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복지

보육교사, 유아교육, 사회 복지사 등 아동복지 요약 정리 13. 시설복지서비스와 재가복지 상담서비스

728x90
반응형

13 . 시설복지서비스와 재가복지 상담서비스

 

학습목표

1. 시설복지서비스의 사회적 역할과 시설복지서비스의 분류를 이해한다.
2. 아동복지시설 서비스의 개념과 전제를 파악한다.
3. 아동복지시설의 분류와 종류를 파악한다.
4. 재가복지서비스의 내용을 시설복지서비스 내용과 비교하여 파악한다.
5. 상담서비스의 내용을 이해한다.

 

 

주요용어

시설복지서비스 / 입소생활형 서비스 / 통원이용형 서비스 / 아동복지시설 서비스 /
탈시설화 / 재가복지서비스 / 상담자 / 내담자 / 친화관계 / 치료적 개입계획 / 개입활동

 

핵심요약

 

1. 시설복지서비스의 개념 및 역할

 

시설복지서비스의 개념: 아동복지시설은 여러 가지 사정에 의하여 가정에서 생활을 계속할 수 없는 상태에 있는 아동들의 생활지원의 장으로서 인간적인 정이 구비되어 있는 생활시설이며, 문제에 대한 치료, 훈련 등의 전문적인 자립지원을 실시하는 지역사회복지자원이기도 하다.

시설복지서비스의 역할

- 생활원조: 시설에서 있을 수밖에 없는 아동들에 대한 지원, 생존권의 보장이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로서 아동에 대한 생활 지원과 전문적 양육 기능으로서의 사회적 자립 지원 역할을 한다.

- 가정에 대한 지원 역할: 아동복지시설이 아동이나 장애아 등에 대한 지원을 통해 가정생활을 간접적으로 지원, 가족관계의 조정, 가족의 양육기능 안정, 강화하게 하는 역할

- 지역사회에서의 역할: 사회나 가족의 변화와 생활욕구의 증대, 복지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의식과 이념의 변화로 인하여 가족이나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고려한 서비스와 시설의 운영

 

2. 시설복지서비스의 분류

 

입소생활형 서비스

- 가정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을 가정이 아닌 일정한 장소에 입소시켜 일정기간 동안 생활하게 하는 전통적인 시설에서 주어지는 서비스

- 일상생활 원조 및 가정을 대신해서 보호하는 주로 가정 대체적 서비스 기능의 수행

통원이용형 서비스

- 가정에서 생활하면서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시 아동복지시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 일반 가정에서 행할 수 없는 장애의 치료, 개선, 교육 등을 담당하는 전문적 서비스 기능의 수행

 

3.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의 종류

 

아동양육시설: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입소시켜 보호, 양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아동일시보호시설: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일시보호하고 아동에 대한 향후의 양육대책수립 및 보호조치를 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아동보호치료시설: 불량행위를 하거나 불량행위를 할 우려가 있는 아동으로서 보호자가 없거나 친권자나 후견인이 입소를 신청한 아동 또는 가정법원, 지방법원소년부지원에서 보호 위탁된 아동을 입소시켜 그들을 선도하여 건전한 사회인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아동직업훈련시설: 아동복지시설에 입소되어 있는 만15세 이상의 아동과 생활이 어려운 가정의 아동에 대하여 자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자립지원시설: 아동복지시설에서 퇴소한 자에게 취업준비기간 또는 취업 후 일정기간 보호함으로써 자립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아동단기보호시설: 일반가정에 아동을 보호하기 곤란한 일시적 사정이 있는 경우 아동을 단기간 보호하며 가정의 복지에 필요한 지원조치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아동상담소: 아동과 그 가족의 문제에 관한 상담, 치료, 예방 및 연구 등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아동전용시설 : 어린이공원, 어린이놀이터, 아동회관, 체육, 연극, 영화, 과학실험전시시설, 아동휴게숙박시설, 야영장 등 아동에게 건전한 놀이오락 기타 각종편의를 제공하여 심신의 건강유지와 복지증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아동복지관: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심신의 건강유지와 복지증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공동생활가정: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보호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지역아동센터: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4. 상담서비스의 개념

 

상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와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하여 전문적 도움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결과는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내담자가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어야 하고 그 변화는 당연히 발전적인 요소를 포함하여야 한다.

