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혼과가족

교양, 상담학, 아동학, 심리학 전공필수 결혼과 가족 요점 정리 9. 사랑Ⅰ

728x90
반응형

9. 사랑Ⅰ

waifu material

1 사랑의 정의와 특성


1) 사랑의 정의
- 사랑은 개인에 따라, 시대에 따라, 문화적 공간에 따라 다르게 정의됨.
- 한 개인에게 주는 사랑의 의미도 시간의 흐름과 성숙의 정도에 따라 변화함.
- 또한 사랑은 정서, 태도, 인지, 행동의 다양한 형태로 정의되고, 문학이나 예술 세
계에서 다양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더욱더 일관된 정의를 내리기가 어려움.
① 에리히 프롬(Erich Fromm)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말은 ‘나는 그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있고, 그 사람을 잘 알며, 그 사
람을 존중하고, 나 자신과 그 사람의 관계에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함.
■  또한 ‘사랑은 가지고 태어나는 능력이 아니라 목공기술이나 기계기술’처럼 배워서 얻는 능력
이기 때문에 사랑의 능력을 잘 습득하여 익히지 못한 사람은 사랑을 잘 할 수 없다고 함.
② 스턴버그(Sternberg, 1986)
■  사랑의 정의를 구성하는 내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사랑에는 네 가지 공통적인 특성이
있다고 함.
■  사랑 안에는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태도가 있고, 사랑의 감정이 있으며, 사랑에 대한 생각과
일련의 행동이 포함된다고 함.
③ 헬렌 피셔(Helen Fisher, 2005)
■  사랑에는 정서적 의존과 결합을 향한 갈망도 크지만 성적 갈망과 욕망도 내포되어 있다고
함.
④ 메이(May, 1975)
■  사랑은 자신의 가치와 성장을 위해 최대한 기뻐할 수 있는 사람과 영적 성장을 가져오는 사
람을 갖는 것이라고 함.
■  또한 사랑은 우정과 헌신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사랑에는 우정과 헌신의 개념도
포함되어 있음(Love, 2001).
- 사랑에 대한 개념 정의가 다양한데다가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사랑앓이를 하
고 있음.
- 문학작품, 예술품, 드라마, 영화 등에서 다양한 사랑을 다루고 있는 것에 비해 사
랑에 대한 학문적인 발전이 늦음.
- 그 이유는
① 사랑을 신비화하려는 인간의 미신적 또는 낭만적 성향을 들 수 있음. 즉, 사랑이 과학적으로 해부되어 버리면 삶이 너무 무미건조해지지 않겠느냐는 두려움과 사랑이 과학적으로 연구되
어 그 신비성이 사라지면 사랑의 가치가 상실될 것과 같은 미신적인 불안감 때문.
② 인간은 사랑을 가르치려 하지도 않고 배우려 하지도 않음. 사람들은 사랑 자체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또 그랬으면 하는 바람이 크기 때문에 사랑도 다른 것처럼
배우고 학습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함.
- 그러나 사랑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는 이유
① 자신이 바라는 이상형을 현실에서 만나기 위해서임. 즉, 사랑에 대해 정확히 안다면 자신의
이상형에 적합한 사람을 보다 쉽게 만날 수 있음.
② 사랑에 대한 무지는 사랑에 대한 환상이나 신비감을 증가시킬지는 모르나 사람들은 미성숙
하고 파괴적인 사랑으로 이끌어 불행과 고통 속에 빠지게 함. 불행한 사랑이 진정한 사랑이
라고 착각하는 사람도 많음. 그러나 삶을 파괴하면서 자신과 상대방을 불행하게 하는 사랑은
진정한 사랑이 아님. 사랑은 서로에게 충족감과 만족감을 주어 삶의 에너지를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함.
③ 성숙한 사랑은 배워야 함. 성숙한 사랑을 위해서는 사랑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함.
성숙한 사랑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으로 얻어질 수 있기 때문.


