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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수방법

보육교사, 유아교육, 유치원 등 영유아 교수방법 요약 정리 2. 교수·학습의 역사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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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수·학습의 역사적 배경

- 교수·학습의 역사는 인간 교육의 변화과정, 교육의 역사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 역사적 배
경을 아는 것은 과거 교수·학습방법의 배경 및 특징을 알게 함으로써 현재의 교육방법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교수방법은 최초 고대 희랍시대의 Sophist들의 강
의 및 토론식 교수법이나 Socrates의 대화법에서 시작되었다. 유아교육의 시초가 되는
Comenius, Rousseau는 유아교육의 철학 및 원리를 제시하였으며, 이때는 아직 교수방법
이 구체화되지 않았다.

 

- Pestalozzi, Herbart, Fröbel에 의해 교수방법이 체계화되었으나 인간발달의 과학적 연구가
활발해지기 이전에 주로 철학적인 인식에 근거하였으므로 직관적인 교수법의 경향을 나타
내었다. 이때까지의 학자들의 공통적인 흐름은 자연주의와 유아존중 사상이다. 이러한 사
상은 그 후 Dewey, Montessori, Piaget, Vygotsky 등의 학자들에게로 이어져 교수·학습방
법은 크게 두 가지 강조점이 있었는데, 첫 번째는 진보주의의 영향을 받아 교수와 학습이
분리되지 않고 통합된 개념인 ‘교수·학습과정’이라는 개념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는 점
이다. 두 번째는 감각적인 교수법과 실생활중심의 교육방법이 주로 강조되었다는 사실이
다.

 

- 유아교육 사상가들이 역설한 교수·학습을 시대 순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코메니우스(J. A Comenius:1592~1670)

 

- Comenius의 교육방법론은 크게 두 가지로서 교수 원리와 각 교과교육에 관한 것이다. 먼
저, 그의 교수 방법은 ‘자연의 질서에 따른’ 객관적 자연주의 혹은 합자연의 원리에 의한
교수법이다. 그의 교수이론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안인희 편, 1998).

 

① 직관의 훈련을 통해 기억하고 판단하며 창조하는 과정을 거쳐 쉬운 것으로부터 어려운 것
으로 나아갈 것.
② 언어 이전에 사물이나 모형을 먼저 제시하고 사물에 대한 언어의 적용은 나중에 할 것.
③ 자연은 비약하지도 중단하지도 않는다. 이와 마찬가지로 교수도 기초 학습이 다음 학습
단계로 옮겨져 끊이지 않고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게 할 것.
④ 학습은 직관에서 출발하여 감각에 호소하도록 할 것.
⑤ 자연은 불필요한 것은 하지 않음과 같이 학습도 생활에 유용하고 가치 있는 것을 선택할
것.
⑥ 학습은 어린이의 흥미와 의욕을 환기시켜 유쾌한 생활로써 진행되어야 하며 또한 교재 선
택과 취급도 자연 법칙에 따를 것.
⑦ 자연은 한 가지 사물에만 사로잡히지 않고 모든 사물에 동시에 똑같은 햇빛을 골고루 비
추어 주듯이 학습도 그와 같이 이루어질 것.

 

- 이상과 같은 교육방법은 과학적 연구가 아니라 유추에 의한 추상적인 것이기는 하지만,
인간발달에 대한 깊은 통찰력에 의해 수립된 최초의 교수법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다음으로 그의 각 교과교육의 방법을 살펴보기로 하자.
① 지식교육은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가르칠 것. 가르치는 내용은 우회적인 방식에
의해서가 아니라, 직접적인 방식에 의해서 가르칠 것. 그리고 모든 사물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그 원인을 파악하여 가르칠 것. 또한 순서에 따라 가르치되, 사물의 차이를 가르칠
것.
② 기술교육은 견본 또는 원형과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가르칠 것. 그리고 완전한 기술 훈
련은 종합과 분석으로부터 실시될 것. 이 훈련은 기술이 습관으로 될 때까지 계속해서 실
시할 것.
③ 언어교육은 학문이나 지혜의 일부로서가 아니라 단지 학문을 터득하고 그 터득한 것을 남
에게 전달하는 수단으로써 이루어 질 것.

