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조직변화
1 조직변화의 개념
1) 조직변화의 필요로 하는 환경변화
□ 경쟁여건의 변화
□ 기술의 발전
□ 이해관계 집단의 다양화
□ 노동시장 성격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 조직구조, 구성원의 행동 변경
2) 조직변화란?
□ 조직변화
- 조직을 구성하는 인적자원, 구조, 기술 등 조직 전반의 통합적 변화
- 조직 내의 개인, 집단, 조직 전체에 영향을 주는 상태의 이동
□ 개인의 변화
- 조직 구성원의 행동, 가치관, 몰입, 만족도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
□ 집단의 변화
- 소집단 활동을 활성화하고 시너지를 최대화하기 위한 노력이 일어나는 것
□ 조직 전체 차원의 변화
- 조직 내외의 요인을 고려하여 조직의 생존과 성장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
- 개인이나 집단 차원의 변화 전체를 포괄함
3) 조직변화의 궁극적 목적
□ 환경변화에 대한 조직의 적응력의 증대
□ 조직구조와 과업 관리과정의 합리화
□ 조직 내 개인과 집단의 가치관 및 행동을 변화함으로써 동기부여 향상
4) 조직변화의 구분
(1) 환경의 변화 속도와 규모에 따라 다르게 설계
안정적인 환경 |
변화의 거시적 파악과 적응으로 충분함 |
역동적인 환경 |
계획적이고 전략적인 변화 시도가 필요함 |
(2) 조직변화의 수준
□ 조직 내 개인의 변화
□ 집단의 변화
□ 조직 차원의 포괄적 변화
(3) 조직변화의 구분
조직 외적 변화 |
장기적 생존을 위해 환경변화 적응으로 조직의 효과성을 증진시킴 |
조직 내적 변화 |
구성원의 장기적인 비전 |
→ 내부 ∙ 외부 압력에 대한 계획적 ∙ 비계획적 반응
5) 조직의 자연적 변화와 계획적 변화의 특징
비계획적 변화(=자연적 변화) |
w 수동적 w 우연적 w 과정지향적 w 사후적 w 경험적 w 적응적 |
계획적 변화(=기계적 변화) |
w 능동적 / 동태적 w 계획적 w 목표지향적 w 사전적 w 전략적 w 의도적 |
→ 계획적 조직변화는 조직의 생존을 위해 자연적 변화보다 효과적임
2 조직변화의 대상과 유형
1) 조직변화의 대상
① 조직구조
□ 조직계층, 명령과 권한관계, 직무규칙, 절차, 책임 등의 구조를 바꿈으로써 합리적인 조직변
화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
□ 관리제도나 경영방침을 개선함으로써 생산성과 조직성과를 향상시키는 것
② 기술
□ 새로운 설비의 도입, 생산방식 · 업무방식 변경, 자동화 · 첨단화 등 신기술 도입을 통해 조
직의 효율과 성과를 개선하고자 하는 것
③ 인간
□ 구성원들의 태도, 지각, 기대, 행위 측면에 초점을 두고 훈련과 개발, 동기부여를 통해 조직
의 성과를 개선하고자 하는 것
2) 조직변화의 유형
(1) 계획 여부와 발생 원천에 따른 분류
계획적 변화 |
w 의도적으로 시도되는 변화 w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사전의 수립된 계획 |
비계획적 변화 |
w 예측하지 못한 환경변화에 의해 수동적으로 적용하는 변화 w 변화의 원인은 외부 |
내부 원천 |
w 새로운 목표와 전략의 설정 w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변화 |
외부 원천 |
w 경제적 w 사회적 w 문화적 w 기술적 w 정치적 w 국제적 환경 |
(2) 계획 여부와 발생 원천에 따른 조직변화 유형
구분 | 계획적 변화 | 비계획적 변화 |
내부적인 원인에 의한 변화 | ① 계획된 내부 변화 |
③ 계획되지 않은 내부 변화 |
외부적인 원인에 의한 변화 | ② 계획된 외부 변화 |
④ 계획되지 않은 외부 변화 |
□ 계획된 내부 변화
- 사업분야 → 상품 혹은 서비스의 변화 → 설비의 변경, 회계와 마케팅 처리방식과 같은
관리시스템의 변화
- 관리시스템의 변화
w 가장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조직형태의 변화
- 압력
w 상위 경영층으로부터 생성 → 종업원 전달
□ 계획된 외부 변화
- 신기술이나 정보시스템 도입,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변경 등
□ 계획되지 않은 내부 변화
- 조직내부 요인에 통제 할 수 없는 변동이 발생함
- 구성원의 인구통계적 변화, 생산성 or 매출의 변화
□ 계획되지 않은 외부 변화
- 조직이 통제할 수 없는 외부요인
- 정부의 규제나 시장 경쟁환경의 변화
- 조직이 가장 잘 적응하고 해결해야 하는 상황
(3) 범위와 시점에 따른 분류
□ 범위
점진적(일부) VS 전략적(조직 전체)
□ 시점
- 환경변화 이전과 이후
구분 | 변화의 범위가 점진적 | 변화의 범위가 전략적 |
환경변화 이전에 예측적 변화 | ① 조율적 변화 |
③ 전환적 변화 |
환경변화 이후에 대응적 변화 | ② 적응적 변화 |
④ 혁신적 변화 |
□ 조율적 변화
- 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기존의 조직시스템(과업, 조직구조, 기술, 구성원)을 일부, 점진적으
