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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식상식

점점 현실과 경계가 허물어지는 메타버스의 세계 성장이 열려있는 메타버스 관련 현안 점검 및 관련 수혜 종목 리스트와 그 이유를 정리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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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현실과 경계가 허물어지는 메타버스의 세계 성장이 열려있는 메타버스 관련 현안 점검 및 관련 수혜 종목 리스트와 그 이유를 정리했어요~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 메타버스 관련 주목해야 할 이슈 및 모멘텀

코로나19로 비대면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주목받았던 XR은 일상과 산업구조를 바꿔놓을 동력으로 부상하여 2025년이면 전 세계 약 520조원 규모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통신사업자들과 구성한 XR얼라이언스 의장사로 활동 중입니다. 정부도 지난해 12월 발표한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을 통하여 2025년 가상융합경제 파급효과 30조원 달성, 세계 5대 가상융합경제 선도국 진입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메타버스가 우리 삶에 깊숙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미국의 청소년은 인스타그램, 유튜브보다 메타버스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메타버스 속 가상의 땅을 현금을 주고 구매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대학 입학식 및 졸업식에 아바타를 보내 가상공간에서 하는 것이 일상이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공연을 못하는 가수들은 메타버스, 공연을 통하여 엄청난 입장료 수익을 얻기도 합니다. 가상공간에는 인원 제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의 출범식을 열었다고 밝혔습니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와 가상, 추상을 뜻하는 메타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진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이용자는 아바타를 활용해 가상세계에 참여하는 등 기존의 단순 가상현실보다 참여도가 높고 한 단계 진보한 개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인 스태티스타는 올해 307억달러 규모인 세계 확장현실 시장이 2024년 2969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기업들은 메타버스 선점 경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억중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아마존, 텐센트 등 다섯 곳이 참가를 선언했습니다. 페이스북은 증강현실, VR을 차세대 플랫폼으로 정의하고 사업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마인크래프트, 혼합현실 기기인 홀로렌즈2, AR, VR 플랫폼 메시를 연이어 공개했습니다. 애플은 AR글라스로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국내 기업과 기관 25곳도 메타버스 연합을 출범시키며 300조원 시장을 겨냥하기 시작했습니다.

* 메타버스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총정리

* 자이언트스텝: AI 기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업체.

* 선익시스템: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AR, VR 등 고해상도용 마이크로 OLED 증착기 시장에서 양산용 300mm 웨이퍼 증착 장비를 납품.

* 코세스: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에 필수인 마이크로 LED의 핵심장비로 꼽히는 리페어 장비 제작 기술을 보유.

* 와이제이엠게임즈: VR게임 제작 등 VR 사업을 영위.

* 비비안: AR과 VR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유니티테크놀러지스와 총판 계약을 체결한 포비스티앤씨의 최대주주인점이 시장에서 부각.

* iMBC: 2021년 메타버스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

* 위지윅스튜디오: 2021년 자회사 엔피, XR 스테이지 오픈식 진행. 엔피는 XR 스테이지를 통하여 3차원 가상 세계로 현실과 비현실을 아우르는 메타버스에 차별화된 기술을 제공할 예정.

* SBS: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

* 알체라: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의 모회사 스노우가 동사 최대주주.

* 주연테크: 과거 마이크로소프트가 혼합현실 플랫폼 확대 및 생태계 조성 당시 혼합현실 헤드셋 파트너사로 선정된 바 있음.

* CJ ENM: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

* 칩스앤미디어: 비디오 분야에 특화된 반도체 IP 전문업체로 가상현실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을 보유.

* 이랜텍: 과거 미래창조부 국책과제로 진행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첨단 스마트안경 단말기 연구사업 개발에 참여, 관련 기술을 축적.

* 지니뮤직: 2019년 가상형 실감음악 VR 서비스인 버추얼 플레이를 공개하는 등 VR, AR 콘텐츠 사업을 영위.

* KT: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

* 엠게임: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업체. VR 관련 기술 연구 및 VR 관련 모바일 게임 개발. 과거 메타버스 최대 수혜주인 유니티와 플랫폼 제공 관련 마스터 라이선스 협약을 체결.

* 에스코넥: 과거 삼성전자의 기어VR에 금속 부품을 공급한 바 있음.

* 씨엠에스에듀: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기업인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와 글로벌 인터랙티브 교육 플랫폼 계약 체결을 통하여 유니티 엔진 기반의 실시간 인터랙티브 코딩 교육 플랫폼 코드얼라이브를 정식 출시.

* 카카오: 계열사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

* SK텔레콤: 혼합현실 플랫폼 점프VR을 통하여 콘텐츠를 제공.

* NAVER: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가 동사의 손자회사.

* 현대차: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

* 한빛소프트: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기술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

* LG유플러스: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

* 에이트윈: 2021년 자체 개발한 실생활 영어학습 VR 콘텐츠 VR 뉴욕스토리를 글로벌 플랫폼 스팀을 통해 정식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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