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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활동론

청소년지도사, 교육학과 등 청소년활동론 요점 요약 정리 15.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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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과제

 

. 들어가기

 

청소년활동이 제도권으로 진입한 지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도 청소년활동의 체계화와 과학화에 대한 노력은 미흡한 실정이다. 물론 법적기반을 통해 청소년활동을 제도적으로 시행하면서 나름대로의 양적 성장이라는 성과를 창출했지만, 아직도 청소년활동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양한 논의와 제도적인 지원, 청소년계 내부의 변화와 개혁 등이 필요하다. 그리고 청소년활동이 미래지향적인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현재의 청소년활동의 문제점에 대해 치밀하게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청소년활동이 지향해야 할 미래지향적 과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청소년활동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무엇이며,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향후의 발전과제는 무엇인지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1.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2. 미래지향적 청소년활동의 발전방향

 

학습목표

1. 청소년활동의 도입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해 본다.
2. 미래지향적 청소년활동이 되기 위한 조건을 탐색해 본다.
3. 미래 청소년활동의 발전을 위한 과제에 대해 탐색해 본다.

 

주요개념 및 용어

1. P세대
사회 전반에 걸친 적극적인 참여 속에서 열정과 힘을 바탕으로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를 일으키는 세대. 여기서 P는 참여(participation)·열정(passion)·(potential power), 패러다임의 변화를 일으키는 세대(paradigm-shifter) P로 시작되는 4개의 영어 단어를 뜻한다.
 
2. 청소년중심의 활동
공급자 중심기관중심 청소년활동과 반대되는 것으로, 청소년 스스로가 청소년활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하여 결정하며, 나아가 청소년활동에 적극적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을 말한다.

 

 

 

 

 

 

.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제도화 과정

- 짧은 기간 괄목할만한 성과

- 불모지 상태 청소년수련활동 제도화

- 청소년활동 시설 확충

- 국가정책 여가를 위한 다양한 체험기회 창출

- 입시진학중심 청소년의 다양한 끼재능 발현기회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한계

- 청소년활동 사회적 관심 부족

-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중요성 정확한 인식 부족

- 청소년활동의 의미와 가치 사회적 공감대 미형성

- 청소년활동 발전을 위한 다양한 과제 산재

- 청소년활동의 발전 더 많은 노력 필요

 

1. 청소년활동 : 제도권 진입의 의의와 제약

 

청소년활동의 제도화 : 1991, 청소년기본법 제정 이후

 

1991년 이전: 청소년단체와 학교 중심 전개

- 개별 청소년단체 지원, 학교 특별활동 형태

- 민간차원 자율적, 소규모 형태로 전개

- 한국청소년연맹, 보이스카우트, 해양소년단, RCY

- 청소년활동 : 법적 지원을 통한 전개 부재

 

청소년활동의 제도권 진입의 의미

- 민간의 자율적소규모적 활동 전체청소년 확대

- 청소년활동의 가치 공통적 인식

- 청소년활동 = 개인능력 발현의 유용한 기회로 활용 가능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

- 사회적 여건 변화 개인의 사회적 참여 증가

- 반면, 자연과 환경을 접할 수 있는 기회 감소

- 사회구성원인 청소년의 인간성 몰락으로 이어짐

- 인간성 회복 청소년활동의 정책적 수요 발생

 

1980년대 이전 :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

- 청소년=사회적 약자 or 문제발생 대상

- 청소년정책 : 소외빈곤청소년 대상 복지정책, 문제청소년 중심 정책

- 청소년의 독창적창의적 측면 포용이해 부족

- 사회구성원으로의 자리매김 장애요인

 

1980년대 이후 : 청소년에 대한 관점변화

- 청소년을 바르게 인식, 사회구성원으로 재편 노력

- 청소년: 과거와 매우 차별화된 성향 표출

- 과거와 비교 불가능한 상이한 환경 성장세대

- 청소년의 고민과 걱정 사회적으로 포용

- 사회통합의 차원 새로운 접근시도 필요

 

참고 : P세대로서의 청소년

- 참여(particiaption), 열정(passion), 잠재적 힘(potential power), 패러다임 변화(paradigm shift)

- 개인중심적 의식 : 다양성 추구, 탈권위주의, 적극적 자기표현

- 사회적 관계 중시 : 인터넷 관계형성, 정보공유, 수평적 토론문화

- 정보교류에 긍정적, 자유롭게 생각행동표출

 

P세대 청소년의 특성

- 도전감에 대한 요구가 강함

- 휴먼네트워크의 의지가 강함

-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함

- 경험을 중시하는 세대

- 느낌과 감성을 중시하는 세대

 

청소년세대의 이중적 측면

- 기존세대와 매우 다른 특성 특이한 모습 희망

- 사회적 복잡성 개인의 병리적 현상, 다양한 문제 경험

집단자살, 등교거부, 학교폭력, 섭식장애, 극도의 집착 등

외견상 얌전한, 보통 청소년 부적응 문제 출현

정체감 혼란, 불안정한 대인행동 다양한 문제행동 발생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병리적 현상들

