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리더십 상황이론과 현대적 리더십
1 리더십 상황이론
1) 리더십 상황이론의 개요
Ÿ 특성이론과 행동이론
- 어떤 상황에서도 일정한 특성이나 행동만 보여 주면 리더십 효과가 높아진다는 개념
Ÿ 많은 실증연구 결과
- 보편적 리더십이란 존재하지 않고 리더십의 유효성은 상황변수의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
다는 것을 발견함
Ÿ 리더십은 어느 하나의 변수가 아닌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주장이 Fiedler에 의
해 제기됨
Ÿ 리더십 상황이론
- 리더의 자질이나 태도, 부하의 태도나 능력, 리더십이 이루어지고 있는 조직 내 · 외의 환경
등이 상호작용하는 결과로서 나타남
2) Fiedler의 상황이론(1967년)
(1) 특징
Ÿ 상황을 고려한 최초의 리더십이론
Ÿ 리더십의 과학적 연구 시도에 중요한 기여를 함
Ÿ 집단의 성과가 리더의 성격 특성과 상황의 호의성 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리더십의 효과성
을 결정함
(2) 리더십유형
Ÿ 리더의 유형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LPC(Least Preferred Coworker) 척도를 개발함
Ÿ LPC(Least Preferred Coworker) 척도
- 리더로 하여금 가장 함께 일하고 싶지 않은 부하를 떠올리게 하여 18개 항목에 대해 평가
하게 하는 기법
Ÿ 그 동료에 대한 평가 결과
- 57점 이하(가혹한 평가) → 과업지향적인 리더
- 64점 이상(관대한 평가) → 관계지향적인 리더
(3) LPC 척도
Ÿ 귀하가 과거 또는 현재에 함께 일한 동료나 부하들 중 함께 일하기가 가장 싫은 사람을 떠
올려 주십시오. 그리고 다음의 특징에 대해 그(그녀)를 떠올릴 때 드는 느낌을 체크해 주십시오.
Ÿ 합계 점수
- 64점 이상 → 관계지향적 리더 스타일
- 57점 이하 → 과업지향적 리더 스타일
(4) 상황요인 : 상황의 호의성
① 리더와 부하 관계
Ÿ 리더에 대해 부하가 가지고 있는 신뢰나 존경 정도로서 부하가 리더를 받아들이는 정도
② 과업 구조
Ÿ 과업의 일상성 또는 복잡성 정도
Ÿ 과업 요구조건의 명백성
Ÿ 과업 수행방법의 다양성
Ÿ 과업 수행 후 결과를 알 수 있는 정도
Ÿ 과업에 대한 해답이나 결과가 존재하는 정도
→ 과업구조화가 높을수록 리더의 감독과 영향력 행사가 쉬움
③ 지위권력
Ÿ 리더의 지위에 따른 권력으로서 부하에 대한 보상과 처벌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
→ 영향력이 높을수록 리더십 행사가 쉬움
④ 상황의 호의성
상황 요인 | 1 | 2 | 3 | 4 | 5 | 6 | 7 | 8 |
리더-구성원관계 | 좋음 | 좋음 | 좋음 | 좋음 | 나쁨 | 나쁨 | 나쁨 | 나쁨 |
과업구조 | 높음 | 높음 | 낮음 | 낮음 | 높음 | 높음 | 낮음 | 낮음 |
직위권력 | 강함 | 약함 | 강함 | 약함 | 강함 | 약함 | 강함 | 약함 |
Ÿ 상황 호의성이 중간(상황 4, 5, 6)일 때
- 관용적이고 관계지향적인 리더십이 적절함
Ÿ 상황 호의성이 매우 좋거나(상황1, 2, 3) 나쁠 때(상황 7, 8)
- 과업중심적 리더십이 긍정적 성과를 냄
(5) 리더와 상황요인의 적합성
상황 요인 | 1 | 2 | 3 | 4 | 5 | 6 | 7 | 8 |
리더-구성원관계 | 좋음 | 좋음 | 좋음 | 좋음 | 나쁨 | 나쁨 | 나쁨 | 나쁨 |
과업구조 | 높음 | 높음 | 낮음 | 낮음 | 높음 | 높음 | 낮음 | 낮음 |
직위권력 | 강함 | 약함 | 강함 | 약함 | 강함 | 약함 | 강함 | 약함 |
(6) 리더십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Fiedler)
Ÿ 리더십 스타일을 바꾸는 것
- 리더십 개발을 위한 교육 · 훈련을 실행하는 것
Ÿ 상황을 바꾸는 것
- 상황에 해당하는 리더-부하의 관계, 과업구조, 지위권력을 변화시키는 것
Ÿ 상황특성 변환기법 = 상황 엔지니어링법
