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3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과정

728x90
반응형

3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과정

1. 제이콥스의 프로그램 평가과정
- 제이콥스(Jacobs, 1988)는 프로그램에 따라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5단계를 제시


[표4] 제이콥스의 5단계 평과과정

1단계
프로그램 실시 이전
목적 Ÿ 지역사회의 욕구와 프로그램 사이의 적합성 평가
내용 Ÿ 지역사회 욕구사정 실시
Ÿ 욕구사정 자료에 기초한 프로그램 계획 수정
2단계
책무성
목적 Ÿ 프로그램을 참여하는 대상과 의도한 대상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지 확인
내용 Ÿ 프로그램 설문지를 통해 사회인구학적 데이터를 조사하는 등
프로그램을 받는 대상 인원 수와 특성을 적절하게 결정
3단계
프로그램 개선
목적 Ÿ 프로그램 내용과 전달방식의 개선을 프로그램 진행자와
참여자에게 수집, 반영
내용 Ÿ 참여자의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Ÿ 프로그램 과정이 목적과 목표에 적합한지,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프로그램이 계획에 충실한지에 대한 진행자
자료 수집
4단계
프로그램 목표달성을
위한 성과
목적 Ÿ 프로그램 효과성과 단기성과 문서화
내용 Ÿ 목적과 목표에 연계된 신뢰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결과 데이터 수집
Ÿ 단기성과 달성 정도를 보여 줄 수 있는 데이터 분석 실시
5단계
프로그램의 영향
목적 Ÿ 프로그램 효과성과 장기성과 분서화
Ÿ 프로그램 보급을 위한 프로그램 제시
내용 Ÿ 프로그램 효과성을 보여 주기 위해 무작위 할당, 종단적
자료 수집 등을 활용한 자료 분석 실시

<프로그램 평가 시 유의사항(이성희 외, 2018)>
- 프로그램의 평가결과는 프로그램 개선과 발전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참여자의 개인과 가족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침. 평가과정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6가지
유의사항에 주의가 필요
* 첫째, 평가자의 평가문항은 참여자들의 수준에 맞게 작성해야 한다.
* 둘째, 평가자가 솔직하게 답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셋째, 가족생활교육은 그 영역과 대상이 매우 다양하므로 단순히 프로그램만 가지고 비교하지 않도록
한다.
* 넷째, 총괄평가는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평가를 반영해야 한다. 프로그램 중심의 평가가 치중되지
않도록 매 회기마다 일정한 틀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좋다.
* 다섯째, 프로그램 평가 시 객관성을 가지고 평가에 참여해야 한다. 지나치게 관대하거나 또는 지나치게
부정적인 입장에 치우쳐 평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여섯째,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 계획 단계에서부터 준비한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을
달성하고 참여자의 변화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계획단계에서부터 어떠한 질문과
척도를 사용할 것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

학습정리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1) 프로그램 평가의 정의 및 의의
- 프로그램 평가(evaluation)란 정치적 사회ㆍ문화적 환경에 있는 사회프로그램의 결과, 기획 그리고
실행을 사정하기 위해서 평가자, 행정가 또는 실천가들이 사회과학적 조사방법을 사용하는 것
- 가족생활교육에서 프로그램 평가란 프로그램 수정, 효과성을 증진하고 프로그램과 관련된 의사결정
등을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하는 과정
2)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과 표준화된 측정도구
(1)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
- 프로그램의 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 프로그램의 자원을 조정하고 개발하는 데 영향을 줌
- 평가는 어떤 프로그램이나 계획 혹은 자료의 가치와 장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
- 프로그램의 목표달성 확인
(2) 표준화된 측정도구
- 표준화된 측정도구는 정확하며 신뢰성이 높음
- 표준화된 측정도구는 개입 전과 후의 검증으로 사용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유형
1)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 형성평가 : 프로그램 운영 도중에 이루어지는 평가로 프로그램 수행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하여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평가
- 총괄평가 :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시점이나 완전히 종결된 이후 프로그램의 성과와 영향을 파악하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평가
2) 양적평가와 질적평가
- 양적평가는 프로그램 결과와 효율성을 결정하는데 매우 유용하며 결과를 비교하는 데 이용될 수 있는
방대한 양의 자료수집을 용이하게 해줌
- 질적평가는 관찰법, 면접법, 사례조사 등으로 이루어지며 양적평가로 알 수 없는 부분을 좀 더
구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
3) 적합성 평가와 메타평가
- 적합성 평가 : 개별 프로그램의 평가가 이루어지기 전에 그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데 의미를 두는
평가
- 메타평가 : 이미 이루어진 프로그램 평가를 차후에 종합적으로 검토해보는 평가
4) 프로그램 평가와 기관평가
- 프로그램 평가와 기관평가의 분류는 평가의 대상이 프로그램 또는 사업인가 혹은 기관 또는
조직인가에 따라 구분됨
- 프로그램의 평가는 프로그램의 효과성, 효율성, 영향, 질, 참여자의 만족도에 주된 관심이 있는 반면,
기관평가는 기관의 설립이념과 설립목적에 따라 운영되고 있는가에 초점이 모아져 있음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과정
1) 제이콥스의 프로그램 평가과정
- 제이콥스(Jacobs, 1988)는 프로그램에 따라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5단계를 제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