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직행동론

경영학, 경제학, 상담사, 평생교육 등 조직행동론 이론 핵심 정리 23. 조직문화의 이해

728x90
반응형

23. 조직문화의 이해

1 조직문화의 개념


1) 조직문화의 개념
조직 내에 존재하는 것
□ 종업원들이 공통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속성이나 시스템
□ 조직구성원들의 행위를 구성하는 기초


2) Schein의 조직문화
□ 조직을 체계적으로 구별할 수 있는 속성을 말함
□ 구성원들의 의미 체계
□ 조직의 가치관, 행동양식, 고유한 상징 및 특성, 관리관행, 경영이념
□ 특정 집단이 외부환경에 적응하고 내적으로 통합을 형성 · 유지하는 과정에서 고안, 발견 또는
개발한 것들
□ 오랜 기간 조직 구성원들에게 내면화되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며, 새로운 구성원들에게는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 적절한 방법으로 학습
① 가공품과 창조물(Artifacts and Creations)
□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물질적 · 상징적 및 행동적 창조물
□ 기술과 예술적 작품, 도구, 제도와 규율, 전통과 신화 및 집단적 의례와 의식 등을 총체적으
로 일컬음
② 가치관(Value)
□ 조직의 구성원들 대부분이 의식 · 무의식적으로 내면화 해 보편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행동의 지침
□ ‘가공품과 창조물’을 지배하는 요소들
③ 기본전제(Basic Assumption)
□ 가치와 밀접히 연관된 개념으로서 일반적으로 조직원들이 의식하고 있지 않는 선험적 가치
(Preconscious Value)
조직 구성원들이 너무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가정이기 때문에 논의나 논쟁의 대상이 되지
않음
□ 조직 구성원들의 지각과 사고 등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구성원들의 태도 및 행동형성에 결정
적인 역할을 함
□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 현실 · 시간 · 공간의 본질, 인간의 본성, 인간활동의 본질 및 인간관
계의 본질 등을 포함

 

(1) Schein의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2) 로고에 숨은 조직문화
□ SK그룹
- 제품을 팔고 이익을 얻는 회사가 아닌, 사회에 행복을 만들어 주는 운동을 펼침

→ 그림 A 로고보다는 그림 B 의 로고가 조직의 가치관까지 보여줌
- ‘창조물’을 지배하는 요소인 가치관(Value)은 조직의 구성원들 대부분이 의식 · 무의식적
으로 내면화해 보편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행동의 지침이 됨


3) Pascale과 Peters의 조직문화
□ Pascale과 Peters의 조직문화 구성요소로서의 7S

 

① 공유가치(Shared Value)
- 가치관, 개념, 전통적 가치, 기본 목적
② 전략(Strategy)
- 중장기 계획과 조직의 자원배분 유형
③ 구조(Structure)
- 직무설계, 권한의 구성과 배분, 상호작용의 규칙 및 제도
④ 시스템(Systems)
- 의사결정 제도, 의사소통 제도, 정보관리 제도, 보상 제도
⑤ 구성원(Staff)
- 인적자원의 구성, 전문적 지식, 욕구와 동기, 태도와 지각
⑥ 리더십 스타일(Style)
- 리더십 행동, 조직 구성원 간 상호작용 및집단 간 관계 관리
⑦ 기술(Skills)
- 능력, 동기부여, 조정 및 통합, 변화관리


4) Deal과 Kennedy
(1) 조직문화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① 기업 환경
- 조직문화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외부환경 요소임
- 각 기업이 시장에서 대면하는 제품, 경쟁회사, 고객, 기술, 각종 법률 및 제도,정부의 정책 등
② 기본가치
- 조직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사고체계나 신념
- 기업문화의 핵심적 구성 요소
- 구성원들이 행동하는 데 지표로 삼는 기본 지침
③ 중심인물
- 조직이 기본가치를 구성하고 발전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 리더
- 기업의 창업주나 기업 성장을 이끌어 온 경영인으로서 구성원들의 역할 모델이 되는 인물들

