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복지

보육교사, 유아교육, 사회 복지사 등 아동복지 요약 정리 10. 영유아보육서비스

728x90
반응형

10. 영유아보육서비스

 

학습목표

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의의, 역할, 발전과정을 이해한다.
2.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종류, 운영, 종사자, 설치기준, 프로그램의 구성 등을 이해한다.
3. 영유아보육의 양적 질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주요용어

영유아보육서비스 / 영유아보육법 / 가정중심보육 / 기관중심보육 / 공보육 / 통합보육 / 영유아보육 프로그램 / 표준보육과정 / 평가인증제

 

 

핵심요약

 

1. 보육서비스의 개념과 의의

아동이 태어난 가정에서 정상적인 보호를 받지 못할 경우 하루 중의 일정한 시간동안 타인이 보호하는 서비스

- 부모역할의 대리로서가 아니라 보완으로서의 개념에 기초한 것

보육은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개념으로 인식되어야 하며, 사회계층이나 배경에 관계없이 보육이 필요한 아동은 누구나 동등하게 보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2. 보육서비스의 기능

보호기능(일차적 기능)

교육기능

가정을 지원하고 보상하는 기능

기타: 사회사업적 측면에서의 예방적 기능, 아동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의 기능, 지역사회의 효율적 조직 기능 등

 

3. 보육서비스의 발전과정

1920년대: 탁아소

1960년대: 어린이집

- 1961년 아동복리법 제정 공포로 어린이집이 설치 운영

- 영세민 자녀와 맞벌이 부부를 보호하기 위한 것

- 부족하였던 유치원으로 말미암아 유료 유치원화

1980년대: 새마을 유아원

- 새마을 유아원: 일차적으로 영세민자녀와 맞벌이 부부 대상, 점차적으로 유료 유치원화

-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 제정

- 보건사회부가 관장하던 어린이집, 농촌진흥청이 관장하던 농번기 탁아소, 내무부가 설립 관장하던 새마을협동유아원, 민간유아원 등 아동관련 시설

새마을유아원으로 통합 일원화 - 내무부 관장

- 늘어나는 보육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시설이 부족, 저소득층 맞벌이 부부의 보육부담을 덜어 주는 데에는 한계

- 1989년 아동복지법 시행령 개정

- 1982년에 삭제된 탁아시설의 설치운영 근거를 부활

1990년대

- 1990년 아동복지법 시행규칙을 개정

- 1991년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제정 공포

- 영유아의 교육과 보육에 대한 업무를 보건복지부로 전담하기로 결정

2000년대

- 20041월 영유아보육법 전면개정

- 20047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여성부로 이관

보육의 공공성이 대폭 강화되어 보육정책의 패러다임 변화

- 20053월 여성부가 수행하는 기능 이외에 통합적 가족정책을 수립하고 각 부처의 가족정책을 수립조정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로 개편

- 20082월 여성가족부가 수행했던 가족 및 보육정책 기능은 보건복지가족부로 이관되어 현재에 이름

 

4. 보육서비스의 종류

 

1) 보육운영 주체에 따른 유형

공립 보육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치 운영하는 보육의 유형(영유아보육법 제 101)

- 도시 저소득 밀집 주거지역 및 농어촌 지역 등 취약지역과 보육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우선적으로 설치해야 함

- 지역주민의 자녀를 보육아동 정원의 50% 이상 보육하는 시설

- 상시 영유아 11인 이상을 보육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 함

- 시설을 운영하는 각급 기관의 장이 보육시설의 종사자를 공무원 등을 채용하여 직접 운영하거나 법인, 단체 또는 개인에게 위탁 운영할 수 있음

- 프로그램, 직원, 보호자와 아동의 비율 등을 기준에 맞추도록 정부가 지도 감독하므로 보육의 질을 통제할 수 있음

법인보육

-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사회복지법인(이하 사회복지법인이라 한다)이 설치 운영

- 복지기관이나 종교단체 등 운영주체가 다양하며 비영리기관의 보조금을 받음

개인보육

- 개인의 영리를 목적으로 운영

- 보육철학, 보육 프로그램, 교직원의 수, 학급 수 또는 조직, 시설, 설비, 운영시간, 보육료 등이 매우 다양

- 국가의 지원과 보조 없이 운영하므로 재정적으로 곤란을 겪는 곳도 있지만 다양한 유형을 만들어냄

직장보육

- 직장에서 근로자들의 자녀 보육을 위해 복지 정책의 하나

- 여성의 고용 증대와 생산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미래의 노동력을 위해 투자하는 것

