
4 바라는 것 확인 문제와 관련하여 각자 바라는 것 교대로 말하기
5 자신의 행동 대안 탐색 자신이 할 수 있는 해결방안 탐색과 제안
6 최선의 행동 선택 여러 대안의 실천 가능성 검토, 실천 행동과 기간 선택
7 행동계획의 실천 가능성 탐색 현실적 실천 가능성에 대한 검토와 방해요인이 있다면 현실성
있는 계획으로 전환
8 실행결과 평가 실행 후 효과 여부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

* 출처 : 성미애 외(2016), 가족생활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p.184.

 

(3) 부부관계 향상 관련 요인
- 부부관계 향상은 부부들로 하여금 결혼생활에서 가치발전과 인격적인 성장 그리고 이러한 변화와
성장의 가능성에 근거를 두고 부부관계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활동 중의 하나임
-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전제조건 4가지 : 한국가족관계학회
* 첫째, 건강한 부부관계는 문제가 전혀 없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을 가지고 있음
* 둘째, 기능적인 부부관계는 부부의 성장 잠재력을 개발함으로써 가능
* 셋째, 대부분의 부부들은 기능적인 부부생활을 위한 기술과 정보의 필요성 인정
* 넷째, 건강하고 기능적인 부부관계의 향상과 유지는 한 가지 방법만으로는 불가능
- 부부관계 향상과 관련된 부부 관련 요인으로는 부부친밀감, 부부간 의사소통, 성역할, 원가족 및
배우자 가족과의 관계 등을 들 수 있음(김숙기ㆍ이경화, 2010, 박경아, 2020)
① 부부 친밀감
Ÿ 부부관계에서의 친밀감은 정서적인 요인으로서 열정 이후 부부간의 사랑을 지속시키는 요소. 친밀감을
유지하는 능력은 부부에게 서로 다름을 조절하는 역량을 요구하며, 불일치에서 오는 불편함이나
불안을 정서적 성숙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역량을 요구

 

② 부부관계와 의사소통

Ÿ 부부간의 의사소통을 가로막는 10가지 유형 : 회피형, 마음을 읽는 형, 사소한 일로 괴롭히는 형,
애정만을 고집하는 형, 죄의식을 일으키는 형, 덫을 놓는 형, 보따리 메고 다니는 형, 농담형, 비위만

맞추는 형, 옛 규칙 고집형
Ÿ 의사소통 기술 : 경청, 확인, 감정대화, 긍정적인 표현, 부정적인 감정표현, 요청하기

 

③ 부부간의 성역할 태도

Ÿ 부부의 성역할 태도와 부부간의 결혼생활 적응에 관련한 다수의 연구는 배우자간의 성역할 태도는
결혼생활의 적응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양명숙, 1996; 박주희, 2003) 즉, 전통적

태도를 지닌 남편을 배우자로 둔 아내일수록 더욱 낮은 결혼만족도를 경험하는 반면, 대부분의
남편들은 부인들의 취업을 지지하고 원하는 경우라 할지라도 여성의 직종에서 간주되는 직종에서
일하는 것을 더욱 선호하며 아내들의 일차적 역할이 가사와 육아를 위한 것으로 기대하는 전통적
태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④ 부부관계와 원가족과의 관계

Ÿ 건강한 부부관계를 나타내는 지표가 될 수 있는 자율성과 친밀감은 원가족의 경험에서 형성된
자기분화와 관련이 있고, 개인의 자기분화 수준은 결혼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기분화 수준이

높아질수록 부부적응이 높게 나타났고, 자기분화 수준이 높은 사람은 결혼만족도가 높은 반면에
자기분화 수준이 낮은 결혼생활에서는 결혼에서의 고통이 더 크고 부부갈등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⑤ 부부관계와 배우자가족과의 관계
Ÿ 우리나라에서 배우자가족과의 갈등 특히 고부갈등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가족갈등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부모-자녀관계는 전통적으로 ‘효’사상이 지배하는 관계이다.
(4) 부부관계 향상 교육의 교육과정
- 우리나라의 가족생활교육 중 부부관계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은 부부관계의 이해, 성공적인
부부관계, 발달단계에 따른 부부관계, 부부관계의 위기, 다양한 가족의 부부관계 등 다섯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음(정현숙, 2016)
[표2] 부부관계교육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주제 영역

