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제품 채택행동과 구매센터의 역할
1) 산업재 채택 과정
(1) 산업재 채택과정은 대개 다음과 같이 전개됨.
● 제품에 대한 인지
● 조직적 필요에 근거한 적절한 관심
● 제품명세들의 결정과 회사욕구에 비교한 명세들의 평가
● 제품성과가 직접적으로 평가되는 사용기간
● 채택에 대한 결정
(2) 산업재 선택과정
(3) 산업재 채택과정의 모델을 통해 다음의 3가지 특징을 파악할 수 있음.
● 첫째, 제품이 인지나 관심의 부족으로 평가와 시용국면에서 욕구에 제품명세가 맞지 않거나,
경제적 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이러한 이유중의 어떤 것으로 인해 구매센터에서 시용 후
제품을 거부하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음.
● 둘째, 제품이 채택된다 해도 성과의 불량으로 사용이 중단될 수 있음.
● 셋째, 회사 내에서 제품이 지속적 사용도 성취 가능함.
2) 산업재 구매시 부서별 관심 사항
부서 | 관심 사항 |
엔지니어 링 |
공급업체의 이름 및 명성;설계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 |
생산 | 납기준수 ;구매된 부품/원료와 기존 생산설비간의 호환성 ; 구매된 설비의 설치 및 A/S |
마케팅 | 구매된 부품/원료/설비가 완성품의 시장성에 미칠 영향 |
재 무 / 경 리 |
구매가 현금흐름,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에 미칠 영향 ; 추정된 원가와 실제 원 가간의 차이 ; 다른 대안(예: 내부조달, 리스 등) 과의 비교. |
구매 | 만족스러운 품질수준과 최저 가격 ;공급업체와의 원만한 관계 형성. |
품질관리 | 구매된 부품/원료가 명세서의 기준, 정부규제, 소비자의 요구 등을 충족시키는지 의 여부 |
3) 구매 센터의 역할
(1) 구매 센터의 의사결정에 있어 구매집단 구성원들의 역할이 다름을 이해해야 함.
(2) 이들 구성원은 사용자, 영향자, 구매자, 의사결정자, 정보통제자 등으로 구분되어
역할을 수행함.
● 사용자와 영향자는 결정과정의 모든 면에서 역할을 가짐.
● 일례로, 사용자(user)는 제조과정에서 자재를 사용하는 제품관리자일 수 있고, 병원 공급물
들을 사용하는 의사일 수도 있으며, 교육자료를 사용하는 학교 교사일 수도 있음.
● 영향자(influencer)는 사용자일 수도 있고, 사용이나 구매에 대한 명세서에 영향을 미치는 사
람임. 구매대행자들도 영향자로서 가격과 인도기준에 관해 영향력을 발휘함.
● 구매자(buyer)는 구매의 조건을 조정하고 공급자를 선택하는 공식적인 권한을 가짐. 구매자
는 일반적으로 구매대행자이며, 조건을 협상하는 권한을 가지며 의사결정자이기도 함.
● 결정자(decider)는 벤더 선택을 위한 마지막 권한을 가짐.
● 정보통제자(gatekeeper)는 구매본부 내의 정보의 흐름을 통제함.
(3) 결정단계에서의 구매본부 구성원들의 역할
4) 구매센터 구성원에 따른 기대 예시
(1) 컴퓨터 구매 시 구성원에 따른 기대 (예시)
구성원 | 역할 | 주요평가 기준 |
대표 | 의사결정자 | 판매회사 이미지 |
구매담당이사 | 구매자 | 납품기일 엄수여부 |
전산팀장 | 영향력 행사자 | 컴퓨터 성능, AS |
전산팀원 | 사용자, 영향력 행사자 | 컴퓨터성능, AS |
재무담당이사 | 영향력 행사자 | 가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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