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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교육론

복지학과, 복지직, 사회복지사 필수과목 등 지역사회교육론 요점 정리 10. 지역교육의 설계와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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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장 지역교육의 설계와 지원

10.1 지역에서의 선택과 집중

10.1.1 지역의 실태 점검

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한 실태 점검
지역의 실태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에 포함 되어야 할 사항 첫째 지역의 기초 통계 정보에 대해 조사 분석한다.
둘째 교육기관의 운영 실태를 조사 분석한다.
셋째 교육기관들의 영역별, 수준별 연계 실태를 조사 분석한다.
넷째 직무별 전문성 수준을 분석한다.
다섯째 교육기관에서 직장으로의 이행 과정을 분석한다.
여섯째 직장의 교육 지원 실태를 분석한다.
일곱째 직장의 사원 관리 실태를 분석한다.
여덟째 직업별 직무별 경력 개발 경로를 분석한다.
아홉째 지역의 정보망 실태를 분석한다.
열째 지방 정부와 중앙 정부의 행정 재정 지원 실태를 분석한다.
마지막 관련 조직들의 동반자 관계를 분석한다.

 

10.1.2 지역에서의 선택과 종합

- 지역의 교육과 노동의 흐름을 파악해 보면 지역의 직업 세계와 이를 지원 할 수 있는 교육 세계를

총체적으로 분석해 보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서 지역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직업군 또는 지역

에서 역량을 결집하면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직업군이 파악되고 이러한 직업군이 발전하도록 지원

할 수 있는 교육계의 현재 역량이 파악된다. 이러한 분석의 토대 위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한 설계가

가능하다.

- 이러한 것은 지역의 다양한 분야들에 대한 종합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 지역에서 특성화된 분야를 선택하여 지역 발전의 주요 동력의 하나로 삼는 것이다.

 

10.1.3 지역에서의 집중과 확산

- 지역의 특성화를 위해 한 분야를 선택하게 되면 가능한 범위 안에서 다른 분야들은 그 분야를 중심

으로 수렴된다. 다시 말하면 특성화된 분야에 지역의 역량을 집중하게 된다. 즉 그 지역에서는 특성

화된 분야에 관한 한 적어도 국가적인 차원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하고, 가능한 범위

안에서 그 분야를 세계적으로 선두를 달리는 분야로 만들기 위해 역량을 결집하는 것이다.

 

10.2 지역 주민의 평생교육 설계

- 지역 주민은 기초 소양을 위해서도 교육을 필요로 하고 전문 소양을 위해서도 교육을 필요로 한다.

지역 주민의 평생교육 설계
지역 주민의 독학 설계 지역 주민이 스스로 엮어 나가야 하는 배움을 흔히 독학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모든 배움에는 독학의 요소가 있다.
독학을 계획할 때 고려할 점
- 첫째 시간 확보 계획을 세워야 한다.
- 둘째 장소 활용 계획을 세워야 한다.
- 셋째 자료 활용 계획을 세워야 한다.
지역 주민의 학습 동아리 설계 교사와 학생이라는 지위가 없이도 지역 주민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으로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학습 동아리를 통한 교육적 관계 맺음이다.
학습 동아리는 공동의 관심사를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
미래의 학습 동아리는 공공기관 및 학습조직에 의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이 보편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주민의 평생교육 설계
지역 주민의 교수 설계 지역주민이 언제나 배움에만 참여하는 것은 아니다. 지역 주민의 직업이 비록 교사나 교수나 강사가 아니더라도 필요한 경우 가르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가정에서 부모가 자식을 가르침에서 그 활동을 고유하게 만드는 내재율
- 첫째 부모는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녀의 성장을 위해 가르치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 둘째 부모는 자녀가 현재 가지고 있는 수준을 존중해야 한다.
- 셋째 부모는 자녀에게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 넷째 부모는 자녀에게 조력자의 위치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부모가 자식을 가르치고 직장에서 선임자와 상급자가 후임자와 하급자를 가르치는 것은 필연적으로 요청되는 일이다.
그러므로 이 일을 할 때는 임의적으로 닥쳐서 하기보다는 미리 준비해 체계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르치는 일 자체가 기계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이 아닌 이상 그 일에 대한 계획이 체계적이면 체계적일수록 좀 더 잘 가르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10.3 지자체의 평생교육에 대한 지원

