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개론

경영학과, 방통대 등 엑기스만 뽑은 경영학개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0. 경영윤리와 지식경영

728x90
반응형

10장 경영윤리와 지식경영

 

10.1 경영윤리의 중요성

1) 기업이 사회 속에서 계속기업(going concern)으로 건전성을 지속시키는 생명력 제공한다.

경영에 활력을 제공하는 본질적 요소

2) 경영의 전체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 속에 침투되어 성과창출에 기여한다.

3) 경영의 건전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전략적 요소이다.

 

10.2 무엇이 윤리적 행동을 만드는 가

- , 개인적 기준, 조직(조직의 관행), 최고경영자의 영향.

- 경영윤리를 강화하는 방법

1) 최고경영자가 더욱 윤리경영에의 몰입을 강조하라.

2) 강령을 발표하라.

3) 순응 메커니즘을 수립하라.

4) 모든 계층에서 인력을 포함한다.

5) 결과를 측정한다.

6) 조직의 잘못을 보고하려는 종업원의 활동, 내부고발을 보장하는 것이다.

 

10.3 경영윤리의 제도화

10.3.1 경영의 윤리강령

- 윤리강령이란 경영윤리의 효과적 실천을 위한 제도화로 윤리경영의 기본적 방침에 따른 세부지 침을 공식화 한 것을 말한다.

 

- ‘순응에 기초한 윤리강령: 통제력을 높이고 잘못에 대해 처벌함으로써 불법행위를 막는 것

- 성실성에 바탕을 둔 윤리 강령: 윤리적으로 건전한 행동을 지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구성원들 간에 공유된 책임감을 강조하는 조직의 문화를 만든다.

 

- 윤리적 개인과 조직을 위한 5P

목적(purpose), 자긍심(pride), 인내(patience), 지속성(persistence), 전망(perspective)

 

10.5.1 지식경영과 핵심역량

- 지식경영: 현대사회에서 기업경쟁력을 높이며, 핵심역량을 극대화시키는데 꼭 필요.

- 핵심역량: 주어진 기업역사와 시장여건에서 기업의 내적, 외적 역량을 통합, 구축, 재구성하여 환 경변화에 대응하는 경쟁력 있는 기업 특유의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핵심역량이란 타사 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핵심역량은 대부분 효과적 지식경영에 의해 확 보되는 것이다.

 

10.5.2 형식지와 암묵지

- 시험답안지에 옮긴 지식이 형식지라면, 머릿속에 그리고 몸속에 체험된 지식으로 글자나 숫자로 옮겨내지 못한 지식이 암묵지이다.

- 암묵지

1) 체화된 암묵지: 테니스, 골프 등 운동을 하는 기술과 피아노 등 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지식 등 우리 몸에 체화된 것을 의미한다.

2) 인지적 암묵지: 우리 두뇌에 체화된 지식을 말한다.

3) 시스템적 암묵지: 조직의 경영시스템이나 사회시스템 내에 스며들어 있는 지식을 의미한다. 이것을 조직의 루틴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4) 문화적 암묵지: 조직문화에 스며들어 있는 지식을 의미한다.

 

10.5.5 지식변환과정

- 지식변환과정이란 암묵지와 형식지가 서로 변화되는 과정이다.

- 조직의 지식창출성과는 기본적으로 구성원이 보유한 암묵지의 질적수준, 그리고 암묵지를 형식지 로 변환하고 통합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10.6 실천공동체

- 공통된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오랜 기간 깊게 파고들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해결책을 찾아 혁신 을 구축하려고 할 때 일어나는 사회-학습 과정을 의미한다.

- CoP의 구성요소: 커뮤니티(community), 영역(domain), 실천(practic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