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도에 따라 자동으로 분사시기 조정 운영 - 타이머
○ 4행정 싸이클의 흡입행정
- 실린더 내에 부압 발생, 흡입밸브는 상사점 전에 열림, 흡입계통에는 벤투리와 초크밸브등
○ 분사펌프 장착된 기관에서 발전기 고장 났을때 현상
- 충전 경고등 켜짐
- 헤드램프를 켜면 불빛이 어두워진다
- 전류계의 지침이 (-)쪽을 가리킨다
○ 노킹 원인
- 착화기간 중 분사량이 많다
- 노즐의 분무상태 불량
- 기관 과냉
○ 오일펌프 여과기
- 오일을 펌프로 유도, 부동식 많이 사용, 오일 여과
○ 머플러(소음기)
- 카본이 많이 끼면 엔진 과열 원인이 된다
- 머플러가 손상되어 구멍이 나면 배기음이 커진다
- 카본이 많이 쌓이면 엔진출력이 떨어진다
○ 시동이 꺼지는 원인 - 연료공급의 펌프 고장
○ 연소실 - 기관 출력, 열효율, 운전 정숙도 / 엔진속도X
○ 오일압력 높을 때
- 릴리프 스프링(조정스프링)이 강할 때
- 추운겨울 가동할 때
- 오일점도가 높을 때
○ 연료를 분사펌프 저압부까지 공급하는 것은 - 연료공급 펌프
○ 냉각수에 기름이 있을 때 원인 - 해드 개스킷 파손
○ 터보차저 구동 - 엔진의 배기가스
○ 축전지 용량 단위 - Ah
○ 정전압 충전 - 충전능률 우수, 가스발생 거의 없음, 축전지 수명이 작을 수 있음
○ 전조등 회로 - 퓨즈, 라이트 스위치, 디머 스위치
○ 떼어 낸 상태- 무부하 시험 , 설치된 상태 - 부하 시험
○ 교류발전기
- 자계를 발생시키는 로터
- 3상전압을 유도시키는 스테이터
- 다이오드가 설치되어있는 엔드프레임
○ 반도체 - 양도체와 절연체의 중간 범위이다, 실리콘, 게르마늄, 셀렌 등이 있다.
○ 사용압력에 따른 타이어의 분류 - 고압, 저압, 초저압 / 초고압X
○ 무한궤도식 굴삭기 조향작용 - 유압모터
○ 변속레버를 중립으로 하였는데도 전진후진으로 움직이고 있을때 고장 난 부분 - 컨트롤 밸브
○ 토크컨버터가 유체클러치와 구조상 다른 점 - 스테이터
○ 자동변속기 과열 원인 - 메인 압력이 높다, 변속기 오일쿨러 막힘
○ 로더로 토사를 깎기 시작할 때 버킷의 기울임 각도 - 5도
○ 타이어식 장비에서 핸들 유격이 클 경우
- 타일로드 볼조인트 마모
- 스티어링 기어박스 장착부위 풀림
- 아이들 암 부시의 마모
○ 통행의 우선순위 - 긴급자동차 , 일반자동차, 원동기장치자동차
○ 최저속도 30km 속도제한 표시 -
○ 검사기준 중 제동장치 제동력
- 모든 축의 제동력의 합이 당해 축중(빈차)의 50%이상일 것
- 동일차축 좌우바취 제동력의 편차는 당해 축중의 8%이내일 것
- 주차제동력의 합은 건설기계 빈차 중량의 20%이상 일 것
○ 축 하중 및 총 중량 제한은 - 축 하중 10톤 초과, 총 중량 40톤 초과
○ 특별표지판 부착 대상 아닌 것 - 총 중량 30톤 축중 10톤 미만인 건설기계
○ 제1종 대형면허가 있어야 가능한 것 - 콘크리트펌프
○ 등록사항의 변경 또는 등록이전 신고 대상
- 소유자의 변경, 소유자의 주소지변경, 사용본거지 변경 / 건설기계의 소재지 변동X
○ 금속간 마찰계수 저하 첨가제 - 유성 향상제
○ 유압실린더 자유낙하 방지 - 카운터 밸런스 밸브
○ 플런저가 구동축의 직각방향으로 설치된 유압 모터 - 레이디얼형 플런저 모터
○ 액추에이터 운동 속도 조절 - 유량제어 밸브
○ 유압펌프 중 가장 높은 압력 조건에서 사용 - 플런저 펌프
○ 건설기계 사용 필터 - 흡입필터, 고압필터, 저압필터, / 배출필터X
○ 복동 실린더 양 로드형 -
○ 속도 제어 회로 - 미터인, 미터아웃, 블리드오프
○ 난연성 작동유의 종류 - 유중수형, 물-글리콜형, 인산 에스텔형
○ 응급구호 표지 -
○ 휘발유 화재 소화 - 탄산가스 소화기 사용
○ 지하 매설물 종류 아닌 것 - 주상 변압기
○ 가스배관 압력 0.5Mpa - 중압
○ 가스배관을 시가지 도로 노면 밑에 매설하는 경우, 노면부터 배관외면까지 - 1.5m 이상 깊이
○ 전기용접시 - 차체의 배터리 접지선 제거
○ 동력행정- 흡기,배기 밸브 모두 닫혀있다.
