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개론

경영학과, 방통대 등 엑기스만 뽑은 경영학개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1. 창의성과 혁신, 그리고 기술사업화

728x90
반응형

11장 창의성과 혁신, 그리고 기술사업화 

11.1.1 창의성이란

- 정의: 새로움, 유용성, 신선함

- 구성요소: 전문성, 창의적 사고, 내재적 동기부여

- 창의성: 개인창의성, 집단창의성, 조직창의성

 

- 창의성을 높이는 요인

1) 개인창의성을 높이는 요인: 도전감(올바른 업무부여), 자원(시간, , 물리적 공간), 자유(프로세 스 진행, 15%), 작업집단형태, 감독자의 격려, 조직지원(정보공유와 협력)

2) 집단창의성을 높이는 요인: 다양성, 응집성, 리더십, 자율성 등의 내부요인혁신적 문화, 위기 의식, 보상시스템 등의 외부요인, 그리고 외부와의 네트워크 활동과 게이트키퍼 등을 들 수 있 다.

11.2 창의적 인사제도의 정착

- 창의성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창의적 리더십이 필요하며, 또한 인적자원계획과 성과의 평가를 창의 에 맞추고, 보상시스템으로 창의성을 위한 자유를 부여하는 등의 창의적 인사제도의 정착이 구 축되어 있어야 함.

 

11.3 혁신의 역동성

- 선진국: 제품혁신 공정혁신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의 단계: 유동기 과도기 경화기(성숙기)

- 개발도상국: 경화기(성숙기)에 이른 기술을 수입 또는 이전받아 습득소화개선

 

- 창의적인 분위기가 조성된 조직은 제품혁신이나 공정혁신, 조직변화, 시장특성, 경쟁환경 등에서 역 동성이 발생

제품혁신: 초기에는 일반적 기술표준이 없고, 초기 참여자들은 새로운 실험을 자유롭게 한다.

공정혁신: 신제품기술 초기공정은 대개 조잡하고, 비효율적이며, 숙련된 노동자에 의존한다.

제품혁신이 감소하면서 공정혁신이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인 패턴이다.

조직변화: 유기적인 조직에서 점차 기계적 조직으로 변화한다.

시장특성: 기술이 초기상태에서 많은 업자들이 참여시 개별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불안정하다. 유동기에는 시장 피드백, 제품성능이 중요하며, 지배제품이 정해지면 일용품처럼 기능과 특성 의 차별화가 어려워지므로 가격경쟁이 심해진다.

경쟁환경: 지배제품 출현으로 생산공정을 혁신, 통합하는 기업이 경쟁우위확보에 성공한다.

 

- 혁신관리 프로세스

아이디어 도출문제해결시장도입을 위한 실천단계시장침투 및 확산성공단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