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자신에 대한 이해 2
1 인간의 기본욕구
- 인간의 기본 욕구는 신체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
- 기본 욕구의 충족은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하기 위하여 필요
- 심리적 욕구는 신체적 욕구보다 표현 방법이나 충족의 정도에 개인차가 매우 큼.
- 욕구의 차이가 사람들 간의 갈등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 매슬로우(Maslow)
♠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공통적 근거를 다섯 단계로 구분
♠ 인간의 동기는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을 위한 것으로 자아실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 하위
의 욕구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하였음.
① 생리적 욕구(생물학적 욕구) : 배고픔, 목마름, 수면 등 생존에 필요한 욕구
② 안전의 욕구 : 안전한 환경, 보호, 안심, 위협이 없거나 전쟁과 같은 혼란이 없는 상태를
말함.
③ 사랑과 소속의 욕구 : 단체의 가입, 우정, 애정, 사교, 고립과 소외로부터 해방, 친구, 가
족과 어울리기를 말함.
④ 자아존중감에 대한 욕구 : 성취감, 자신의 능력 확인, 타인이나 사회로부터의 인정과 존
경을 의미
⑤ 자아실현의 욕구 :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하여 자아를 실현함을 의미
♠ Maslow는 인간의 욕구, 즉, 동기는 행동을 유발하는 원동력으로써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고,
행동의 강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음.
♠ 따라서 자신의 욕구를 이해한다는 것은 자신의 행동원칙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나와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단서가 됨.
(1) 기본 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배경
♠ 음식에 대한 기호나 식욕과 같은 기본적인 욕구는 생리적인 것보다 오히려 문화적인 요인에
의해 더 영향을 받음.
♠ 타인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은 상대방의 욕구를 이해하는 또 다른 방식. 인
간관계 폭을 더 넓힘.
♠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란 배우자의 욕구와 행동의 차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2 긍정적 자아관(Self-knowledge)
- 자아는 진정한 자신의 참모습으로 나 자신에 대한 감정(feeling), 사고(thinking),
행동(action)의 측면을 말함.
- 즉,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감정적인 측면(자아존중감), 인지적인 측면(자아개념),
행동적인 측면(자아정체감)이 바로 자아관
- 인간관계의 기초는 자신과의 관계로부터 얻어진다는 것은 나에 대한 분명한 인식
이 있어야 올바른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
- 즉,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볼 것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이 나를 어
떻게 보고 있느냐가 문제
- 나 자신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이끌어가는
기초를 이룬 것
1) 자아 존중감(Self-esteem)
(1) 자아 존중감이란?
♠ 자아존중감
- 나 자신에 대한 감정(feeling)
- 자신의 존재에 대한 자기가치감과 자신감
① 자기가치감 :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나는 호감을 주는 사람이고, 사랑받을 만
한 사람이다.’라고 자신을 평가할 때 일어나는 감정
② 자신감 : ‘나는 유능한 사람이다.’, ‘나는 내게 맡겨진 일을 잘 해낼 수 있다고 믿는
다.’라고 자신을 평가할 때 일어나는 감정
♠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
갈 수 있는 힘을 갖게 함.
♠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지는 경우에는 자신에 대한 믿음이 강하여 자신을 쉽게 받아들이고 존
중하게 됨.
♠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지면 자신에 대한 존중감이 결여되고 자신에게 부정적이고 거부적인 판단을 하게 됨.
- 평소에 열등감을 많이 느낌
-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낌
- 자신의 부족한 면이 드러날까 봐 두려워하거나 불안함
- 다른 사람에게는 관대한 편인데 자신에게는 매우 엄격한 잣대를 가짐 (Stewart, 1998)
(2) 생활 속에 표현된 자아존중감(Branden, 1994)
♠ 생활 자체에서 얻은 기쁨이 투사된 태도, 말씨, 얼굴표정, 행동을 지님.
♠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실제 일어나는 사실에 호의적이므로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
동하고, 원하는 것을 솔직하면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표현함.
♠ 칭찬을 주고받는 것, 좋아하는 것이나 감사하는 마음, 애정을 주고받는 일을 자연스럽게 행
함.
♠ 자기존중감을 완벽한 모습으로 표현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잘못을 쉽게
인정하며 허심탄회하게 말할 수 있음.