예)
ü 우리나라 현대그룹의 창업주 정주영
ü 일본 마쯔시다 전기의 창업주 마쯔시다 고노스케 등
④ 의례와 의식
- 기업 내에서 일상적으로 행해지는 관행이나 행사 등
- 업무의 수행이나 의사소통 및 구성원 간 네트워크의 형성 등에 있어 규칙적으로 관찰되는
관행이나 행동
⑤ 문화적 네트워크
- 조직의 가치나 신념 등을 전달하는 매개로서 조직의 가치를 내면화 해 행동하는 핵심적
구성원들로 구성됨

 

(2) 공통적인 조직문화의 개념적 특징
□ 조직문화는 오랜 시간에 걸쳐 조직 내 구성원들이 공식 · 비공식적 상호작용과 학습을 통해
공유하는 가치관, 철학, 상징 및 이상 등
□ 구성원들은 조직문화를 통해 조직의 가치와 철학을 내면화 하며 이를 통해 조직원들의 사회
적 결집이 강화됨


2 조직문화의 중요성


1) 중요성
□ 조직문화의 특성과 강도에 따라 기업의 효과성에 차이가 발생함
① 기업의 전략 형성과 전략 수행에 영향을 미침
②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됨
③ 상이한 두 개의 조직의 결합 시 통합 시너지가 발생함
④ 기업 내 소그룹 문화와 같은 내부의 다양한 차이 통합
⑤ 조직의 의사소통 역량과 생산성에 영향을 줌


2) 조직문화의 순기능
① 구성원에게 정체성(Identity)을 제공함
② 집단적 몰입을 가져옴
③ 조직체계의 안정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옴
④ 학습도구로서의 기능을 수행함
- 사회화 과정


3) 조직문화의 역기능
⑤ 경직된 조직문화는 기업의 신속한 적응행동을 저해함
⑥ 강한 조직문화는 새로운 가치개발이 요구될 때 내부적으로 많은 저항에 직면함
⑦ 강한 조직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최고경영층이 일관성 있는 행동을 지속하는 일은 매우 어려움

 

4) 적응적 조직문화와 부정적 조직문화
(1) 가공물(=가시적 행위)

 

적응적 조직문화
w 조직원과 리더들이 고객과 같은 외부
환경요인들에 긴밀히 주의를 기울임
w 다소 위험이 따르더라도 변화를 제안함

 

부정적 조직문화
w 조직원과 리더들이 이기적, 정치적,
관료적으로 행동함
w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행동을
바꾸거나 제안하지 않음

(2) 가치관

적응적 조직문화
w 조직원과 리더들이 고객, 주주,
조직원들에게 대하여 깊은 애정을 가짐
w 효과적 변화를 창조하는데 관련된 인적,
물적, 그 제도적 요인들에 큰 가치를 둠

 

부정적 조직문화
w 조직원/리더들이 자기자신, 자신의 팀,
또 자기에게 주어진 일에만 관심을 둠
w 관행을 중시하고 위험을 감수하려 하지
않음

(3) 기본전제(=가정)

적응적 조직문화
w 조직전체에 기여
w 사람에 대한 신뢰

 

부정적 조직문화
w 나의 욕구충족
w 사람에 대한 불신

 

3 조직문화의 형성요인


1) 조직문화의 형성요인
(1) 조직문화의 형성과 발전 과정

 

2) 내부 환경 요인
□ 조직 구성원들의 속성
전문직 종사자 VS 생산직 육체노동자
- 다양성, 개방성, 자율성의 가치관의 차이
□ 인구통계적 특면
- 여성비율
많음 VS 적음
- 장년 종업원
많음 VS 적음
w 위계적 조직문화
□ 조직 구조적 특징
- 조직의 규모
대기업 : 공식적, 규범적 문화의 관행
□ 창업 시부터 형성하고 유지된 전통적인 가치나 철학
인간중ㅅ미 철학기업 VS 효율성 중심

 

3) 외부 환경 요인
① 시장적 요인
□ 고객의 기대와 요구
□ 노동시장의 특징 및 변화
- 유연고용노동시스템
w 외부노동시장에 기반
w 혁신적 조직문화
- 장기고용시스템
w 내부노동시장에 기반
w 충성과 내적 통합성을 중시
② 기업이 활동하고 있는 국가의 문화, 규범, 관행
□ 기업과 대치될 경우 가치 충돌
③ 국제 환경의 변화
□ 자본과 노동의 자유로운 이동
- 특히 외국인 구성원의 비중 확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