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이성 교제
1 이성 교제의 발달 배경과 과정
1) 이성교제의 발달배경
▷ 청년기
■ 청년기에 점차 이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증가하면서, 이성 교제는 중요한 의미를 가짐
■ 청년들은 자기를 인식하는 동시에 타인을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이성 교제를 통해 상대방을
존중하는 능력을 키우게 됨.
■ 삶의 목표를 정립하고, 남녀 간의 성차를 이해하며, 다양한 사회 경험을 통해 남녀가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서 적응력을 기를 수 있음.
▷ 데이트(date)
■ 젊은 남녀의 이성 교제의 한 행동 유형(임혜경 외, 2017)
■ 흔한 개념인 데이트의 역사는 100년이 채 되지 않음.
■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미국의 대학 사회에서 데이트가 등장한 것은 제1차 세계 대전 이후에 등장
■ 1930년대에 와서 데이트가 일반화
■ 1940~1950년대에는 데이트 연령이 10대로까지 확산(김정옥 외, 2012)
- 과거에는 데이트가 결혼을 전제로 한 남녀의 만남으로 여겨졌으므로 미성년자의
데이트는 흔치 않았으며, 성인의 이성 교제 역시 부모의 허락을 통해 인정받을 수
있었음.
(1) 데이트 문화의 발생 배경
■ 산업화와 도시화의 영향(김양희 외, 2011)
■ 전쟁을 전후하여 젊은이들은 도시로 이주함에 따라 부모의 통제권을 벗어나 군수품 생산 공
장 등에 취업
■ 산업화와 함께 기술 혁신과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전화, 자동차, 영화, 레스토랑과 카페, 클
럽, 스포츠 및 레저 문화, 소득 수준의 향상, 자유로운 사회·문화적 여건 조성 등으로 인해
부모의 보호와 감시로부터 자유로운 젊은 남녀의 접촉 기회가 점차 증가
■ 특히 여성 교육의 확산, 남녀공학 제도의 도입, 경제 활동에 참여하는 여성인구의 증가 등은
보다 진보적이고 자유로운 이성 교제를 가능하게 함.
(2) 데이트
■ 남녀 당사자가 스스로 이성 교제를 진행하며, 데이트 행위의 책임, 나아가 이성 교제를 종결
하는 결정권도 스스로 행사하는 것이 보편적
■ 가족 중심적 사고에서 개인 중심적 사고로 전환됨에 따라 부모의 영향력이 감소
■ 반면, 개인의 행복과 사랑을 위해 배우자 선택의 결정권을 스스로 행사하는 경향 증가
→ 부모 영향력의 점진적인 감소는 이성 간의 접촉 기회를 증가시키고 이성 교제의 자유로
움과 낭만성을 더하는 요인
(3) 오늘날의 데이트
■ 이성 교제와 같은 의미로 사용
■ 이성 교제를 통해 남녀 간의 친밀한 만남
■ 사랑, 낭만성, 친밀감 등의 정서를 경험
< 전통적 데이트와 현대적 데이트 >
전통적 데이트 | 현대적 데이트 |
남성 지배 | 남녀평등 |
남성이 데이트 경비 부담 | 남녀 공동 경비 부담 |
데이트 초기부터 커플 중심 만남 | 초기에는 집단으로 만날 수도 있음 |
여성만이 성관계의 한계를 설정 | 남녀 모두 성관계의 한계를 설정 |
신중한 사전 계획 하의 데이트 | 보다 자유롭고 임의로운 데이트 |
(4) 데이트
■ 21세기로 넘어오면서 IT기술이 발달, 모바일의 상용화 → 이성 교제의 양상이 변화
■ 오프라인과 함께 온라인에서의 교제 경향이 두드러짐
■ 모바일의 사용은 교제 중인 남녀의 행보에 모니터링 역할 등
■ 정보화 사회의 기술 혁신은 이성 교제의 패턴을 변화시킴.
▷ 프로이트(Freud)
■ “가장 성공적인 삶이란 사랑하고 일하는 것이다(Lieben und Arbeiten).”
■ 인생에서 가장 의미 있고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자신의 존재 의의와 보람을 느끼는 일을 하
면서 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평생 동안 어떤 대상을 사랑하면서 사는 것
▷ 에릭슨(Erikson)
■ 전 생애에 걸쳐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를 발전시킨 학자
■ 성인 초기를 이성 교제를 통해 사랑에 눈뜨게 되고 친밀감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봄.