- 리더-부하 관계 변환법
w 하급자들과 보내는 시간조절
w 업무 외 활동
w 구성원들과 정보를 나누어 가짐
- 과업구조 변환법
w 과업을 더 세분화함
w 추가훈련을 요청함
w 새로운 업무에 자원함
w 해결할 문제를 찾아냄
- 직위권력 변환법
w 권한을 위임함
w 정보를 독점하지 않음
w 구성원들의 정보의 양과 유형을 통제함
3) House의 목표-경로이론(1971년)
(1) 특징
Ÿ 기대이론에 근거함
Ÿ 리더의 행동이 부하의 기대감(노력-성과 간의 기대감,성과-결과 간의 수단성, 보상의 유의
성)을 충족시켜 동기유발과 직무만족을 이끌어 내는 과정을 설명함
Ÿ 리더의 기능
- 리더의 행동이 목표에 대한 기대를 높여줌
- 그 목표를 향한 경로를 제시하거나 보다 용이하게 하는 상황적 조건을 조성함
(2) 리더의 유형
Ÿ 지시적 리더(Directive Leadership)
- 조직화, 통제, 감독과 관련되는 행위, 규정, 작업일정을 수립하고 직무명확화를 추구함
Ÿ 후원적 리더(Supportive Leadership)
- 부하의 복지와 욕구에 관심을 가지며 배려적임
Ÿ 참여적 리더(Participative Leadership)
- 하급자들과 상의하고 의사결정에 참여시키며, 팀워크를 강조함
Ÿ 성취지향적 리더(Achievement Leadership)
- 도전적 목표를 가지고 잠재력을 개발하며 최우수를 지향하도록 유도함
(3) 상황요인
Ÿ 부하의 특성
- 부하의 능력
w 부하가 자신의 능력을 높이 평가할수록 지시적 리더십을 거부함
- 부하의 성향
w 부하의 성향이 내재론자일수록 참여적 리더십을 선호, 외재론자일수록 지시적 리더십
을 선호함
- 부하의 욕구
w 하위욕구가 강할수록 지시적 리더십의 수용도가 높고, 상위욕구가 강할수록 후원적 리
더십의 수용도가 높음
w 독립심이나 자율성의 욕구가 강할수록 참여적이고 성취지향적인 리더십을 선호함
Ÿ 과업의 환경
- 부하의 과업
w 구조적일수록 후원적 · 참여적 리더십이 바람직함
w 과업이 비구조적이라면 지시적 리더십이 적합함
- 집단의 성격
w 형성기라면 지시적 리더십이 적절함
w 정착 및 안정기 이후라면 후원적 · 참여적 리더십이 적절함
- 조직적 요소
w 긴급한 상황에서는 지시적 리더십이 바람직함
w 불확실성이 수반되는 경우에는 참여적 리더십이 바람직함
w 리더와 구성원 간 상호작용이 필요할 때라면 후원적 리더십이 바람직함
(4) 목표-경로 모형
Ÿ House는 부하 특성과 과업환경 요소를 고려하여 적절한 리더십 행동 유형을 선택함으로써
부하의 성취동기를 자극하고 성과와 만족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함
4) Hersey와 Blanchard의 성숙도 이론(1977년)
Ÿ 부하의 성숙 수준에 따른 적합한 리더십 변화로 부하의 역량을 향상시킴
Ÿ Ohio 대학 연구 개념을 기초로 리더의 행위를 과업 중심과 관계 중심으로 설정함
Ÿ 상황변수
- 부하의 성숙도(능력과 의지)
(1) Hersey와 Blanchard의 성숙도 모형
5) Vroom과 Yetton의 규범 모형(1973년)
Ÿ 의사결정 시 리더가 부하의 참여 정도를 결정함
Ÿ 리더의 유형
- A1형
- A2형
- C1형
- C2형
- G2형
(1) 리더의 유형
Ÿ A1형(Autocratic 1, 독재 1형 또는 순수독재형)
- 리더가 자신이 가진 정보를 이용하여 단독으로 결정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유형
Ÿ A2형(Autocratic 2, 독재 2형 또는 참고독재형)
- 리더가 부하로부터 정보를 얻어 단독으로 결정하거나 문제해결하는 유형
Ÿ C1형(Consultative 1, 자문 1형 또는 개별협의형)
- 리더는 부하와 일대일의 관계에서 문제를 공유하고 의견을 들은 후 결정함
- 최종 결정에는 부하의 의견이 반영될 수도 있고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음
Ÿ C2형(Consultative 2, 자문 2형 또는 집단협의형)
- 리더는 집단토론을 통해 아이디어나 제안을 얻고 문제를 공유하나, 결정은 리더가 단독으
로 행하는 경우임
- 최종 결정에는 부하의 의견이 반영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
