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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

보육교사, 유아교육, 사회 복지사 등 아동복지 요약 정리 7.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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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학습목표

1.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인 개별지도, 집단지도, 지역사회조직 등에 대해 이해한다.
2. 아동복지의 통합방법론에 대해 이해한다.
3. 아동복지의 사례관리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4. 아동복지의 역량강화 접근에 대해 이해한다.
5. 아동복지의 강점 이론에 대해 이해한다.

 

 

주요용어

미시적 실천방법 / 거시적 실천방법 / 개별지도 / 집단지도 / 지역사회조직 /
통합방법론 / 사례관리 / 역량강화 접근 / 강점 이론

 

 

핵심요약

 

1. 개별지도

 

1) 개별지도의 개념

자기 스스로 해결하기 곤란한 문제를 가진 아동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문제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이에 대한 전문적 기술을 가진 전문가에 의해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실천 활동

환경에의 적응과 인격의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한 의식적이고 계속적인 노력으로 아동복지 전문가와 아동 및 가족과의 인간관계를 중요시하며, 예방보다는 재조정이나 치료에 중점을 둔다.

 

2) 개별지도의 기본원칙(Biestek)

개별화의 원칙: 각 아동의 독특한 자질을 알고 이해하는 일이며, 아동의 보다 나은 적응을 위해 그에 적합한 상이한 원리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의도적인 감정표현의 원칙: 아동이 갖고 있는 자기감정을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는 의도적으로 경청하여야 하며, 터놓고 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야 하고, 아동이 표출한 감정에 대해 비난이나 낙담을 갖게 해서는 안 된다.

통제된 정서적 관여의 원칙: 아동과 면접은 주로 정서적인 면에 관계되고 있기 때문에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말로써 표명하도록 권고한다. 개별지도의 총체적 목적에 따라, 아동의 욕구 변화에 따라, 그리고 전문가의 진단적 전진적 사고에 따라 그 방향을 설정하도록 한다.

수용의 원칙: 사회복지사가 아동의 장점과 약점, 바람직한 성격과 그렇지 못한 성격,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건설적 혹은 파괴적 태도나 행동을 포함해서 있는 그대로를 이해하고 다루어 나간다. , 정상적인 것에서 벗어난 아동의 태도나 행동을 시인하는 것은 아니다.

비심판적 태도의 원칙: 문제발생의 원인에 대해 아동의 잘잘못을 말하지 않고 선입견, 분류화, 성급한 추론은 피한다. , 전문가는 아동의 태도나 행동에 대한 분석적 평가적 객관적인 판단은 하고 있어야 한다.

자기결정의 원칙: 개별지도 과정에서 아동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유로운 권리와 욕구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비밀보장의 원칙: 직무상 획득한 아동에 관련된 비밀을 지켜야 한다. , 아동의 비밀을 다른 전문가에게 밝혀야 할 경우는 해당되는 모든 전문가에게로 비밀보장의 의무가 확대 적용된다.

 

3) 개별지도의 주요 기술

면접기술과 관련된 다음의 기술이 중요하다.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의 세심한 관찰을 통해 현재의 아동의 감정상태의 노출에 유의한다.

경청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반드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대방의 말을 중단시키지 말아야 한다.

상대방의 의견이 많이 표현될 수 있는 유도적인 질문을 한다.

 

4) 개별지도 과정

접수단계 (Intake): 도움을 얻기 위해 찾아온 아동이나 가족과 처음으로 접촉하여 그들의 욕구와 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관은 어디인지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케이스 조사단계: 조사는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한 치료를 위한 첫 단계로, 문제 그 자체는 물론이고 문제를 가진 아동이나 가족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를 할 수 있는 충분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객관적 사실과 주관적 사실을 명확히 하고, 아동이나 가족의 생활력(life history)을 중시한다.

