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관리론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3. 구매의사결정에의 영향 요인

728x90
반응형

23. 구매의사결정에의 영향 요인

 

※ 소비자 행동모델의 분석

 

※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의 과정 요약
소비자가 자기에게 노출된 정보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서 자기 나름대로 이해한 다음 기억
속으로 받아 들이는 과정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의 과정 요약

※ 소비자 구매결정의 중요 조건
●  소비자가 구매결정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조건은 개인적으로 가지는 구매자 특성임.

① 문화적 특성: 문화, 하위문화(소집단문화), 사회계층
② 사회적 특성: 가족, 준거집단, 역할과 지위
③ 개인적 특성: 나이와 생활주기, 직업, 경제사정, 개성과 자아개념, 생활스타일
④ 심리적 특성: 동기, 지각, 학습, 신념과 태도


※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개인적 요인 2. 심리적 요인 3. 사회적 요인 4. 문화적 요인
나이와 생애주기
직업과 경제적 상황
라이프스타일
성격과 자아
동기
지각
학습
신념과 태도
소집단
가족
문화와 하위문화
사회계층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