○ 연소장치에서 혼합비가 희박할 때 영향 - 출력(동력) 감소
○ 부동액으로 사용 - 글리셀린, 에틸렌글리콜, 알코올 / 메탄X
○ 기관과열 주요원인 - 라디에이터 코어 막힘, 냉각수 부족, 냉각장치 내부 물때 과다
○ 기관오일이 전달되지 않는 곳 - 플라이휠
○ 감압장치 - 시동을 도와주는 장치
○ 커먼레일의 저압부에 속하지 않는 것 - 커먼레일
○ 분사노줄 테스터기로 측정하는 것 - 분사개시 압력과 후적점검
○ 라이에이터를 다운플로형식과 크로스프로형식으로 구분하는 기준 - 냉각수 흐르는 방향
○ 기관오일량이 초기점검시보다 증가 하였다면 - 냉각수의 유입
○ 축전지 용량 단위 - Ah
○ 축전지가 충전되지 않는 원인 - 레귤레이터 고장
○ 회로에서 접촉저항을 가장 적게 받는 곳 - 배선의 중간부분
○ 엔진이 가동되었는데도 시동스위치를 계속 ON위치로 하면 - 시동전동기의 수명이 단축된다
○ 교류발전기
- 다이오드 사용으로 정류 특성이 좋다
- 저속에서 충전 가능
- 속도변화에 따른 적용 범위가 넓고 소형경량이다
○ 양중기 - 기중기, 기게차, 리프트, / 곤돌라
○ 굴삭기 주행 레버를 한쪽으로 당겨 회전하는 방식 - 피벗턴
○ 에탁스 경보기 - 뒤 유리 열선 타이머, 간헐 와이퍼, 안전띠 경고 타이머 / 메모리 시트X
○ 속도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 - 디퓨저
○ 스타트 릴레이 설치 목적 - 엔진시동 용이, 키 스위치 보호, 충분한 크랭킹 속도 유지
○ 기중기 하중이 직접적으로 작용하지 않는 곳 - 붐 백스톱 케이블
○ 기중기 와이어로프 또는 달기체인의 권상 안전계수는 - 5
○ 기중기 와이어로프 끝을 고정시키는 방식은 - 소켓장치
○ 하부롤러, 링크 등 트랙 부품이 조기마모 되는 원인은 - 트랙장력이 너무 팽팽할 때
○ 리프트 체인에 주유하는 오일 - 엔진오일
○ 정기검사 면제시 첨부해야 할 서류 - 건설기계 제동장치 정비확인서
○ 특별표지판 부착 대상 - 높이 5m, 총중량 45톤, 최소회전반경 13m
○ 국가비상사태에 건설기계 등록 시 - 5일 이내
○ 교통안전 표지 구분 - 주의, 규제, 지시, 보조, 노면표지
○ 브레이크 파이프 내에 베이퍼록 발생 원인 - 드럼과열, 잔압저하, 지나친 브레이크 조작
○ 유압탱크의 구성품 - 유면계, 배플, 주입구 캡 / 피스톤로드X
○ 유압모터의 가장 큰 장점 - 무단변속 가능
○ 유압이 진공에 가까워짐으로서 기포가 생기며, 국부적 고압이나 소음 발생 현상 - 캐비네이션
○ 금속간 마찰계수 저하 첨가제 - 유성 향상제
○ 유량제어를 통해 작업속도 조절하는 방식 - 미터인, 미터아웃, 블리드오프
○ 액추에이터 운동 속도 조절 - 유량제어 밸브
○ 회전형 전기 액추에이터 -
○ 한방향 흐름에 대해서는 설정된 배압을 다른 방향 흐름은 자유롭게 흐르도록 하는 밸브
- 카운터밸런스 밸브
○ 오일퍼프 종류 - 기어펌프, 베인펌프, 플런저펌프 / 진공펌프X
○ 굴착중 황색 보호시트 - 전력케이블
○ H빔 공사시 가스관과 최소 수평거리 - 30Cm
○ 위크레이트와 숫돌과 틈새 - 3mm
○ 안전표지 종류 - 경고표시, 지시표시, 금지표시 / 위험표시
○ 도시가스 보호판 - 두께 4mm 철판, 배관 직상부 30Cm 위에 위치
○ 작업장 통행 우선순위 - 짐차, 빈차, 사람
○ 디젤기관 압축압력이 규정보다 저하되는 이유 - 실린더 벽 마모
○ 건식 공기청정기 효율저하 방지 - 압축공기로 먼지 등을 털어낸다