(5) 이성 교제의 장점
■ 이성 교제를 통해 남성과 여성의 장단점을 파악하게 되어 이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 이성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함께 어울려 지내는 방법을 습득하게 되어 삶의 활력을 제공
받음.
■ 청년들이 가정을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결혼을 하기 위하여 배우자를
선택하는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장래 배우자를 선택하는 안목을 키움.
■ 원만한 인간관계의 기술을 배움.
■ 특히 성인기에는 결혼과 가정의 형성이라는 발달 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이성 교제는 필요
2) 이성 교제의 발달 과정
▷ 김양희 외, 2011
■ 이성 교제는 청소년기 또는 성인기의 ‘여성과 남성이 만나서 좋은 관계를 맺는 것’
■ 최근에는 이성 교제를 하는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
■ 아동이나 청소년기의 이성 교제는 동성 간의 친구 관계와 함께 중요한 대인관계로 여겨짐.
(1) 이성 교제의 연령별 특성
① 12 ~ 15세
- 이성 교제에 대한 낭만적 관계를 수용하지 못하는 시기이므로 절대적인 관심을 끌지 못
함.
- 남녀가 단체로 학교나 외부에서 큰 부담이나 걱정 없이 함께 시간을 보내는 방식으로 진
행
② 16 ~ 18세
- 이성 교제가 상당히 일반화되는 시기
- 이성과 반드시 친밀한 관계는 아니며 우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 근거리에 있는 관심을 보이는 이성을 좋아할 확률이 높아짐.
- 이성 교제의 가능성만으로도 쾌감을 갖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 이루어지는 이성 교제의 유
형은 격식을 차리지 않는 경우가 많음.
- 이성 교제의 형태는 커플로 이루어진 남녀가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지며, 점차 외모
를 가꾸는 등 격식을 갖추는 방향으로 변화됨.
③ 19 ~ 22세
- 자기에 대한 비판력이 증가하여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이성 및 동성 친구에게서 찾길
희망하여 ‘이상적 연인’을 원함.
- 이성 관계가 형성되면 점차 남녀 간에 친밀해지며 성적 안정감을 보이게 됨.
- 애정의 대상은 1인으로 좁혀지고, 비교적 장기적인 이성 관계를 이루게 됨.
- 교제의 횟수는 이성 관계의 독립성이 인정될수록 증가함.
- 이성 교제(date)는 결혼을 전제로 한 연애(courtship)와는 차이가 있음(송진숙 외,
2006)
■ 이성 교제(date)
- 남녀 간에 어떠한 계약적 관계가 아님.
- 책임이나 의무 없이 교제 자체를 즐김.
- 상대방을 한정하지도 않음.
- 관계의 종결도 비교적 자유로움.
■ 결혼을 전제로 한 연애(courtship)
- 상대가 한 명으로 한정되어 결혼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체
- 이성 교제에 비해 보다 친밀하고 책임감이 수반되는 관계
- 이성 교제를 통해 이성에 대한 경험을 쌓고, 상대방에게 자신을 투영함으로써 자
신의 특성, 매력, 능력 등을 확인할 기회를 가지며, 대화나 감정이 잘 통하는 특
정한 한 사람에게로 대상을 좁혀 연애를 하는 것이 이상적(정현숙 외, 2003).
2 이성 교제의 기능과 진행단계
1) 이성 교제의 기능
▷ 이성 교제
■ 상대방과의 관계를 어떻게 조화롭게 이루어 갈 것인가에 대한 훈련(김정옥 외, 2012)
■ 향후 배우자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과정으로서 이를 통해 이성에 대한 관심을 보
다 구체화시킬 수 있음.
■ 사랑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돌아볼 수 있으며, 사랑의 기쁨과 좌절을 경험하기도 하고, 서
로의 인격이 존중받기도 하여, 삶의 의미를 깨달아 가며 성숙할 수 있음.
- 이성 교제가 지니는 일반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음. (김정옥 외, 2012; 송진숙 외,
2006; 허혜경 외, 2017; Bradbury & Karney. 2010)
(1) 인격 도야의 기능
■ 이성과의 상호 접촉은 사회가 기대하는 정상적인 인격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
■ 이성 교제를 통해 자신의 장단점을 인식하게 되면서 자기 자신을 상대방에게 투사하여 자신
을 성찰하는 자기 평가와 자의식을 발달시키는 계기가 되어 성숙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음.