♠ 자신과 치열하게 싸우고 있거나 내적 갈등을 심하게 겪지 않기 때문에 말과 행동이 편안하
며 자유스러움.
♠ 말과 행동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며 일상적으로 보고 표현하고 행동하는 것에도 과소하거나
과대하지 않고 균형감을 가짐.
♠ 새로운 생각, 새로운 경험, 인생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하여 강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배우려는 자세는 물론 사람과 세상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가짐.
♠ 분노나 불안감이 생기더라도 이를 수용하고 잘 조절하기 때문에 두려워하거나 억눌리지 않음.
♠ 자신이나 타인의 생활에서 유머스러운 면을 즐길 줄 앎.
♠ 사람들을 신뢰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공감능력이 높아 대인관계가 원만함.
♠ 삶을 어둡게 보거나 비판적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풍부한 창의성으로 밝고 활발하게 행동하
며 어려운 상황에 대해서도 유연함을 보임.
♠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서 단호한 자세를 가지고 있지만 공격적인 행동을 하지 않음.
♠ 긴장이나 갈등의 상황에서도 극단적으로 말하거나 행동하지 않아 자기 자신을 잃지 않을 위
엄과 조화를 유지할 수 있음.
(3)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방법
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길러 삶에 대한 성실성을 기르기
② 무엇보다도 자신에게 중요하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내기. 자신의 능력을 최대
한 발휘하여 성공 경험을 많이 할수록 높은 자존감을 갖게 됨.
③ 마음을 주고받을 수 있는 정서적 지지망을 찾기. 지지망에는 부모, 친구, 교사 등이 될 수
있음. 위기의 순간 긍정적으로 격려해 줄 수 있는 자원이 있다는 것은 큰 힘이 됨. 자신의
강점을 찾아 줄 수 있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줄 수 있는 존재는 귀중한 자원
④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 대한 장점과 강점을 찾아내는 것이며, 자신에게 긍정적인 피드
백을 해주는 것
⑤ 실패, 상실, 이별 등과 같이 삶의 역경에 처해 있을 때 느껴지는 고통스러운 감정을 견뎌내
고, 자신을 위안해 줄 수 있는 자기위로 기능(Self-soothing capacity)을 키우기
⑥ 성숙도가 높아지면 자존감도 높아짐
2) 자아개념(Self-concept)
(1) 자아개념이란?
♠ 자아개념
-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인지적인 측면(thinking), 즉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자신의 특성
- 성격, 인성, 품성 등을 총칭
- 자신은 타인과 구별되는 분리된 실체라는 것을 인식하는 데서부터 자아개념의 발달이 시
작
- 부모, 또래, 사회와 같은 외적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다가 점차적으로 자아의 내적 이미지
를 통합시켜 가는 과정을 겪으면서 성인기 이후 자기만의 독특한 자아개념이 완성됨.
♠ 인간은 누구나 낭만적이고 긍정적이고 비현실적 자아개념을 가지고 태어남.
♠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현실적인 개념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받아들이게 되는데 그
과정은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
♠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인정하며, 현실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는 사람 → 긍정적으로 자아개념을 형성한 사람
(2) 나를 설명해 주는 성격
♠ 성격은 한 사람의 독특하고 지속적인 행동패턴을 결정짓는 개인의 특성
♠ 사람들은 사랑, 일, 우정, 일상생활의 습관, 자녀양육 등 삶의 주요 영역과 더불어 쇼핑, 옷
차림, 낯선 사람과의 대화, 집 꾸미기, 여행, 취미활동 등과 같은 일에서도 전반적으로 동일
한 패턴대로 행동함. → 패턴은 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할지 예측하게 해주기 때문에 우리는
성격을 통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게 됨.
♠ 성격은 사람마다 다르게 타고나지만 성숙한 성격으로 발전해 나가는 것이 인간의 특징
♠ 건강한 성격을 지닌 사람들은 어린 시절의 충격과 갈등, 좌절에 지배 받지 않고 현재와 미래
에 대한 기대와 의욕으로 행동을 결정
♠ 성격은 타고나는 것으로 좋은 성격이나 나쁜 성격으로 구분될 수 없지만 성숙한 성격을 향
한 인성은 길러질 수 있음.
(3) 성숙한 성격의 인성
♠ 인성은 자신의 타고난 성격을 대상이나 환경과 적응시켜 나가면서 얻어지는 개인적 특성
♠ 인성은 가꾸면 가꿀수록 바람직한 특성을 지닐 수 있기 때문에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갈고
닦을 수 있음.
