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조직변화 저항관리와 조직개발
1 조직변화에 대한 구성원 저항의 원인과 행동관리방안
1) 저항의 배경
○ 저항
- 변화에 거부, 반발하는 조직구성원의 부정적인 성향
(1) 저항의 발생단계
○ 해빙 단계
- 변화에 대한 문제제기를 부정, 거부하는 태도를 합리화
○ 변화 단계
- 변화의 기법이나 범위에 대한 저항
(2) 저항의 이유
○ 개인적 요소
- 불확실성
- 공포감
- 상실감
- 관점과 판단의 차이
- 이해부족
○ 조직적인 요소
- 자원의 제약
- 조화와 협동의 결여
- 변화관리 기법의 부재
(3) 경영자와 구성원의 시각의 차이
○ 경영자
- 변화를 사업이나 조직의 기회로 간주함
○ 중간관리자 이하
- 기존 질서의 붕괴, 강요
2) 저항요소
구분 | 목표의 달성도 |
위협 | 변화 주도자와 달리 변화 대상자는 위협을 느낌 |
불확실성 | 변화 후의 불확실성 때문에 현실에 안주 |
당혹감 | 변화에 대한 준비 부족으로 당혹 |
체면 상실 | 과거 방식이 최선이 아님을 인정 거부 |
자신감 결여 | 새로운 환경 적응에의 두려움 |
업무 과중 | 변화 과도기에 업무 중복으로 업무 과중 발생 |
파워 게임 |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권력 이동에 대한 두려움 |
3) 저항의 원천
(1) 개인적 저항의 원인
○ 습관
- 일상적인 반응
○ 안정성
- 변화가 안전을 위협함
○ 경제적 요인
- 숙련, 경력의 가치가 절하되어 수입이 감소함
○ 새로운 방식에 대한 두려움
- 업무 부적응, 학습
○ 선택적 지각
- 익숙하지 않은 것을 무시함
(2) 조직적 저항의 원인
○ 구조적 관성
- 기존 체계를 유지함
○ 집단 타성
- 집단규범을 무시할 수 없음
○ 변화 범위의 제약
- 상호의존적인 하위시스템에서 변화됨
○ 전문성에 대한 위협
- 정보시스템 도입 시 전산부서 위협 인지
○ 권력관계에 대한 위협
- 근로자 참여시스템 도입 시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취약해짐
○ 자원 분배체계에 대한 위협
- 예산이나 지원인력의 규모가 축소됨
→ 조직변화에 반감
4) 저항의 극복방안
(1) 조직변화가 성공적으로 진행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요인
○ 최고경영자의 지원
○ 조직의 준비상태를 충분히 고려
○ 조직 구성원들의 참여를 유인
○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 변화필요성 인식 정도에 따라 변화 정도가 달라짐
○ 적절한 보상
(2) 교육과 커뮤니케이션
○ 변화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부정확할 경우
장점 |
일단 구성원들이 변화에 공감하게 되면 변화의 실행에 적극 협력하게 됨 |
단점 |
조직규모가 커서 구성원들의 수가 많을 경우 시간이 많이 걸림 |
(3) 구성원 참여
○ 변화주도자가 변화를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거나 변화에 저항
하는 사람들이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장점 |
참여하는 사람들은 변화의 실행에 몰입하게 되며 그들이 가진 관련 정보는 변화 계획에 반영 될 수 있음 |
단점 |
참여자들이 계획을 적절하게 세우지 않으면 매우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됨 |
(4) 촉진과 지원 : 정신적, 사회적 지원
○ 변화에 대한 적응 문제 때문에 사람들이 저항하는 경우
장점 |
적응문제를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 |
단점 |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실패할 수도 있음 |
(5) 협상 : 보상이나 반대급부를 약속하여 변화를 관철
○ 변화에 저항할 수 있는 힘을 가진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변화로 인해 명백히 피해를 볼 경우
장점 |
때때로 심각한 저항을 피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이 됨 |
단점 |
상대방이 대등한 협상력을 가질 때 |
(6) 상황조작 : 여건을 호도하여 저항을 없앰
○ 다른 방법들이 모두 효과가 없거나 비용이 너무 많이 들 경우
장점 |
저항에 대해 비교적 빠르고 비용이 적게 드는 해결 방법임 |
단점 |
사람들이 조작되었다고 알게 되면 향후에 문제가 일어날 수 있음 |
(7) 강제 : 위협이나 권력을 가하여 변화를 관철
○ 변화의 속도가 중요하고 변화의 주도자가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장점 |
효과가 빠르고 어떤 종류의 저항도 극복할 수 있음 |
단점 |
변화주도자에 대해 매우 적대적일 경우 변화자체가 위험해짐 |
2 조직개발의 개념과 변화담당자의 역할
1) 조직개발이란?