- 기업체에서 근로자의 자녀를 위해 보육시설을 설치하지만 그것이 어려울 경우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지원,

) 직접 보육비 지원, 보육 시설에 기부금, 협회를 통해 지원해주는 방법 등

- 우리나라: 1988남녀고용평등법12조 사업체의 직장보육사업을 법적으로 명시하여 정책화

- 영유아 보육법 시행령 제201항에서 상시 여성 근로자 300인 이상 또는 근로자 500인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장에서 직장 보육시설을 의무화라는 규정을 명시

- 보육아동 정원의 1/3이상이 동 사업장 근로자의 자녀이어야 함

- 단독이나 공동으로 설치운영하거나 또는 근로자녀 보육비의 50%이상을 보조해야 함

부모협동보육

- 보호자들(보호자 15인 이상)이 조합을 결성하여 설치 운영(영유아보육법 제105)

- 2005년 영유아보육법 개정 기존의 공동육아 협동조합 부모협동보육시설로 명칭 개편

- 보육아동을 준 보호자 15인이 상호출자하여 공동으로 보육시설을 설치 운영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그 효력이 발생

- 출자는 조합원의 약정에 따라 금전이나 기타 재산 또는 노무로 할 수 있음

- 주요사항은 조합원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결정함으로써 조합원이 최대한 보육과정 및 의사결정에 참여

- 부모가 교사의 인사문제, 재정문제, 아동들의 영양, 보육환경, 교육내용에 이르기까지 공개적으로 상의하고 평가할 수 있는 개방형 공공운영체제

- 수요자 참여방식

- 공간확보와 출자금의 문제, 각자 직업이 있는 부모의 자발적 참여역량을 모아 운영하는 체제로 시간의 제약이 많으며, 비전문가로서 직접 운영하는데 따르는 한계 있음

대학 및 연구소 부설 보육

- 대학 및 연구소로부터 부분적인 재정지원을 받아 운영

- 실험학교(lab school) 형태로 재학 및 연구소 내에 위치

- 대학 및 연구소의 교직원 자녀와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의 자녀가 일차적인 보육 대상

- 학생 및 교직원의 후생복지에 기여

- 관련학과 학생들의 실습장소로서 학업과 연구의 장으로 활용

 

2) 보육장소에 따른 유형

가정보육

- 자기집보육: 어린이의 가정에서 조부모, 친척, 보모와 같은 대리 양육자가 어린이를 돌보아 주는 형태

- 보육자 가정보육(family day-care): 보육자가 자신의 집에서 소규모의 어린이들에게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우리나라: 영유아보육법에서 가정 보육을 가정 보육 시설이라고 구분하여 개인이 가정 또는 그에 준하는 곳에서 설치 운영하는 시설이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놀이방이라고 함

- 영유아보육법 시행령에 구체적인 설치 기준이 제시: 5-20인 이하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가정에 준하는 곳에서 설치할 수 있음

- 현행 영유아보육법에서 가정보육시설도 관할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사전인가를 신청하도록 규정

시설보육(center child care)

- 가정 외 보육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취업모의 자녀를 주된 대상으로 하여 일반적으로 하루 8시간 이상 운영하는 기관

- 가정 외의 센터, 교회, YMCA 등과 같은 시설에서 제공되는 보육으로서 기관중심보육의 가장 대표적인 것

- 현대 사회에서는 핵가족화, 취업모의 증가 등의 사회적 변화로 인해 영유아 보육시설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고, 특히 출산 휴가 직후부터 직장에 복귀할 수 있도록 영아들을 보육하는 시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 최근에는 보육 시설의 경험 그 자체가 아동에게 반드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 즉 환경이나 보육 교사의 질 등에 따라 다르다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어서 시설에서의 질적 보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3) 보육시간에 따른 유형

종일제 보육

- 일반적인 시간은 오전 730분부터 오후 730분까지 하루 12시간 운영

- 맞벌이 부부인 경우 종일제 보육시간에 대한 연장 요구

반일제 보육

- 하루 6시간 또는 그 이하로 운영

- 보통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운영되거나 점심을 먹고 귀가하는 경우

- 대개 오전 반일제 보육이 주로 운영되나 오전에 유치원이나 학원을 다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오후 반일제 보육이 이루어지는 곳도 있음

야간 24시간 보육 및 시간제 보육(drop-in center)

- 직업 여성이나 비취업모들의 여가 활용, 쇼핑, 교육 등의 다양한 활동을 위해 원하는 시간만큼 자녀들의 보육을 맡아주는 보육의 유형

- 24시간 보육: 야근이나 밤늦게까지 일하는 부모들의 근무 시간 동안 제공

- 시간제 보육: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연극 공연장, 백화점, 스포츠 센터 등을 중심으로 시간제 보육 서비스를 운영