■ 상대방의 행동에 자신이 영향을 받고, 자신의 행동이 상대방에게 영향을 주는 것을 경험하면
서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나아가 전반적인 대인 관계 형성과 사회생
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2) 사회적 자아의 확인 가능
■ 이성 교제 과정을 통해 사회적 자아를 확인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음.
■ 상대방이 자신에게 제공하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며,
때로는 부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보게 됨.
■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자신의 장단점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대인 관
계 속에서 나 자신을 알게 되는 사회적 자아의 확인 기능을 지님.
■ 나아가 성숙한 대인 관계 기술을 익히고, 이성에 대한 막연한 기대나 비현실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음.
(3) 오락의 기능
■ 당사자들에게 생활의 활력을 더해 주는 즐거운 일
■ 원래 데이트는 결혼을 목적으로 하거나 배우자를 선택하기 위한 만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 이성 교제는 서로에게 매력을 느끼는 두 남녀가 반드시 결혼해야 한다는 것을 배제하고, 긴
장을 풀며 여가를 즐기는 일
■ 남녀가 서로 사귀면서 삶의 만족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함께 여가를 즐기는 오락의 기능
(4) 이성에 대한 적응의 기능
■ 사춘기 이후에 청년들은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성 앞에서 지나치게 긴장하거나
어색함과 수줍음을 느낌.
■ 이성과 직접 만나서 사귀며 친해지는 과정을 통해 이성에 대한 적응력이 생기게 됨.
■ 일반적인 사회생활에서도 성숙한 대인 관계의 기술을 습득하게 됨.
■ 이성 교제를 하는 과정에서 이성에 대한 막연한 기대, 사랑에 대한 환상 또는 비현실적인 사
고방식에서 점차 벗어나게 됨.
■ 다양한 이성들과의 접촉과 교제를 통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지
게 됨.
(5) 사회화의 기능
■ 이성 교제를 하는 것은 사회인으로서 기대되는 성인 남녀의 역할을 수행하는 준비 단계
■ 다양한 이성 친구들과 접촉하거나 교제하면서 사회에서 기대하는 자신의 성 역할을 습득
■ 이성과 친밀하고 깊이 있는 만남을 유지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됨.
■ 구체적으로 데이트를 하면서 어떻게 대화를 시작해야 하는지 배우며,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
거나 공감을 표현하는 것과 같은 대인 관계 기술을 발달시키게 됨.
■ 때로는 한 개인으로 하여금 지배나 복종과 같은 상이한 경험을 하게 하며, 이를 통해 남녀
간에 조화의 중요성을 깨닫게도 함.
■ 어떻게 육체적으로 다른 남녀가 서로 가깝게 되고 깊은 만남을 경험하는지를 배우는 성의
사회화도 이성 교제의 중요한 역할
■ 이성 교제는 결혼 후 가족이라는 사회 집단에서 상대방을 이해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성 역할 등을 습득하는 사회화의 기능을 수행
(6) 배우자 선택의 기능
■ 이성 교제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
■ 이성 교제가 내포하는 배우자 선택의 의미가 과거에 비해 약화되었지만, 다양한 이성 교제를
통해 인격적으로 잘 조화되고 사랑할 수 있는 배우자를 선택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음.
■ 상대방의 성격은 한두 번의 만남이나 특정 장소에서의 행동만으로는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
려우므로, 다양한 상황에서 일정 기간의 이성 교제를 통해 가능함.
■ 일반적으로 데이트 기간과 성공적인 결혼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교제 기관이 길수록 유
리하며, 오랜 기간의 이성 교제를 통하여 서로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배우자를 선
택할 수 있음.
2) 이성 교제의 진행 단계
- 이성 교제의 진행 단계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의 견해가 다양하지만, 그룹 데이트,
일시적 데이트, 지속적 데이트 결정적 데이트의 순서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
(송진숙 외, 2006; 오영희 외, 2005; 허혜경 외, 2017)
(1) 그룹데이트(group date)
■ 이성 교제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그룹 데이트는 동성 간의 우정에서 이성 간의 교제로 전환
되는 과도기적 기능
■ 일반적으로 이성 교제의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이 이성 교제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선호함.