Ÿ G2형(Group 2, 집단 2형 또는 위임형)
- 리더는 부하 그룹과 문제를 공유하고 모든 토론자는 대안을 제시하고 평가할 수 있음
- 리더는 압력을 가하지 않으며 공동으로 결정된 사항을 이행함
(2) 상황요인
Ÿ 의사결정 나무를 활용하여 특정 상황에 가장 적합한 최적의 리더십 스타일에 도달함
Ÿ 의사결정의 성격과 관련한 항목
[1] 의사결정의 중요성 해야 할 의사결정이 중요한 것인가?
[3] 리더의 상태 - 리더는 충분한 정보와 기술을 가지고 있나?
[4] 문제의 상태 - 결정해야 할 문제가 확실히 정의되어 있나?
[8] 부하의 상태 - 부하들이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나?
Ÿ 의사결정의 수용성과 관련한 항목
[2] 부하의 참여 - 의사결정 과정에 부하가 참여하는 것이 중요한가?
[5] 부하의 복종 - 부하들이 리더십에 잘 따르는가?
[6] 부하의 이해 - 부하들이 조직의 목표를 잘 이해하고 있나?
[7] 갈등 정도 - 부하들의 의견대립(반대) 가능성이 높은가?
2 리더십의 새로운 이슈
1) 신뢰에 기반한 리더십
Ÿ 리더십의 중요한 전제 조건
- 리더에 대한 부하의 신뢰
- 리더가 부하를 활용하기만 하고 부하를 배려하지 않고 성장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리더
는 부하로부터 충분한 아이디어와 협력을 구할 수 없음
Ÿ 지식근로자의 증가와 정치 · 경제 · 사회 제도의 발달
- 과거와 같은 권위주의 적이고 통제적인 리더는 사회에서 수용되지 않는 추세임
Ÿ 리더의 솔선수범과 언행일치 요구
- 리더가 구성원에 대해서는 조직에 대한 충성과 희생을 요구하면서 스스로는 일관성 없고 이
기적인 행위를 한다면 구성원의 이해와 노력은 기대할 수 없음
Ÿ 리더는 부하의 욕구를 파악하고 정서적으로 상호작용함
Ÿ 리더와 부하가 대등한 관계를 형성하여 부하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함
Ÿ 리더십의 기반
- 권위에 의한 신의가 아닌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신뢰로 이동
2) 변혁적 리더와 거래적 리더
거래적 리더 |
w 리더와 부하간의 교환관계에 기초 w 리더가 원하는 결과와 부하들이 원하는 보상을 거래함 w 부하는 일차적 욕구수준에 머물러 있는 사람으로 봄 |
변혁적 리더 |
w 감정적 연대감 w 지적인 자극 부여 w 개별적인 관계 형성 |
Ÿ 변혁적 리더
-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을 보여 주거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함
- 조직 구성원으로 하여금 행동에 자극을 주고 변화를 이끌어 냄
- 리더 자신의 관리와 개발에도 적극적임
3) 유연한 리더십
Ÿ 정보 공유, 권한 위임, 개입 자제, 적시 지원이 중요함
Ÿ 팀장 리더십이 요구됨
- 대외관계 조정자(Liaison With External Constituencies)
w 팀을 대변하고, 자원을 확보하고, 정보를 수집 · 전파하는 역할을 함
- 문제해결자(Troubleshooter)
w 팀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노하우, 지혜, 통찰력을 제시함
- 갈등관리자(Conflict Manager)
w 조직 내 갈등이 발생할 때 그 원인을 분석하고 원만한 해결책을 제안함
- 코치(Coach)
w 팀의 사기와 성과를 높이기 위해 지도, 동기부여, 지원을 함
4) 멘토링
Ÿ 조직과 리더는 구성원이나 신입자에 대해 통솔자, 명령자로서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조언자, 상
담자로서의 역할도 중요함
Ÿ 멘토(Mentor)-멘티(Mentee) 관계를 형성함
Ÿ 훌륭한 멘토의 조건
① 대화와 경청 기술이 좋은 사람
② 조직의 비전과 장기목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
③ 사람관리를 성공적으로 하였거나, 특별 태스크팀 책임자로 일한 경험이 있는 사람
④ 한 가지 이상의 전문 분야 스킬을 갖춘 사람
