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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과가족

교양, 상담학, 아동학, 심리학 전공필수 결혼과 가족 요점 정리 8. 이성 교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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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이성 교제

1 이성 교제의 발달 배경과 과정


1) 이성교제의 발달배경
▷ 청년기
청년기에 점차 이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증가하면서, 이성 교제는 중요한 의미를 가짐
■  청년들은 자기를 인식하는 동시에 타인을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이성 교제를 통해 상대방을
존중하는 능력을 키우게 됨.
■  삶의 목표를 정립하고, 남녀 간의 성차를 이해하며, 다양한 사회 경험을 통해 남녀가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서 적응력을 기를 수 있음.
▷ 데이트(date)
■  젊은 남녀의 이성 교제의 한 행동 유형(임혜경 외, 2017)
■  흔한 개념인 데이트의 역사는 100년이 채 되지 않음.
■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미국의 대학 사회에서 데이트가 등장한 것은 제1차 세계 대전 이후에 등장
■  1930년대에 와서 데이트가 일반화
■  1940~1950년대에는 데이트 연령이 10대로까지 확산(김정옥 외, 2012)
- 과거에는 데이트가 결혼을 전제로 한 남녀의 만남으로 여겨졌으므로 미성년자의
데이트는 흔치 않았으며, 성인의 이성 교제 역시 부모의 허락을 통해 인정받을 수
있었음.


(1) 데이트 문화의 발생 배경
■  산업화와 도시화의 영향(김양희 외, 2011)
■  전쟁을 전후하여 젊은이들은 도시로 이주함에 따라 부모의 통제권을 벗어나 군수품 생산 공
장 등에 취업
■  산업화와 함께 기술 혁신과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전화, 자동차, 영화, 레스토랑과 카페, 클
럽, 스포츠 및 레저 문화, 소득 수준의 향상, 자유로운 사회·문화적 여건 조성 등으로 인해
부모의 보호와 감시로부터 자유로운 젊은 남녀의 접촉 기회가 점차 증가
■  특히 여성 교육의 확산, 남녀공학 제도의 도입, 경제 활동에 참여하는 여성인구의 증가 등은
보다 진보적이고 자유로운 이성 교제를 가능하게 함.


(2) 데이트
■  남녀 당사자가 스스로 이성 교제를 진행하며, 데이트 행위의 책임, 나아가 이성 교제를 종결
하는 결정권도 스스로 행사하는 것이 보편적
■  가족 중심적 사고에서 개인 중심적 사고로 전환됨에 따라 부모의 영향력이 감소
■  반면, 개인의 행복과 사랑을 위해 배우자 선택의 결정권을 스스로 행사하는 경향 증가

→ 부모 영향력의 점진적인 감소는 이성 간의 접촉 기회를 증가시키고 이성 교제의 자유로
움과 낭만성을 더하는 요인


(3) 오늘날의 데이트
■  이성 교제와 같은 의미로 사용
■  이성 교제를 통해 남녀 간의 친밀한 만남
■  사랑, 낭만성, 친밀감 등의 정서를 경험

 

< 전통적 데이트와 현대적 데이트 >

전통적 데이트 현대적 데이트
남성 지배 남녀평등
남성이 데이트 경비 부담 남녀 공동 경비 부담
데이트 초기부터 커플 중심 만남 초기에는 집단으로 만날 수도 있음
여성만이 성관계의 한계를 설정 남녀 모두 성관계의 한계를 설정
신중한 사전 계획 하의 데이트 보다 자유롭고 임의로운 데이트

(4) 데이트
■  21세기로 넘어오면서 IT기술이 발달, 모바일의 상용화 → 이성 교제의 양상이 변화
■  오프라인과 함께 온라인에서의 교제 경향이 두드러짐
■  모바일의 사용은 교제 중인 남녀의 행보에 모니터링 역할 등
■  정보화 사회의 기술 혁신은 이성 교제의 패턴을 변화시킴.
▷ 프로이트(Freud)
■  “가장 성공적인 삶이란 사랑하고 일하는 것이다(Lieben und Arbeiten).”
■  인생에서 가장 의미 있고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자신의 존재 의의와 보람을 느끼는 일을 하
면서 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평생 동안 어떤 대상을 사랑하면서 사는 것
▷ 에릭슨(Erikson)
■  전 생애에 걸쳐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를 발전시킨 학자
■  성인 초기를 이성 교제를 통해 사랑에 눈뜨게 되고 친밀감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봄.