로 개선, 보완, 조정함
- 방법
w 구성원을 참여시키는 방법
w 경영층이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방법
□ 적응적 변화
- 환경변화가 일어난 후 조직변화가 일어남
- 기존 전략이나 조직에 근본적인 변화를 주지 않고, 시장의 변화나 기술개발 등 주요사건
에 점진적으로 대응함
- 벤치마킹을 통해 다른 기업의 성공한 기술과 관리방식을 도입함
- 방법
w 참여적 혹은 일방적 방법 모두 가능함
□ 전환적 변화
- 선제적 변화
- 내부 조직경영에 큰 혼선이나 고통을 최소화함
- 조직의 연속성을 유지하면서 근본적이고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옴
- 방법
w 참여적 혹은 일방적 방법 모두 가능함
□ 혁신적 변화
- 환경변화가 일어난 후 변화를 시도함
- 조직환경 변화에 따라 조직의 사명, 경영전략, 조직시스템을 급진적으로 바꾸는 커다란 변
화를 가져옴
- 방법
w 참여적 혹은 일방적 방법 모두 가능함
3 조직변화의 과정
1) Lewin의 장의 이론
□ 세력 장 이론(Force Field Theory)을 통해 조직에는 항상 변화를 강요하는 세력과 전통을 고수
하는 세력이 공존한다고 전제함
□ 두 세력의 크기가 균형을 이룸 : 변화가 없음
- 변화에 대한 ‘촉진 세력’과 ‘억제 세력’의 크기가 달라져야 변화가 가능함
- 해빙단계 → 변화단계 → 재동결단계
(1) 해빙(Unfreezing)단계
□ 현재 상태의 해빙
□ 변화의 추진력과 저항력 사이에 균형이 깨져 변화의 동인이 형성되는 단계
□ 조직과 조직 구성원의 기존 관습, 규정, 전통, 습관 등을 허물고 변화된 상황을 받아들일 준
비과정이 필요함
□ 새로운 관점과 가치관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저항심이 생김
□ 해빙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단
① 압력을 증가시키는 방법
- 구성원이 저항할 수 없는 압력이 기존 조직 또는 조직 외부에 존재함으로써 과거의 생
각과 태도, 행동이 바뀌는 것
② 저항요인을 감소시키는 방법
- 구성원들이 새로운 것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수단과 보상을 제공함
- 의사소통, 교육, 참여 기회 제공, 인센티브 지급, 강제 등의 방법이 활용됨
(2) 변화단계
거시적인 변화 |
조직의 구조, 기능, 과정 등 |
미시적인 변화 |
구성원의 의식과 태도 등 |
□ 변화가 원활히 진행되기 위한 방안
- 변화가 구성원들에게 발전을 가져준다는 것에 확신을 가져야 함
- 새로 도입된 직무방식에 대한 적응을 도와야 함
-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업무로 인한 성취감과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야 함
□ 구성원들의 기본 관점과 가치의식이 먼저 변화해야 새로운 행동이 나타남
□ 변화 전략의 유형
구분 | 순응 | 동일화 | 내면화 | |
선행 요건 |
목적 | 결과적 행동 | 사회적 의존 | 가치 전향 |
수단 | 물리적 힘 | 신뢰 | ||
방법 | 행동선택의 제한 | 역할 제시의 기대 | 인식구조의 변화 | |
결과 | 지속의 조건 | 감독 | 관계의 밀도 | 가치의 연관성 |
변화의 조건 | 보상의 정도 | 관계의 만족도 | 가치의 극대화 | |
기대되는 행동이 포함된 행동유형 |
구체적인 상황에서의 명시적 요구 |
구체적인 역할에 대한 기대 |
개딘의 가치체계 |
(3) 재동결(Refreezing)단계
□ 추진력과 저항력 사이에 새로운 균형이 생겨나 바람직한 변화의 상태가 정착되는 과정
□ 영구적인 행동 변화로 고착화됨
□ 강화시켜 줄 수 있는 환경과 자극의 조성이 필요함
- 변화 노력에 대한 평가와 보상 관리, 구성원들 간 상호관계의 원만한 조정을 도모함
- 재동결 작용이 없다면 새로 개발된 행동과 관습은 소멸되고 구성원들은 기존의 태도와 행
동으로 회귀 가능성이 높음
▣ Lewin의 세력 장 모델
2) Greiner의 조직변화 과정
□ 성공적인 조직변화는 조직구조 내의 권력 재분배에 의해 좌우된다고 전제함
- 최고경영층의 공식적 권한과 영향력의 재분배 과정으로 변화의 발전단계를 설명함
- 조직변화가 일어날 때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권력구조의 변화에 따라 권력 공유의 수준이 높
아짐
- 변화발전 단계는 성공적인 변화를 이룩한 조직 사례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함
- 권력구조의 변화와 관련된 자극과 반응의 관계는 6단계로 발전함
□ Greiner의 조직변화 과정 6단계
① 압력과 각성
- 내부의 여건이 최고경영층에 조직변화에 대한 압력
② 개입과 규명
- 경영층을 도와 조직변화 필요성 제기 및 외부세력 도입
- 외부전문가의 적절한 개입이 요구되지 않으면 실패할 수 있음
③ 진단과 인식
- 문제에 대한 진단과 분석 / 최고경영층의 변화 의지 및 하위계층의 아이디어가 충분히 상