⑤ 구성원의 호의와 존경을 받는 사람
⑥ 여러 분야에 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가진 사람
⑦ 기꺼이 타인의 성장을 책임지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사람
3 현대적 리더십 이론
1) 셀프 리더십
Ÿ 리더만이 아닌 구성원 모두가 리더십 능력을 발휘함
부하 |
자기방향성과 통제력을 가지고 자신을 리드하는 역할을 함 |
리더 |
부하들이 그러한 능력을 가지도록 촉진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함 |
Ÿ 과거의 리더와 현대의 리더
과거의 리더 |
정복자 |
명령과 통제 |
지도와 감독 |
존경 요구 |
리더가 결정 |
부하 : 복종 |
현대의 리더 |
일을 촉진하고 쉽게 만드는 사람 |
권한 위임과 지도 |
권한 위임 |
스스로 북돋우고 격려 |
팀이 결정, 창의성이 이끎 |
부하 : 고객 |
Ÿ 슈퍼리더
- 부하들을 스스로 판단하고 실천하며 결과에 책임을 지는 셀프 리더를 만드는 리더
Ÿ 조직 구성원들이 자율경영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부하를 육성하고 권한을 위임하는 특성을 가짐
Ÿ 관리의 필요가 없는 수준으로 구성원의 역량을 키움
Ÿ 슈퍼리더가 되는 방법
- 셀프 리더가 되어 모범을 보여 역할모델 되기
- 구성원에게 문제해결 주도권 부여/지원하기
- 구성원이 잠재능력을 개발하도록 동기부여하기
2)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
Ÿ 서번트 리더십
-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이루어 나가는데 있어 정신적 · 육체적으로 지치지 않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고 도와주는 리더십
Ÿ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함
Ÿ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이루어 나가는데 있어 정신적 · 육체적으로 지치지 않도록 환경을 조
성해 주고 도와주는 리더십
섬기는 리더 = 서번트 혹은 지원자
Ÿ 조직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원은 사람
Ÿ 경청, 설득, 대화로 업무 추진
Ÿ 공동체 형성과 권한 위임
Ÿ Spears의 서버트 리더의 10가지 행동유형
- 경청
- 공감
- 치유
- 설득
- 인지
- 통찰
- 개념화
- 봉사의식
- 구성원 성장 지원
- 공동체 형성
(1) Servant Leader가 갖춰야 할 요건
Ÿ 경청
- 부하들의 욕구를 듣고 파악함
Ÿ 공감
- 부하가 실수했을 때 감정이입 해 줌
Ÿ 치유
- 부하의 실수를 해결해 주고 위로해줌
Ÿ 인지
- 부하의 강약점을 관찰하여 알려줌
Ÿ 설득
- 지시보다 설득을 택하여 부하에게 접근함
Ÿ 개념화 = 비전제시
- 장기적이고 폭넓은 사고방식을 가지려고 노력함
Ÿ 통찰
- 현재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 예견하고 상황판단을 할 줄 앎
Ÿ 봉사의식
- 리더 자신이 조직의 물적, 인적자원에 대한 감시자이고, 보호자라는 것을 앎
Ÿ 구성원 성장 지원
- 부하들의 현재능력에 만족하지 않고 개발, 발전시켜 나감
Ÿ 공동체
-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항상 공동체 정신을 심어줌
(2) 서번트 리더십 개념의 탄생
Ÿ Greenleaf
- 헤르만 헤세의 『동방기행(The Journey to the East)』이라는 소설에 등장하는 여행단의
하인 레오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서번트 리더십을 고안함
동방으로 여행하는 순례단 일행이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시중들고 보살
펴 주는 하인 ‘Leo’
여행단의 필요한 요구를 채워 주고 지친 영혼을 위로해 주며 순례자들이 이상을 잃지 않
도록 격려해 주었다.