○ 조직변화의 수단
○ 효율성의 지속적 유지를 위해 변화하는 환경에 조직을 적응시킴
○ 조직 효율 향상과 개선을 위해 행동과학적 개선 프로그램을 실천하는 적극적 · 계획적 방법
○ 인적자원과 조직의 성장, 협동, 참여, 질문을 통한 문제해결에 비중을 둠
○ 조직개발 주도자 : 변화담당자
○ 조직구성원의 참여와 협력이 필수적임
2) 조직개발의 배경과 목표
(1) 등장배경
○ 조직은 새로운 방식의 운영을 요구함
○ 가치체계인 조직문화를 변경하는 것은 유효함
○ 사회적 여건 변화로 과거와 같은 관료적 관리가 아닌 민주적이고 수평적 관리로 변화함
(2) 실현을 위한 목표
○ 조직 구성원의 신뢰와 지지
○ 문제에 정면 돌파하여 해결하는 능력
○ 보다 개방화 · 다양화된 커뮤니케이션
○ 구성원의 사기와 만족 증대
○ 참여적 · 협동적 리더십
○ 집단 간 갈등 해소
3) 변화담당자의 설정
(1) 변화담당자
○ 내부 경영자나 선별된 직원, 외부의 컨설턴트 등
(2) 변화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요건
○ 성공적 변화 수행을 위한 지식, 경험, 성격, 행동조건
○ 권력구조와 영향관계 등의 비공식적 상호 작용을 포함한 조직에 대한 전반적 정보를 보유함
○ 정확한 진단 능력을 바탕으로 적절한 접근과 개입을 할 수 있는 능력
(3) 변화담당자의 역할
○ 조직의 현황과 문제점, 위기요인을 제시하여 조직변화의 여건을 조성함
○ 열정적이고 명확하게 의사소통하며 구성원간 대화를 촉진시킴
○ 변화 노력의 신뢰성과 성과를 해치는 불합리한 고정관념이나 장애요인을 해소함
○ 구성원에게 학습과 창의, 도전의 기회를 제공함
○ 구성원으로부터 신망을 얻어야 하며 자신감과 인내력을 가져야 함
○ 대내외 협력자로부터 스폰서십을 구할 수 있어야 함
3 조직개발기법
1) 조직개발의 근본 가치
2) 조직개발( 또는 프로그램)의 성격
성격 | 의미 |
계획된 변화 | 구체적 목표를 가지고 철저한 진단에 입각하여 변화를 계획하고 실천함 |
공동노력에 의한 변화를 추구함 |
변화에 영향을 받는 조직구성원들의 참여와 몰입을 전제로 함 |
성과지향적 | 성과를 높이는 방법에 초점을 둠 |
인본주의에 기초 | OD는 근본적으로 구성원들의 잠재력을 극대화시켜 보다 효과적인 조직 성과를 창출해 내는데 주력함 |
시스템적 접근에 의함 | 조직의 한 부분, 한 문제에 국지적으로 적용할 수 있지만 전체 조직시스 템의 변화를 더 중시함 |
과학적임 | 조직효과 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입증된 기법들을 적용함 |
3) 분석수준에 따른 조직개발 기법
(1) 개인수준
○ 감수성훈련
○ 그리드 훈련(개인수준)
○ 교류분석
○ 스트레스 수용능력개발
○ 생애 - 경력 계획
○ 일반적 교육훈련 프로그램
○ 직무충실화
○ 역할연기
(2) 집단수준
○ 팀빌딩
○ 집단 간 개발
○ 과정 자문법
○ 제3자 조정법
○ 서베이 – 피드백
○ 그리드 훈련(집단수준)
(3) 조직수준
○ 그리드 훈련(조직수준)
○ 관리자 대면기법
○ 시스템4(민주적 시스템)
○ 목표관리
○ QWL
○ 서베이 – 피드백
○ 장점 탐색
○ 스캔론 플랜
○ 인적자원회계
○ 종업원지주제
○ 보상프로그램
(4) 감수성 훈련
○ 기본가정
- 집단 내 구성원들이 서로 간에 감정관리를 잘못하여 저조한 성과가 야기되므로 감정문제
를 해결해 줌으로써 성과증진 방해요인을 제거함
○ 인지 훈련과 형식을 탈피한 집단 상호작용으로 행위 변화
- 훈련의 내용보다는 과정을 중시함
- 개념보다는 감정개발에 초점을 둠
○ 사회관계에서 보다 적합한 행동을 하도록 개발
- 효과
w 역할연기를 통해 타인의 입장을 이해함
→ 타인에의 감정이입 능력 증진, 경청기술의 향상, 개인차에 대한 인내심 향상으로 갈등
해결의 능력을 강화함
(5) 감수성 훈련 진행절차
① 훈련 참가자들은 직업, 나이, 출신 등이 다르게 10~15명으로 구성함
② 참가자에서 필요한 설명을 함
○ 특정한 과제는 없으며, 참가자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음
○ 훈련기간 동안 훈련장소를 떠날 수 없음
③ 참가자들은 훈련기간 자신의 행동에 구속을 받지 않음
④ 토의는 정기적으로 매일 3회, 매회 2시간씩, 1주일 동안 실시함
⑤ 참가자들이 원래 속한 훈련집단을 해체하고 새로운 훈련집단을 만들어 토의를 함
⑥ 새로운 집단에서 훈련을 끝나면 원래 소속집단으로 복귀함
Ÿ 새로운 훈련집단의 경험으로 소속집단에 더욱 애착을 갖고 훈련집단의 활동을 더욱 유효하게 함
(6) 서베이 피드백
○ 구성원을 대상으로 조직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를 묻는 설문조사 기법
- 구성원들의 태도 분석 → 분석 결과를 정리하여 피드백 → 토의
- 설문내용
w 조직 내 의사소통
w 상하관계
w 권한위임
w 회의 분위기
w 업무 관행
w 구성원 결속력
