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광고 산업의 구성 요소
1) 광고 산업의 구성 요소
※ 광고 산업을 구성하는 4가지 유형
● 광고주(클라이언트)
● 광고대행사
● 광고매체
● 공급업자

(1) 광고주
● 광고주는 광고를 집행하고자 하는 주체로서 광고 산업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며, 광고비
를 지불하는 역할을 함
-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광고를 이용하는 기업이나 조직
- 광고 집행과 관련한 광고 계획안의 최종 승인
- 클라이언트(client) 혹은 어카운트(account)라고 불림
- 마케팅 목표를 정하고, 그 다음 단계에서 광고 목표를 정하게 됨
● 광고주는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송신자의 역할을 담당하며, 광고주는 광고제작을 포함하여
매체집행을 광고대행사에 의뢰하고 매체 집행에 대해 비용을 지불함
(2) 광고대행사
● 광고대행사는 광고주가 의뢰한 광고 집행에 대한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
- 광고대행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① 광고대행사는 광고 전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함
② 매체 집행을 추진함
③ 광고 크리에이티브 서비스를 함
④ 광고주의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며, PR, 세일즈프로모션,
패키지 디자인, 다이렉트 마케팅, TV 프로그래밍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3) 광고매체
● 광고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채널 역할을 하는 기관 : 주로 방송, 신문, 잡지, 라디오 등 4대
매체와 더불어 옥외 광고
● 각 매체별 현황
- 인쇄광고: 1990년대 중반까지는 방송광고보다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다가 현재는 감소세에 있음
- 방송광고: MBC, KBS, SBS 등 지상파 방송들이 있으며, 케이블 방송사로는 OCN, Onstyle, YTN 등
- 잡지: 다양한 독자층을 가지고 있으며, 시사주간지, 경제지, 월간지, 전문지, 생활문화레저
를 주 분야로 하는 신생잡지가 많이 만들어 지고 있음
- 옥외광고: 1986년 아시안게임을 통해 기금조성용 옥외광고를 하게 됨으로써 많은 발전이
되었고, 최근에는 다양한 옥외매체가 만들어짐(옥상광고, 경기장 광고, 교통광고 등)
- 유튜브광고: 유튜브 검색 결과나 관련 동영상, 홈피드에 노출되는 광고로, 일종의 유튜브
(YouTube)내 검색 광고임(인스트림 광고, 디스커버리 광고, 범퍼 애드 광고 등)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0. 광고관리 (6) | 2024.09.19 |
---|---|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9. 우리나라의 광고 현황 (8) | 2024.09.18 |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7. 광고의 개요 (10) | 2024.09.16 |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6. 주요 촉진방법 (10) | 2024.09.15 |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5. 촉진예산 책정방법 (3) | 2024.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