 

- 그의 교수·학습방법의 핵심은 모든 인식과 학습이 직관교수, 실물교수, 감각교육으로 이루
어져야 한다고 강조한 점이다. 감각은 인식의 최초의 단계이며 가장 확실한 도구로 본 것
이다. 이에 따라 그는 1658년 세계 최초의 그림책인 『세계도회(Orbis Pictus)』를 고안하였
다. 이러한 생각은 이후 Rousseau, Pestalozzi, Dewey, Montessori 등으로 이어졌으며, 오
늘날 Dewey가 말한 “행함으로써 배운다(learning by doing).”는 원리의 시초가 되었다.

 

2) 루소(J. J. Rousseau:1712~1778)
- Rousseau는 개인의 존재와 개성을 살리는 유아존중을 강조하였다. 그가 강조했던 대표적
인 교육방법은 자연주의 사상이다. 자연의 질서를 발견하는 일이며 자연법칙에 따라 양육
또는 교육함을 의미한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유아기에 자연법칙을 무시하고 인위적인 인
간의 법칙을 적용한다고 할 때 유아의 본성인 선을 말살하고 악을 배우게 하는 결과를 초
해하게 된다.
- 또 그가 강조한 것은 감각 훈련과 신체발달로서 지적 훈련의 기초가 되는 관찰력이나 사
물에 관한 직접적인 경험은 감각 훈련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감각 기관의 훈련
은 신체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적 훈련뿐만 아니라 육체적 훈련 또는 육체노동
의 필요성도 강조하였다.

 

3) 페스탈로치(J. H. Pestalozzi:1746~1827)
- Pestalozzi 역시 Comenius, Rousseau와 마찬가지로 감각교육이 인지의 출발이 된다고 강
조하였다. 그는 세기, 측정하기, 느끼기, 만지기 등과 같은 감각적, 조작적 경험에 의한 실
물교수를 통해 개념을 알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즉 말로만 이루어지는 교육보다는 실물에
의한 직접적인 조작이나 경험을 중요시한 것이다.
- 그는 교육을 지, 덕, 체를 조화롭게 양육하는 것을 강조하여 정신, 심성, 기술 등 세 가지
측면의 3교육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 정신력
- 자연은 비약이 없고, 순서와 질서에 따른다는 합자연의 원칙에 따라 유아를 가르친다. 유
아의 욕구, 흥미를 존중하고 감각을 고려하여 발달단계에 적절하게 가르친다.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으로 유아를 가르쳐가
는 것이다.
② 심성력
- 지, 덕, 체 중 덕육을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이를 위해 유아기에 양심 감각을 일깨워 주어
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종교교육이 인간의 마음을 바르고 순결하게 발달시켜 주는 것인
데 가정에서 부자간의 또 학교에서 사제 간의 사랑을 통해 이루어져야만 한다고 하였다.
③ 기술력
- 유아가 공부하고 지식을 얻는 것에 싫증 내지 않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지낼 수 있도록
오락, 유희, 산책을 권하고 있다. 이론 위주가 아닌 유아 스스로 깨닫고 느끼도록 하기 위
해 사물에 대한 관찰력을 기르고 지적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언어 이전에 행동과 실천
이 중시된다. 따라서 모든 것은 생활과 경험에서 배우는 것이다. 일하면서 배우고, 배우면
서 일하는 노작 교육방법을 통해 유아 자신이 자발적으로 노동하고 경험하는 것을 강조하
였는데 노작은 단순히 산업과 경제적 가치의 측면뿐만 아니라 도덕과 정신적 가치를 실현
할 수 있다고 보았다.

 

4) 프뢰벨(F. Fröbel:1782~1852)
- Fröbel은 세계 최초로 유치원(kindergarten)을 설립한 것으로 유명하지만, 여러 가지 자료
를 통해 활동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유아를 위한 교수방법을 최초로 체계화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이상적인 유치원의 교실은 식물, 동물, 그림, 작은 책상과 의자, 뛰어놀
수 있는 개방적 공간을 갖추고 근처 공원에 접근 가능한 양지바른 곳이어야 한다고 제시
하였다. 아울러 유치원에서 말과 책에 의존하기보다는 유아의 사고를 자극하는 구체적 물
체를 공급하고 미술과 공예활동을 제공할 것을 요구하였다(Hohmann & Buckleitner,
1992).
- 그가 제시한 교수방법 중 중요한 두 가지는 ‘자기활동’과 ‘놀이’의 개념이다. 자기활동은
내적인 동기에 의해 유아 자신이 창조적으로 활동한다는 원리이다. 유아의 정신 능력이
자기표현을 통하여 개발되려면 직접 조작할 수 있는 놀이자료 또는 놀잇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이에 따라 놀잇감인 은물(gifts: 신이 사랑하는 유아에게 내리신 은혜로운 선
물)을 고안하였다.
- 은물은 10가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제 6 은물까지는 공과 나무로 만든 다양한 입방체들이
고, 제 7 은물부터는 평면을 다루어 선, 점들의 조합을 이룬다. 은물은 주로 지식을 습득
하기 위한 것들이고,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나아간다. 은물은 오늘날까지도 유
아들의 놀잇감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블록(block), 조작물, 구성물의 기초가 되는 등 오늘
날 다양한 교수매체의 기초가 되었다.

