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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7. 공급자 선택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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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공급자 선택행동

 

1) 공급자 선택의 과정


공급자 선택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6단계를 거침.


(1) [1단계] 욕구의 확인
●  조직 속에 몇몇 개인 혹은 집단의 재화나 서비스의 구매를 통하여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
음을 감지


(2) [2단계] 목적과 명세의 확립
●  명세는 욕구확인에서 나오며 공급자 선택에 영향을 미침. 이러한 명세는 기술적 요구, 납기
일, 가격제한 그리고 서비스 등으로 기술됨.


(3) [3단계] 공급자 확인과 입찰
●  공급의 원천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 조사가 이루어짐. 이를 통해 우수한 공급자의 명단이 정
리되고, 명부에 나타난 가격과 명세와의 일치 여부를 파악하고, 각 벤더들로부터 입찰이 이
루어짐.


(4) [4단계] 대체적인 공급자에 대한 평가
●  구매자의 명세에 따라 입찰한 공급자들을 비교하여 평가함. 평가시에는 의사결정의 중요도를
고려한 여러 가지 기준을 마련하여 비교 평가 실시
●  여러 기준에 따른 구매자의 명세에 가장 부합하는 공급자를 결정함.

 

(5) [5단계] 공급자의 선택
●  대체적 공급자 중 적절한 공급자가 선택된 다음에 다음의 6단계가 부가적으로 시행됨.


(6) [6단계] 공급자의 심도깊은 평가
●  공급자가 약정한 명세에 따른 제공서비스의 이행 정도를 심도깊게 평가함.
●  유한킴벌리의 공급업체 선정 절차 예시

 

●  정부 조달청(나라장터) 업무처리 절차 : 용역 서비스 부문

 

2) 공급자 선택의 기준


●  Lehnamm과 O’shaughnessy는 45개 회사의 구매 대행자에 관한 연구를 통해, 조직의 구
매자들이 공급자를 주로 평가하는 17개의 요소를 확인한 바 있음.
­주요 요소에는 가격과 편의성의 정도, 공급자의 평판과 서비스, 공급자의 기술적 능력,
제품활용 특성을 고려한 기준 등이 고려됨.
­특히 중요한 기준으로는 가격, 공급자 평판, 서비스, 납기일(인도조건)이 핵심 고려 요소임.


* 공급자 평가를 위해 사용되는 속성

1. 공급자의 전반적 평판
2. 재무적 조건
3. 회사의 욕구를 조정함에 있어서의 공급자의 유연성
4. 유사한 상황에서의 공급자의 경험
5. 제공되는 기술적 서비스
6. 판매원에 대한 신뢰
7. 주문장소의 편의성
8. 제품 신뢰성에 관한 자료
9. 가격
10. 기술적 명세
11. 활용과 사용의 용이성
12. 제품 주요사용자의 선호
13. 공급자에 의하여 제공되는 훈련
14.요구된 훈련시간
15. 약속된 인도날짜의 신뢰성
16. 유지의 용이성
17. 구매날짜 이후 기대된 판매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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