- 병리적 청소년이 많을수록

- 사회적 기회비용 증대, 사회발전 가능성 하락

 

새로운 정책적 대안 창출 국가사회의 중요과제

- 청소년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 정립

- 청소년: 국가발전의 중요한 추진력으로 참여

- 청소년활동을 새로운 정책의 한 축으로 수용

 

청소년활동의 수용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 단계적철저한 준비 부족

- 비체계적 청소년활동정책 집행

- 성공적 정착 및 제도화 단계적 전략 미흡

- 근시안적 문제해결 방안 제시

- 대학입시 해도그만 안해도 그만인 활동으로 전락

 

청소년활동정책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선결과제

- 청소년활동 관련분야의 인프라와 시설의 적정성

- 지역간 균형

- 시설의 안배

- 시설의 설립 및 운영모형 개발 등

 

2. 학교교육과의 분리로 인한 청소년활동의 취약성

 

정책초기 : 학생과 청소년 분리방식으로 출발

- 학교교육과 청소년활동의 긴밀한 연계통합 불가

- 새로운 형태의 생산적상호보완적 경계넘기 불가

수련활동 : 임의활동과 학업활동 이외의 영역

수련활동: 학업과 분리된 여가휴식시간

 

문제유발 원인

- 학교교육과 더불어 함께 가야한다는 인식 부재

- 공유영역 중심 연계협조의 인식 부재

- 청소년활동: 학교교육과 유리된 방식으로 제도화

- 청소년활동체험활동 : 특별한 활동으로 전락

 

우리나라 공교육제도의 문제

- 학교=체의 전영역을 균형있게 교육

- 사회와 가정의 책임(생활지도, 인성지도)까지 떠맡음

- 학교 = 수많은 기능 수행 내용은 부실한 장소로 전락

- 비대해진 학교기능 : 교원만으로 소화하기 힘든 상태 도달

- 새로운 제3의 조력자 필요 조력기능과 통합적 연계 필요

 

대안

- 교육제도 내부 혁신적 변화 필요

- 형식적기계적행정편의적임의적 구획과 분절 탈피

- 청소년과 학생은 동일대상 교육의 연장선 상에서 수용

- 청소년활동과 학교교육 배타적 관계가 아닌 보완적 관계

- 교육제도의 확장 청소년활동 수용 및 개방적 태도

 

 

 

3. 청소년활동의 인식 부재와 가치혼란

 

청소년활동에 대한 부정적왜곡된 인식 상존

- 제도권 진입 초기 : 조기 제도화활성화 시도

- 안정적질적 우수한 활동 체계적 활성화 미흡

- 양적성장 대비 질적발전 미흡 신뢰성 하락

- 열악한 환경, 대집단 중심 활동 극기훈련으로 폄하

 

청소년지도사 체계적 양성시스템 미흡

- 시설중심 양적성장 청소년지도사 양성 시급

- 청소년관련기관 위탁, 단기연수 후 시험 지도사 양성

- 유능한 지도자 양성 및 확보 문제 발생

- 프로그램 교육적 효과교육적 역량 발휘 부족

- “교육적 경험으로서의 체험활동사회적인식 미창출

 

4. 청소년활동의 효과성 입증의 한계

 

청소년활동 청소년에게 영향력, 효과 창출 필요

- 청소년활동 : 교육적 경험으로서의 활동

- 청소년활동 : 바람직한 변화 유발 필요

- 청소년활동 전인적 성장, 새로운 변화 창출

- 청소년활동의 결과, 효과, 효용성 제시 노력 필요

현재의 청소년활동 : 효과성 입증 미흡

- 청소년에 대한 체험활동의 효과제시 매우 취약

- 객관적과학적 입증 증거자료 제시 미흡

- 청소년활동의 필요성 설득력, 호소력 발휘 부족

- 청소년활동의 효과성, 효용성 입증에 대한 관심 필요

 

5. 청소년활동의 신뢰성 제고를 위한 자정노력 미흡

 

청소년활동 = 안전성 매우 중요

- 야외활동, 집단적조직적 체험활동 형태로 진행

체험중심 활동에서 안전사고 불안감

작은 방심과 무관심 안전사고로 연결

안전의 질 담보노력 미흡 청소년활동의 문제점

 

. 미래지향적 청소년활동의 발전방향

 

우리나라 : 법적제도적 기반은 비교적 잘 구비

-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법 등

- 국가적 차원의 청소년시설확충, 지도사 양성

법적기반 확립 민간의 자율적자발적 활동 활성화

- 청소년의 자율적 체험활동 기회 확충 필요

- 청소년활동 활성화의 저해요인 감소 필요

 

1. 청소년활동의 개념 명확화 추구

 

청소년활동진흥법 : 청소년활동의 개념 불명확

-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활동으로 개념확장

- 수련활동, 문화활동, 교류활동 등 다양한 활동 포괄

- 다양한 하위영역의 활동 명확한 포착 어려움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수련활동간 개념혼돈

- 청소년활동시설: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이용시설

- 청소년활동진흥법: 기존 수련활동을 활동으로 수정

- 여전히 청소년활동은 수련활동 중심으로 규정

- 문화활동, 교류활동, 여가활동 등 상대적 소홀

- 정책의 핵심개념인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범주 명확화 필요

 

