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역학개론

무역영어, 무역학과 등 무역전공 필수 무역학개론 요점 정리 32. 국제마케팅 믹스

728x90
반응형

32. 국제마케팅 믹스

1. 수출제품 전략


1) 수출제품 전략의 의의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때 제품에 영향을 주는 제요소들을 검토하여 대응하는 전략


2) 수출제품 전략의 수단

●  제품특성의 기획: 시장의 요구 및 기업자원에 대한 분석 
●  제품라인전략: 제품에 대한 판매라인에 대한 분석 
●  제품수명주기전략: 제품의 시장도입에서 소멸하는 과정을 전제로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전략
●  신제품전략: 제품수명주기와 관련한 신제품의 개발 전략 
●  제품폐기전략: 쇠퇴기에 속한 제품의 처리에 대한 부문 


2. 수출가격전략


1) 수출가격전략의 의의
●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때 가격에 영향을 주는 제요소들을 검토하여 대응하는 전략

 

2) 수출가격 전략의 수단
●  저가격정책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큰 상품에 대하여 경쟁품을 저가격으로 경쟁시켜 시장을 :
확대하는 정책
●  고가격정책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작은 경우 대량 소품종 생산으로 전체의 매상고를 신장시 :
키는 방법
●  차이가격정책 일시적인 판매촉진을 위한 정책 또는 일정기간에만 가격을 할인하여 판매하 :
는 정책
●  차별가격정책 경쟁기업을 이기기 위하여 특가로 판매하는 정책 :


3. 수출촉진 전략


1) 수출촉진 전략의 의의
●  촉진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지원하기 위한 메시지를 제시하는 과정임

●  촉진전략은 판매원이나 중간상 촉진을 사용하여 유통경로에 따라 상품을 밀어내는 푸시
(Push) , 전략이 있으며 대중매체를 이용한 광고나 소비자 촉진을 통해 수요를 유발시키는 풀
(Pull)전략으로 구분됨


2) 수출촉진의 특성
●  국내촉진의 경우보다 커뮤니케이션의 장벽이 높고 그 종류도 다양함
●  촉진프로그램의 국제이전 및 표준화의 문제가 국내촉진과 다름


4. 수출유통 전략


1) 수출유통경로의 의의
●  수출유통경로란 특정기업이 생산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해외소비자들에게 이전시키는데 관여
하는 개인이나 조직 또는 그 총체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수입상 도매상 중개업자 대리점
등과 같이 재화나 서비스를 팔고 살 수 있는 곳을 의미


2) 수출유통경로의 유형
●  해외중간상: 대표적인 해외중간상으로서는 수입업자 제조업자 유통업자 딜러 도매상 외 
국의 정부관련기관 등이 있음
●  해외대리상 대표적인 해외대리상으로서는 중개업자 대리점 등이 있음 :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