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산업재 구매행동
1) 산업재 시장의 특성
(1) 시장구조와 수요
● 일반적으로 소비재 시장보다 수적인 면에서는 적고, 구매량은 많은 소비자들로 구성
(2) 구매 조직의 특성
● 보다 전문적인 구매노력을 기울임.
(3) 구매의사결정 과정과 형태
● 소비재 구매보다 복잡한 구매의사결정을 거치게 됨.
● 구매자와 판매자들은 서로 의존적인 관계를 갖게 됨.
2) 산업재 구매의 특성
(1) 구매의사결정 상황
● 신규구매: 기업에서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 구매할 때
● 순수 재구매: 구매자가 아무런 변형 없이 똑같은 상품에 대한 재주문을 내는 경우
● 변형된 재구매: 재구매 시 제품의 명세를 수정하거나 가격, 구매조건, 공급업자 등을 바꾸고
싶어하는 경우
(2) 구매의사결정 참여자
● 사용자, 영향력 행사자, 구매자, 의사결정자 등
3) 산업재 구매의사결정과정
산업재 구매의사결정과정 |
1. 문제의 인식 2. 전반적인 필요의 기술 3. 제품특성 상세화 4. 공급업자의 탐색 5. 제안서 제출 요청 6. 공급자 선택 7. 주문내용 명세서 작성 8. 성과 검토 |
<사례> 기업이미지 광고
● 구매의사결정 참여자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위한 기업이미지 광고: 기업이미지를 제고시키기
위한 광고이며, 최근에는 기업브랜드 제고를 위해 대표브랜드를 알리는 목적으로 많이 활용됨
포스코_당신에게 배웁니다 (거상 김만덕 편)
장사로 번 전 재산을 기근에 허덕이는 제주 백성에게 아낌없이 나누어준 김만덕 거상. 김만덕
의 고향 제주를 방문한 평범한 젊은이가 곳곳을 둘러보면서 김만덕의 인생철학을 하나하나 되
새기는 모습을 통해 포스코의 상생철학이 지향하는 바를 전달하고자 함
<사례> 롯데 칠성사이다
* 70여 년을 지켜온 맑고 깨끗한 자부심: 롯데 칠성사이다
● ‘사이다는 칠성’ 흔들리지 않는 소비자 인식
- 롯데 칠성음료의 대표 장수브랜드로 콜라 음료와 차별화된 포지셔닝
- 칠성사이다를 사이다의 표준으로 인식
● ‘백두산’ 캠페인으로 맑고 깨끗한 이미지 강화
- 브랜드 아이덴티티 ‘깨끗함’으로 지속적 캠페인 전략 실시
● 자연 친화 강조, 독도 및 사회공헌 캠페인
- 포화상태의 탄산음료 시장에서 지속적 경쟁우위 추구
※ 산업재 구매의사결정 과정_ ‘선제안 마케팅’ 많은 산업에서 경쟁자들 간의 능력이 평준화되면서, 고객이 일단 문제를 인식하게 되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공급업자들은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경쟁자들이 뛰어 들어 치열한 가격 경쟁이 벌어지곤 한다. 그러므로 잠재 고객이 가까운 미래에 인식하게 될 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상 품을 경쟁자보다 한발 앞서서 미리 제안하는 것을 ‘선제안 마케팅'이라 부르며, 이는 많은 산업에 서 B2B 마케팅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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