2) 사랑의 특성
- 사랑의 의미와 기대는 개인마다 다르고,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지만 사랑의 본질
적인 특성은 거의 같음.
- 사랑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음.
■  사랑은 현실 생활에 존재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사랑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음. 특히 사랑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될 수 있어 현실 생활에서 쉽게 관찰될 수 있고, 경험할 수 있음.
■  사랑의 능력은 개인의 문화와 환경에 의해서 학습되기 때문에 사랑은 부모, 친구, 대중문화
등의 영향을 받음.
■  사랑은 발달단계가 있으므로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줄 만큼 성숙하기 전에 사랑을 받아
보아야 하고, 한 사람을 사랑하기 전에 부모, 동성 친구, 이성 친구 등의 사랑을 경험할 수
있으며, 사랑하는 그 사람에 대한 사랑의 힘으로 자녀를 키우고 주위에 있는 사람들까지 사
랑할 수 있는 단계까지 발전할 수 있음.
■  사랑에는 여러 다른 형태가 존재하는데 학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사랑을 이론적으로 설명하
고 있음.
■  사랑은 많은 경험과 학습을 통해 성장.


3) 사랑의 발달단계
- 보편적인 사랑의 발달과정은 연속적으로 이루어짐.
- 자기 사랑에서 시작하여 다른 사람에 대한 사랑으로까지 발달과정이 이어짐.
- 이전 단계의 사랑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음 단계의 사랑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음.
(1) 자기 사랑
■  사랑의 첫 번째 단계는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달성됨.
■  아기는 배가 고플 때 먹여주고, 목이 마를 때 물을 주고, 기저귀가 젖었을 때 갈아주고, 자
세의 변화가 필요할 때 흔들어 주고, 외로울 때 안아줌으로써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게
됨. → 이러한 과정 속에서 사람은 자기를 온전히 사랑하는 법을 배움.
■  어린 시절에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 사람들은 사랑의 관계에서 주려고 하기보다
받으려고 하기 때문에 사랑을 제대로 하지 못함.
■  불행하게도 많은 사람들이 이 첫 번째 단계를 벗어나지 못함.


(2) 양육자에 대한 사랑
■  우리는 양육자를 통해 처음으로 사랑을 배움.
■  아이들은 자신의 욕구가 충족됨에 따라 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함.
■  양육자가 입 맞춰 주고, 안아주고, 웃어주고, 토닥거려 주고, 위안해 주면 아이들은 이런 반
응을 모방하게 됨.
■  또한 사랑을 구분할 수 있고 자신을 양육시켜 주는 사람에게 사랑을 보여 줄 수 있음.
■  즉, 아기들은 자신을 양육시키는 사람들에게서 사랑하는 것을 배워서 그 사람들에게 사랑을
보여줄 수 있음.


(3) 즐겁게 해주는 사람에 대한 사랑
■  아이들은 두 번째 사랑의 단계에 도달한 후 자신을 즐겁게 해주는 사람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함.
■  즐겁게 해주는 사람이란 아이에게 이야기책을 읽어주고, 노래 부르고, 까꿍 놀이를 하고, 게
임을 하면서 놀아주는 사람을 말함.
■  즉, 아이들은 즐거움을 주는 사람을 사랑하고 자신을 행복하게 해주는 사람을 사랑하게 됨.


(4) 또래 친구에 대한 사랑
■  아이들은 같은 성의 또래 아이들과 함께 놀기를 좋아함.
■  이 단계에서 친한 친구가 없으면 아이들은 가상의 친구를 만들거나 사랑하는 물건을 가지게
됨.
■  아이들은 이 단계에서 아름다운 사랑이 이루어지는 상상의 모험을 함.


(5) 동성에 대한 사랑
■  이 단계에 있는 아이들의 가장 친한 친구는 같은 성의 친구임.
■  이 발달단계에 있는 아이들은 서로 손을 잡기도 하고, 어깨동무를 하기도 하면서 서로에 대
한 사랑과 존중을 표현함.


(6) 연상의 동성에 대한 사랑
■  이 단계의 아이들은 나이가 더 많은 같은 성의 사람을 사랑함.
■  이 단계에 있는 아이들은 연상의 동성을 우상화하여 그 사람과 같은 옷을 입으려 하고, 일상
생활에서 그 사람의 말이나 행동 등을 모방하면서 사랑과 존중을 표현.


(7) 연상의 이성에 대한 사랑
■  이 단계에서는 자신과 반대 성의 어른들에게 사랑을 느낌.
■  어떤 아이들은 친구의 누나 혹은 오빠에게 사랑을 느끼는가 하면, 가족관계가 좋을 때는 딸
이 아버지에게, 아들이 어머니에게 사랑을 느낌.
■  어떤 아이들은 교사에게 사랑을 느끼기도 함.
■  이러한 사랑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어른들이 아이들의 이러한 상황을 잘못 이해할 경우
에는 문제를 야기하기도 함.