 

- 그러나 이러한 은물들은 애초에 신, 인간, 자연의 통합이라는 상징적 학습을 목적으로 개
발되었다. 은물은 개별적으로 테이블 위에서 다루도록 하였으며, 다루는 순서를 중시하고
자유로운 사용이 허용되지 않았다. 이러한 점에서 Kilpatrik 등의 진보주의자들에 의해 은
물은 유아의 자발성, 창조성 등을 제한하게 된다고 비판받았다.
- Fröbel 유치원 교육과정의 가장 큰 혁신을 놀이(play)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놀이가 단
순한 시간 소비라고 생각해 온 전통적인 통념을 벗어나 놀이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 것
이다(이기숙, 2000). 놀이는 작업(노작), 게임과 노래, 자연학과 언어, 수교육으로 구성되었
다. 작업(occupation)은 11가지로 고안되었는데 주 목적은 은물을 가지고 노는 동안 지식,
생활, 아름다움의 형태를 경험하여 정신운동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주로 점토,
모래, 나무, 두꺼운 종이, 콩을 가지고 무엇을 만들거나 조작함으로써 일상생활의 노작을
경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게임과 노래는 “어머니의 놀이와 노래(mother play and song)"를 중심으로 율동, 손 유희
를 함께 다루었다. 게임의 형태에서도 주로 원으로 손을 잡고 하는 것을 함으로써 통합의
개념을 나타내려고 하였다. 자연학은 과학적인 탐구나 개념을 길러 주기보다는 동·식물의
관찰과 자연의 경이에 대한 관찰로 종교적인 개념을 기르기 위하여 구성되었다.

 

5) 듀이(J. Dewey:1859~1952)
- Dewey는 Fröbel의 상징주의와 교사 중심 교수법을 비판하면서 인간과 환경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유아 중심의 교육방법을 강조하였다. Dewey는 놀이를 유아 자연성이 발로되
는 것으로 보고 Fröbel유치원처럼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지시대로 움직이는 활동은
놀이가 아니라고 반박하였다. 그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도구나 물체와 같은 직접적이
고 구체적인 교구 및 교재를 유아들에게 제공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요리 활동, 바느질
하기, 목공놀이, 작업, 구성놀이 활동 등을 통해 탐구와 발견의 기회를 통해 문제를 해결
하는 것이 중요한 교육방법이라고 강조하였다.
- 오늘날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의 기초가 되는 듀이의 교육원리를 다음 네 가지로 요약해
보기로 한다.

 

① 경험의 원리
- 모든 인간적 삶의 영위를 경험으로 보고 ‘경험의, 경험에 의한, 경험을 위한’ 교육을 제창
하였다. 즉, 전통적 교육이 학습을 신체적, 감각적 활동으로부터 차단하여, 단지 문자에 의
한 지식의 기계적 전달에만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어린이가 학습에 흥미를 상실하고 교육
의 효과가 감퇴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학습에 의한 지적 사고활동의 형성과 전개
는 이러한 신체적 활동과의 연결에 중점을 두어야하며, 바로 이 점에 경험의 중요성이 있
다고 하였다.

 

② 성장의 원리
- 현재의 경험이 보다 좋은 미래로의 성장을 가능케 하는 경험을 형성하는 것이 교사의 임
무이다. 성장의 조건으로서 미숙성과 가소성이 있는데 미숙성이란 유아를 의존적 존재이
게 하는 요소이나 어린이가 사회생활에 대하여 강렬한 흥미와 관심을 기울인다는 증거이
며 발전의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가소성이란 외부의 압력에 의하여 형태를 변화시킨
다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탄력성으로서 인간이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힘을 의미한다. 따라
서 성장의 원리는 미숙성과 가소성에 근거를 두고, 유아의 내부로부터의 성장하려는 힘의
발로를 억압하지 않고 자유롭게 활동하게 하는 원리이다.

