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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

보육교사, 유아교육, 사회 복지사 등 아동복지 요약 정리 14. 아동과 학교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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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아동과 학교사회복지

학습목표

1. 학령기 아동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개념, 대상에 대해 파악한다.
2.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3. 대표적인 학교사회복지모델에 대해 파악한다.
4. 학교연계서비스에 대해 이해하며, 학교사회복지의 현실과 과제에 대해 파악한다.

 

 

주요용어

학교사회복지 / 생태체계적 관점 / 학교사회복지사 / 전통적 임상모델 / 학교변화모델 / 지역사회학교모델 / 학교상호작용모델 / 학교연계서비스 / 학교상담교사제도 / 지역사회복지관중심모형 / 학교중심모형

 

 

핵심요약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에서 학생의 학업과 활동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조기에 발견, 예방, 해결하도록 학생을 돕고, 또한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개인과 지역사회에 자원을 제공하여 사회적 역기능을 방지하기 위해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서비스 분야 중 하나이다.

 

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대인관계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폭력행동, 비사교적인 행동, 교사나 성인의 권위에 대항하는 행동

심리정신적인 문제를 지닌 학생: 우울, 소외, 공포, 불안, 자살 기도, 갑작스런 심리적행동적 변화 등

학교 규칙을 위반하는 학생: 장기결석, 등교 거부, 잦은 지각, 무단 조퇴, 수업 불참 등

가정환경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결손가정, 이혼가정, 재혼가정, 빈곤가정, 소년소녀가장 세대 등

부모가 아동 양육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학대아동, 방임아동 등

학습 부진을 보이는 학생: 학습 의욕 저하, 학습 무능력, 학습 부진, 학업 불량 등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학생: 폭력, 절도, 가출, 약물 남용, 불량 서클 가입, 임신 등

장애인 학생: 정서장애, 발달장애, 신체장애 등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일반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전문가로서의 역할: 학생문제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사정하고 이에 다른 개별상담, 집단상담, 가족치료 등의 서비스 제공

고위험 집단에 대한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 학생의 적응과 학업수행을 방해하는 학교폭력, 정서적 문제 등 고위험 상황을 규명하고 예방적, 치료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제적 원조자로서의 역할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중재자로서의 역할

사례관리자로서의 역할: 사례관리를 통해 학교 안팎의 자원과 서비스를 조정한다.

위기개입가로서의 역할: 아동학대와 방임, 약물남용, 가출, 중퇴, 자살, 임신 등 위기 상황에 개입

정보전달자로서의 역할: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에게 알코올 혹은 약물남용에 대한 정보, 성교육 등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

자문역의 역할: 교장, 교감, 교사, 학교심리사, 상담교사, 학교간호사 등과 협의 및 자문

연수자로서의 역할

장애학생에 대한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

교육정책 결정의 조언자로서의 역할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전통적 임상모델: 개별학생 및 학생의 가족이 역기능적이고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략, 전술, 기술은 개별지도방법에 기초를 두고 학교에서 어려움을 가진 학생과의 개별지도, 교사와 다른 학교관련 직원과의 전문적 관계 수립, 부모와의 개별지도, 지역사회기관과 함께 하는 사업, 지역사회에 학교프로그램을 설명해 주는 것 등으로 구성된다.

학교변화모델: 주요 초점은 학교규범과 조건에 있으며, 학교를 클라이언트로 간주한다. 학교에 있는 모든 사람들, 즉 학생, 교사, 행정가, 기타 관련인은 중재를 위한 잠정적인 대상이다. 이 모델의 기본적인 역할은 학교의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학습과 학교적응에서 학교의 규칙과 실행을 확인하도록 교사와 행정가를 돕고, 학교 안에서 학생의 어려움에 대한 원인을 다루는 동시에 개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사회학교모델: 지역사회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지역사회가 학교를 위한 지원을 조직하고 제공하는 것이다. 이 모델의 목적은 학교에 대한 지역사회의 이해와 지지를 향상시키고, 소외된 학생을 지원하는 학교프로그램을 발달시켜, 학생의 학습과 학교에서의 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학교사회복지의 전통적 임상역할보다는 지역사회접근을 위한 방식을 강조한다.

학교상호작용모델: 체계이론, 집단지도 실천이론, 의사소통이론 등에 기초하고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개인들과 다양한 체계들이 서로 의사소통하고 상호보조하기 위해 행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본다. 이 모델은 학교, 학생, 지역사회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히 역기능적 관계성과 이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교류의 종류와 질에 관심을 갖고, 대상체계에 대한 옹호보다는 조정에 더 초점을 두고 있다. 학교, 학생, 지역사회간의 기능적 상호작용을 방해하는 장애를 확인하고, 이 체계들간의 역기능적 상호작용 유형에 변화를 주고, 이를 통해 학교, 학생, 지역사회가 함께 일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상의 네 가지 모델은 가장 전형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의 분류이다. 이는 또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의 발전과정을 순서대로 보여 주고 있다.

첫째, 전통적 임상모델은 기존의 사회복지기관이나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들을 학교 현장에서 실시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나, 문제를 병리적으로 진단하고 문제의 초점을 학생 개인에게 맞추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둘째, 학교변화모델은 학생 문제의 주 요인을 지나치게 학교자체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

셋째, 지역사회학교모델은 학생문제해결을 위한 자원으로서 지역사회에 대한 지나친 기대를 반영하고 있다.

넷째,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것이 학교상호작용모델이다.

최근의 학교사회복지 모델은 학교상호작용모델이 중심이 되고 있으며, 주로 학생, 학교, 지역사회 사이의 상호작용이 복합적임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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