진단단계: 접수와 조사과정에서 얻은 제반 자료를 토대로 문제와 이의 원인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내리며, 문제해결을 위한 가능한 도움이 무엇인가를 결정하고, 이의 목표달성을 위한 변화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러한 전 과정, 즉 치료를 위한 사전계획을 하는 것이 진단이다.

- 진단내용은 조사에서 수집한 자료를 비교 평가하여 의미 있는 사실을 도출

- 아동이나 가족의 불만요인과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한 각종 요인간의 상호관계 를 규명할 수 있는 역동적원인론적 진단 시도

- 유형화를 시도

치료단계: 목적달성을 위해 계획된 절차의 최종단계

- 어떤 구체적인 방법이나 특정한 기술의 적용을 통하여 적절한 변화를 일으켜서 아동이나 가족의 내적 능력과 외적 환경 간에 균형을 조절시켜 보다 나은 사회적 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도와줌

 

2. 집단지도

 

1) 집단지도의 의의

개인 집단 지역사회 제반 문제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소집단활동을 통해서 의도적으로 실시함으로써 그 집단에 속한 성원들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 기타 자기인식이나 생활관까지 변화시켜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키운다.

 

2) 집단지도의 기본원칙(Konopka)

각 아동의 독특한 차이점을 인정하여 그에 따라 행동한다(집단 내에서 각 성원의 개별화).

어떤 집단에 대해서든지 그 집단이 가지는 특성을 인식하여 그에 따라 행동한다(집단의 특성을 인식하는 개별화).

각 아동성원들이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진 존재임을 진정하게 수용한다.

전문가와 아동성원간의 의도적인 원조관계를 수립한다.

아동성원들 간의 협조적 협력적인 관계를 수립하도록 격려한다.

집단과정에 적절한 수정을 가한다.

각 아동성원이 자기능력에 따라 참여하도록 격려하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원조한다.

아동성원들로 하여금 문제해결과정에 스스로 참여하도록 한다.

아동성원들이 문제를 해결해 나감에 따라 점차적으로 만족스러운 갈등해소방법을 경험하게 한다.

대인관계와 성취의 새롭고 다양한 경험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각 아동 개인이나 전체적 상황에 대한 진단적 사정평가에 기초한 현명한 제한성을 활용한다.

각 아동성원, 집단의 목적, 적절한 사회목적을 위해 진단평가에 기초하여 의도적으로 또는 상이하게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아동 개인과 집단과정에 대한 계속적인 평가를 한다.

전문가의 원만하고 인간적이며 잘 훈련된 자아를 활용한다.

 

3) 집단지도의 주요 기술

기관의 기능을 활용하는 기술: 기관의 목적과 한계를 아동 개인과 집단에게 알리고, 기관을 충분히 이용, 기관의 기능을 분명히 파악, 아동 개인과 집단의 목적달성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감정을 의사소통하는 기술: 즉흥적이고 외향적인 면과, 계획적이고 통제적이며 내향적인 면 양자 모두를 가져야 한다.

현실을 활용하는 기술: 모든 사람은 현재의 현실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전문가는 이를 토대로 자신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신념을 갖도록 한다.

집단관계를 격려하고 이용하는 기술: 전문가를 위시한 모든 집단관계를 격려하고 의도적으로 활용해서 아동개인의 목표 및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한다.

 

4) 집단지도의 과정

사전단계(집단계획단계): 사전단계에서부터 집단지도전문가는 집단에 관여하기 시작하지만, 전문가와 성원이 하나의 집단으로 대면하기 이전의 단계이다.

- 집단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집단의 목표 설정, 잠재적 후원기관과 집단성원에 대한 사정, 성원의 모집, 집단의 구성, 성원에게 집단을 소개 및 설명, 계약, 집단 환경의 준비, 집단계획서의 작성 등

초기단계

- 참여자들을 상호소개하게 하는 것

- 집단의 목표와 집단 내에서의 전문가의 기능 언급

- 성원들이 집단회합을 갖게 된 목표를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사정단계

- 자료가 수집되고, 조직화되어감에 따라 사정과정은 범위가 축소되고, 문제에 대한 개입방법, 대처방법 그리고 완화방법에 대한 판단 또는 결정을 내리게 된다.