지자체의 평생교육에 대한 지원
주민의 성장을 통한 지역의 발전 지역의 발전은 지역의 여러 부문이 총체적으로 발전할 때 가능한 것이다.
지역의 각 부문의 발전은 지역 주민들에 의해 발전한다.
주민은 교육을 통해 자신이 속한 부문에서 발전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은 지역의 각 부문, 각 분야의 발전에서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
지역 주민들이 서로 다른 분야에 종사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부가가치를 합리적으로 재분배하여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대 이를 토대로 지역이 발전할 수 있다. 그리고 지역 주민들이 발휘하는 이러한 역량은 교육을 통해 형성된다. 이점은 현재든 미래든 변함이 없다.
지역 주민의 학습에 대한 지원 지역 주민들은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배움에 참여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그러므로 지역 주민들에게 배움을 촉구할 필요가 있으며 배움에 참여할 수 있게 지원할 필요가 있다.
주민의 학습에 대한 지원은 프로그램 개발, 타 교육기관의 연계, 사내 대학, 학습휴가제 시행 등이 있으며 누구라도 배움을 확대하고 삶의 질을 개선해 나간다면 지자체 차원에서 격려하고 지원해야 할 일이다.
지역 주민의 교수에 대한 지원 지역 주민 중에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이타적인 동기에서 다른 사람들의 배움에 조력하는 가르침에 참여하고 있는 예가 적지 않다.
이러한 가르침에 대해서는 당연히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금전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장소나 경비의 지원을 해 줄 수도 있다.
유료로 교수행위를 하는 경우 엄격한 자격이 요구된다. 이에 지자체는 아무렇게나 교수 행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자격을 갖춘 사람이 교수행위를 하도록 엄격히 제한하고 이타적인 동기를 가지고 자신의 앎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자 하는 경우에 이를 격려하고 지원하는 것도 행정적인 차원에서 해야 할 일이다.

 

10.4 세계의 중심으로서의 지역

10.4.1 세계의 흐름 속에 있는 지역

- 교역과 교류의 단위가 주변의 몇몇 국가들에 한정되던 시대는 지났다.

- 지자체는 지역을 전국화하고 세계화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 국가에서는 세계의 흐름을 정확하게 읽고 이에 대처해 나가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

- 이 역량의 강화는 지역을 토대로 진행되는 것이고 결국 지역 주민들을 통해 구체화 된다.

 

10.4.2 세계를 무대로 한 지역 활동

- 오늘날에는 대중매체를 통해 세계 곳곳의 소식이 안방까지 전달되고 있다.

- 이제 지역은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지역의 특성화를 살려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그 분야에 관한 한 세계에서 중심적인 위치에 있게

되면 그 분야에 관련된 많은 활동들이 그 지역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 지자체는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고 선도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10.4.3 지역교육을 통한 세계의 선도

- 지역의 실태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다른 지역과 세계 여러 나라와의 비교를 통해 가장 경쟁력이 있

는 분야를 특성화 하고 특성화한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의 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시켜 나가는 것은 지방 정부의 고유한 과제다. 중앙 정부는 이를 지원하기 위한 모

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

- 지역이 세계적인 교역과 교류의 장이 되었을 때 관련된 일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지역 주민들뿐만

아니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른 지역 주민들도 그 일들이 잘 성사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다. 지역의 발전은 지역 주민 일부가 아닌 모두의 역량의 향상을 필요로 한다.

- 이러한 역량의 향상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교육이다.

- 지자체는 어디서든 지역 주민들의 기초 소양과 전문 소양을 함양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

램을 다양하게 개설해야 한다.

- 또한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향상을 위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그래야 지역

의 교육은 총체적으로 지역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지역은 세계를 선도하는 위치에 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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