주제 세부영역
부부관계의 이해 - 사회의 변화에 따른 가족의 변화
- 부부관계의 중요성 인식
- 관계의 시작
- 관계의 성장을 위한 개인적 자원
성공적인 부부관계
(공동의 자원)
- 평등적 역할
- 여가활동
- 가족과 친족, 친구
- 종교적인 지향
- 부부의 성
- 부모와 자녀
- 갈등해결과 의사소통
- 재정관리
발달단계에 따른 부부관계 - 시간에 따른 결혼관계의 발달적 변화(신혼기, 중년기, 노년기)
- 발달적 위기와 발달과업
- 세대관계의 이해
부부관계의 위기 - 가정폭력과 성적학대
- 이혼과 별거
- 가족 스트레스
다양한 가족의 부부관계 - 재혼가족에서의 부부관계
- 맞벌이가족에서의 부부관계
- 분거가족의 부부관계 등

① 부부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
[표3] 부부관계교육 - ‘부부관계의 이해’ 영역의 세부 영역과 교육내용 안

주제 세부 영역 교육내용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의
변화
- 인구통계학의 이해
- 가족변화의 원인
- 가족변화의 결과
- 인구구조, 출산율, 취업률, 이혼율, 재혼율, 결혼연령 등
- 사회변동과 가족의 분화, 다양한 가족의 출현
- 거시적, 미시적 변화의 원인 분석
- 사회와 가족에서의 다양한 의식의 변화가 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 이해
- 가족생활교육과 상담의 필요성 강조
부부관계의
중요성 인식
- 부부관계가 모든
가족관계의
핵심임을 인식
- 부부가 수행해야
할 역할 인식하기
- 결혼에서의 부부간 표현적 역할과 중요성 인식
- 직업, 혹은 일상생활에서 새로운 부부관계로서의 삶을
유지하기 위한 도구적 역할의 수행
- 부부와 주위 사람과의 관계 형성
- 가족 간 유대와 가족 역동성 이해
관계의 시작 - 결혼 의미와
동반자 의식
- 결혼 의미 탐색 - 결혼의 동기
- 결혼 의식의 의미
- 결혼생활의 계획(일과 가족의 조화/가족계획과 부모관
재정계획/친족관계/갈등해결의 중요성)
- 결혼생활에서의 현실적인 기대
- 사랑 - 사랑의 의미와 속성
- 사랑의 이론적 접근
- 사랑의 유형
- 성공적인 사랑의 방법
- 사랑과 결혼의 관계
관계의
성장을 위한
개인적 자원
- 자존감의 습득과
자신과 타인의
자존감 획득
- 나를 알기 – 내 파트너 알기
- 자존감의 중요성
- 자존감을 증진시키는 방법
- 개인의 자율성
획득
- 자율성의 중요성
- 자율성 습득 방법
- 관계에 대한
책임감과 관계에의 몰입
- 결혼의 의무와 권리
- 관계에 대한 책임감의 의미
- 관계에의 몰입을 위한 조건

 