중간단계

- 시험, 갈등 그리고 성원간의 관계를 조정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즉 이 기간에는 계약을 재협상하며, 성원의 지위를 설정하고, 후원하는 조직과의 관계를 설정한다.

- 계약에 명시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아동성원, 하위집단, 집단지도전문가 그리고 전체집단이 노력을 경주하는 기간이다.

- 집단회합의 준비, 집단의 구조화, 성원의 목적성취 원조, 집단발달에 대한 평가와 검색 등

종결단계

 

3. 지역사회조직

 

1) 지역사회조직의 기본원칙

지역사회의 자주적 자발적 원칙: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목적설정이나 활동에 대한 주민의 자주적인 참가와 자발적인 협동

합리적 계획과 과정의 원칙: 모든 지역사회 요구나 문제들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합리적인 계획과 과정을 밟아 나가야 한다.

조정의 원칙: 지역사회의 제 문제나 갈등을 자아낼 수 있는 주민간의 대립되는 상황도 주민간의 상호작용방법 여하에 따라 조정이 가능할 수 있다.

합의의 원칙

능력부여자로서의 역할 원칙: 지역사회를 변화 촉진시키는 변화 촉진자, 변화의 능력을 부여해 줄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워커의 역할이 중시

 

2) 지역사회조직의 주요 기술

지역사회개발 기술: 합의 및 중개의 기술

사회계획 기술: 비행, 정신건강과 같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기술적이고 기법적인 과정을 강조한다.

- 문제해결을 위한 합리적인 계획수립과 통제된 변화를 중요하게 다루며 사실의 수집 및 분석, 그리고 프로그램 수행, 일을 용이하게 하는 일 등

- 계획가,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것으로 이러한 기술은 주로 객관적인 욕구사정, 자문, 새로운 프로그램의 형성, 사업계획 작성, 프로그램 평가 등과 관련된다.

사회행동 기술: 지역사회의 불우계층에 처한 주민들이 사회정의와 민주주의에 입각해서 보다 많은 자원과 향상된 처우를 그 지역사회에 요구하는 행동을 중심으로 하는 것

- 정치인에게 가하는 정치적 압력 기술, 행정소송 등 법적 행동 기술, 피케팅과 가두행진 등에 의한 시민운동차원에서의 사회적 항의 기술 등

 

3) 지역사회조직의 과정

사실 파악단계: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사회복지 문제나 욕구, 그것에 대한 주민의 의식정도나 그 문제성격에 대하여 실태조사, 앙케이트, 주민 토론회 및 좌담회를 통해 면밀히 검토 파악한다.

계획 수립단계: 문제해결이나 요구 충족을 위해 어떤 사실에 대하여 어떤 사람들이 어떤 방법으로 얼마의 경비와 시간을 들여 그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 단기 목표설정, 목표의 실현방법, 우선순위 결정이나 또는 문제해결의 조직이나 기구 등을 강구

- 필요경비의 내용이나 조달방법 등의 재정 계획 및 책정

- 실천과정에서 예측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대응책 고려

계획 실시 촉진단계: 사회복지계획을 실시하고 촉진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뿐만 아니라 널리 일반대중과 지역주민들이 그것을 이해하고 지지하여야 한다.

-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복지계획의 인식, 동기부여를 위한 홍보활동, 조직내부의 상호협력관계를 유지강화할 수 있는 조정활동 등이 전개되어야 한다.

자원의 활용 및 동원단계: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적 물적 사회적 기타 각종 자원을 활용하고 동원해야 한다.