♠ 바람직한 인성 특성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 내면화한 것을 품성 혹은 성품이라고 함.
♠ 학자들은 오랜 기간 동안 인성의 개인차를 밝히는 데 노력을 기울여 옴.
♠ 디그만(Digman, 1990)은 개인의 인성 특성을 설명하는 수많은 연구들을 분석한 결과 다섯
가지 독립요인들 (Big-five factor)이 일관성 있게 개인의 특성을 묘사하고 있다는 것을 발
견 → Big의 의미는 각각의 요인들이 구체적인 수많은 하위 특성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뜻이
고, 다섯 가지 요인은 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신경증, 개방성
① 외향성(Extroversion)
w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원하고, 타인의 관심을 끌고자 하는 정도
w 사교적인, 어울리기 좋아하는, 말하기 좋아하는, 자기주장이 강한, 모험을 좋아하는,
활동적인, 모든 일에 적극적인, 활기찬, 리더십이 있는, 포부가 있는
w 사회적 상황이나 대인관계에서의 상호작용 정도와 기본 성향을 나타내 주는 성격특성
으로,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w 추구하는 사회적 환경에 대한 자극 강도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대인관계나 적응
과 관련이 높은 성격특성
② 친화성(Agreeableness)
w 일반적으로 인간성의 온정적인 측면을 포함하여 타인과 편안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
지하는 정도
w 예의바른, 착한, 믿음직한, 협동적인, 융통성 있는, 너그러운, 감정이입적인, 마음이
고운, 보살피는, 인내심이 있는
w 다른 사람을 신뢰하고 존중하며, 그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정도를 나타내고 있
어 외향성과 함께 대인관계와 관련된 특성을 지니고 있음.
w 주로 타인과 편안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정도를 나타냄.
w 친화성이 높은 사람은 타인을 신뢰하고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며 순응적이고 남을 돕
고자 하며 이타성을 지니고 있음.
w 성격특성은 공감능력과 타인을 존중하는 행동과 관련이 높아 대인관계에서 드러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태도, 행동 및 긍정적인 인간관계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
음.
w 낮은 점수를 보이는 사람들은 적대적이고, 타인에 대해 무관심하고, 자기중심적이고,
죄책감이 별로 없고, 부정직하며, 사랑할 줄 모르고, 타인을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만
이용
w 가장 극단적으로 낮은 친화성을 보이는 사람이 바로 사이코패스
③ 성실성(Conscientiousness)
w 사회적 규칙, 규범, 원칙들을 기꺼이 지키려는 정도
w 세심한, 철저한, 책임있는, 조직적인, 효율적인, 계획적인
w 주로 신뢰성을 대표하는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음.
w 전형적으로 참을성이 있고, 열심히 일하며, 성취지향적인 것 등 성취를 위해 노력하
는 태도를 가진 성격특성을 포함하고 있어 신뢰성보다 더 포괄적
w 성실성이 높은 사람은 안정적이고 계획적이며 믿음직스러운 특성을 보일 뿐 아니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 부부관계에 기초가 될 수 있는 성격특성을 가지고
있음.
w 또한 성실성이 높은 사람은 사려 깊고 분별력이 있으며, 절제와 충동조절을 잘하며,
과제에 대한 조직력과 성취 욕구가 강하고 목적지향적이며, 자신의 의무이행에 철저
함
w 자신의 일상생활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음.
④ 신경증(Neuroticism)
w 정서적 불안정을 측정하는 것으로, 신경증이 높은 사람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지
못하고, 일상생활에서 불안, 두려움, 우울, 죄책감 등의 부정적 정서들을 빈번히 경험
함.
w 신경증 점수가 높은 사람은 걱정이 많고, 긴장되어 있고, 불안하고, 우울하고, 변덕이
심하고, 의기소침하고, 까다롭고, 화를 잘 냄.
w 더구나 개인이 느끼는 반복적인 신경증적 긴장은 우울, 좌절, 그리고 죄책감과 같은
감정을 불러일으켜 종종 비합리적인 사고를 갖게 되고, 자아존중감이 저하되며, 신체
증상을 호소하며, 상황에 비효율적으로 대처하며, 다양한 정신병리 증상을 발달시킴.
w 신경증적인 특성을 적게 보이는 사람은 마음의 동요가 쉽게 일어나지 않고, 평안하
며, 몸과 마음이 이완되어 있어 침착하고, 쉽게 우울이나 좌절, 죄책감과 같은 감정에
동요되지 않음.
