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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개론

경영학과, 방통대 등 엑기스만 뽑은 경영학개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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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장 의사소통

8.1.1 의사소통과정: 정보원(source)부호화(encode)채널해석(decode)수신자(receiver)

1) 정보원: 송신자의 생각, 아이디어 등 정보를 담고 있다.

2) 부호화: 송신자의 의사를 표현해 줄 수 있는 매개수단. 언어적인 것과 비언어적인 것이 사용

3) 채널: 송신자의 메시자가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과정. 이메일, 전화기, SNS

4) 해석: 송신자와 수신자가 동일한 언어를 사용할 경우 메시지의 정확한 해석이 가능하다.

 

8.2 조직의사소통의 유형

8.2.1 공식적 의사소통

1. 수직적 의사소통

- 주로 공식적인 보고라인을 따라 조직 상하계층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2. 수평적 의사소통

- 동일계층에 동료들 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 다양하고 상이한 조직단위 사람들 간에도 이루어진다.

- 직원들과 부서들의 활동을 조정하고, 정보공유를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이다.

 

8.2.2 비공식적 의사소통: 그레이프바인

조직 내부에서 메시지가 그레이프바인(grapevine)을 통해 퍼지는 주된 네 가지 방식

외길형(single-strained chain): 한 사람이 다음 사람에게 소문을 전하고 그 사람이 다음 사 람에게 말하는 식으로 퍼지는 방법, 정확성이 떨어진다.

한담형 체인방식(gossip chain): 오직 한 사람에 의해 메시지가 퍼지는 형식

무작위형 체인방식(probability chain): 한 사람이 무작위로 사람들을 만나서 메시지를 전하 는 방식이다.

군집형 체인방식(cluster chain): 한 사람이 몇 사람의 친밀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메시 지를 전달하는 방식

 

8.2.3. 의사소통 네트워크

- 집중화의 정도가 높은 의사소통 네트워크: 일반형, Y, 수레바퀴형

- 집중화의 정도가 낮은 의사소통 네트워크: 원형, 모든 채널형

 

8.3.1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1) 송신자에 의한 장애: 대인감수성 결여, 어의 상의 문제, 정보의 여과, 의사소통목표의 결여

2) 수신자에 의한 장애: 선택적 지각, 반응 피드백 결여

3) 상황에 의한 장애: 정보과부하, 조직분위기

4) 매체에 의한 장애

5) 문화적 차이에 의한 장애: 문화적 배경, 보디랭귀지

 

8.3.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

1) 송신자의 노력: 사용언어의 단순화, 적절한 자아표출, 피드백 확인

2) 수신자의 노력: 경청, 평가적 판단의 회피, 피드백의 활용

- 효과적인 경청을 위한 자세: 눈 맞춤, 머리로 긍정의 표현을 하거나 적절한 표정 짓기, 혼란스 러운 행동이나 몸짓 제거, 질문과 답변, 변형하여 표현하기, 말하는 사람을 방해하지 않기, 지 나친 수다금지, 송신자와 경청자간 대화의 자연스러운 전환

3) 환경의 개선: 정보의 통제, 제도적 보완, 적절한 매체의 선택

 

 

 

8.4 조직간 의사소통: 오픈 이노베이션

- 내부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는 형태: 조직 내 계층으로 만들어 모든 것을 통제하므로 내부화가 가 능하지만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단점을 지닌다.

- 시장에 의존하는 형태: 시장에 의존하므로 내부화의 단점은 없지만 시장의 변화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거나 불안한 단점을 지닌다.

 

1. 네트워크 조직: 위의 두 가지 점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것

- 소수가 서로 연결하여 협상력을 가짐으로써 시장에 대해 우위를 제공할 수 있으며, 내부화를 하 는 데 따른 부담도 덜 수 있는 조직형태이다.

- 상호간에 긴밀한 신뢰가 있어야 가능한 형태

 

2. 개방형 혁신(오픈이노베이션 open innovation): 버클리 대학의 헨리 체스브로 교수가 명명

- 안으로 기술혁신: 외부 아이디어와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혁신 원천 다양화 및 내부 혁신 을 가속화하는 것이다.

- 밖으로 열린 기술혁신: 내부에서 개발된 기술을 의도적으로 외부에 내보내 새로운 시장창출 및 기술 가치를 재고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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