(8) 이성에 대한 사랑
■  이 단계의 남자아이들은 모이면 여자 이야기만 하고, 여자아이들은 남자 이야기만 함.
■  남자아이는 혼자 있을 때 여자아이에 대해 몽상을 하고, 여자아이는 남자아이에 대한 몽상을
함.
■  이때 아이들은 이성의 사진을 모으고 좋아하는 이성의 포스터를 여기저기에 붙임.
■  연예인의 우상화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 단계의 아이들은 그 연예인을 실제로 만나지 못한
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정신적인 역할모델로 삼음.
■  이 단계는 실제로 다음에 다가올 관계에 대한 연습을 하게 해줌.


(9) 한 사람에 대한 사랑
■  이 단계는 이성에 대한 이야기와 몽상들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시기.
■  사랑하는 사람에 의해 자신이 받아들여진다는 기쁨과 즐거움으로 자신이 사랑에 빠진 것처
럼 느끼게 해줌.
■  이 단계에서는 상대방의 부정적인 면은 거의 보지 못하고 긍정적인 면만 보게 됨(핑크렌즈
효과).
■  이성에 대한 모든 긍정적 특성들이 한 사람에게로 쏠리면서 현실과는 매우 다른 낭만적인
시각으로만 상대방을 봄.
■  이 단계의 사랑을 ‘강아지 사랑(puppy love)’, ‘사랑을 위한 사랑’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
에 있음.
■  사람들은 처음에 서로 어떻게 사랑에 빠지게 되었는지를 매우 자세하게 기억하고 있음. 이는
사랑에 빠지게 되면 사소한 것도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사랑의 단서로 여겨지기 때문.
■  사랑에 빠진 이 단계에서 관계를 끝내게 되면 상처와 상실감이 매우 큼.


(10) 그 사람에 대한 사랑
■  성숙한 사랑 관계는 좀 더 현실적이 되어 상대방의 긍정적인 특성뿐 아니라 부정적인 특성
도 같이 볼 수 있는 것을 말함.
■  이 단계에서는 ‘이 사람이 바로 그 사람이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안정적인 두 사람만
의 관계를 가짐.
■  사랑에 빠진 상태가 최고조에 달할 때는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 간의 경계가 없어져 자아를
상실할 위험이 있음.
■  즉, 사랑하는 사람은 영원히 자기만을 위해 존재할 것이라고 믿으며, 두 사람의 사랑의 열정
이 영원히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함.
■  그러나 사랑의 열정에서 빠져 나온 그 사람에 대한 사랑 단계에서는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기대한 것들이 모두 충족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됨.
■  상대방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 주지 못할 때에 분노, 실망, 좌절감을 느끼지만 두
사람의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친밀감은 여전한 상태.
■  이 단계에서는 두 사람이 관계 내에서 충족될 수 있는 욕구와 자신이 스스로 충족시켜야 하
는 욕구가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게 됨.
■  즉, 사랑한다 하더라도 상대방이 내게 해줄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됨.
■  또한 자신과 그 사람이 서로 사랑하는 사이지만 서로의 욕구나 관심에 차이가 있는 독립된
존재라는 것도 볼 수 있게 해줌. → 이것이 바로 데이트의 목적이기도 함.
■  바로 그 사람을 찾게 되면 지속적이고 계속 성장하는 사랑의 관계가 이루어져 사랑의 발달
단계의 정점에 이르게 됨.


(11) 다른 사람에 대한 사랑
■  사랑의 발달단계에서 성공적으로 최상의 목표를 달성한 사람들은 결국 가까이 있는 사람들
에게 애정을 나눌 수 있는 사랑에 도달함.
■  이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두 사람의 사랑관계에 대해 더 이상 불안해하거나 마음 졸이거나
조급해하지 않음.
■  주변 사람들에게 형제애와 동료애를 느끼면서 두 사람 사이의 사랑을 나누어 줌.
■  이 단계에서는 사랑의 힘으로 자식을 키울 수도 있고, 인간애를 증진시킬 수 있음.
■  자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과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상호작용을 하면서 인류애를 갖게 되는 것
도 사랑의 맨 꼭대기 발달 단계에서 이루어짐.