방과후 보육(before-and after-school program)

-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와 같은 정규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이 시작되기 전이나 방과 후에 혼자 남겨지는 어린이들을 보육하는 유형

- 맞벌이 부부의 자녀들은 그들의 부모가 퇴근할 때까지 집에 혼자 있는 경우가 많음

계절보육

- 특정시기에 보육이 필요한 경우 일시적 보육을 실시하는 유형

) 우리나라: 모내기철 등 농번기의 농촌에 임시보육시설을 설치

 

4) 보육 대상에 따른 유형

보육대상의 연령에 따른 분류

- 영아 전담보육서비스: 0-36개월까지의 영아를 대상

- 유아보육서비스: 36개월-미취학아동을 대상

- 방과 후 보육서비스: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등교 전과 하교 후에 실시

보육 대상의 특성에 따른 보육

- 일반 아동을 위한 보육 서비스: 영아전담보육서비스, 유아보육서비스, 방과 후 보육서비스 등을 포함

- 장애아를 위한 보육: 장애아 전담보육(장애아 20명 이상의 보육 시설, 주 대상은 중증의 장애아), 장애아 통합보육(장애아를 비장애아와 통합하여 보육하는 시설)

위기개입보육

- 가출부랑, 도벽, 약물남용 등의 위기상황에 있어 판정회의 과정을 기다릴 이유가 없는 경우 또는 아동학대 등으로 양육환경이 부적절할 때 아동을 일시 보호함으로써 위기상황에 개입하는 보육의 형태

- 목적: 보육기간 동안 아동학대에 따른 심리치료, 일상생활지도를 하면서 향후의 양육대책 수립 및 보호조치를 행하는 것

) 서울특별시립동부아동상담소 - 행정기관의 의뢰 및 거리상담을 통해 거리에서 생활하는 아동을 일시 보호하는 프로그램 운영

병원보육

- 취업모들은 자녀들의 질병으로 결근하는 경우가 많아 아픈 어린이들을 위해 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서 병원의 분리된 방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전적으로 병든 아이들을 보육하는 센터도 있음

 

5. 영유아보육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 방향

 

보육프로그램의 구성은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에 기초한다.

보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유아의 욕구 충족을 위해 개별화(수준별 차이)되어야 한다.

물리적 환경은 안전하고 질서가 있어야 하며 다양하고 흥미로운 교재교구를 포함해야 한다.

영유아들이 자신에게 흥미 있는 활동과 교재를 선택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성인들은 유아의 욕구와 생각을 존중하고 주의를 기울여 그들과 대화하도록 한다.

부모들은 자신이 존중받는다고 느끼며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격려되어야 한다.

 

6.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의 구성단위

 

보육프로그램의 구성의 기본단위는 등원, 실내자유선택활동, 정리정돈 및 평가, 배변과 씻기, 간식과 점심, 낮잠자기, 대소그룹활동, 실외놀이, 하루평가 및 귀가 등이다. 이 기본 단위는 기본적인 보호 요소와 교육과정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보육 프로그램 구성시 고려할 점:

- 이론적 가정의 설정: 유아의 행동은 어디로부터 오는가? (발달적 변화의 근원), 행동의 기본 단위는 무엇인가? (행동의 구조), 발달의 목표는 무엇인가? (장기적 발달의 형성)

- 유아와 보육자의 역할 가정

- 환경 구성, 교재와 교구, 평가에 관한 고안

 

7.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표준보육과정: 6세 미만의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내용과 신체, 사회, 언어, 정서 등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갖춰야 할 지식, 가치, 태도 등을 포함하는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다.

보육 과정의 목적: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보육 과정을 통해 추구하는 인간상은 자율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람, 민주적인 사람,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등이다.

 

8.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 태도와 습관을 가진다.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기르고 바른 언어생활의 태도와 습관을 가진다.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자연과 예술작품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9. 표준보육과정의 내용과 구성체계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의 6개 영역으로 구성한다. 각 영역은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내용과 신체, 사회, 언어, 인지, 정서 등의 전인 발달을 위해서 영유아가 갖춰야 할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한다.

각 영역은 연령집단 별로 구분한다. 연령집단은 만 2세 미만, 2, 3~5세 영유아로 구분한다. 각 영역은 연령별 목표와 내용을 기술하되, 세 연령 집단의 보육목표와 내용을 계열성 있게 경험하도록 제시한다.