(5) 이성 교제의 장점
■  이성 교제를 통해 남성과 여성의 장단점을 파악하게 되어 이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  이성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함께 어울려 지내는 방법을 습득하게 되어 삶의 활력을 제공
받음.
■  청년들이 가정을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결혼을 하기 위하여 배우자를
선택하는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장래 배우자를 선택하는 안목을 키움.

■  원만한 인간관계의 기술을 배움.
■  특히 성인기에는 결혼과 가정의 형성이라는 발달 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이성 교제는 필요


2) 이성 교제의 발달 과정
▷ 김양희 외, 2011
■  이성 교제는 청소년기 또는 성인기의 ‘여성과 남성이 만나서 좋은 관계를 맺는 것’
■  최근에는 이성 교제를 하는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
■  아동이나 청소년기의 이성 교제는 동성 간의 친구 관계와 함께 중요한 대인관계로 여겨짐.
(1) 이성 교제의 연령별 특성
① 12 ~ 15세
- 이성 교제에 대한 낭만적 관계를 수용하지 못하는 시기이므로 절대적인 관심을 끌지 못
함.
- 남녀가 단체로 학교나 외부에서 큰 부담이나 걱정 없이 함께 시간을 보내는 방식으로 진

② 16 ~ 18세
- 이성 교제가 상당히 일반화되는 시기
- 이성과 반드시 친밀한 관계는 아니며 우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 근거리에 있는 관심을 보이는 이성을 좋아할 확률이 높아짐.
- 이성 교제의 가능성만으로도 쾌감을 갖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 이루어지는 이성 교제의 유
형은 격식을 차리지 않는 경우가 많음.
- 이성 교제의 형태는 커플로 이루어진 남녀가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지며, 점차 외모
를 가꾸는 등 격식을 갖추는 방향으로 변화됨.
③ 19 ~ 22세
- 자기에 대한 비판력이 증가하여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이성 및 동성 친구에게서 찾길
희망하여 ‘이상적 연인’을 원함.
- 이성 관계가 형성되면 점차 남녀 간에 친밀해지며 성적 안정감을 보이게 됨.
- 애정의 대상은 1인으로 좁혀지고, 비교적 장기적인 이성 관계를 이루게 됨.
- 교제의 횟수는 이성 관계의 독립성이 인정될수록 증가함.

- 이성 교제(date)는 결혼을 전제로 한 연애(courtship)와는 차이가 있음(송진숙 외,
2006)
■  이성 교제(date)
- 남녀 간에 어떠한 계약적 관계가 아님.
- 책임이나 의무 없이 교제 자체를 즐김.
- 상대방을 한정하지도 않음.
- 관계의 종결도 비교적 자유로움.

■  결혼을 전제로 한 연애(courtship)
- 상대가 한 명으로 한정되어 결혼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체
- 이성 교제에 비해 보다 친밀하고 책임감이 수반되는 관계
- 이성 교제를 통해 이성에 대한 경험을 쌓고, 상대방에게 자신을 투영함으로써 자
신의 특성, 매력, 능력 등을 확인할 기회를 가지며, 대화나 감정이 잘 통하는 특
정한 한 사람에게로 대상을 좁혀 연애를 하는 것이 이상적(정현숙 외, 2003).


2 이성 교제의 기능과 진행단계


1) 이성 교제의 기능
▷ 이성 교제
■  상대방과의 관계를 어떻게 조화롭게 이루어 갈 것인가에 대한 훈련(김정옥 외, 2012)
■  향후 배우자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과정으로서 이를 통해 이성에 대한 관심을 보
다 구체화시킬 수 있음.
■  사랑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돌아볼 수 있으며, 사랑의 기쁨과 좌절을 경험하기도 하고, 서
로의 인격이 존중받기도 하여, 삶의 의미를 깨달아 가며 성숙할 수 있음.
- 이성 교제가 지니는 일반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음. (김정옥 외, 2012; 송진숙 외,
2006; 허혜경 외, 2017; Bradbury & Karney. 2010)