■ 우리나라에서 흔히 하는 미팅도 그룹 데이트의 한 형태
(2) 일시적 데이트(casual date)
■ 여러 사람과 자유롭게 교제하면서 상대방을 파악하고 자신과 맞춰 보는 것
■ 임의로운 데이트라고도 불림.
■ 오락적인 즐거움을 추구하면서 지속적인 데이트 상대를 찾는 것이 목적
■ 상대방에 대한 구속이나 책임감이 적어 교제의 시작과 종결이 자유로움.
■ 일시적 데이트 형태의 다양한 이성 교제를 통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이성에 대한 판단 기준
을 형성하게 됨.
(3) 지속적 데이트(steady date)
■ 고정된 데이트라고도 불림.
■ 데이트 상대자 중 가장 매력을 느낀 한 이성과의 고정적인 만남을 의미
■ 일시적 데이트의 단계가 지나면 매력적인 특정인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 함.
■ 특별히 상대를 구속하지는 않지만 상대가 자신과의 관계만 유지하기 원하는 동시에 자신도
상대방에게만 집중함.
■ 남녀는 심리적 안정을 얻게 되고 자아 욕구를 충족시키며, 친밀한 상호 관계를 유지하면서
상대방에게 애정을 느끼게 됨.
■ 데이트 상대에게 적절한 매력을 보이며 경쟁을 해야 하는 초기 데이트 단계의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 있음.
■ 데이트가 진행되면서 서로 미래를 설계하거나 상대방의 가능성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시작함.
■ 오락적 측면과 함께 보다 책임감을 갖고 자신들의 관계를 생각하게 됨.
■ 이성 관계의 폭이 좁아지고 성적 욕구가 강해지기도 함.
(4) 결정적 데이트(pinning date)
■ 지속적 교제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계속된다면 결혼에 대하여 보다 확실히 약속을 하게 됨.
■ 결혼을 전제로 하는 결정적 데이트는 당사자들이 다른 이성과 배타적 관계를 약속하는 구속
적인 속성을 지님.
■ 커플은 미래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진지한 의견 교환을 하고 서로 신뢰하며, 정신적 및 육체
적 친밀도도 높아짐.
■ 결정적 데이트는 약혼의 시험적 단계로서, 서로에게 상징적인 선물이나 반지 등을 주고받으
며 결혼을 약속하기도 함.
3) 사회적 침투 과정의 5단계
- 이성 관계는 만남의 횟수가 증가하면서 점차 발전하게 되어, 두 남녀는 친밀감과
애정을 느끼게 되어 서로 사랑하게 됨.
- 사회심리학자들은 이와 같이 서로 사랑하는 이성 관계처럼 인간관계가 심화되는
과정을 사회적 침투(social penetration)라 함.
- 올트만과 테일러(Altman & Taylor, 1973)는 이성 교제의 발전 과정을 사회적 침
투 과정의 5단계로 설명(권석만, 2014; 김종운, 박성실, 2016)
(1) 첫인상 단계(first impression stage)
■ 상대방을 만나 서로 외모나 행동을 관찰하면서 인상을 형성
■ 이 단계에서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 즉 호감을 갖게 되면 상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더 알
고 싶은 마음이 생겨나며 개인적 정보를 알기 위해 노력을 기울임.
(2) 지향 단계(orientation stage)
■ 서로 자신에 대한 피상적인 정보를 교환하고, 상대방을 탐색
■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고 노력하면서, 상대방도 자신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는지 타진
해 봄.
■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이려 하고, 타인에 대해서도 비판을 회피하는 다소 긴장된 상태의 단계
■ 이 단계에서 개인적 정보에 근거하여 관계를 지속할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대부분의 만남이
여기서 끝남.
■ 상대로부터 거부를 당해 자존심이 상할 수는 있으나, 마음의 상처는 그다지 크지 않음.
(3) 탐색적 애정 교환 단계(exploratory affective exchange stage)
■ 좀 더 친근한 태도를 취하고, 대화의 내용이 좀 더 풍부해지며 자발성도 증가하게 됨.
■ 상대방에 대한 호감 이상의 초보적인 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됨.
■ 상대방을 좋아하는 감정을 어떻게든 알리려고 노력하고, 상대방이 자신을 사랑하는지 확인하
려 함.
■ 애정 표현이 상대방이 허용한 범위를 넘어가면 상대방에게 부담을 주게 되어 관계로부터의 이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다소 형식적이고 초보적인 애정 교환이 이루어짐.
