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관리론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4. 개인적/심리적 요인과 사회적/문화적 요인

728x90
반응형

24. 개인적/심리적 요인과 사회적/문화적 요인

개인적/심리적 요인

1) 개인적 요인

개인적 요인
나이와 생애주기
직업과 경제적 상황
라이프스타일
성격과 자아

 

*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구매행동 특성
선택적 매니아
●  계획적 알뜰구매형
●  경제적 안전구매형
●  충동적 브랜드선호형
●  비계획적 신용구매자


2) 심리적 요인

심리적 요인
동기
지각
학습
신념과 태도

 

* 동기
[동기유발 이론에 따른 소비자의 행동 순서]

[매슬로우의 욕구의 5단계]

 

* 지각의 과정
●  선택적 노출(Selective Attention): 소비자는 모든 자극에 노출되어 있지만, 선별하여 그것에
만 주의함(선별성)
●  선택적 왜곡(Selective Distortion): 소비자는 자극 및 정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주관적으로
해석함(주관성)
●  선택적 기억(Selective Retention): 소비자는 구매하기로 결정한 제품은 잘 기억하나 경쟁제
품은 곧 잊어버림

 

사회적/문화적 요인

 

1) 사회적 요인


* 준거집단(Reference Group)
회원집단(Membership Group): 가정, 학교, 직장, 동호회 등
●  희구집단(Aspiration Group): 어느 집단에 속하기를 원함
●  회피집단(Dissociative Group): 소속하기를 꺼리는 집단
●  부류집단(Category Group): 성별, 연령 등과 같이 자동으로 속함
●  사회적 계층(Social Class): 사회계층은 한 가지 변수가 아닌 직업, 소득, 재산, 교육, 가치관
등 여러 변수에 의해 결정됨

 

사회적 요인
소집단
가족

 

<사례> 소집단 – 제3의 문화권력으로 부상하는 팬클럽
●  팬클럽의 권력화
- 과거 팬클럽에 비해 성(性)과 연령층이 확대
- 팬클럽은 가수, 기획자에 이어 제3의 권력으로 부상
- 막강한 구매력을 바탕으로 가수, 기획사와 파트너 관계 형성
●  대형 팬클럽의 성인중심화
- VIP급 임원들은 기획사 직원 비슷한 지위, 마케팅 회의 참석
- 스타를 만나기 위해 줄 서는 것이 아닌 스타활동에 직접 관여
<사례> 가족 – 새롭게 출현한 신가족이 제공하는 시장기회
●  재구성되는 가족형태는 산업전반에 큰 영향
- 초소형 제품의 인기
- 1~2명 소비자 수요의 상품
- 워킹맘 (일하는 엄마) + 홈대디 (살림하는 아빠)
●  ‘딩크펫 (DINK + pet) 가족’
- 애완관련 산업의 확대
- 소형 가구가 지향하는 가치관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분석


2) 문화적 요인

문화적 요인
문화와 하위문화
사회계층

 

<사례> 문화단 – 진로 재팬
* 일본서 진로=막걸리라는 연상관계를 구축하려는 진로재팬
●  진로의 일본 내 브랜드파워가 가져온 막걸리 출시
- ‘한국 술=진로’라는 브랜드 파워로 시판되지 않던 진로 막걸리에 대한 선호도 2위
- 새로운 시장기회로 활용하여 상표 확장 전략을 펼침.
●  진로의 한류마케팅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