(1) 인격 도야의 기능
■  이성과의 상호 접촉은 사회가 기대하는 정상적인 인격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
■  이성 교제를 통해 자신의 장단점을 인식하게 되면서 자기 자신을 상대방에게 투사하여 자신
을 성찰하는 자기 평가와 자의식을 발달시키는 계기가 되어 성숙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음.
■  상대방의 행동에 자신이 영향을 받고, 자신의 행동이 상대방에게 영향을 주는 것을 경험하면
서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나아가 전반적인 대인 관계 형성과 사회생
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2) 사회적 자아의 확인 가능
■  이성 교제 과정을 통해 사회적 자아를 확인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음.
■  상대방이 자신에게 제공하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며,
때로는 부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보게 됨.
■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자신의 장단점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대인 관
계 속에서 나 자신을 알게 되는 사회적 자아의 확인 기능을 지님.

■  나아가 성숙한 대인 관계 기술을 익히고, 이성에 대한 막연한 기대나 비현실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음.

 

(3) 오락의 기능
■  당사자들에게 생활의 활력을 더해 주는 즐거운 일
■  원래 데이트는 결혼을 목적으로 하거나 배우자를 선택하기 위한 만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  이성 교제는 서로에게 매력을 느끼는 두 남녀가 반드시 결혼해야 한다는 것을 배제하고, 긴
장을 풀며 여가를 즐기는 일
■  남녀가 서로 사귀면서 삶의 만족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함께 여가를 즐기는 오락의 기능

 

(4) 이성에 대한 적응의 기능
■  사춘기 이후에 청년들은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성 앞에서 지나치게 긴장하거나
어색함과 수줍음을 느낌.
■  이성과 직접 만나서 사귀며 친해지는 과정을 통해 이성에 대한 적응력이 생기게 됨.
■  일반적인 사회생활에서도 성숙한 대인 관계의 기술을 습득하게 됨.
■  이성 교제를 하는 과정에서 이성에 대한 막연한 기대, 사랑에 대한 환상 또는 비현실적인 사
고방식에서 점차 벗어나게 됨.
■  다양한 이성들과의 접촉과 교제를 통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지
게 됨.

 

(5) 사회화의 기능
■  이성 교제를 하는 것은 사회인으로서 기대되는 성인 남녀의 역할을 수행하는 준비 단계
■  다양한 이성 친구들과 접촉하거나 교제하면서 사회에서 기대하는 자신의 성 역할을 습득
■  이성과 친밀하고 깊이 있는 만남을 유지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됨.
■  구체적으로 데이트를 하면서 어떻게 대화를 시작해야 하는지 배우며,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
거나 공감을 표현하는 것과 같은 대인 관계 기술을 발달시키게 됨.
■  때로는 한 개인으로 하여금 지배나 복종과 같은 상이한 경험을 하게 하며, 이를 통해 남녀
간에 조화의 중요성을 깨닫게도 함.
■  어떻게 육체적으로 다른 남녀가 서로 가깝게 되고 깊은 만남을 경험하는지를 배우는 성의
사회화도 이성 교제의 중요한 역할
■  이성 교제는 결혼 후 가족이라는 사회 집단에서 상대방을 이해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성 역할 등을 습득하는 사회화의 기능을 수행

 

(6) 배우자 선택의 기능
■  이성 교제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
■  이성 교제가 내포하는 배우자 선택의 의미가 과거에 비해 약화되었지만, 다양한 이성 교제를
통해 인격적으로 잘 조화되고 사랑할 수 있는 배우자를 선택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음.
■  상대방의 성격은 한두 번의 만남이나 특정 장소에서의 행동만으로는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
려우므로, 다양한 상황에서 일정 기간의 이성 교제를 통해 가능함.

■  일반적으로 데이트 기간과 성공적인 결혼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교제 기관이 길수록 유
리하며, 오랜 기간의 이성 교제를 통하여 서로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배우자를 선
택할 수 있음.