■ 상대방의 말과 행동에 예민해져서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는 이 단계는 살얼음판을 걷듯 예민
하고 불안정함.
■ 상대에 대한 실망이나 상대로부터 거부를 당해 관계가 종결될 수 있으며, 이미 상당 수준의
감정이 개입되었기 때문에 관계 종결에 대한 아픔을 겪을 수 있음.
(4) 애정 교환 단계(affective exchange stage)
■ 편안하게 상대를 칭찬도 하고 때로는 비판도 함.
■ 서로 좋아한다는 것 또는 서로 사랑하는 연인 사이라는 것을 암묵적으로 인정하고 사랑을
표현함.
■ 전화 통화, SNS, 만남, 선물 교환, 서로를 위한 이벤트 등을 준비하면서 친밀감 형성
■ 아직까지는 상대방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완전히 털어놓지는 않으며, 자신의 약점과 단점이
드러나지 않도록 조심하는 단계
■ 서로 사랑에 대한 약속을 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사랑에 대한 확신은 없으나, 상대
의 사랑을 확인하고 신뢰를 쌓아 가는 단계
(5) 안정적 교환 단계(stable exchange stage)
■ 서로 마음을 터놓고 대화하며 서로의 소유물에도 마음 놓고 접근
■ 자신의 단점이나 약점도 두려움 없이 보이게 됨.
■ 상대방의 사랑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고 친밀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안정된 애정 교환이 이
루어짐.
■ 이 단계에서 대부분 결혼 약속을 하게 되고, 육체적 애정 교환이 이루어지기도 함.
■ 안정적 교환 단계를 지속하다가 결혼에 이르게 되는 경우는 행복한 경우이지만, 부모의 반
대, 유학, 이사, 질병, 죽음 등의 이유로 결혼에 이르지 못하고 헤어지는 경우에는 두 사람
모두 상당한 마음의 상처를 입게 됨.
3 이성 교제의 문제점
1) 이성 교제의 어려움
- 이성 교제가 진행되는 동안 남녀는 행복,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를 느끼기도
하지만 헤어진 후의 좌절과 슬픔 등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기도 함.
- 이성 교제를 하고 있는 커플의 경우 연령, 시기, 조건, 사회적 기대, 성 가치관, 가
정 문화 등의 요소는 서로를 위해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어려움
을 초래하기도 함.
- 현대 사회에서 개인은 자신의 이성 교제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지만, 아직까지는
이성 교제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님.
- 이성 교제가 미혼 남녀의 성공적인 결혼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교제 시 예상
치 못했던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함.
(김양희 외, 2011; 김영희 외, 2016; 송진숙 외, 2006; 허혜경 외, 2017)
(1) 이중 기준
■ 이성 교제에 있어서 남녀 간에 사고방식, 가치관, 행동 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이는 남성과 여성이 같은 상황에서 생각하는 것이나 기대되는 행동이 다름에 따라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
■ 남녀 성별의 문제를 떠나 한쪽은 오락적 측면에서 이성 교제를 하고자 하는 반면 다른 한쪽
은 결혼을 전제로 한 지속적인 관계를 원하는 경우처럼 관계 인식의 차이도 포함됨.
(2) 데이트 불안
■ 이성 교제는 사회생활이므로 대인 관계의 기술과 자기 확신이 필요함.
■ 이성 교제를 진행할 경우에는 상황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 불안이 야기될 수 있음.
- 데이트 여건에 대한 불안 : 데이트 장소를 어디에 갈지, 무엇을 할지, 데이트 비용은 넉넉
한지, 무엇을 입을지 등과 관련된 불안
- 의사소통에 대한 불안 :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을 어떻게 말해야 될지 모르는 문제, 어떤
주제로 대화를 나누어야 할지 모르는 문제, 관심을 어떻게 표현할지, 궁금한 것을 어느 수
준까지 물어봐야 할지 모르는 문제로 인한 불안
- 성적 호기심 및 친밀감에 대한 불안 : 성적 친밀감이 느껴질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또는 성적 욕망만 느껴질 때, 또는 전혀 이성으로 느껴지지 않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등에 대한 불안
- 기타 : 이 외에도 성장 과정에서 대인 관계 기술이나 의사소통 기술을 올바르게 습득하지
못한 경우나 자기 확신이 부족한 경우에도 이성 교제 시 불안감이 야기됨.