활동 평가단계: 활동사업을 평가하며 그 효과를 측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목표의 성취도, 수행과정에서 야기된 문제점을 원인별로 검토하여 수정함으로써 앞으로의 계획수립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4. 통합방법론

 

1) 통합방법론의 개념 및 의의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서 제기되는 사회문제에 대처해 나가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공통된 하나의 원리나 개념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의 통합화

전문성을 갖추고 총체로서의 방법을 특징짓는 관점과 틀을 확정하여 이를 토대로 방법의 재편성을 도모해 나가는 접근방법

전통적인 아동복지 관련 사회복지실천 지식 기반과 관련하여 포괄적인 준거틀을 구성하여 중요한 개념들에 관련된 지식, 이론을 조직화함으로써 모든 사회복지사들의 실천을 밑받침해 줄 수 있는 지식, 개념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

 

2) 통합방법론의 기본원칙

사회복지실천에서 취해지고 있는 여러 가지 형태로 전통적 방법과는 달리 본질적인 개념, 활동, 기술, 과업 등에 어떤 공통적 기반이 있음을 전제로 해야 한다.

통합방법론은 아동이나 가족의 성장과 잠재성은 미래지향적임을 명심해야 한다.

상황 속의 인간(person-in-situation)’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개념을 사용해야 한다.

양면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둠으로써 인간과 환경의 공유영역, 사회적 기능수행영역에 사회복지사가 개입해야 함을 인식해야 한다.

아동이나 그 가족을 존엄하게 처우하며, 그들의 강점에 의존하고 또한 그들의 참여와 자기결정 및 개별화를 극대화해야 한다.

 

3) 통합방법론의 주요 기술

기본 원조 기술: 있는 그대로를 수용, 각각 개별적인 인간으로서 다룸, 자신의 순수함(완전함)을 유지하는 것, 자기 결정의 권리 존중, 수준에 맞게 실천

관여 기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 있는 아동 개인, 가족 및 집단, 지역사회를 효과적으로 참여시키는 과정에서 의도적인 관여가 필요함

- 계층적 요인, 하위문화에 대한 지식, 사회의 습관(상식)에서 벗어난 집단, 준거집단, 소수인종집단, 상이한 가치체계와 생활양식 등의 고려

관찰 기술: 사회복지사가 개발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로서 아동이나 가족이 보여준 행동의 동기에 대해 보다 더 깊은 단서를 제공

커뮤니케이션 기술: 커뮤니케이션은 지원에 있어서 기본이 된다.

- 커뮤니케이션의 상호교환과 이해를 통해서만이 아동이나 가족의 행동변화를 유발시킬 수 있는 최적의 입장에 있을 수 있게 된다.

- 경청은 면접의 기본적인 업무이고, 질문도 커뮤니케이션에서 사회복지사가 개발해야 할 중요한 기술

 

4) 통합방법론의 과정

초기 접촉단계: 초기 대인접촉과정

- 아동 자신이 직접 기관을 찾아오거나 가족이나 타인으로부터 위탁되어 옴

- 찾아 나서기(outreach) 프로그램은 위기에 빠지기 전에 미리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크게 도움이 됨

사정계획단계: 문제의 성격, 아동의 한계기능과 잠재능력, 문제에 관련되어 있는 가족, 친구, 이웃, 지역사회 등 여러 체계의 상황 등에 대한 충분한 평가가 이루어져야만 적절한 과업에 대한 합의를 아동이나 가족으로부터 얻어낼 수 있다.

개입행동단계: 개입행동단계는 사정 평가와 서비스의 계약이 이루어진 직후부터 시작

- 목표가 확인되고 개입이 진행되어 종결과정이 시작될 때까지 계속되고, 아동개인에 대한 원조일 경우에는 이 단계가 치료적 단계임

종결평가단계: 서비스 업무에 관한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평가

- 결과가 미진한 문제가 있을 때에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해 다른 기관이나 동일한 기관내의 다른 사회복지사에게 의뢰하고, 잘 종결된 경우에도 사후보호를 일정기간 실시

 

5. 사례관리 (case management)

 

1) 사례관리의 개념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향상과 복지를 위해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일련의 다양한 서비스를 문제의 심각성 정도 및 해결과정의 수준에 따라 단계별로, 동시에 각 단계간의 지속적인 연관성이 있도록 제공하는 문제해결과정