 

2) 이성 교제의 진행 단계
- 이성 교제의 진행 단계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의 견해가 다양하지만, 그룹 데이트,
일시적 데이트, 지속적 데이트 결정적 데이트의 순서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
(송진숙 외, 2006; 오영희 외, 2005; 허혜경 외, 2017)
(1) 그룹데이트(group date)
■  이성 교제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그룹 데이트는 동성 간의 우정에서 이성 간의 교제로 전환
되는 과도기적 기능
■  일반적으로 이성 교제의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이 이성 교제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선호함.
■  우리나라에서 흔히 하는 미팅도 그룹 데이트의 한 형태

 

(2) 일시적 데이트(casual date)
■  여러 사람과 자유롭게 교제하면서 상대방을 파악하고 자신과 맞춰 보는 것
■  임의로운 데이트라고도 불림.
■  오락적인 즐거움을 추구하면서 지속적인 데이트 상대를 찾는 것이 목적
■  상대방에 대한 구속이나 책임감이 적어 교제의 시작과 종결이 자유로움.
■  일시적 데이트 형태의 다양한 이성 교제를 통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이성에 대한 판단 기준
을 형성하게 됨.

 

(3) 지속적 데이트(steady date)
■  고정된 데이트라고도 불림.
■  데이트 상대자 중 가장 매력을 느낀 한 이성과의 고정적인 만남을 의미
■  일시적 데이트의 단계가 지나면 매력적인 특정인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 함.
■  특별히 상대를 구속하지는 않지만 상대가 자신과의 관계만 유지하기 원하는 동시에 자신도
상대방에게만 집중함.
■  남녀는 심리적 안정을 얻게 되고 자아 욕구를 충족시키며, 친밀한 상호 관계를 유지하면서
상대방에게 애정을 느끼게 됨.
■  데이트 상대에게 적절한 매력을 보이며 경쟁을 해야 하는 초기 데이트 단계의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 있음.
■  데이트가 진행되면서 서로 미래를 설계하거나 상대방의 가능성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시작함.
■  오락적 측면과 함께 보다 책임감을 갖고 자신들의 관계를 생각하게 됨.
■  이성 관계의 폭이 좁아지고 성적 욕구가 강해지기도 함.

 

(4) 결정적 데이트(pinning date)
■  지속적 교제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계속된다면 결혼에 대하여 보다 확실히 약속을 하게 됨.
■  결혼을 전제로 하는 결정적 데이트는 당사자들이 다른 이성과 배타적 관계를 약속하는 구속
적인 속성을 지님.
■  커플은 미래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진지한 의견 교환을 하고 서로 신뢰하며, 정신적 및 육체
적 친밀도도 높아짐.
■  결정적 데이트는 약혼의 시험적 단계로서, 서로에게 상징적인 선물이나 반지 등을 주고받으
며 결혼을 약속하기도 함.

 

3) 사회적 침투 과정의 5단계
- 이성 관계는 만남의 횟수가 증가하면서 점차 발전하게 되어, 두 남녀는 친밀감과
애정을 느끼게 되어 서로 사랑하게 됨.
- 사회심리학자들은 이와 같이 서로 사랑하는 이성 관계처럼 인간관계가 심화되는
과정을 사회적 침투(social penetration)라 함.
- 올트만과 테일러(Altman & Taylor, 1973)는 이성 교제의 발전 과정을 사회적 침
투 과정의 5단계로 설명(권석만, 2014; 김종운, 박성실, 2016)

 

(1) 첫인상 단계(first impression stage)
상대방을 만나 서로 외모나 행동을 관찰하면서 인상을 형성
■  이 단계에서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 즉 호감을 갖게 되면 상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더 알
고 싶은 마음이 생겨나며 개인적 정보를 알기 위해 노력을 기울임.

 

(2) 지향 단계(orientation stage)
■  서로 자신에 대한 피상적인 정보를 교환하고, 상대방을 탐색
■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고 노력하면서, 상대방도 자신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는지 타진
해 봄.
■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이려 하고, 타인에 대해서도 비판을 회피하는 다소 긴장된 상태의 단계
■  이 단계에서 개인적 정보에 근거하여 관계를 지속할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대부분의 만남이
여기서 끝남.
■  상대로부터 거부를 당해 자존심이 상할 수는 있으나, 마음의 상처는 그다지 크지 않음.

 

(3) 탐색적 애정 교환 단계(exploratory affective exchange stage)
■  좀 더 친근한 태도를 취하고, 대화의 내용이 좀 더 풍부해지며 자발성도 증가하게 됨.
■  상대방에 대한 호감 이상의 초보적인 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됨.
■  상대방을 좋아하는 감정을 어떻게든 알리려고 노력하고, 상대방이 자신을 사랑하는지 확인하
려 함.
■  애정 표현이 상대방이 허용한 범위를 넘어가면 상대방에게 부담을 주게 되어 관계로부터의 이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다소 형식적이고 초보적인 애정 교환이 이루어짐.
■  상대방의 말과 행동에 예민해져서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는 이 단계는 살얼음판을 걷듯 예민
하고 불안정함.
■  상대에 대한 실망이나 상대로부터 거부를 당해 관계가 종결될 수 있으며, 이미 상당 수준의
감정이 개입되었기 때문에 관계 종결에 대한 아픔을 겪을 수 있음.