2 사랑의 이론


- 사랑에는 여러 가지 다른 형태가 존재, 학자들은 사랑의 복합적인 형태를 요소별,
유형별, 발달단계별로 나누어 이론으로 정립

 

1) 사랑의 삼각이론
- 스턴버그와 그레이크(Sternberg & Graik, 1984)
■  ‘사랑의 본질’이라는 과학적 접근 방식의 연구 논문에서 사랑의 기본 구성요소를 밝혀냄.
■  스턴버그는 사랑의 기본 구성요소를 친밀감, 열정, 헌신(결심과 행동적 수행)등의 3요소로
분류하여 사랑의 삼각이론을 만들었음.
■  그는 사랑의 구성요소에 따라 사랑의 유형을 분류하고, 삼각형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사랑의
깊이와 균형을 알 수 있다고 설명함.
■  사랑의 3요소가 균형을 이룬 사랑은 완전한 사랑으로 정삼각형으로 표현됨.
■  또한 삼각형이 크면 클수록 사랑의 크기와 깊이가 크고 깊은 것을 의미함.

<사랑의 삼각이론>

(1) 친밀감
■  친밀감은 두 사람이 서로에게 느끼는 정서적 일체감.
■  즉, 사랑하는 사이에서 나타나는 가깝고, 연결되어 있고, 결합되어 있다는 느낌을 말함.
■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서 경험할 수 있는 가까움과 따뜻함과 같은 느낌들을 포함.
■  친밀감을 사랑의 정서적 요소라고도 함.


(2) 열정
■  열정은 사랑하는 관계에서 낭만적 감정, 신체적 매력, 성적인 몰입 등과 관련된 낭만적·육체
적 측면을 가리킴.
■  성적 욕구를 열정이라고 단적으로 말할 수도 있지만 자존감, 타인과의 친화, 타인에 대한 지
배나 복종같이 몰입하는 욕구들이 열정을 일으키기도 함.


(3) 결심/헌신
■  결심(decision)/헌신(commitment)은 어떤 사람을 사랑하기로 하는 단기적 결심과 그 사랑을
지속시키겠다는 장기적 헌신, 즉 의지의 두 가지 측면을 가리킴.
■  인지적 요소라고도 하고 사랑을 지속시키고 성장하도록 해주는 요소.
■  헌신은 관계의 초기부터 빠르게 발달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비중이 더 커짐.

■  자녀에 대한 부모의 사랑이나 오랜 기간에 걸친 부부간의 사랑도 헌신에 해당.

 

(4) 사랑의 종류
■  사랑의 삼각형에 나타난 사랑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형태를 보임.
■  이는 사랑하는 사람들 간에도 다양한 형태의 사랑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줌.
① 사랑의 부재(Non-love)
w 사랑이 없다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친밀감. 열정, 결심/헌신의 감정이 없는 사람과 관
계를 맺고 있다는 것.
② 좋아함(Liking)
w 진정한 친구와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것과 같은 감정들로 강한 열정이나 장기적인 헌
신 없이도 상대방에 대한 따뜻함 같은 것을 느낄 수 있는 관계.
w 이 관계에서는 슬프거나 힘들 때 서로 위로해 주고 힘이 되어 줄 수는 있음.
w 애정관계에서는 친구 이상도 이하도 아닌 사이를 말함.
③ 도취적 사랑(Infatuated love)
w 열정만이 존재하는 사랑으로 ‘첫눈에 반한 사랑’ 또는 상대를 있는 그대로가 아니라
이상화시켜서 보는 사랑.
w 도취적 사랑은 망상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어 문제가 되기도 함.
④ 공허한 사랑(Empty love)
w 친밀감이나 열정이 없이 헌신/결심만이 존재하는 사랑으로 몇 년 동안 서로 감정적
몰입이나 육체적 매력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정체된 관계에서 발견되는 사랑.
w 그러나 공허한 사랑이 반드시 관계의 종결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w 상대방에 대한 매력이나 친밀감은 없지만 서로 간에 헌신하겠다는 결정으로 관계를
시작하는 중매결혼의 경우도 이에 속함.
w 또한 결혼생활 내내 이혼을 결심하고 사는 부부들이 이에 해당됨.
⑤ 낭만적 사랑(Romantic love)
w 친밀감과 열정이 존재하는 사랑으로 친밀감에 육체적 매력이나 그 밖의 매력이 첨가
되어 서로에게 감정적, 육체적으로 밀착되어 있는 사랑.
w 그러나 관계의 지속성에 대해서는 미래에 언젠가 다루어야 할 문제라고 단순하게 생
각해 버림.
⑥ 우애적 사랑(Companionate love)
w 낭만적인 사랑에서 차츰 열정이 없어지기 시작하지만 친밀감이 여전히 남아 있고 열
정은 장기적이고 깊은 애정으로 대체되면서 우애적인 사랑으로 변화함.
w 어떤 사람들은 편안하고 평온한 우애적 사랑을 기반으로 하여 오랜 동반자 관계로 정
착하고, 어떤 사람들은 낭만적 요소가 결여된 사랑으로 행복하지 않다고 여겨 새롭고
신선한 낭만을 찾아 사랑의 순환에 들어감.
⑦ 얼빠진 사랑(Fatuous love)
w 친밀감은 없고 열정이나 헌신/결심만이 존재하는 사랑으로 이 사랑의 유형은 상대에
대한 친밀감을 형성할 겨를도 없이 열정에 근거하여 관계가 이루어지거나 결혼하는
경우의 사랑.

