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직행동론

경영학, 경제학, 상담사, 평생교육 등 조직행동론 이론 핵심 정리 21. 리더십 특성이론과 행동이론

728x90
반응형

21. 리더십 특성이론과 행동이론

 

1 리더십의 개념과 기본 유형


1)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
- 조직에서 구성원들로 하여금 공동 목표를 달성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
○ 정해진 목표를 열정적으로 추구하도록 타인을 유인하고 설득하는 능력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및 집단을 조정하고동기부여하는 능력
○ 리더와 부하간의 상호작용


Key Point
리더십이란 협력과 조화, 상호작용이라는 수평적 개념임


2) 리더십의 구성요소
○ 리더와 부하가 공존하는 조직상황의 복합적 산물

○ 리더
- 특성, 배경, 종교적 신념, 인간관, 성격, 일에 대한 긴장 및 몰입도, 부하의 능력과 태도에 대
한 신뢰
○ 부하
- 가치체계, 인간관, 문화적 배경, 안정감, 스트레스
○ 상황
- 조직의 규모, 역사, 업종, 구성원의 특성, 업무성격, 시간의 긴박성, 자원 여건, 외부요인


3) 리더십의 원천
○ 리더십의 강도
- 리더가 가진 권력의 종류와 양에 비례함
○ 리더십의 원천
- 리더가 가진 일정한 권력

구분 내용
합법적 권력 리더가 가진 조직 내의 공식적인 지위에서 비롯되는 권력
보상적 권력 리더가 금전, 칭찬, 승진, 휴가와 같은 보상을 실시할 수 있음으로 인해
부하에게 일정한 요구와 지시를 행할 수 있는 권력
강압적 권력 리더가 부하에게 처벌하거나 불이익을행사할 수 있을 때 발생하는 권력
준거적 권력 부하가 리더를 존경하거나 카리스마에 압도될 때 발생하는 권력
전문적 권력 리더가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지식과 재능을 가질 때 발생하는 권력

4) 리더십의 기본유형
(1) 의사결정 방식에 따른 구분(Lippitt)
→ 의사결정 시의 성향에 따른 구분
① 독재형
○ 조직의 목표와 운영방침, 주요 사항을 독단적으로 결정함
○ 그 과정에서 부하의 의견을 듣고 반영하지 않음
② 민주형
○ 조직의 목표와 운영방침에 대해 부하에게 설명하며 의사결정 과정에 부하를 참여시킴
○부하들의 능력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소질을 발휘할 기회를 부여함
③ 자유방임형
○ 조직과 부하에 무관심함
○ 대부분의 결정과 업무의 실행에 관한 권한을 부하에게 위임함


(2) 태도에 따른 구분
→ 업무와 인간관계 중 어느 곳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른 구분
① 직무 중심형
○ 조직의 목표 달성을 우선시함
○ 부하에게 구체적인 목표와 과업, 일정, 작업방법을 제시하고 그 진행 정도를 점검함
○ 생산성과 성과를 강조함
② 인간관계 중심형
○ 업무보다 부하와의 관계를 중시함
○ 부하의 의견과 요구를 경청하며 필요한 지원을 행하고자 노력함
○ 부하의 개인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짐


5) 리더십 이론의 발전
○ 리더십에 대한 연구
○ 오랜 역사를 가지고 경영학뿐 아니라 정치학, 사회학, 조직학, 행정학 등에서도 다룸

(1) 특성이론(초기의 리더십 연구)
○ 리더의 특성과 리더십의 효과를 관련 지어 설명함
○ 성공적인 리더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된 특성을 연구하여 개념화함
○ 리더의 개인적 자질에 의해 리더십의 성공이 좌우됨
○ 리더가 일정한 신체적 · 심리적 · 성격적 특성을 가질 때 리더십의 효과를 나타낸다고 봄


(2) 행동이론
○ 리더의 행위를 유형화하여 효과적인 리더십을 설명함
○ 리더의 행동이 부하의 만족이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리더십 개념을 도출하고자
한 것임
○ 리더의 성공 여부
- 몇 가지 행동영역에 따라 결정된다고 봄
○ 전제
- 리더가 하위자들에게 특정한 행위를 보일 때 리더십의 효과가 증진됨


(3) 상황이론
○ 기업의 복잡성이 증대됨에 따라 모든 상황에 적합한 하나의 리더십은 없다는 주장이 제기됨
○ 리더는 주요한 행동 패턴을 가지되 조직이 처한 상황요인에 따라 그것의 성공 여부는 다르다는 것임
○ 다양한 상황요인을 규명하고 각 상황 별로 긍정적인 성과를 가져온 리더십 행태를 분석함


