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상식

한미 공동 원전시장 진출! 관련 수혜가 예상 되는 기업리스트 정리와 주목받을 수 밖에 없는 관련 이슈들을 정리해서 소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한미 공동 원전시장 진출! 관련 수혜가 예상 되는 기업리스트 정리와 주목받을 수 밖에 없는 관련 이슈들을 정리해서 소개드립니다.

 

* 원전 관련 이슈와 관련 수혜주 정리

- 한국과 미국이 중동과 유럽 등 제3국 원전 시장에 공동 진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원전 설계 등 원천기술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미국과 원전 시공 능력이 뛰어난 한국이 손잡으면서 원전 수출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미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21일 공동성명을 통하여 원전 사업의 공동 참여를 포함하여 해외 원전 시장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합의를 바탕으로 양국 기업 간의 원자력산업 협력 논의가 구체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미국이 신규 원전 사업을 싹쓸이하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국제 공조를 강화하고 있어 한국 기업의 해외 원전 사업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국은 원전을 제3국에 수출할 때 해당 국가에 국제원자력기구 추가 의정서 가입 조건을 내걸기로 합의했습니다. 추가 의정서는 미신고된 핵시설 등에 대해 IAEA의 사찰 권한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브라질과 사우디아라비아 등 일부 국가가 가입하지 않았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가장 유력한 협력 방안은 한국이 최초로 수출한 아랍에미리트 바라카 원전과 같은 대형 원전 건설에 한미 양국이 힘을 모으는 것 입니다. 바라카 원전은 한전이 기술 설계를 비롯한 사업 전반을 총괄하고 두산중공업이 원전 제작,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이 시공, 한국수력원자력이 운영 지원을 담당했습니다. 여기에 냉각제 펌프 등 3가지 주요 부품을 미국 웨스팅하우스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즉 원전 설계, 제작, 시공은 한국이 맡고 주요 부품과 운영 사업은 미국이 맡는 식의 협력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실제로 사우디아라비아는 1,400MW급 초대형 차세대 원전 2기를 짓기로 했는데 2015년 한국이 양해각서를 맺는 등 수주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미국 뉴스케일사가 뒤늦게 뛰어들어 적극적인 로비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재 저유가로 인한 재정 압박으로 국제 입찰이 미뤄지고 있는 사우디 원전이 양국 간의 첫 협력 사례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SMR도 또 다른 협력 대상으로 거런되고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부터 클린 에너지 정책으로 첨단 원자력 발전소를 활용하겠다고 밝혀왔습니다. 가스 발전 비중이 높은 미국이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노후 원전 교체 등 원전 수요가 많기 때문입니다.

* 원전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특징주 리스트와 이슈 정리

* 효성중공업: 발전 후 전력의 변전과 변압기 설치 기술을 보유.

* 태광: 원자력발전소용 관이음쇠 제품 공급.

* 하이록코리아: 한국전력으로부터 원자력발전소용 초정밀 관이음쇠 제품의 제조 승인을 획득하여 다수의 원자력발전소에 제품을 공급.

* 성광벤드: 조선업, 석유화학 플랜트사업, 원자력공사, 발전설비 산업 등에 쓰이는 금속관이음쇠를 생산, 판매.

* 대우건설: 다수의 국내외 원자력발전소 관련 시공 경험과 세계적인 원전 시공 관련 기록을 보유.

* 조광ILI: 조선기자재, 원자로설비, 석유화학플랜트, 반도체 설비 등에 사용되는 특수밸브와 일반밸브를 생산, 판매.

* 이엠코리아: 원자력, 수력, 화력발전소 등의 스팀터빈분야에 주요 핵심부품을 국산화 개발 및 납품 진행.

* 두산중공업: 원자로 용기 제작이 가능한 단조 설비를 가진 세계적인 회사중 하나. 국내 첫 원자력발전 해외 수출 1호인 아랍에미리트 원자력발전소 주 기기 공급사로 참여.

* 에너토크: 전동액츄에이터 및 감속기 제조 및 판매 업체.

* 한신기계: 원자력 발전소용 공기압축기를 국내 주요 원전에 공급. 원자력발전소 신울진 1,2호기, 고리3,4호기에 제품을 공급.

* HRS: 원자력 발전소에 사용되는 실리콘 방화 제품 생산 업체.

* 한양이엔지: 원자력 사업참여 필수인증인 전력산업기술기준인증을 획득하고 원자력 발전 설비부문 중 폐수처리설비를 담당.

* 오르비텍: 원자력사업본부는 원자력 발전소의 방사선안전관리, 방사성폐기물 규제해제, 방사선 계측사업 및 관련 제품 생산, 판매.

* 한국전력: 전기판매와 원자력발전, 화력발전, 기타 사업을 영위.

* 한전기술: 원자력발전소 설계 사업의 경우 국내사업은 한국수력원자력이 발주하는 국내 원자력 발전소의 설계 및 엔지니어링을 담당.

* 비에이치아이: 원자력 발전 보조설비를 생산.

* 디케이락: 국채 최초 ASME로부터 원자력 발전주기자재 제작인증서인 N과 부품 생산 자격인 NPT를 획득.

* 에스앤더블류: 두산중공업 등에 스크류, 볼트 등을 공급.

* DL이앤씨: 원전 시공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몇 안되는 국내 건설사 중 하나.영광원자력 5,6호기의 주설비공사를 진행.

* 한전KPS: 한국전력공사 계열의 발전설비 정비 전문업체.

* 일진파워: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원자력발전설비 중 하나인 중소형 원자로 개발사업과 다목적 연구용 원자로 개발사업에 주요 파트너로 동참. 핵융합 핵심 원료인 삼중수소 취급 기술을 보유.

그 외 LS ELECTRIC, 에이프로젠 KIC, 광명전기, 비엠티, GS건설, 우리기술, 우진, 보성파워텍, 현대건설, SNT에너지, 금화피에스시, 이디티 등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