○ 팬벨트 점검과정
- 팬밸트를 눌러 처짐이 13~20mm 정도로 한다
- 팬벨트의 조정은 발전기를 움직이면서 조정한다
- 팬벨트가 너무 헐거우면 기관과열의 원인이 된다
○ 연료분사펌프에 연료를 보내거나 공기빼기 작업할 때 필요한 장치 - 프라이밍 펌프
○ 냉각수 순환용 물 펌프가 고장났을 때 현상 - 기관 과열
○ 밸브간극이 너무 클때 - 늦게 열리고, 일찍 닫혀서,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지 않는다
○ 크랭크축의 역할 -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
○ RPM 이란 - 분당엔진회전수
○ 세탄가와 가장 관련있는 것 - 착화성
○ 엔진오일 우유색일 때 - 냉각수가 섞여 있다
○ 실린더 마모 - 출력 감소, 불완전 연소, 크랭크실의 윤활유 오손
○ 윤활유 주요 기능 - 기밀, 냉각, 방청 / 산화X
○ 교류발전기에서 스테이터 코일에 발생한 교류
- 실리콘 다이오드에 의해 직류로 정류시킨 뒤에 외부로 끌어낸다
○ 트랜지스터의 회로 작용 - 지연 회로, 증폭 회로, 스위칭 회로 / 발열X
○ 축전지 터미널 식별법 - 굵기로 구분, 색으로 구분, (+)(-)의 표시로 구분 / 요철X
○ 시동이 걸렸을 때 시동키 스위치를 계속 누르고 있을 때 현상 - 피니언 기어가 소손된다
○ 기중기 와이어로프의 마모원인
- 와이어로프의 윤활부족
- 활차 홈이 과도하게 마모된 경우
- 활차 베어링의 급유부족
○ 모터그레이터의 탠덤 드라이브에 사용되는 오일 - 기어오일
○ 수동변속기 장착된 장치에서 클러치판은 어떤 축의 스플라인에 끼워져 있는가 - 변속기 입력축
○ 동력장치의 장점 - 시미현장 줄일 수 있다, 조향조작 가능, 조작력에 관계없이 기어비 선정
○ 건설기계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 - 자체중량 2톤 미만의 로더
○ 교통안전표지 - 주의, 규제, 지시, 보조, 노면
○ 신호가 없는 철길 - 일시정지
○ 자동차 승차 정원 - 등록증에 기재된 인원
○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는 원인
- 오일펌프 성능 노후, 오일 점도가 낮아졌을 때, 계통 내에서 누설 있을 때
○ 유압유 흐름을 한쪽으로만 허용하고, 반대방향 흐름 제어 - 첵밸브
○ 유압작동유 조건 - 비압축성, 밀도가 작을 것, 열팽창계수 작을 것, 발화점이 높을 것
○ 유압유 점도 - 온도 상승하면 점도 저하, 온도 내려가면 점도는 높아진다
○ 유압모터 회전속도가 느릴 때 원인 - 유입량 부족, 작동부 마모 및 파손, 내부누설
○ 설정압력으로 일정하게 유지 - 릴리프 밸브
○ 오일이 누출되고 있을 때 가장 먼저 점검 할 곳 - 실
○ 오일탱크 -
○ 유압실린더 속도가 느릴 때 원인 - 유압회로 내에 유량 부족
○ 기어식 유압펌프에서 회전수가 변하면 가장 크게 변하는 것 - 오일 흐름 용량
○ 안전표지의 종류 - 경고, 지시, 금지 / 위험X
○ 전등스위치가 옥내에 있으면 안되는 경우 - 카바이드 저장소
○ 가스누출 경보기 설치 간격 - 20m마다
○ 냉각팬
- 유체 커플링식은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서 작동
- 전동팬은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작동