■ 데이트 불안은 결혼으로의 진전을 방해할 뿐 아니라 결혼 후에도 갈등을 유발하거나 우울감,
취업의 실패와도 관련이 됨.
■ 사회성 발달이 미숙함에 따라 인간관계에 능숙하지 못한 경우 이성 교제도 불안하게 될 뿐
만 아니라 자신의 심리적 건강 및 사회생활에도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음.(박경란 외, 2002)
(3) 부모와의 갈등
■ 부모는 자녀의 배우자 선택에 무관심할 수 없으므로 배우자 선택의 시험 단계인 이성 교제
에도 관심을 갖게 마련
■ 부모의 요구보다 자신의 요구가 더욱 중시되는 오늘날에는 이성 교제와 관련된 부모와의 갈
등이 심화되는 경우도 있음.
■ 부모는 자녀의 이성 교제를 결혼과 관련시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지나친 염려나 반대
를 하기도 함.
■ 이성 교제에 대해 부모-자녀 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들이 권위 의식을 버
리고 자녀와의 대화를 통하여 자녀의 이성 관계를 이해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함.
■ 부모는 이성 교제 전에 자녀들이 대인 관계 기술을 습득하도록 지원하고, 성교육 또는 성 담
론(sex talk) 등을 통하여 올바른 이성 교제를 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함.
(4) 일, 학업의 지장
■ 이성 교제는 삶의 활력을 주는 오락적인 기능이 있는 반면 이성 교제에 지나치게 몰입할 경
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음.
■ 남녀가 서로를 생각하고 그리워하는 것은 사랑하는 관계에서는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과도할
경우 자신의 일이나 학업에 몰두하지 못하여 어려움에 처할 수 있음.
■ 이성 교제 시 자신의 새로운 생활인 데이트에 시간과 노력을 할애해야 하는 점을 감안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시간을 배분하고 자신의 일과 학업 생활을 규모 있게 관리해야 함.
(5) 혼전 성관계
■ 성관계에 대한 기준과 가치는 사회, 문화 그리고 시대에 따라 변화함.
■ 오늘날에는 혼전 성관계에 대하여 비교적 자유롭고 개방적으로 바뀌면서 성 경험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음.
■ 이성 교제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남녀의 신체적 접촉의 기회와 빈도가 늘어나게 되고 육
체적 쾌락에 대한 통제력 상실로 인해 무분별한 혼전 성관계가 문제시되기도 함.
■ 자기표현을 적극적으로 하는 젊은 세대들은 혼전 성관계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접하게 되면서, 사랑한다면 육체적 성관계를 당위적인 과정으로 착각하기도 함.
■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순결에 대한 기준이 남성에게는 비교적 관대한 반면 여성에겐 보다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음.
■ 혼전 성관계에 의하여 임신한 경우에는 결혼을 한다 하여도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음.
■ 만약 결혼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심각한 정신적 상처를 남길 수 있음.
■ 성 의식이 개방적으로 변화되고 있는 현대에는 첫 성관계 경험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
으므로 무분별한 혼전 성관계에 따른 죄책감, 피임의 실패 및 불충분한 준비로 인한 미혼 부
모의 발생 등에 따라 보다 책임감 있는 성 의식이 요구됨.
■ 혼전 성행위에 대하여 남녀 모두 신중한 자세로 책임 있는 이성 교제를 해야 함.
(6) 데이트 폭력
■ 일반적으로 미혼 남녀가 혼전에 교제하는 과정에서 상대에게 해를 끼칠 의도를 가지고 행한
모든 언어, 신체, 정서, 성적인 행위를 의미
■ 모욕적 언사, 욕과 같은 언어적 공격과 위협하기 등의 비언어적 공격을 포함하는 심리적 폭
력
■ 때리기, 밀기, 움켜잡기, 발로 차기, 물기, 물건 던지기 등과 같이 상대방에게 의도성 혹은
잠재적 의도성을 가지고 힘이나 도구를 사용해 상해를 입히는 신체적·물리적 폭력
■ 성관계를 강요하거나 성관계를 하는 행위인 성폭력이 포함됨.
■ 발생 장소 역시 교제하는 사람의 거주지, 부모의 거주지, 야외, 자동차 안 등 다양함.
