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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26. 비주얼 머천다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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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비주얼 머천다이징

 

1. 비주얼 머천다이징 개념과 구성 요소
1.1 비주얼 머천다이징 개념
비주얼 머천다이징 (visual merchandising)이란  용어는 약자로VM. VMD . 라고 한다
이는 기업이 ‘ 제품을 시각적으로 전시하고 효율적으로 판매하여 소비자의 만족을
통해 재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판매 전략 을 ’ 의미한다 비주얼 . 머천다이징의 역할
을 기업 매장 , . 및 소비자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기업은 제품과 서비스의 장점을 소비자에게 제안하고 판매 효율성과 매장의 선
호도 향상을 통해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2) 매장의 판매원 입장에서는 신제품을 전시하고 그에 따른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
공할 수 있으며 매장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3) 소비자 측면에서 보면 신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효율적인 구매
활동을 통해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1.2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구성 요소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구성 요소는 VP, IP, PP . 로 분류된다
1) VP(visual presentation)
매장 전체의 이미지를 표현한다 해당 . 시즌의 주력제품을 어필하는 공간으로 최
신 트렌드나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제품을 전시한다 따라서 . 기업의 패션 테마나
매장의 콘셉트 등을 전달해야 되기 때문에 고도의 테크닉과 연출력을 필요로 한다.

 

2) PP(point of presentation)
각 스타일과 아이템을 코디네이션 하여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게 위치하도록 한
다 주로 .벽면이나 선반 위 등의 IP 와 연결시킬 수 있는 공간을 활용한다

 

3) IP(item presentation)
각 제품을 스타일 아이템 색상 패턴 사이즈  별로 구분하여 행거나 선반 등을 이용하여 정리한다 즉 소비자가 . ,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정리하여 판매로 연결되도록 한다.


4) 매장 내 비주얼 머천다이징 구성 요소
① 파사드 매장 (facade): 외관을 브랜드의 이미지에 맞게 제작하여 소비자에게 브
랜드를 처음 알릴 수 있는 방법이다.
② 디스플레이 비주얼 (display): 머천다이징과 혼용해서 쓰지만 디스플레이는 매장
내 제품 전시로 제한된다 즉 제품을 .판매 목적으로 그 특성이나 성질을 판매 공
간에 전시한다.

2. 패션 브랜드의 비주얼 머천다이징 연출 방법
2.1 집기
공간 구성의 수단으로 디자인에 따라 집기와 제품 집기와 , 매장 공간을 활용하여
브랜드의 개성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집기 운영
높이의 변화는 소비자가 바라보는 공간의 위치로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 단계적 높이 : 매장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위치이다 앞쪽에서 뒤쪽으로 갈
수록 단계적으로 높이를 달리 해 구성한다 짧은 . 시간 내에 많은 제품을 보지만 너
무 많으면 주의가 산만하여 집중할 없다.
② 수평적 높이 : 소비자 눈높이에서 매장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단조로운 느
낌을 준다 예) 쇼 케이스
③ 변화형 매장 : 안에 제품들이 잘 보이는 곳과 잘 보이지 않은 곳으로 구성하여
소비자가 제품과 공간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


2) 집기의 종류
① 쇼 케이스 : 주로 고급제품을 진열과 전시용으로 연출하는 경우가 많다 대면 판
매 방식이 주로 이루어지며 소도구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시선을 유도한다. 디자인
별 색상별 사이즈별로 정리한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을 쉽게 만져 보거나 착
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② 선반 : 쇼 케이스보다는 소비자가 접근하여 착용하기 쉬운 구조이다 의류나 신
발 등 패션 제품은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진열한다.
③ 스테이지 : 소비자에게 매장의 콘셉트를 표현하는 것이다 스테이지의 공간 활용
은 마네킹 집기 소도구 소품  등과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④ 벽면과 기둥

벽면과 기둥은 제품의 연출과 진열의 기능을 하므로 제품 연출시 벽면과 기둥을
고려해야 한다.


2.2 마네킹
마네킹은 패션 제품 연출의 기본 도구가 된다 브랜드 . 이미지와 닮은 마네킹은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에 적합하다.

 

1) 마네킹의 종류
① 사실적 마네킹 : 메이크업 헤어 바디 : , , 색상을 맞춰 제작되어 패션 제품에 효과
적이다 백화점 .쇼 윈도우에 쓰인다
② 추상 마네킹 : 마네킹의 특정 부위를 과장되게 표현한다 패션성이 강한 캐주얼
의류에 이용된다.
③ 바디 마네킹 : 몸통만 있은 것으로 남성의 정장 연출시 많이 쓰인다
④ 토르소 마네킹 : 머리 팔 다리가 없는 구조로 속옷을 연출할 때 쓰인다


2.3 소품
제품과 어울려 분위기 연출에 효과적이다.
1) 소품의 종류
제품의 형태 크기 품질 성질에 따라 다르다 실물의 축소 확대 모방 변형
추상적인 것 등이 있다 이상적인 . 소품은 패션 테마에 대한 전달이 쉽고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2.4 POP(point of purchase)
구매시점 광고로 매장의 점두 점내에 , , 게시하는 표지판으로 가격 제품 정보나
판매 정보 사용법 등을 알려준다
1) POP의 기능
① 이벤트나 판매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 동기를 부여한다.
② 제품 정보의 정확한 표현으로 구매 확신을 심어주는 판매 보조 역할을 한다.

 

2) POP의 조건
① 가독성이 높아야 한다.
② 자연스럽게 시선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정보에 대한 내용이 명확해야 한다.
④ 형태나 색채가 미적으로 아름다워야 한다.


3) POP의 분류
① 포스터 : 신제품 세일 등의 행사 안내
② 현수막 : 홍보 행사
③ 배너 : 계절감과 행사 분위기를 연출할 때
④ 가격표 쇼카드 : 제품 정보 및 셀프 구매 유도

 

2.5 조명
조명은 제품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면서 매장 분위기에 영향을 준다. 조명의 종류
는 다음과 같다.
1) 베이스 라이트 매장 내 조도 조절을 한다
2) 스포트 라이트 제품 부분을 부각시킬 때 쓴다 각도에 따라 눈부심을 조절한다.
3) 백 라이트 극적인 연출을 위한 방법으로 효과적이나 역광이 있기 때문에 간접
조명으로 쓰인다.
4) 업 라이트 극적 연출을 위해 아래에서 위로 비춘다
5) 액세서리 라이트 부분 조명이며 장식적인 요소가 가미된다.

 

2.6 색채
색채는 시각으로 판매를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 색채의 특성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다.
1) 테마 색상
기업의 브랜드나 패션 테마에 해당되는 주 색상과 악센트 색상 및 계절색을 효과
적으로 활용한다.


2) 색채 배열
소비자가 구매 시 색채를 빠르고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규칙적으로 배열한다.
① 점진적 배열 : 색상 명도 채도를 고려에서 순서대로 배열한다
② 명도 배열 : 색채를 밝은 것에서 어두운 것 어두운 것에서 밝은 것으로 배열한다.
③ 대비 배열 : 보색관계에 있는 색상을 이용하여 배열한다
④ 그룹 배열 : 유채색과 무채색 난색과 한색의 그룹으로 배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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