 

(4) 애정 교환 단계(affective exchange stage)
■  편안하게 상대를 칭찬도 하고 때로는 비판도 함.
■  서로 좋아한다는 것 또는 서로 사랑하는 연인 사이라는 것을 암묵적으로 인정하고 사랑을
표현함.
■  전화 통화, SNS, 만남, 선물 교환, 서로를 위한 이벤트 등을 준비하면서 친밀감 형성
■  아직까지는 상대방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완전히 털어놓지는 않으며, 자신의 약점과 단점이
드러나지 않도록 조심하는 단계
■  서로 사랑에 대한 약속을 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사랑에 대한 확신은 없으나, 상대
의 사랑을 확인하고 신뢰를 쌓아 가는 단계

 

(5) 안정적 교환 단계(stable exchange stage)
■  서로 마음을 터놓고 대화하며 서로의 소유물에도 마음 놓고 접근
■  자신의 단점이나 약점도 두려움 없이 보이게 됨.
■  상대방의 사랑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고 친밀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안정된 애정 교환이 이
루어짐.
■  이 단계에서 대부분 결혼 약속을 하게 되고, 육체적 애정 교환이 이루어지기도 함.
■  안정적 교환 단계를 지속하다가 결혼에 이르게 되는 경우는 행복한 경우이지만, 부모의 반
대, 유학, 이사, 질병, 죽음 등의 이유로 결혼에 이르지 못하고 헤어지는 경우에는 두 사람
모두 상당한 마음의 상처를 입게 됨.

 

3 이성 교제의 문제점


1) 이성 교제의 어려움
- 이성 교제가 진행되는 동안 남녀는 행복,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를 느끼기도
하지만 헤어진 후의 좌절과 슬픔 등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기도 함.
- 이성 교제를 하고 있는 커플의 경우 연령, 시기, 조건, 사회적 기대, 성 가치관, 가
정 문화 등의 요소는 서로를 위해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어려움
을 초래하기도 함.
- 현대 사회에서 개인은 자신의 이성 교제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지만, 아직까지는

이성 교제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님.
- 이성 교제가 미혼 남녀의 성공적인 결혼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교제 시 예상
치 못했던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함.
(김양희 외, 2011; 김영희 외, 2016; 송진숙 외, 2006; 허혜경 외, 2017)

 

(1) 이중 기준
■  이성 교제에 있어서 남녀 간에 사고방식, 가치관, 행동 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이는 남성과 여성이 같은 상황에서 생각하는 것이나 기대되는 행동이 다름에 따라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
■  남녀 성별의 문제를 떠나 한쪽은 오락적 측면에서 이성 교제를 하고자 하는 반면 다른 한쪽
은 결혼을 전제로 한 지속적인 관계를 원하는 경우처럼 관계 인식의 차이도 포함됨.

 

(2) 데이트 불안
■  이성 교제는 사회생활이므로 대인 관계의 기술과 자기 확신이 필요함.
■  이성 교제를 진행할 경우에는 상황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 불안이 야기될 수 있음.
- 데이트 여건에 대한 불안 : 데이트 장소를 어디에 갈지, 무엇을 할지, 데이트 비용은 넉넉
한지, 무엇을 입을지 등과 관련된 불안
- 의사소통에 대한 불안 :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을 어떻게 말해야 될지 모르는 문제, 어떤
주제로 대화를 나누어야 할지 모르는 문제, 관심을 어떻게 표현할지, 궁금한 것을 어느 수
준까지 물어봐야 할지 모르는 문제로 인한 불안
- 성적 호기심 및 친밀감에 대한 불안 : 성적 친밀감이 느껴질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또는 성적 욕망만 느껴질 때, 또는 전혀 이성으로 느껴지지 않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등에 대한 불안
- 기타 : 이 외에도 성장 과정에서 대인 관계 기술이나 의사소통 기술을 올바르게 습득하지
못한 경우나 자기 확신이 부족한 경우에도 이성 교제 시 불안감이 야기됨.
■  데이트 불안은 결혼으로의 진전을 방해할 뿐 아니라 결혼 후에도 갈등을 유발하거나 우울감,
취업의 실패와도 관련이 됨.
■  사회성 발달이 미숙함에 따라 인간관계에 능숙하지 못한 경우 이성 교제도 불안하게 될 뿐
만 아니라 자신의 심리적 건강 및 사회생활에도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음.(박경란 외, 2002)