사례관리 체계: 개인, 가족, 집단 등의 복지를 위해 개인의 변화(직접 실천), 환경의 변화(간접 실천), 또는 양쪽 모두의 변화를 추구하려는 의도가 반영

사례관리의 폭을 넓히기 위해 사례관리자는 연결자(broker), 옹호자(advocate), 협상자(negotiator)로서의 기술 등을 활용

사례관리에서는 아동이나 그 가족의 욕구에 따른 체계 간 조정이 핵심이므로 그들의 참여를 중시

 

2) 사례관리의 기본원칙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의 원칙

조정의 원칙

서비스 통합의 원칙

서비스 연속성의 원칙

사례관리자 책임의 원칙

 

3) 사례관리의 과정

사정단계

- 욕구와 기능사정: 소득, 주택 및 보호처, 고용 및 직업, 정신건강, 인간 상호관계, 여가선용과 휴양, 일상생활의 활동들, 이동수단, 법적 욕구, 교육욕구 등

- 자원 사정을 위한 조건: 지역사회에 있는 기관들에 대한 이해와, 기관을 통해 이용 가능한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기본(지역사회의 다양한 서비스들의 항목별로 구분 자원목록: 소책자, 카드, 컴퓨터)

개입단계: 직접 개입(아동이나 가족의 능력 강화를 통한 자율성 확립), 간접개입(아동이나 가족을 대신해서 체계의 수행이나 작용을 변화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활동)

평가단계: 클라이언트에 대한 평가(아동이나 가족), 관리체계 자체에 대한 평가(과정평가, 즉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와 지원계획에 대한 평가)

 

6. 역량강화 접근

 

1) 역량강화의 개념

역량강화(empowerment): 능력을 가지는 것, 능력을 향상하는 것, 특히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 학습된 무기력과 자기효능감의 상실, 대처행동 능력과 같은 개념은 생태학적 관점에서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패러다임에 기초하여 가장 잘 고찰될 수 있다.

개인, 집단, 지역사회가 그들의 환경에 대한 통제력을 얻고, 그들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여, 결과적으로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을 원조하여 삶의 질을 최대화시켜 나가는 수단으로 정의

 

2) 역량강화 접근의 특성

생태체계적 관점을 통합하고 있다.

아동이나 가족과 같은 클라이언트의 결함보다는 강점을 지향한다.

문제 확인보다는 문제 해결을 추구한다.

처방에 따른 치료보다는 능력 향상을 추구한다.

전문가의 전문적 능력보다는 아동이나 가족과 전문가와의 협력적 동반자 관계를 강조한다.

환경은 잠재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음을 강조함으로써 다양한 환경적 자원을 활성화하는데, 심지어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을 자원으로 보도록 돕는다.

 

3) 역량강화 접근의 사회복지실천 과정

 

대화단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체계간의 상호신뢰라는 협력적 관계를 확립하고 유지

- 함께 준비하기, 동반자 관계 형성, 도전들을 자세히 설명하기, 강점 확인하기, 방향 정하기

발견단계: 자원체계 조사하기(잠재적인 자원들 사정), 자원의 능력 분석하기(수집된 정보를 종합하고 조직화), 해결책 고안하기(구체적인 목적 설정하고 행동계획 세우기)

발달단계: 자원을 활성화시키기, 기회 확장시키기, 성공 인식하기, 결과들을 통합하기

 

7. 강점 이론

 

1) 강점 이론의 의미

클라이언트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 재능, 자질을 강화시켜 줌으로써 사회적 적응을 보다 가능하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사회복지사가 아동이나 가족과 같은 클라이언트의 내재된 힘을 지지할 때, 그들의 긍정적인 성장 가능성을 고양시킬 수 있는 것이다.

 

2) 강점 이론의 특성

문제가 아닌 도전을 강조

병리가 아닌 강점을 강조

과거가 아닌 미래를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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