⑤ 개방성(Openness)
w 지적 능력과 이해의 폭
w 상상적이고 독창적
w 창의력이 풍부한 창조성과의 관계
w 경험에 대해 합치된 조합을 냄
w 문화성, 지성 혹은 경험에 대한 개방성이라고 불리는 이 성격특성은 가정환경, 교육,
문화적 배경 등의 결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학문적 성취 지향과도 관련이 있음.
w 성격특성 중 개방성이 높은 사람들은 내·외적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치를 추구하고, 감정에 민감하며, 지적이고 풍부한 삶을 살아감.
w 또한 조직생활에서 상상력과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정보를 잘 받아들이며, 변화에
대한 수용도가 높고, 관습에 얽매이지 않으며, 독창적이고 창의적이라서 예술적 감수
성이 높음.
w 반면 폐쇄적 성향이 높은 사람은 관습적이며, 흥미를 갖는 영역이 제한되어 있고, 예
술적 감각이 떨어지며, 분석력이 부족
3) 자아정체감(Self-identity)
(1) 자아정체감이란?
♠ 자아정체감
- 개인이 갖는 여러 가지 역할(role)을 통합하고 수행하는 자아의 행동적인 측면(action) 을
말함.
- ‘나는 무엇을 하고 싶다, 무엇을 할 수 있다, 무엇을 해야만 한다’에 답할 수 있는 것을
말함.
- 개별성, 총체성, 계속성을 지님.
① 개별성 : 가치, 관심, 삶 자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만 자신은 다른 사람과 구분되
는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지각하게 해줌
② 총체성 : 자신의 욕구, 태도, 동기, 행동양식 등이 전체적으로 자아에 통합되어 있음
을 인식하게 해줌.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아들이나 딸, 손자 혹은 손녀, 학생, 친구,
애인, 배우자, 직장인, 동호회 회원 등 여러 가지 역할을 하나로 묶어 자신을 총체적
으로 파악하는 것
③ 계속성 : 시간이 경과하여도 ‘내가 나인 것’은 변함이 없다고 인식하는 것
♠ 자아정체감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지만 누구나 적절하게 형성하는 것은 아니고, 반드시
한 방향에서 최고의 단계까지 직선적인 발달 양상을 보이지도 않음.
♠ 정체감 성취상태에서 정체감 유예나 혼미상태로 퇴행했다가 다시 정체감 상태에 도달하는
경우도 있어 자아정체감은 변화함.
▷ 마르시아(Marcia, 1994)
♠ 위기와 수행이라는 구성요소로 정체감 형성을 설명하면서 자아정체감을 네 가지 범주로 나
눔.
♠ 위기란 자신의 능력이나 가치에 대해 재평가하는 탐색의 기간을 의미하고, 수행은 계획, 가
치, 신념 등에 대해 능동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상태
① 정체감 성취
- 자아정체감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여 신념, 직업, 정치적 견해 등에 대해 스스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상태
② 정체감 유예
-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다양한 역할, 신념, 행동 등을 실험하고 있으나 아직 의사결정을
못해 현재 정체감 위기의 상태에 있는 것
- 정체감 유예로 분류된 사람의 대부분은 정체감 성취의 단계로 옮겨가지만 그중에는 정체
감 혼미 쪽으로 기울어지는 사람도 있음.
③ 정체감 상실
- 자신의 신념이나 직업 선택 등 중요한 의사결정에 앞서 수많은 대안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고, 부모나 다른 역할모델의 가치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하여 그들과 비슷한 선택을
하는 경우
-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쉽사리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들이 이 범주에 속함.
④ 정체감 혼란
- 자아를 수용하고 자아에 대해 통합적인 견해를 갖는 데 실패한 상태
- 이 범주에 속하는 사람은 위기를 경험하지 않았고 직업이나 이념 선택에 대한 의사결정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에 관심도 없음.
- 유예는 자아에 대해 통합된 견해를 갖지 못했더라도 자아정체감과 관계된 갈등은 해결하
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경우이지만 혼란은 해결에 대한 노력이 없고 관심이 없다는
차이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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