각 연령집단별 보육내용은 각각의 수준으로 나누어 구분한다. 수준은 연령, 발달, 개인차를 말한다. 보육과정에서 만 2세 미만 보육내용은 123수준, 2세 보육내용은 12수준, 3~5세 보육내용은 123수준으로 구분한다.

 

10.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보육내용

 

기본생활습관: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 ‘바른 생활의 세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건강한 생활에서는 건강영양위생적인 생활을 강조하며, 영유아가 신체의 청결과 위생, 수면과 휴식, 바른 식생활 등 의식주에 대한 올바른 습관을 기르도록 하여 발달을 촉진하고 심신을 건강하게 한다. ‘안전한 생활에서는 안전사고 예방대처 능력의 향상을 강조하며, 영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과 위험한 상황을 알고,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을 때 침착하고 적절하게 대처하며, 자신의 안전뿐만 아니라 타인의 안전을 배려하며 안전생활을 습관화하도록 한다. ‘바른 생활에서는 예절질서절약을 강조하며, 영유아가 공동생활과 인간관계의 기본이 되는 예절과 질서를 알고 지키며 습관화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절약을 실천하여 즐겁고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신체운동: ‘감각과 신체 인식’, ‘신체조절과 기본운동’, ‘신체활동 참여의 세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감각과 신체 인식에서는 영유아가 감각능력을 기르고 감각기관을 활용하며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에서는 영유아가 협응력과 신체조절 능력을 기르고 신체균형감을 익히며 이동, 비이동, 조작 운동 등의 기본 운동능력을 습득하여, 자신의 신체를 유연하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의지와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신체활동 참여에서는 영유아가 신체활동을 할 때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기구를 활용하여 안전하고 즐겁게 신체활동을 하는 경험을 통해서 기초 체력을 형성하고 생활하면서 규칙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관계: ‘자기존중’, ‘정서인식과 조절’, ‘사회적 관계’, ‘사회적 지식의 네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자기존중에서는 영유아가 자신의 독특한 자아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감과 독립심을 기르도록 한다. ‘정서인식과 조절에서는 영유아가 자신과 다른 사람의 다양한 정서를 인식하고,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적 관계에서는 영유아가 가족, 또래와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관련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들과 더불어 조화롭게 기능하며 살아가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사회적 지식에서는 영유아가 지역사회, 우리나라, 세계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능력을 함양하며, 자신과 관계된 여러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도록 한다.

의사소통: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듣기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구분하여 들을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고, 일상 대화나 동요동시동화 등을 잘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말하기에서는 영유아가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고, 바른 태도와 정확한 발음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대상과 상황에 맞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읽기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글자나 그림책에 흥미를 가지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 읽기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쓰기에서는 영유아가 소근육을 사용하여 끼적거리기를 해보며 글자의 느낌을 경험하고, 쓰기 도구와 매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쓰기로 표현하기에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자연탐구: ‘탐구적 태도’, ‘수학적 탐구’, ‘과학적 탐구의 세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탐구적 태도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보고 듣고 느끼고 궁금해 하며, 끊임없이 알아가고자 하는 태도를 갖게 하고 이에 필요한 기초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수학적 탐구에서는 영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수량과 공간을 인식하고 비교하며 규칙성을 인식하는 등 구체적인 경험과 조작활동으로 수학의 기초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과학적 탐구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사물, 생명체, 자연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과정에서 과학적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예술경험: ‘심미적 탐색’, ‘예술적 표현’, ‘예술 감상의 세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심미적 탐색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친근한 자연이나 생활 환경에서 음악적동작적가작적미술적 요소에 관련된 현상이나 사물을 흥미롭게 보며 집중하여 탐색하도록 한다. ‘예술적 표현에서는 영유아가 음악움직임모방미술 경험을 마음껏 시도하고 표현하며 자유롭게 즐기도록 한다. ‘예술 감상에서는 친근한 소리나 노래, 아름다운 사물이나 환경, 극놀이미술작품을 즐기며 생활에서 예술에 대해 지속적으로 흥미를 가지도록 한다.

 

1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현황 및 과제

 

보육의 포괄적 서비스 기능의 확대: 보육서비스는 단순한 대리양육 서비스의 개념이 아닌 출생초기부터 한 인간으로서 건강한 성장과 발달의 기틀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보다 안정적이고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복지서비스의 혜택을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포괄적인 것이어야 한다.

평가인증제의 정착

보육료 지원 제도의 개선

공보육의 강화

영유아보육 수준의 질적 향상

보육사업 관리 및 지원체계의 강화

가족지원체계 역할의 강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