w 이 사랑은 상대에 대한 몰입이라는 열정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어느 정
도 도취적임.
w 열정이 사라지기 시작하면 실망감과 좌절감이 느껴져 관계에 투자하거나 헌신하는 정
도가 점점 약화되고 성숙한 관계의 지속이 어려워짐.
⑧ 성숙한 사랑(Comsummate love)
w 낭만적인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도달하려고 노력하는 종류의 사랑이 바로 성숙한 사
랑.
w 성숙한 사랑은 도달하기도 어렵지만 그것을 지키기는 더욱 어려움.


2) 사랑의 유형 이론
- Lee(1977)는 사랑의 주요 개념을 분류하여 사랑의 가장 보편적 형태를 색깔에 비
유하여 여섯 가지 유형으로 나눔.
- 색깔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짐.
① 개인마다 좋아하는 색깔이 다르듯이 좋아하는 사랑의 유형도 다르다는 의미.
② 서로 어울리는 색깔이 있듯이 각자 선호하는 사랑의 유형을 가진 두 사람이 함께 만났을 때
서로 어떻게 배합되고 어울리며, 또 어떻게 서로 어울리도록 배합할 것인가.
- 색깔에 삼원색이 있고, 이 색들을 어떻게 배합하여 다양한 색깔이 만들어지듯이
사랑에도 일차적으로 세 가지 유형(eros, ludus, storge)이 있고, 이 세 가지 유
형이 혼합되면 이차적인 사랑의 유형(mania, pragma, agape)이 만들어짐.
- 사랑의 유형 이론은 사랑의 색깔이 잘 어울리는 사람을 찾도록 도와줌.
- 또한 서로 같은 색깔을 가진 똑같은 사랑을 하는 것이 아니라 두 사람의 색깔은
다르지만 다른 색이 어울려 아름다운 배합이 되도록 도와줌.


(1) 낭만적/열정적 사랑(Eros, romantic/passionate love)
■  이 유형의 사랑을 하는 사람은 이상적인 연인을 만나서 함께 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
각함.
■  이성적인 연인과의 만남을 대비하여 언제나 사랑할 준비가 되어있음.
■  자신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연인의 외모가 어떠한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지를 정확히 알고
있어 자신의 이상형에 맞는 상대를 만나게 되면 마치 전류에 감전된 것처럼 첫눈에 반해 버
림.
■  황홀한 사랑에 빠지면 한 순간의 이별도 견딜 수 없게 되고, 온몸과 마음으로 두 사람이 하
나가 되기를 원함.
■  낭만적 사랑의 유형에 속하는 사람들은 상대방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싶어 하고, 자신의 모
든 것을 알리고 싶어 함.
■  또한 말이나 행동은 물론 신체적 접촉을 통해 사랑을 표현하려 하고, 서로를 즐겁게 하는 말
이나 선물을 주고받으며, 같은 옷을 입거나 물건에 자신들의 이름을 새겨 넣으면서 서로를
동일시하려 함.

 

(2) 유희적 사랑(Ludus, playful love)
■  이 유형의 사람들은 사랑을 일종의 놀이라고 생각하여 진지하고 깊게 사랑에 빠지기보다는
사랑의 즐거움을 누리면서 한 사람에게 전념하지도 않고,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음.
■  마음속에 그리는 이상형도 없고, 한 번에 여러 사람을 사랑할 수도 있으며, 삶에서 사랑이
중요하다고 여기지도 않음.
■  상대방이 관계에 너무 몰입하지 않도록 자주 만나는 것을 피하며, 질투도 극도로 싫어함.
■  오직 즐거운 현재가 중요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미래 계획을 세우기 시작하면 떠날 준비를
함.