호전달 되는 것이 중요함
④ 발견과 실행
- 외부전문가의 지원 하에 내부구성원의 창조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함
⑤ 실험과 조사
- 상위층은 전략적 사항에, 중하위층에는 업무적, 정형적 사항에 수용에 대한 적절성을 검토함
- 조직구성원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권력구조를 형성 / 최고경영층은 구성원의 선
택에 지지를 보냄
⑥ 강화와 수용
- 변화가 성과를 창출하고 조직에 정착하여 수용
- 변화의 긍정적 결과가 확인되면 확장효과
- 변화의 제도화
3) John Kotter의 변화를 성공으로 이끄는 8단계
(1) 1단계:위기감을 고조시켜라.
□ 위기감을 고조시켜 스스로 문제해결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하게 만듦
□ 현재에 만족하거나 안주하려는 사고가 도태를 가져올 수 있다는 인식을 주는 한편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줄임
(2) 2단계:변화선도팀을 구성하라.
□ 변화의 노력을 주도하기에 적합한 자질과 용기, 적극성을 가진 사람들을 결집시킴
□ 조직은 이들이 신뢰와 충성을 가지고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함
(3) 3단계:비전을 새로이 정립하라.
□ 변화가 가져다 줄 조직과 개인의 새로운 미래상을 제시함
(4) 4단계:의사소통을 충분히 하라.
□ 변화에 대해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감동적인 메시지를 구성원에게 보냄
□ 다양하고 진지한 의사소통 채널을 마련하여 혼란이나 불신을 극복해야 함
(5) 5단계:권한을 부여하라.
□ 변화의 비전과 전략을 공유하고 실천하는 구성원들에게 장애물을 제거해 줌
□ 이전보다 충분한 권한을 부여함
(6) 6단계:단기간에 성공을 이끌어내라.
□ 빠른 시간 내에 작은 성공을 창출하여 공유하는 것이 필요함
□ 그럼으로써 조직 내에 불안이나 냉소주의를 극복하고 변화의 추진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줌
(7) 7단계:속도를 늦추지 마라.
□ 변화의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시련을 인내해야 함
□ 변화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인 감정의 문제를 피하지 말고 직면함으로써 설득하고 동의를 구해야 함
□ 구성원들은 서로 지치지 않도록 격려하는 존재가 되어야 함
(8) 8단계:변화를 정착시켜라.
□ 비록 변화를 달성했다고 하더라고 과거로 회귀하려고 하는 습성을 경계해야 함
□ 교육과 훈련, 내부단합의 장을 활용하여 새로운 규범과 방식에 익숙해져야 함
4) 조직변화의 모델
□ 학습조직
- 학습이 조직성패의 핵심이라는 개념임
- 경영자는 전체 그림을 이해할 줄 알아야 하며, 시스템 각 부분들간의 관계를 간파해야 함
□ 리엔지니어링
- 관리시스템과 과정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것
- 일의 기능이나 과업중심이 아니라 최종 결과(또는 고객) 중심으로 재구축되어야 한다는 주장
□ 핵심역량
- 조직이 자신이 제일 잘 할 수 있는 역량을 찾아내어 그들 중심으로 조직화 되어야 한다는 개념임
- 전략은 이러한 핵심역량 중심으로 구축되어야 하며, 제품이나 시장중심으로 구축되어서는 안됨
□ Six Sigma
- 생산품의 결함발생률을 백만 개 중의 3~4개 수준으로 낮추려는 데서 시작된 경영혁신운동임
- ‘측정 – 분석 – 개선 – 관리’과정을 통하여 문제를 찾아 개선해가는 과정임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
- 기업 전체의 경영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기업전반의 업무프로세스를 통합 관리
하여 경영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 ·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 BSC(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표)
- 조직의 사명과 전략을 측정 · 관리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측정지표를 바꾸어 관리함으로써 조
직의 사명, 전략과 관리활동을 연계시켜주는 혁신기법
□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전사적 품질관리)
- 전사적 품질경영으로서 제품이나 서비스뿐만 아니라 경영과 업무수행, 구성원 자질까지도 품
질 개념에 넣어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혁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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