- 전동팬의 작동과 관계없이 물펌프는 항상 회전한다
○ 질소산화물 발생 원인과 관련 - 높은 연소 온도
○ 분사노즐 종류 - 핀틀 형, 스로틀 형, 홀 형, / 싱글포인트 형 X
○ 부조 발생 원인 - 거버너 작용 불량, 분사시기 조정 불량, 연료의 압송 불량 / 발전기 고장X
○ 연료장치 공기빼는 순서 - 공급펌프, 연료여과기, 분사펌프
○ 윤활류 소비량 과다 원인 - 피스톤 링 마멸
○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윤활방법 - 압송 급유식
○ 실린더 벽에서 마멸이 가장 크게 발생하는 곳 - 상사점 부근
○ 기동 전동기 시험 항목 - 무부하, 회전력, 저항 시험 / 중부하시험X
○ 전압 조정기 종류 - 접점식, 카본파일식, 트랜지스터식 / 저항식X
○ 예열플러그 오염 원인 - 불완전 연소 또는 노킹
○ 충전경고등 - 충전이 되지 않고 있음
○ 축전지 2개를 직렬 연결 하면 - 전압이 증가
○ 지게차 동력전달 기구 - 리프터체인, 틸트실린더, 리프트실린더 / 트랜치호X
○ 플러치가 미끄러질때 영향 - 속도감소, 견인력감소, 연료소비량증가 / 엔진과냉X
○ 휠로더의 붐과 버킷 레버를 동시에 당기면 - 붐은 상승하고 버킷은 오무려진다
○ 파워스티어링에서 핸들이 매우 무거워 조작이 힘든 상태 - 조향펌프에 오일부족
○ 유압동력원 기호 ▶
○ 진공식 제동 배력장치 - 릴레이 밸브 피스톤 컵이 파손되어도 브레이크는 듣는다.
○ 기중기 붐의 최대 와 최소 제한 각도 - 최대 78도 , 최소 20도
○ 모든 변속단에서 출려기 떨어질 경우 점검 - 오일 부족, 토크컨버터 고장, 엔진 고장
○ 덤프트럭 출장검사 받을 수 있는 경우 - 너비가 3m인 경우
○최고속도 제한표시 -
○ 주정차 금지 -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4m 지점
○ 특별표지판 부착 대상 - 길이가 16m인 건설기계
○ 작동형, 평형피스톤형 등의 종류가 있으며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 릴리프 밸브
○ 유압실린더는 유체의 힘을 - 직선 운동으로 바꾼다
○ 유압작동유 점도 가 너무 높을 때 - 동력 손실의 증가
○ 오일탱크의 구성품 - 스트레이너, 드레인플러그, 배플, / 압력조절기X
○ 액추에이터의 입구쪽 관로에 설치, 흐름을 제어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회로 - 미터인 회로
○ 유압장치 구성요소 - 오일탱크, 제어밸브, 펌프 / 유니버셜 조인트X
○ 안쪽은 내외측로터로 바깥쪽은 하우징으로 구성 된 오일펌프 - 트로코이드 펌프
○ 조이는 힘을 측정하기 위해 쓰는 렌치 - 토크 렌치
○ 엔진에서 화재 - 엔진 시동스위치 끄고, ABC소화기 사용
○ 동력 전달장치에서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 - 밸트
○ 복스 렌치 - 미끄러짐 방지
○ 한국전력 송전선 전압 - 345kV
○ 도시가스 지하배관 설치시 도로폭 8m이상 - 깊이 1.2m 이상
○ 압축가스 중압 - 0.1MPa ~ 1MPa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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