② 부부의 상호작용 틀에 대한 이해
[표4] 부부관계교육 - ‘성공적인 부부관계’ 영역의 세부 영역과 교육내용 안

주제 세부 영역
평등적 역할 - 성(Gender)의 개념
- 남녀의 공통점과 차이
-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성역할이 영향을 미치는 가족관계의 내용
- 성역할 습득의 결과
- 평등한 부부
- 평등한 성역할을 위한 방향
여가활동 - 여가활동의 결혼관계에서의 중요성
- 부부 여가 활동의 종류 및 방법
가족과 친족,
친구
- 친족관계
- 노부모와의 관계
- 고부관계
- 친구관계와 부부관계의 조화
종교지향 - 결혼생활에서 종교심의 중요성
부부의 성 - 성의 개념과 중요성(사랑과 성/성차/성에 대한 그릇된 관념들)
- 남녀의 생리적 구조
- 남녀의 성반응 단계
- 임신과 불임
- 피임
- 성과 관련된 문제들(혼전 성관계/성병 및 성기능 장애/낙태/성폭력)
- 즐거운 성생활을 위한 준비
부모와 자녀 - 부모역할에서의 동반자 역할 인식
- 부모됨의 의미 – 부모됨의 동기
- 가족계획
- 부모역할의 특징
- 자녀양육 유형과 효과적인 부모역할
건설적인
갈등해결
- 부부갈등의 양상
- 부부갈등의 해결
- 부부의 의사소통 유형
- 효과적인 의사소통
재정계획 - 가계경제의 의미
- 필요성
-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재정계획
- 재정계획의 실제

③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부부관계의 이해
[표5] 부부관계교육 - ‘발달단계에 따른 부부관계’ 영역의 세부 영역과 교육내용 안

주제 세부 영역  
신혼기 - 시간에 따른 결혼관계의 발달적
변화(신체, 인지, 정서, 도덕성, 성격,
사회성, 성적발달 및 변화, 역할변화 등)
- 발달적 위기와 발달과업
- 세대관계의 이해
- 부부간의 차이 인식
- 친족관계의 형성
- 가족계획과 부모관
- 재정계획
- 역할 분담
중년기 - 중년기 변화내용 이해와 상호 수용
- 문화적 압력의 극복
- 은퇴준비
노년기 - 노화의 생물학적
- 심리적 이해
- 부부역할 전환(빈둥우리 적응, 은퇴의
적응)
- 여가활동
- 세대관계의 이해
- 죽음의 준비

* 출처 : 정현숙(2016), 가족생활교육, 신정, p. 213.
④ 부부관계의 위기
[표6] 부부관계 교육 - ‘부부관계의 위기’ 영역의 세부 영역과 교육내용 안

 

주제 세부 영역
가정폭력과
성적학대
- 가정폭력의 실상
- 아동폭력과 학대
- 아내학대와 폭력
- 가정폭력의 예방전략
이혼과 별거 - 이혼의 원인
- 이혼의 종류
- 이혼의 반응과 이혼의 영향(자녀/부부)
- 이혼 후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자녀/남편/아내)
- 이혼 후 적응전략 및 사회적 자원
- 재혼을 위한 준비
- 법적인 문제
가족 스트레스 - 스트레스의 본질
- 스트레스가 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
- 스트레스 대처전략*(인지재구조화/행동수정/예술치료/유머 치료/창의적인 문제
해결/의사소통기술/시간관리/일기쓰기)
- 긴장이완방법*(Diaphragmatic Breathing/명상/요가/심상훈련/음악치료/마사지
치료/근육이완법/자율훈련법/운동과 식이요법/임상적 바이오피드백)

* 스트레스 대처전략과 긴장이완방법은 각각 하나의 독립적인 프로그램으로 개발할 수 있음
* 출처 : 정현숙(2016), 가족생활교육, 신정, p. 214.
⑤ [표7] 부부관계교육 - ‘다양한 가족에서의 부부관계’영역의 세부 영역과 교육내용 안

주제 세부 영역
재혼가족의 부부관계 - 재혼과 초혼의 차이 이해
- 재혼에 대한 현실적 기대하기
- 상실감 극복과 자존감 향상 훈련
- 재혼에서 부부간의 기대 확인하기
- 자기노출과 친밀감 증진 훈련
- 성공적 재혼을 위한 친부모, 새부모 역할
맞벌이가족의 부부관계 - 일과 가족 연계성
- 일과 관련된 가족유형
- 일과 관련된 가족생활주기 유형
- 가사분담
분거가족의 부부관계 - 분거가족의 유형
- 분거가족의 장단점
- 가사관리
- 자녀양육과 가족활동
- 사회적 관계망의 유지
- 역할갈등의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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