상담이란 첫째, 단순한 정보 제공이 아니며, 둘째, 충고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며, 셋째, 설득이나 권고, 위협을 통하여 내담자의 태도, 신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며, 넷째, 면담이 아니다.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상담자가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상호 작용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상담의 구성요소: 첫째, 필연적으로 도움을 추구하는 내담자(client), 둘째,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counselor, social worker, therapist), 셋째,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상담관계(helping relationship), 넷째,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이나 기법 등을 들 수 있다.

 

5. 상담자의 바람직한 자세와 역할

 

자아 통찰력과 이해력: 상담자는 자아 통찰을 통해 자신이 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왜 그것을 자신이 하고 있는지, 어떤 점이 자신의 문제이고, 또 어떤 점이 내담자의 문제인지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정신건강 유지: 상담자는 자신이 선택하든 안 하든 행동의 모델이 될 수밖에 없고, 상담 시간에 내담자가 적응 행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민감성: 민감성이 있는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언어적 메시지와 언어적 메시지를 잘 해독할 수 있고, 내담자에게 적절한 상담기법을 선택하여 적용시킬 수 있으며, 자신에게도 융통성을 가져 상담에 응용할 수 있다.

개방성: 열린 마음을 가지면 고정 관념이나 편견에서 벗어나 내담자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객관성: 내담자의 문제와 내담자와의 관계를 정확하게 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전문가로서의 뛰어난 능력: 효과적인 상담자는 학문적 지식, 개인적 특성, 상담 기술을 지녀야 한다.

진솔성: 상담자의 신뢰성이나 책임성과 더불어 내담자를 위협하거나 위험에 빠뜨리는 행동, 반응을 피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진솔한 상담자는 정직하고 믿을만하여 내담자의 의사소통을 인도할 수 있으며, 내담자가 자신을 드러낸 것에 대해 절대로 후회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진솔한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약속을 하지 말아야 하며, 약속한 것을 정확하게 지킬 수 있어야 한다.

인간적 매력: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인간적인 매력을 느끼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고 자신감과 신뢰성을 형성할 수 있다.

 

6. 상담과정

 

친화관계(rapport)의 수립: 상담의 첫 번째는 내담자의 긴장을 풀어주고 초기의 저항감을 완화시켜 치료적 도움의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계, 라포(rapport) 형성이 상담의 성패와 밀접하게 관련된다.

문제와 욕구의 파악: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욕구와 문제의 요점을 파악하여 치료적 개입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와 처음 면담을 하면서 치료적 관계를 수립함과 동시에 어떤 문제를 가지고 찾아 왔는지 파악해야 한다.

개입 또는 문제에의 대처 활동: 내담자의 문제에 개입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개입하는 것이다.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나 고민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우며, 나타내기를 주저하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대처할 수 있는 기제를 찾아가면서 사회관계를 다시 전개하는 것이다.

상담의 종결: 적응할 수 있는 대처기제를 강화시키고 이제까지의 경험과 행동을 요약한 후에 미래에 대한 계획수립을 도와주는 것이다. 종결과정이란 상담을 마치는 과정으로 상담 후에 올 수 있는 내담자의 허탈감이나 낭패감 등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한 과정이다.

 

7. 상담과정의 과제

아동상담소, 성폭력피해상담소 등 아동상담시설의 양적 증가

상담서비스의 질적 개선

상담사업에 대한 교육과 홍보

상담사업에 대한 지역사회주민의 참여 유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