 

(3) 부모와의 갈등
■ 부모는 자녀의 배우자 선택에 무관심할 수 없으므로 배우자 선택의 시험 단계인 이성 교제
에도 관심을 갖게 마련
■  부모의 요구보다 자신의 요구가 더욱 중시되는 오늘날에는 이성 교제와 관련된 부모와의 갈
등이 심화되는 경우도 있음.
■  부모는 자녀의 이성 교제를 결혼과 관련시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지나친 염려나 반대
를 하기도 함.

■  이성 교제에 대해 부모-자녀 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들이 권위 의식을 버
리고 자녀와의 대화를 통하여 자녀의 이성 관계를 이해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함.
■  부모는 이성 교제 전에 자녀들이 대인 관계 기술을 습득하도록 지원하고, 성교육 또는 성 담
론(sex talk) 등을 통하여 올바른 이성 교제를 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함.

 

(4) 일, 학업의 지장
■  이성 교제는 삶의 활력을 주는 오락적인 기능이 있는 반면 이성 교제에 지나치게 몰입할 경
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음.
■  남녀가 서로를 생각하고 그리워하는 것은 사랑하는 관계에서는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과도할
경우 자신의 일이나 학업에 몰두하지 못하여 어려움에 처할 수 있음.
■  이성 교제 시 자신의 새로운 생활인 데이트에 시간과 노력을 할애해야 하는 점을 감안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시간을 배분하고 자신의 일과 학업 생활을 규모 있게 관리해야 함.

 

(5) 혼전 성관계
■  성관계에 대한 기준과 가치는 사회, 문화 그리고 시대에 따라 변화함.
■  오늘날에는 혼전 성관계에 대하여 비교적 자유롭고 개방적으로 바뀌면서 성 경험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음.
■  이성 교제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남녀의 신체적 접촉의 기회와 빈도가 늘어나게 되고 육
체적 쾌락에 대한 통제력 상실로 인해 무분별한 혼전 성관계가 문제시되기도 함.
■  자기표현을 적극적으로 하는 젊은 세대들은 혼전 성관계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접하게 되면서, 사랑한다면 육체적 성관계를 당위적인 과정으로 착각하기도 함.
■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순결에 대한 기준이 남성에게는 비교적 관대한 반면 여성에겐 보다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음.
■  혼전 성관계에 의하여 임신한 경우에는 결혼을 한다 하여도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음.
■  만약 결혼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심각한 정신적 상처를 남길 수 있음.
■  성 의식이 개방적으로 변화되고 있는 현대에는 첫 성관계 경험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
으므로 무분별한 혼전 성관계에 따른 죄책감, 피임의 실패 및 불충분한 준비로 인한 미혼 부
모의 발생 등에 따라 보다 책임감 있는 성 의식이 요구됨.
■  혼전 성행위에 대하여 남녀 모두 신중한 자세로 책임 있는 이성 교제를 해야 함.

 

(6) 데이트 폭력
■  일반적으로 미혼 남녀가 혼전에 교제하는 과정에서 상대에게 해를 끼칠 의도를 가지고 행한
모든 언어, 신체, 정서, 성적인 행위를 의미
■  모욕적 언사, 욕과 같은 언어적 공격과 위협하기 등의 비언어적 공격을 포함하는 심리적 폭