-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에 대해 토론하여 해결 아이디어를 찾고 실천에 대한 동의를 형성함
(7) 과정 자문법
○ 외부 컨설턴트로부터 업무적 대인 관계와 협력에 관한 전문적 조언을 받음
- 컨설턴트가 안내자, 코치로써 고객과 함께 접근함
○ 컨설턴트
- 문제 발견, 해법 탐색 시각, 방법론을 훈련함
(8) 팀 빌딩
○ 집단과 조직의 전체의 협력과 조정을 개선시키기 위해 활용되는 기법
○ 기초 가정
- 작업집단은 기술적 구조이면서 동시에 사회적 시스템임
- 구성원들이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협조할 때 작업집단의 효율성이 증진됨
- 구성원들이 정서적 욕구가 충족되고 복지가 향상되어야만 집단의 유지와 효율성 증진이 가능함
(9) 팀 빌딩의 단계별 절차
① 팀 연수
○ 연수회(워크숍)을 통하여 조직 내의 여러 팀들이 변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만듦
② 자료수집
○ 설문지를 통하여 일선감독자들로부터 조직의 분위기, 감독상태, 직무만족도 등에 대하여
자료를 수집함
③ 자료처리
○ 변화담당자는 前 단계에서 얻은 자료를 팀에 제시하고 변화담당자자 참관하는 가운데 제
시된 문제를 공개토론 시킴
④ 행동계획
○ 앞에서 토론된 내용을 중심으로 실제로 수행할 변화계획을 수립함
⑤ 팀 빌딩
○ 각 팀의 유효성을 저해하는 요소들을 규명하고, 거기에 대한 해결책을 개발하며, 바람직
한 변화가 실천되도록 함
⑥ 집단간 팀빌딩
○ 조직 전체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서로 의존관계에 있는 팀들간의 문제를 밝혀냄
○ 팀간의 서로 협조할 수 있는 체계를 확립함
○ 조직전체에 이러한 변화를 확대해 나감
(10) 집단 간 개발
○ 조직 내 집단이 타 집단에 대해 가지는 편견과 이해 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기법
- 집단간 갈등 원인을 분석함
- 집단 간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해결책을 공동으로 개발함
○ 부서 이기주의
- 여러 부서들은 경쟁하는 상태에 있으므로 협조가 부족함
(11) 집단 간 개발의 단계
① 각 집단으로부터 상대방 집단이 자기들을 곤란하게 하였던 사건들을 청취하고 기록함
② 각 집단에게 상대방 집단이 자기들을 어떻게 기록할 것인지를 예측함
③ 두 집단을 만나게 하여 제3자가 익명으로 내용을 공개함
(12) 장점 탐색
○ 조직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함
○ 조직의 강점과 경쟁 우위를 활용하도록 변화시키는 조직개발 기법
- 조직이 잘하는 것을 더 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조직의 성공 요인에서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함
(13) 장점 탐색의 단계
① 발견
○ 조직의 장점과 특성을 모두 찾아내는 것
② 상상
○ 조직의 긍정적인 미래를 꿈꾸는 것
③ 설계
○ 발전을 위한 세부 요소를 떠올리고 구성해 보는 것
④ 목표 설정
○ 조직의 구체적인 실행전략을 개발하고 실천계획을 수립함
(14) 리엔지니어링
○ 조직개편이나 구조조정으로 언급되는 조직 전반의 개발활동
○ 낡은 가치와 제도를 버리고 미션과 비전, 일하는 방식, 프로세스를 전면적으로 재설계함
(15) 리엔지니어링의 단계
○ 핵심역량 재정의 → 핵심 프로세스 재구성 → 수평적 재조직화
4) 조직개발에 대한 평가
○ 조직개발기법에 대한 타당성 검증연구들이 과거보다 과학적 엄격성이 확보되었으나 아직도 문
제점이 많음
- 실제로 적용했을 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 조직개발은 개인에게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조직전체과정에 대해서는 별 효과를 발
견할 수 없었음
- 효과가 있었다 해도 조직전체 과정에 스며드는 데에는 많은 장애물이 있음을 의미함
○ 상황에 따라 기법들의 효과가 많은 차이를 보임
○ 조직개발 기법들이 구성원의 태도나 동기에 영향을 주나, 직무성과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는 확실하지 않음
예) 만족도, 자기발견, 개방성향, 목표 중시 등
○ 조직개발의 영역을 확대하자는 주장 제기
- 앞으로 조직변화에 대한 도전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조직개발기법의 창안을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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