 

③ 지성의 원리
- 인간은 자신의 신체적 욕구와 생명의 보존을 위하여 대상이나 환경에 적합해 가려는 본질
적 경향이 있으며, 이때 그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과 방법을 숙고하는 지성을 가지고 있
다. 지성은 경험을 개조하고 경신하는 과정에 작용한다.

 

④ 탐구의 원리
- 탐구의 결론보다 그 결론에 이르게 되는 과정, 즉 탐구의 방법이 중요하다는 철학적 입장
이다. 탐구의 선행적 조건은 무규정의 장이다. 이 무규정의 장은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
용의 장으로서 아직 결과가 불명하여 혼란되어 있는 ‘문제의 장’을 구성한다. 그러나 ‘문제
의 장’은 그 장을 주체가 인식함과 동시에 탐구의 대상이 되고, 동시에 그 사실은 해결에
의 가능성을 내포하는 것이 된다. 문제 해결을 위한 가설, 실험, 관찰 등의 탐구과정은 그
자체가 중요한 교육의 장이다.
- Dewey는 교육과정 구성의 중심을 유아의 흥미와 필요로 보았다. 전통적 교육철학 사상들
은 학습과목을 교육과정의 중심으로 보았으며, 유아들을 이에 적응하도록 요구했다.
Dewey를 비롯한 실용주의자들은 이러한 접근법을 거부하고 유아들의 필요 및 흥미를 중
심으로 하고 교육내용을 반드시 유아의 필요와 관계있는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가장 좋은 교육방법은 학습자에게 가장 의미 있는 경험적 상황에서 많은 선택의
자유를 유아에게 부여해 줄 때 일어난다고 강조하였다.

 

6) 몬테소리(M. Montessori:1870~1952)
- Montessori는 Commenius, Rousseau, Pestalozzi와 마찬가지로 감각교육을 강조하였다. 그
녀는 “교육은 감각을 통하여 이루어질 때 효과적이고, 또 감각 기관의 훈련과 발달은 제
반 개념의 이해를 위한 기초가 된다.”고 주장하였다(Montessori, 1964. p169). 그녀는 특히
지적 발달을 목표로 감각교육을 위한 교구를 개발하였는데,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의 오감각을 변별하도록 자극하는 것이다.
- Montessori 교육은 준비된 환경에서 감각교육, 일상생활 교육, 언어교육, 수학교육 등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운영되었다. 감각교구에는 분홍탑, 갈색계단, 빨간막대, 원기둥틀, 후
각상자, 무게판, 색판, 소리상자 등이 포함된다. 일상생활 교육으로는 단추 끼우기, 지퍼
올리기, 리본 매기, 벨트 매기, 구두끈 매기 등과 같은 훈련이 포함된다. 언어교육은 읽기
와 쓰기 교육이 포함되며 활동자료로는 기하학적 도형과 색연필, 모래종이 글자, 알파벳
등이 있다. 수학교육 활동자료로는 숫자막대, 모래종이 숫자, 구슬과 구슬대 등이 있다.

 

- 교육방법은 자동교육(auto-education)으로서 유아는 자료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시행착
오를 거쳐 스스로 잘못을 수정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의 통제나 지시는 거의 필요하지
않다. Montessori 교육에서는 집단학습은 거의 없고 개인적인 활동이 주가 된다. 따라서
개별적인 접근이 이루어지면서, 이는 현대의 개별학습법의 기초로 보인다.

 

7) 피아제(J. Piaget:1896~1980)
- Piaget는 심리학자로서 인지발달 이론을 전개하였으나 그 자신이 직접 구체적인 교수방법
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다만 여러 학자들이 Piaget의 구성주의적 인지발달 이론에 기초하
여 교육적으로 적용함으로써 Kamii-DeVries 프로그램, High Scope 프로그램, Lavatelli 프
로그램, Weikare 프로그램 등이 개발되었다.
- 구성주의 프로그램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한국유아교육학회 편, 1997).
F 첫째, 유아들은 단순히 학문적인 것만 경험하기보다는 다양한 종류의 경험을 할 수 있
어야 한다. 유아에게는 추상적인 사고과정의 기초가 되는 구체적인 자료와 직접적인 활
동을 할 수 있는 경험을 주어야 한다.
F 둘째, 유아가 어떤 과제를 독자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
하여야 한다.
F 셋째, 자신의 관점을 합리화해 보거나 수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또래 집단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F 넷째, 교사의 역할은 단순히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활동에
따라서 개별적 또는 소그룹의 집단 구성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장시간 교사 주
도의 활동만을 해서는 안 된다.
F 다섯째, 교사는 유아에게 희상, 종합, 평가, 시범, 실험 등을 통해 해볼 수 있게 한다.
F 여섯째, 물리적, 사회적 세계를 보다 잘 개념화하는 것에 계속 초점을 두어야 한다.

