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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과, 경제학, 경영정보 등 경영정보시스템 요점 정리 55. 정보기술의 타 산업과의 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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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정보기술의 타 산업과의 융합

 

1) 융합 환경의 변화


(1) 혁신 기술의 등장으로 산업간 융합 가속화
제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제품중심 → 제품 + 서비스 또는 서비스 중심
●  AI·로봇기술 발전으로 서비스가 제품에 체화
●  사용자 공급자 제품 서비스 - , - 플랫폼을 통해 新가치 창출


(2) 산업융합의 핵심 성공요인
●  협업
- Value-Chain 업종 간 경계가 모호해짐에 따라 수직적 이 다른 업종 간 기업 · 간 제휴를
통한 수평적 협업 생태계로 변화
→ 대기업 종속형 산업구조에서 벗어나 경쟁력 있는 중소 중견기업 · 성장으로
상생의 수평적 산업생태계 조성
●  개인화
- 경쟁력 원천이 원가 성능에서 · 다양한 사용자경험 제공으로 변화되어
온디맨드 서비스에 (On Demand) 입각한 맞춤형 대응 필요
→ 다양한 욕구를 맞춤형으로 충족하는 과정에서 신수요의 급격한 증가에 대응하여
새로운 시장 창출
●  창의
- 융합의 전개 방향에 대한 예측이 어려운 상황에서 민간의 자발적인 창의와 혁신을 촉진할
기반마련이 중요
→ 산업융합을 통한 주력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디지털 · 전환 도전적 , 혁신기업 창출 등
혁신성장의 새로운 경로 모색


2) 정보기술 융합기술 적용


(1) 자동차 융합 산업
●  첨단 IT , 신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차량주변정보 및 주행상황을 인지 판단하여
차량을 제어함으로써 차량 운전자 , , , 및 보행자의 안전성 편의성 안락성 등
다양한 서비스 및 제품을 창출
●  통신 인프라 서비스 지리정보 반도체 임베디드 , , , , , SW, , 센서 제어 등 다양한 분야가 융합된
산업으로 기존 IT ITS 산업뿐만 아니라 등 타 산업과의 연계시너지 효과가 매우 높은 산업

(2) 뷰티 융합 산업
●  뷰티테크는 전자기기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 , , (AI), 모바일 클라우드 나노기술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IoT) 융합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
●  예 )개인 맞춤 정보 제공 유전자 맞춤형 화장품


(3) 섬유산업
●  스마트 의류
- 다양한 센서를 옷에 부착해 체온 등 여러 생체 신호를 얻는 의류 제품
-  IT 고기능성 섬유에 디지털 센서 초소형 컴퓨터 칩 등 첨단 기술을 삽입
→ 의류가 주변 환경의 자극을 감지해 작동 반응하며 ,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냄


●  사례
- 구글의 기술 + 리바이스의 전도성 기능을 가진 원단 협업: 스마트 재킷
●  블루투스 태그가 붙어 있어 이를 만지거나 문지르는 것만으로도 음악을 재생
●  구글지도를 통한 길 안내를 받는 등의 기능이 사용 가능
-  스포츠 브랜드 언더아머 스마트 잠옷 숙면과 세포 재생을 도와줌


(4) 의료분야
●  AI기반 의료영상 판독 서비스와 감염병 의심환자 조기이상 감지
●  환자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헬스케어

 

3) 정보기술 융합의 전망


(1) 정보기술융합 단계
●  IT 산업내 융합화
- 컴퓨터, 통신,  AV  등의 융합
-  컨버전스의 Depth 심화
- 네트워크 간 융합화
●  IT산업과 다른 산업간 융합화
- IT의 활용범위 확대로 타산업과의 융합화
- 기존의 개별 산업이 제공하기 어려운 획기적인 효용 증대를 기대
●  인간과 IT의 융합화
- , , IT 시각 청각 촉각 등 인간의 오감을 기기가 대체
- IT와 휴먼화 기술의 결합


(2) 산업융합 과제
●  융합 신제품 및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시장 구축
●  산업융합이 제도적 뒷받침
●  산업의 융합경쟁력 강화
●  융합을 산업 전분야로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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