2 리더십 특성이론


1) 리더십 특성이론의 개요
○ 리더십 특성이론
- 리더의 개인적 자질에 의해 리더십의 성공이 좌우된다고 보는 이론
○ 전통적인 리더십 연구방법
○ 훌륭한 리더는 일반인이 가지지 않는 특성을 가진다고 봄
○ 리더가 갖춘 자질과 특성에 초점을 맞춤
○ 유능한 리더는 지적 능력, 성격, 신체적 조건, 과업 감독능력 면에서 탁월해야 한다고 봄
예) 리더는 신체적으로 우람하고 성격면에서 믿음직하며 책임감이 있고 기능이 뛰어나야 훌륭하
다고 가정함
○ 사회적으로 훌륭한 것으로 정평이 난 인물을 중심으로 리더의 선천적 자질을 탐구함
- 인위이론 / 자연적 리더십이론
○ 역사, 정치, 경영 속에 등장한 위대한 리더의 특성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효
과적인 리더의 특성으로 다양한 요소가 거론됨
○ 한계점
- 실제로는 혈통적 배경이나 제한된 몇 가지 개인적 특성이 리더십 발휘 능력과 상관관계가 있
다는 일관된 증거가 존재하지 않음
○ 리더의 선천적 자질
- 높은 지능
- 강한 의지
- 경계심
- 직관력
- 기회포착 능력
- 집념
- 추진력
- 자신감
- 용맹함
- 설득력


2) 리더와 감정지능
○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감정지능이 필요하며, 그 효과성이 입증됨

구분 내용
자기인식 특정대상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인식하는 것
그(그녀)에 대한 나의 호감이
사랑일까?
감정조절(=자아통제) 감정을 상황에 맞게 잘 다루는 능력 승진한 사람 표정 관리하기
동기부여 어려운 중에서도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는 역량
쥐구멍에도 해 뜰 날이 있다.
감정이입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줄 아는
능력
입장 바꿔 생각해 봐.
사회적 기술 타인의 감정에 적절히 반응하여
인간관계를 원활히 할 수 있는 능력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되고
기쁨은 나누면 두 배가 된다.

 

3) 리더와 Big 5 성격특성

Big 5 성격 리더의 행동
외향형 사교적이며 에너지가 넘치고 단호한 면이 있음
성실성 어떤 일을 잘 조직하고 일을 실행하는데 주도성을 가지고 있음
정서적 안정성 어떠한 문제가 발생해도 인내심을 가지고 극복하는 경향이 있음
개방성 어떤 견해나 이론을 집착하지 않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 조직의 창의력에
기반을 둔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음
친화성 조직구성원과 상호작용을 함

 

3 리더십 행동이론


1) 리더십 행동이론의 개요
○ 1940년대 이후 등장한 이론
○ 리더로서 실제로 표출하는 것은 행동이지 내면에 있는 특성이 아니라고 주장함으로써 특성이론
을 반박함
○ 리더의 기질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습득되는 후천적 특성임
리더가 부하에게 보여주는 행동 스타일을 리더십으로 규정하고 리더십 스타일을 찾아내어 각각
의 유효성을 검증함
○ 다양하고 특별한 리더의 행동이 부하나 업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
○ 미국 주요 대학을 중심으로 리더십 스타일을 유형화하는 연구가 집중적으로 진행되면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함

 

2) Iowa 대학 모형(1938년)
○ 리더가 자신의 권한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근거하여 3개 리더 유형으로 분류함
① 독재적 리더
○ 일방적 의사결정
○ 명령형 의사전달

○ 보상이나 처벌로 부하를 지휘함
② 민주적 리더
○ 참여적 의사결정
○ 투명한 목표 설정
○ 부하의 의견을 반영하며 지휘함
③ 자유방임적 리더
○ 부하에게 권력이나 영향력을 거의 행사하지 않음
○ 완벽한 자유 제공
○ 부하 스스로 의사를 결정하도록 방치함
○ 실험결과
- 구성원의 만족도
w 민주적 리더에서 가장 높음
- 직무 수행성과
w 독재적 리더에서 가장 높음
w 자유방임형 리더에서 가장 낮음
- 종합적 결과
w 민주적 리더십 유형의 효과성을 지지하는 결과가 많음
→ 장기적으로 부하중심의 민주적 리더십으로 옮겨가는 것이 바람직함을 시사함


3) Michigan 대학 모형(1940년대 후~1950년대 초)
○ 어떤 리더십 유형이 집단성과를 증진시키는지 알아내기 위해 유능한 리더와 무능한 리더를 선택
하여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실시함
→ 2개 리더 유형을 도출함