(3) 우애적 사랑(Storge, friendship/companionate love)
■  이 사랑은 대게 친구관계에서 시작하여 사랑으로 발전된 유형으로 의도적으로 상대방을 고
르기보다 우연히 뜻이 통해 사랑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음.
■  함께 가까이 지내다 보니 서로 편하고, 좋고, 취미도 비슷하고, 말을 하지 않아도 통하고, 서
로 감추는 것 없이 털어 놓을 수도 있고, 갈등이 생겨도 서로 양보하거나 평화롭게 타협하
며, 갈등으로 인해 사랑의 손상이 생기거나 끝나는 예가 극히 드묾(김중술, 2007).
■  이 유형의 사람들은 사랑 자체가 인생의 목표가 아니라 우정과 안정된 가정이라는 보다 큰
목표가 더 중요하다고 여김.


(4) 실용적(논리적) 사랑(Pragma, practical/logical love)
■  이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유형의 상대를 좋아하며 필요로 하는지를 알고 있는 현실
적인 사람들임.
■  자신이 원하는 외모, 교육수준, 직업, 성격, 종교, 취미, 가정 배경 등에 관해 구체적인 판단
기준을 정해놓고, 그 조건을 충족시키는 사람이 나타날 때까지 사랑의 선택을 미룰 수 있음.
■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을 제대로 알기 전까지는 헌신을 하거나 미래의 계획을 세우지 않음.
■  자신의 선택을 더 확인하는 방식으로 부모나 친구, 혹은 주변에 믿을 만한 사람과 자주 상의
함.


(5) 소유적/중독된 사랑(Mania, possessive/dependent love)
■  이 유형의 사람들은 사랑한다는 것은 상대방을 완전히 소유하는 동시에 상대방에게 자신이
소유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함.
■  사랑할 필요를 강하게 느끼면서도 사랑은 힘들고 고통스럽다는 생각에 사랑을 두려워하기도
함.
■  또한 자신이 사랑하는 만큼 사랑받지 못할까 봐 불안해하고 마음을 졸임.
■  이 유형의 사람들은 극도로 의존적이고 질투심이 강하여 상대방에게 항상 더 많은 애정과
헌신을 요구하고,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사랑을 얻지 못하면 사랑을 분노와 증오로 바꾸어
버림.
■  ‘당신이 나를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어떻게 나한테 그럴 수 있어’라는 말을 자주 하면서 자신
의 사랑을 증명하기 위해 극단적으로 행동할 때도 있음.
■  또한 어린 시절이 불행했다고 생각하며, 어른이 되어서도 외로워하고, 자신이 하는 일에 만

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6) 의지적/이타적 사랑(Agape, all-giving, selfless love)
■  이 유형의 사람들은 상대방을 아무 조건 없이 좋아하고, 돌봐주며, 용서하고, 베푸는 자기희
생적인 사랑을 함.
■  헌신적이고, 이타적이며,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자신을 내 주는 유형의 사랑.
■  이들에게 사랑이란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무조건적으로 베풀어 주어야 할 의무이며, 감정보
다는 의지로 사랑을 함.
■  심지어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과 더 행복할 수 있다면 기꺼이 그 관계를 포기할
수도 있음.
■  배우자도 자신의 희생과 배려를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선택.


3) 사랑의 수레바퀴 이론
- 레이스(Reiss, 1971) : 사랑과 친밀감이 한번 형성되면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아
니라 바퀴처럼 순환하는 특성이 있다고 하였음.
■  서로에 대한 친근감이 느껴지면 자기개방을 더 잘하게 되고, 그 결과 상호의존성이 증가하면
서 친밀감 욕구충족이 이루어짐.
■  다시 친근감이 더 증가하는 쪽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어 계속 다음 단계로 진행되면서 사랑
이 극대화됨.
■  그러나 서로에 대한 친근감이 약화되면 자기개방이 감소하고, 그 결과 상호의존성도 약화되
어 친밀감 욕구충족도 감소됨.
■  이는 다시 친근감이 더 감소되는 쪽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어 회전이 멈추면서 사랑이 식고
관계가 종료됨.


<사랑의 수레바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