 

- 구성주의적 접근법에 기초한 프로그램은 유아의 활동을 강조한다. 특히 유아의 참여 정도
와 그들이 개념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의 행동에 특별히 관심을 둔
다. 구성주의 교사를 위한 궁극적인 교육과정 자원은 유아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유아가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해 주는 환경이다. 구성주의 프로그램에서는 유아들이 선택하
고 또래 친구들과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돕는 환경을 중요하게 여긴다. 흥미영역은 미술,
블록, 쓰기와 그리기, 극놀이, 가공하지 않은 자료(진흙, 모래, 물)가 있는 탐구영역으로 구
성되어 있는데 선택해서 할 수 있게 되어 있다(Fromberg & Bergen, 1998). 어떤 과제에
대해 개방 종결형의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한 유아의 반응을 경청하는 상호작용주의 방법이
다. 또한 가상적 상황을 제시하고, 다양한 질문을 통해 추리나 가설을 체계적으로 검증하
는 방법을 제시한다. 언어사용이 가능한 유아들에게는 유아 주도적인 임상적 방법을, 언어
사용이 미숙한 어린 유아들에게는 관찰법을 사용한다.

 

8) 비고스키(L. S. Vygotsky:1896~1934)
- Vygotsky는 발달이 교수·학습을 제한하는 선행적인 조건이 될 수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고 보았다. 학습은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습과 발
달은 복잡하고 상호관련적인 양식으로 연결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발달과 학습의 복잡한
상호관련적 관계를 근접발달지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이라고 한다. 근
접발달지역이란 학습과 인지발달이 일어나는 역동적인 민감성 지역으로서 ‘독자적인 문제
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성인의 지도하에 또는 보다 능력 있는 또래들
과의 협동을 통한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수준과의 차이’로 정의된다
(Bredekamp, 1992).
- ZPD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교수·학습방법은 비계설정이다. 이는 성인들이 도움을 줄
때 유아들의 요구에 맞게 민감하게 조절함으로써 유아들의 조력을 지원하는 하나의 체계
를 의미한다. 초보자가 더 높은 수준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근접발달지역 내에서 비계설
정을 해야 하고 비계설정을 해 주는 사람은 점차 학습자가 그 과제에 더 많은 책임을 지
게 됨에 따라 도움의 수준을 줄여 나간다. 학습의 초기과정에는 성인이 적극적으로 개입
하고 많은 양의 비계설정을 하지만 학습이 진행되면서 유아가 학습에 대해 더 많은 역할
을 하게 되면 수행의 책임을 교사에게서 유아에게로 넘어간다. 비계설정은 과제를 더 쉽
게 하는 것이 아니라 도움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고 수행에 대한 책임은 교사에게서 유아
에게로 전이된다(이기숙, 2000).
- 유아는 능동적으로 그 자신을 구성해 나가는 하나의 건물로서 본다. 사회적 환경은 유아
로 하여금 앞으로 내닫게 하고 계속 새로운 능력들을 구축하게 하는 필수적 비계 또는 지
원 체계이다. 다음은 성인이 유아가 맞추려고 하는 어려운 퍼즐을 함께 하려고 비계를 설
정해 주는 간단한 예이다.

 

Jason : (그림 조각을 다른 자리에 끼워 맞추려고 하며) 나는 이거 못 맞추겠어.
성 인 : (퍼즐의 아랫부분을 가리키며) 이 아래에는 무엇이 와야 될까?
Jason : (광대의 신발과 비슷한 그림 조각들을 찾지만 자꾸 다른 곳을 탐색하며) 신발들.
성 인 : (퍼즐의 아랫부분을 다시 가리키며) 글쎄. 이 모양하고 닮은 것이 어디 있지?
Jason : (조각을 맞추어 보고 다른 그림 조각을 잡더니 어른의 얼굴을 쳐다보며) 고동색.
성 인 : 찾았네! (몸짓으로 보여주며) 이제 그 조각을 조금만 돌려 보자.
Jason : 됐다! (어른이 보고 있는 동안, 자신에게 “지금은 초록색 조각을 맞추고.”, “돌리고.”
(그림 조각을 의미함)라고 혼잣말로 지시하며 몇 개의 조각들을 맞추어 나감)
(Bark, 1993: 324, 홍용희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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