그러던 어느 날 Leo가 갑자기 사라지게 되고 순례자들은 혼란에 휩싸이고 여행은 엉망
이 되었다.
일행 중의 한 사람이 Leo를 찾아 나섰고 마침내 Leo를 만나게 되었는데 그가 실제로는
교단의 지도자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Ÿ Greenleaf는 모든 인간은 서번트의 천성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함
- 이러한 천성이 사회환경, 조직환경 등에 의해 퇴색되어 있을 뿐이라고 주장함
- 특히 지시-통제 중심의 관리환경에서 성장하다 보면 서번트의 천성을 잃고 리더란 지시하
는 사람, 명령하는 사람으로 인식하게 된다는 것임
- 처음부터 리더로 시작하는 사람은 권력과 권위, 물질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섬김에서
시작하는 리더는 다른 사람의 필요를 확인하고 그 필요를 채울 수 있도록 돕고자 함
3) 카리스마 리더십
Ÿ 리더와 추종자간 상호의존적 관계
- 강력한 감성적 영향력 행사
- 리더에 대해 절대적인 지지와 신뢰
Ÿ 비전 : 중요 요소
Ÿ 용이한 상황
- 위기 시
- 극적인 상징
Ÿ 효과성
- 비전의 설정과 전파, 실천을 핵심으로 하여 조직의 성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
Ÿ 부정적인 결과
- 비현실적인 위험을 추구함
- 카리스마가 독단으로 작용하여 집단을 현혹함
4) 윤리적 리더십(Ethical Leadership)
Ÿ 현대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경영의 중요성 증가함
Ÿ 존경 받는 경영 리더
- 주주, 종업원, 원료업자, 소비자, 지역사회, 자연환경에 대한 기업의 책임과 적극적인 기여를
행사함
Ÿ 경영자의 의지와 방침에 따라 윤리 경영 수준이 결정됨
Ÿ 윤리적 리더십을 형성하는 경영자의 요건
- 기업이익과 기업윤리에 대한 균형적 사고와 행동
- 기업의 목적을 이익극대화가 아닌 기업의 장기적 성장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시각과 미래지
향적 윤리관
- 윤리관과 행동이 일치하고 모범적 실행을 통해 종업원과 공유된 모습
- 기업조직의 윤리문제에 대해서는 철학과 지침을 통해 분명한 태도와 일관된 관리
5) 진성 리더십
Ÿ 진성(眞性)리더
- 화려하고 현란한 스포트라이트를 마다하고 자기 자신에 진솔한 모습으로 솔선수범하며 건강
하고 알차게 조직을 이끌어 가는 리더
Ÿ 최근 진성 리더십(Authentic Leadership)이론이 각광받음
Ÿ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행동, 싫어하면서도 좋아하는 것처럼 표현하는 것, 상 받기 위
해서, 아니면 벌을 피하기 위해서 하는 거짓된 행동은 진성 리더의 속성이 아님
Ÿ 정직하고 윤리적인 행동을 핵심으로 하는 진성 리더십은 네 가지 차원으로 구성됨
① 자아인식(Self-awareness)
- 리더가 자신의 특성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는 것
② 자아관련 정보의 편견 없는 수용(Unbiased Processing)
- 좋고 나쁘든 자신에 관련된 정보를 진솔하게 받아들이는 것
③ 자기 내면의 신념이나 가치와 일치하게 행동하는 것(진성 행동)
- 상황이 어쩔 수 없다고 자신이 부정한 행동을 합리화하는 것은 진성 행동이 아님
④ 진정성에 기초한 대인관계 형성(Relational Authenticity)
- 자기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출하고 상호 친근감과 신뢰감을 구축하여 상대방이 나(리더)의
좋고 나쁜 참모습을 볼 수 있게 하는 것
Key Point
최근의 리더십 이론들은 리더의 행동을 다루더라도 OSU연구 같은 전통적 리더십이론과는 다른
리더의 행동들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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