■ 데이트 성폭력이란 데이트 중 명백한 동의가 없는 상태에서 한쪽의 일방적인 강요에 의해
일어나는 성폭력을 의미
■ 데이트 성폭력으로 고소하는 경우는 많지 않음.
■ 고소하는 경우에 가해자가 데이트 성폭력을 동의된 성관계라고 주장하면서 피해자를 무고죄
나 명예 훼손죄로 맞고소하는 일도 있음.
■ 데이트 중에 성폭력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Schwartz & scott, 2003; 허혜경 외, 2017)
- 심리적 요인 : 폭력을 수용하는 태도, 성 가치관, 인성과 같은 심리적 요인
- 환경적 요인 : 성장기의 가족 환경(부모의 이혼이나 별거, 가정 폭력 등), 성장기에 가족
으로부터 학대받은 경험 등과 같은 가족 요인, 그리고 과거 데이트에서의 폭력 경험 등
- 잘못된 의사소통 : 대화의 질, 그리고 성적인 의사소통 시 여성의 거부를 수용으로 잘못
받아들여 성적 공격을 하게 되는 경우
- 약물 오남용 : 음주 등 약물로 인한 자제력 상실로 일어나는 경우
- 개인적 긴장 요인 : 학업 성적, 경제적 문제, 취업 등과 같은 개인적으로 긴장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인해 성폭력이 발생하는 경우
- 상황적 여건 : 성적인 행위가 허용되는 장소나 성 관련 내용의 영상 시청 등과 같은 기회
가 주어졌을 때
■ 데이트 폭력의 경우 호감을 가진 이성 간에 일어나기 때문에 가해 상대방에게 책임을 묻기
가 어려워 피해가 반복되는 경우가 많음.
■ 나아가 부부 폭력으로 연장될 수 있기 때문에 가정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서 다루어
져야 할 심각한 사회 문제
■ 폭력의 정도가 심하지 않더라도 상습적인 폭력을 행사하는 상대라면 관계를 조속히 정리하
는 것이 현명함.
(7) 관계의 종결
■ 두 사람이 관계를 끝내고 싶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관계의 종결이 지연될 수 있음.
■ 정 때문에 혹은 두려워서 말을 못하거나 만나면 다투지만 헤어지면 외롭고 마음이 공허하여
다시 만나기도 함.
■ 좋은 파트너를 만나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지 않는 파트너와
잘 헤어지는 것
■ 자신이 관계를 끝맺어야겠다고 결정하였을 때에는 상대방이 상처를 받을 것임을 인정하고,
명확한 이유로 관계를 종료할 것을 분명히 밝힌 뒤 관계를 끝내야 함.
■ 상대방 쪽에서 관계를 정리하고 싶어 할 경우 심리적 고통이 심할 수 있으나, 이러한 고통은
일시적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그 사람이 생각날 수 있는 기념물이나 사진, 문자 등은 정리하
고,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이 좋음.
■ 이성 교제가 종결된 후에는 당연히 전화, 방문, 문자 등은 하지 않도록 함.
■ 이성 관계의 종결에는 3가지 유형이 있다.
①‘일방적 실연’
w 한쪽이 헤어질 것을 통보함으로써 이루어짐
w 통보를 받은 쪽은 우울감, 상처, 분노 등을 경험
②‘합의된 실연’
w 서로 합의하고 관계를 종결하는 경우
w 상대에게 불만이 있어 헤어지는 것이므로 상대적으로 고통은 적으나 간혹 아쉬움이나
후회를 남기기도 함.
③‘강요된 실연’
w 외부요인으로 관계가 중단되는 경우
w 부모의 반대, 한쪽의 죽음, 부득이한 사고 등
w 관계가 중단되더라도 그리움이나 아쉬움으로 인해 사랑의 감정이 더 애틋해질 수 있
음.
w 때로는 주변의 반대와 같은 외부 요인은 연인 간의 사랑과 결속을 강화시키는 ‘로미
오와 줄리엣 효과’를 낳기도 함.(권석만, 2014; 김양희 외, 2011, 재인용)
■ 일반적으로 이성관계가 종결된 후에 상처는 남성들이 여성들보다 더 많이 받으며, 상처의 회
복에 걸리는 시간도 더 긴 것으로 나타남.
■ 남성들은 헤어짐의 고통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새로운 상대가 생겼을 때 도움이 된 반면, 여
성들은 시간이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남.(Knox et al.,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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