■  때리기, 밀기, 움켜잡기, 발로 차기, 물기, 물건 던지기 등과 같이 상대방에게 의도성 혹은
잠재적 의도성을 가지고 힘이나 도구를 사용해 상해를 입히는 신체적·물리적 폭력
■  성관계를 강요하거나 성관계를 하는 행위인 성폭력이 포함됨.
■  발생 장소 역시 교제하는 사람의 거주지, 부모의 거주지, 야외, 자동차 안 등 다양함.
■  데이트 성폭력이란 데이트 중 명백한 동의가 없는 상태에서 한쪽의 일방적인 강요에 의해
일어나는 성폭력을 의미
■  데이트 성폭력으로 고소하는 경우는 많지 않음.
■  고소하는 경우에 가해자가 데이트 성폭력을 동의된 성관계라고 주장하면서 피해자를 무고죄
나 명예 훼손죄로 맞고소하는 일도 있음.
■  데이트 중에 성폭력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Schwartz & scott, 2003; 허혜경 외, 2017)
- 심리적 요인 : 폭력을 수용하는 태도, 성 가치관, 인성과 같은 심리적 요인
- 환경적 요인 : 성장기의 가족 환경(부모의 이혼이나 별거, 가정 폭력 등), 성장기에 가족
으로부터 학대받은 경험 등과 같은 가족 요인, 그리고 과거 데이트에서의 폭력 경험 등
- 잘못된 의사소통 : 대화의 질, 그리고 성적인 의사소통 시 여성의 거부를 수용으로 잘못
받아들여 성적 공격을 하게 되는 경우
- 약물 오남용 : 음주 등 약물로 인한 자제력 상실로 일어나는 경우
- 개인적 긴장 요인 : 학업 성적, 경제적 문제, 취업 등과 같은 개인적으로 긴장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인해 성폭력이 발생하는 경우
- 상황적 여건 : 성적인 행위가 허용되는 장소나 성 관련 내용의 영상 시청 등과 같은 기회
가 주어졌을 때
■  데이트 폭력의 경우 호감을 가진 이성 간에 일어나기 때문에 가해 상대방에게 책임을 묻기
가 어려워 피해가 반복되는 경우가 많음.
■  나아가 부부 폭력으로 연장될 수 있기 때문에 가정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서 다루어
져야 할 심각한 사회 문제
■  폭력의 정도가 심하지 않더라도 상습적인 폭력을 행사하는 상대라면 관계를 조속히 정리하
는 것이 현명함.

 

(7) 관계의 종결
■  두 사람이 관계를 끝내고 싶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관계의 종결이 지연될 수 있음.
■  정 때문에 혹은 두려워서 말을 못하거나 만나면 다투지만 헤어지면 외롭고 마음이 공허하여
다시 만나기도 함.
■  좋은 파트너를 만나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지 않는 파트너와
잘 헤어지는 것
■  자신이 관계를 끝맺어야겠다고 결정하였을 때에는 상대방이 상처를 받을 것임을 인정하고,
명확한 이유로 관계를 종료할 것을 분명히 밝힌 뒤 관계를 끝내야 함.
■  상대방 쪽에서 관계를 정리하고 싶어 할 경우 심리적 고통이 심할 수 있으나, 이러한 고통은
일시적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그 사람이 생각날 수 있는 기념물이나 사진, 문자 등은 정리하
고,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이 좋음.
■  이성 교제가 종결된 후에는 당연히 전화, 방문, 문자 등은 하지 않도록 함.
■  이성 관계의 종결에는 3가지 유형이 있다.
①‘일방적 실연’
w 한쪽이 헤어질 것을 통보함으로써 이루어짐
w 통보를 받은 쪽은 우울감, 상처, 분노 등을 경험
②‘합의된 실연’
w 서로 합의하고 관계를 종결하는 경우
w 상대에게 불만이 있어 헤어지는 것이므로 상대적으로 고통은 적으나 간혹 아쉬움이나
후회를 남기기도 함.
③‘강요된 실연’
w 외부요인으로 관계가 중단되는 경우
w 부모의 반대, 한쪽의 죽음, 부득이한 사고 등
w 관계가 중단되더라도 그리움이나 아쉬움으로 인해 사랑의 감정이 더 애틋해질 수 있
음.
w 때로는 주변의 반대와 같은 외부 요인은 연인 간의 사랑과 결속을 강화시키는 ‘로미
오와 줄리엣 효과’를 낳기도 함.(권석만, 2014; 김양희 외, 2011, 재인용)
■  일반적으로 이성관계가 종결된 후에 상처는 남성들이 여성들보다 더 많이 받으며, 상처의 회
복에 걸리는 시간도 더 긴 것으로 나타남.
■  남성들은 헤어짐의 고통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새로운 상대가 생겼을 때 도움이 된 반면, 여
성들은 시간이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남.(Knox et al.,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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