① 직무중심적 리더
○ 과업을 중요시함
○ 생산방법과 절차 등 세부사항에 관심을 둠
○ 공식적 권한과 권력에 비교적 많이 의존함
○ 부하를 치밀하게 감독함
② 부하중심적 리더
○ 부하와의 관계를 중요시함
○ 권한을 위임함
○ 지원적 업무환경을 조성함
○ 부하의 심리적 · 사적인 측면을 배려함 

○ 연구결과
- 어느 유형이 항상 효과적이라고 결론 내리지 않음
예) [직무중심적 리더십]
→ 부하의 만족도가 낮고 이직률이 높아도 생산성이 높은 경우가 있음
[부하중심적 리더십]
→ 부하의 만족은 높지만 조직성과가 낮은 경우도 있음


4) Ohio 대학 모형(1945년)
○ 리더십 유형이 작업집단의 업적과 만족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함

 

① 구조주도형 리더
○ 하급자들을 직무중심으로 이끎
○ 집단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규정함
○ 조직화, 공식적 의사소통 경로를 설정함
과정을 달성하는 방법을 제시함
② 인간배려형 리더
○ 하급자들을 인간적 관계중심으로 이끎
○ 부하의 의견을 존중함
○ 자유로운 대화와 참여를 지원함
○ 리더와 부하 간의 신뢰, 존중, 관계를 중시함
○Ohio 대학 모형의 4가지 리더십 유형

 

 

○ 연구결과
- 어떤 경우에는 구조주도 성향이 높은 리더가 효과적이고, 다른 경우에는 배려가 높은 리더가
효과적일 수 있음
예) [구조주도 성향이 높은 리더]
→ 생산성과 성과 증진을 유도하는 영향력이 큼
[배려가 높은 리더]
→ 결근이나 이직을 막아 조직의 안정과 지속적인 생산성 유지에 기여함
- 대체로 가장 바람직한 리더십 스타일은 고 구조주도-고 배려형 리더인 것으로 밝혀짐
○ Ohio 대학 모형과 Michigan 대학 모형의 비교
- 유사점
w Ohio 대학 모형은 Michigan 대학 모형과 분류체계가 거의 유사함
- 차이점
① Michigan 대학 모형
w 2개의 리더십 유형을 동일한 비중을 가지는 양극단으로 봄
→ 어떤 리더가 직무중심적일 때 부하중심적일 수는 없다고 가정함
② Ohio 대학 모형
w 2개의 유형을 병립 가능한 개념으로 봄
→ 한 리더가 구조주도적이면서 배려적인 행위를 동시에 보일 수 있음
5) 관리격자 이론(1964년)
○ Blake와 Mouton이 Ohio 대학 연구 개념을 기초로 개발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 ‘생산에 대한 관심’, ‘인간에 대한 관심’의 각 차원을 9등분하여 리더의 주요 행동 유형을 두 가
지로 분류함

Ohio 대학 연구
w 구조주도
w 배려

관리격자 이론
w 생산에 대한 관심
w 인간에 대한 관심


○ 관리격자의 리더십 유형

 

○ 리더 훈련 프로그램 활용
- 현실의 리더가 어느 좌표에 해당하는지 부하나 동료, 본인 평가를 해 봄으로써 이상형에 이르
기까지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자 노력함
- (9.9)형의 이상형을 목표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리더 행동개발을 유도할 수 있음


6) PM 리더십 모형(1966년)
○ Ohio 대학 연구 개념을 기초로 미쓰이가 개발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Ohio 대학 연구
w 구조주도
w 배려

PM 리더십 모형
w 성과 지향(Performance Orientation)
w 유지 지향(Maintenance Orientation)


○ 연구 결과
- PM형 리더는 집단 사기와 성과 측면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결론이 도출됨
- 성과지향(P)은 효과적 리더십에 필수적이지만같은 강도의 유지지향(M) 성향이 동반되지 않으
면 유효성을 거둘 수 없다고 봄
- 리더로부터 성과에 대한 강조와 함께 관계 노력이 주어지면 부하들은 리더의 행위를 압력으
로 느끼지 않고 도와주어야 한다거나 무엇인가를 전수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임을 알 수 있음


7) 특성이론과 행동이론 차이

리더십 특성이론
리더를 확보함에 있어 선발에 의존할
수밖에 없음

VS

행동이론
리더십은 개발할 수 있다고 봄으로써
이론에 기반한 다양한 리더 훈련
프로그램이 등장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