2. 청소년중심 활동으로 전환

 

청소년활동 : 청소년의 자발적주체적 참여에 기초

- 의무화, 강요, 타율적 참여 저항감 발생

- 타율적 참여 활동효과, 만족도에 부정적 영향

- 자발적 참여 촉진 효과증진, 지속참여 유발

- 청소년지도자 : 자발적 참여, 동기유발에 관심

 

청소년중심 청소년활동 : 청소년 진정한 주인

- 청소년활동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 필요

과거: 공급자 중심의 구조화된 청소년활동

미래: 수요자 중심, 유연한 청소년활동

- 청소년 : 피동적수동적 능동적주체적자발적

가르침의 대상 활동의 주체, 지속적 자기진화

- 청소년기관 : 청소년의 요구충족 서비스 제공기관

 

3. 교육의 한 축을 담당하는 청소년활동 강화

 

청소년활동 : 긍정적 성장발달 목적 교육적 활동

- 경험성장 도움 교육적 경험으로서의 활동

- 활동참여 기량품성 함양, 배움실천 체험활동

 

청소년활동 = 교육의 중요한 한축

-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는 무엇인가?

- 이를 위한 청소년활동의 체계적 접근방법은?

이들 문제에 대한 고민 필요

 

 

4. 청소년활동 운영체제 및 구조개선

 

청소년활동시설의 유형, 분류체계 개편 필요

- 현행: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이용시설

- 수련시설 중심의 유형분류 문제 극복 필요

- 시설별 기능, 세부공간 및 장비 등 구체화

단순기능 대규모 시설 복합적전문적 기능수행 전환

- 다양한 활동과 체험요구 다면화, 전문화

 

5. 수요자 중심 전문화특성화시설 확충 및 운영지원

청소년의 활동욕구고급화

- 양질의 활동기회, 서비스제공 시설 확충 필요

시설중심 안이하고 소극적 운영방식 탈피

- 천편일률적 프로그램활동 콘텐츠 다원화

- 청소년의 요구에 근거 전문화특성화

- 적극적, 다양한 형태의 활동제공

 

6. 청소년단체의 구조 및 기능 전환과 연계체제 구축

청소년단체: 구조적기능적 취약성 극복

-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 부족

- 재정, 지도자, 프로그램 등의 취약

- 학생회원 중심의 단체 운영 등

청소년단체의 활동역량 강화 및 전문성 제고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

 

7. 전문화된 청소년지도자의 양성 및 처우개선

청소년활동의 질 = 지도자의 질

- 전문화특성화다원화 전문지도인력 양성

전문지도인력 양성 및 배치 지원 필요

-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실질적 처우개선

- 사회적 대우 보장을 위한 지원체제

이론지식과 현장전문성 담보 자격제도 변화 필요

청소년지도자 대상 전문연수과정 활성화

직무관련 실무내용 중심 보수교육 필요

시설 및 단체의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 강화

청소년지도사의 전문성 다양한 제도적 지원

 

. 연습문제

 

1. 다음 중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문제점과 거리가 먼 것은? 2

근시안적인 청소년활동정책 수립 및 집행

학교교육과의 연계를 통한 특별활동 강화

청소년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 부족

청소년활동의 효과성 입증 부족

 

해설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은 학교교육과 분리되는 방식으로 제도화되면서, 학교교육과 청소년교활동이 상호 보완적 관계를 형성하기 보다는 배타적 관계를 형성했다는 점이 청소년활동 활성화의 장애요인으로 지적된다.

 

2.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로 보기 어려운 것은? 2

청소년활동 운영체제 개선

교육과 분리된 청소년활동 시스템 강화

수요자 중심의 전문화특성화된 청소년활동 활성화

전문화된 청소년지도자의 양성 및 처우개선

 

해설

청소년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청소년활동이 교육적 관점에서 재조명되어야만 하며, 교육적 활동으로서 청소년의 경험성장에 도움을 주는 활동으로 거듭나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청소년활동이 교육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는 인식이 필요하다.

 

. 정리하기

 

청소년활동이 제도권으로 진입한지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도 청소년활동의 체계화와 과학화에 대한 노력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다만 그나마 미흡한 청소년활동을 법적 기반을 통해 제도적으로 시행하게 된 점은 나름의 성과라 할 수 있으나 이러한 제도적 노력에 비해 아직도 청소년활동의 발전을 논하기 위한 노력은 매우 적극적인 방향이 필요한 시점이다.

청소년활동이 미래지향적인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현재의 처한 청소년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제도적으로 정착화하려는 모습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안착화에 어려움을 겪었던 원인으로는 시설의 설립에 대한 거대비전의 미비, 청소년활동에 대한 개념 미흡, 시설활용에 대한 명확한 이념 부재 등과 함께 청소년지도자의 공급자 측면에서 제시된 청소년활동으로 청소년활동에 대한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 원인이 있음을 면밀히 파악하여 향후 청소년지도사는 이를 개선하는 노력 등에 많은 접점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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