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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개론

경영학과, 방통대 등 엑기스만 뽑은 경영학개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 조직을 효과적으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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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장 조직을 효과적으로 만들기  

9.1.1 조직구조 설계란 무엇인가

- 조직을 잘 분석해 설계할 수 있는 원칙

1) 조직은 복잡한 사회시스템이다: 조직의 각 부분이 상호의존적이기 때문에 한 조직의 부분적 변 화는 다른 곳에 영향을 미친다.

2) 조직설계는 역동적이라는 사실이다.

3) 조직을 설계하는 방법에 유일한 최선의 방식은 없다.

 

9.1.2 조직을 시스템으로 분석하기 위한 틀

1. 시스템으로서의 조직

2. 조직설계의 요인들

1) 조직설계의 요인

- 과업: 과업이란 가장 작은 단위의 일을 말한다.

- 사람: 조직 내 사람은 세부과업들을 수행하며 여러 가지 기술, 이해, 가치관, 선호도를 가지고 있 고 도전감도 지닌다.

- 측정체계: 관리자들이 개인과 집단의 활동에 따른 정보를 수집, 종합, 전파, 평가하는 것

- 보상체계(보상시스템): 종업원을 유인하여 조직에 가담토록 하며 바람직한 일을 수행하게 한다.

- 선발 및 개발체계: 조직 내 사람들의 지식, 기술, 가치관, 성격에 영향을 주어 행동패턴을 결정

- 구조

 

2) 조직구조의 유형

기능별로 분업화

- 기능의 분업화는 전문성을 가져와 생산성을 높이게 한다.

- 기능간의 목표와 특성이 달라 생기는 비협조의 문제(생산과 영업부서간의 차이, 연구개발과 영 업과의 차이 등),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이 느려지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사업부를 구성

- 사업부의 최고 책임자에게 자율권을 부여한다.

- 사업부는 마치 독립된 회사처럼 활동하면서 그 결과로서 평가를 받는다. 개별 사업부는 그 안 에 기능식 조직을 가지고 있다.

- 사업부 내의 기능 부서들은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기적 협조가 일어난다.

- 사업부의 책임자는 미래의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테스트 받게 되고, 시장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 할 수 있다.

- 사업부제는 자원의 중복과 사업부간의 지나친 경쟁들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 사업부는 기능식 조직의 단점을 보완하지만, 또는 기능식 조직의 장점을 일정 부분 포기하기도 한다.

 

사업부와 기능식 조직의 장점을 활용하도록 만든 것이 매트릭스조직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많 은 단점이 드러나기도 해 프로젝트 책임자들과 기능별 책임자간의 밀접한 상호작용과 신뢰가 더 욱 요구된다.

 

 

 

 

 

 

장점 단점
1. 관리자가 기능별로 전문화되어 더욱 효율적이다. 최고경영진에게만 전반적인 성과의 책임이 있다
2. 중복된 노력을 덜해도 된다. 최고경영진에 과도한 부담이 주어지고 느린
의사결정과 반응이 나타난다.
3. 규모의 경제 달성이 가능하다. 특수한 제품이나 고객, 시장 등에 대한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기 어렵다.
4. 단순화된 훈련이 가능하다. 부서 이기주의로 타 부서와 협조가 어렵다.
5. 최고경영진으로부터 철저한 통제가 가능하다. 특정 분야에만 초점을 두어 전반적인 관리자 양성이 어렵다.

(9-1) 기능식 조직의 장, 단점

 

(9-2) 사업부 조직의 장, 단점

1. 한 단위 제품에 대해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관 심을 가지게 되고, 제품의 세부욕구에 잘 반응 노력의 중복으로 효율이 떨어짐, 어떤 경우 고객들이 여러 사업부와 관계되어 불편함
2. 최고경영진의 부담 감소 각 사업부를 이끌 사람을 찾고, 훈련시키는 것이 어려운 과제임
3. 성과는 보다 쉽게 파악되고, 이는 좋은 성과를 위한 동기유발효과가 있음 사업부 대표는 최고경영진이 체크 없이 독자적으로 수행하므로 회사대표가 통제력을 상실할 가능성이 있음
4. 미래 경영자를 양성하는 좋은 기회가 됨  

 

3. 플랫(Flat) 구조와 톨(Tall) 구조 그리고 통제의 폭

- 통제의 폭: 한 감독자에게 몇 명의 부하들이 보고하는가를 나타낸 것

 

4. 프로세스 조직: 많은 기업들이 기능중심에서 프로세스 중심으로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재설계된 프 로세스 조직은 수평적 업무구조와 기능통합의 성격을 가진다. 전통적. 수직적 조직의 가장 큰 장점 은 기능별 전문성의 개발과 축적이 쉽다는 것이다. 가장 큰 문제는 프로세스가 단절된다는 것이다.

 

1) 프로세스 조직의 장, 단점

(1) 장점

기업 활동을 전체적이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프로세스 관점은 항상 고객의 관점에서 기업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일 자체보다는 성과에 초점을 둔다.

(2) 단점

기능별 전문성의 개발이나 축적이 곤란하다.

장기적 관점에서의 역량개발이 저해될 가능성이 있다: 근본적인 기술혁신이나 창의성 함 양을 통한 획기적인 발견 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2) 프로세스 조직이 정착되고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

(1) 리더십 측면에서 프로세스 오너는 프로세스 설계에서부터 목표설정, 성과측정, 예산 등 모든 권한과 책임을 가진다.(리더십)

(2) 관련제도가 프로세스를 지원하고 촉진하도록 바뀌어야 한다.

(3) 정보기술의 효과적 활용

(4) 공동책임감과 협조적 문화(조직문화)

 

 

9.2.1 바람직한 조직문화의 설계

- 조직문화: 한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 관습 그리고 지식과 기술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조직구성원과 조직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 샤인(Schein)의 조직문화를 구성하는 세 가지 계층: 기본적 믿음, 가치관, 인공적 창작물-으로 구 성되어 있으며 이 계층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발전해 나간다.

- 조직문화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1) 전략수행에 영향을 미친다.

2) 합병 또는 다각화를 시도하는 경우 문화적 요소가 고려되어야 한다.

3) 조직 내의 집단 간 갈등에 영향을 미친다.

4)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친다.

5)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

 

- 홉스테드는 문화 측면에서 그 나라에 맞는 경영방식이 있음을 강조한다. 국가간 문화에 따라 다섯 가지의 문화차원이 관리자와 종업원들 사이에 있음을 발견하였다.

다섯 가지 문화차원: 권력격차, 개인주의, 남성주의, 불확실성 회피, 장기적 관점

 

9.4 최근 조직의 구조적 변화 방향

1. 관리계층의 단계적 축소

2. 자율적 합의 중시

3. 수평적 관계지향

4. 권한의 위양 중시

5. 네트워크화

6. 팀제

7. 프로세스 단위 조직화

8 지원 중심의 스태프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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