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활동론

청소년지도사, 교육학과 등 청소년활동론 요점 요약 정리 14. 외국의 청소년활동

728x90
반응형

14. 외국의 청소년활동

. 들어가기

 

청소년을 건전하게 육성하는 것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매우 중요한 국가적 과업으로 설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청소년활동 역시 전세계적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청소년활동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에 시사점을 많이 주는 미국과 호주의 사례를 중심으로 외국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청소년활동은 각 나라의 주어진 특성이나 지향하는 목표에 따라 상이한 방식으로 전개된다. 따라서 이번시간에는 각 나라의 상황과 특성에 따라 청소년활동의 목표가 상이하게 설정되고,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과 사회적 관심에 따라 상이한 방식으로 전개된다는 점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어 학습하기 바란다. 그리고 미국과 호주의 청소년활동의 목표와 특성은 어떠하며,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학습하기 바란다.

1. 외국 청소년활동의 이해와 발전

2. 외국의 청소년활동의 실제

- 미국의 청소년활동

- 호주의 청소년활동

 

학습목표

1. 외국 청소년활동의 발달과정을 이해한다.
2. 미국의 청소년활동의 목표와 특성을 이해한다.
3. 호주의 청소년활동의 목표와 특성을 이해한다.

 

주요개념 및 용어

1. America's Promise Alliance
모든 사회경제적 부분에서 아동과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서 1997년에 Colin Powell에 의해 창설된 비이익(NPO) 단체. 19974월 말, 빌 클린턴, 조지 부시, 지미 카터, 제럴드 포드, 낸시 레이건 여사(레이건 대통령을 대신하여 참석)가 필라델피아에서 미국의 미래를 위한 정상회의를 개최하였으며, 여기에서 5가지의 약속(five promises)을 제안하였다..
 
2. 야외교육(outdoor education)
야외에 나와서 자연에서 배우는 교육. 야외교육이 등장배경에는 실내에 틀어박힌 생활을 보내는 사람의 증가와 이로 인하여 일어나는 정신의 병폐라는 현상이 숨어있다.
 

 

 

 

. 외국 청소년활동의 이해와 발전

 

청소년활동을 바라보는 관점과 의미: 국가별 상이

- 우리나라: 법적제도적 관점에서 이해

- 주요외국: 교육적 관점에서 포괄적 이해

교육적 관점에서 포괄적 이해의 논거

- 인간의 삶 자체 = 교육을 수반

-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 = 학습

- 야외나 자연이라는 환경 : 교육영역에 포함

청소년활동 : 주로 야외교육으로 인식

- 야외교육 : 학교라는 공간적 제약 극복 중요한 돌파구

- 공간적으로 폐쇄된 학교교육의 한계극복 가능

서구사회에서 청소년활동의 의미

- 실내생활로 전환된 삶의 여건 속에서

- 자연을 만날 수 있는 반의식화된 만남의 장소로 활용

야외(outdoor) : 전통적으로 매우 휼륭한 교육의 장

- 사냥, 생존방식 터득, 도전정신 함양의 장

- 개방된 생활영역에서 관찰을 통한 학습

- 타인과의 관계, 생활습관 배움 최적 장소

(door)의 기능

- 인간의 주택, 실내생활 (door) 탄생

- 통제가 어려운 외적공간과 구분 경계

- 안전하고 위생적인 보호적 실내공간 확보

- 인간의 삶을 외부와 구분 상징적물리적 분기점

문의 역설적 변화

- 주거공간으로서의 주택 : 인간의 삶 지배

- 주택과 타협 문 밖을 나가기 어렵게 만듬

- 문을 만들면서 문의 폐쇄성에 스스로 갇힘

- =자연과 인간의 삶을 격리하는 구분선

- 인간: 끊임없는 자연으로의 회귀적 본능 추구

서구사회 : 청소년활동을 야외교육의 관점에서 인식

- 청소년활동: 긍정적 교육효과 긍정적 수용

- 청소년활동: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하게 인식

- 교육과 별개로 여기는 우리나라와 큰 차이

서구를 중심으로 발전된 야외활동

- 야외교육(outdoor education)의 개념으로 인식

- 교과과정 보완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정

- 체험활동의 측면에서 활동의 효과를 크게 부각

- 체험활동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을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

 

 

세계 각국의 야외체험교육 발전수준

. 미국의 청소년활동

 

미국의 청소년활동 유형

- 학교중심의 청소년활동

-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활동

- 야외에서의 청소년활동

 

America's Promise Alliance

- 1997, 5인의 전직대통령 정상모임에서 출발

(클린턴, 부시, 카터, 포드, 낸시 레이건)

- 의장: Colin Powell 전직 국무장관

- 아동청소년을 위한 미래지향적 과제 국가의 최우선순위

- 부분적 관점 보다는 통합적 관점에서 청소년과제 실현 필요

 

America's Promise Alliance 결성 이후

-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청소년단체로 등장

- 막강한 청소년정책 수렴조직으로 성장

- 주지사(30), 시장(100), 지역사회대표단(145), 대기업 총수 등 동참

- 아동청소년을 위한 구체적 사업추진적극성

- 아동청소년을 위한 5가지 약속핵심사업 선정

어른의 돌봄(caring adults)

- 모든 청소년: 가족, 학교, 지역사회 성인의 돌봄을 받을 권리

- 부모, 교사, 멘터, 코치, 자원봉사자, 이웃 형식적비형식적 돌봄

- 성인의 돌봄 청소년발달의 시금석

-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이행에 필수적 조건

 

안전한 장소 제공(safe places)

- 모든 아동: 신체적정서적 안정 필요

- 가정, 학교, 이웃, 지역사회 등의 실제공간

- 매체에 의한 가상공간(virtual places)도 포함

- 공간의 안전성 만으로는 불충분

- 생산적이면서도 활발한 참여 아동발달에 중요

 

건강한 신체유지(A healthy start)

- 건강한 신체, 건강한 마음, 건강한 습관 필요

- 정기 건강검진 및 치료, 영양섭취, 운동

- 건강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 역할모델

- 건강한 출발 아동청소년발달의 핵심요소

- 적극적 신체활용 유도 활동의 필요성 강조

 

효과적인 교육(An effective education)

- 성공적 직장생활, 평생학습 지적발달, 동기, 기술 필요

- 양질의 학습환경, 도전의식, 지속적 지도와 멘토링 필요

- 미국사회: 고졸여부 성공적인 삶의 가장 중요한 척도

- 경쟁적 글로벌 경제 : 효과적인 교육의 중요성 더욱 강조

 

타인을 도울 수 있는 기회(Opportunities to help others)

-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영향력 행사의 기회 필요

- 영향력 행사의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 돌봄행위의 모델, 타인의 필요 인식, 사회기여에 대한 책임감

- 자원봉사 기회, 리더십과 봉사 등의 기회 필요

- 영향력 행사 기회 제공 책임감과 가능성 배양

America's Promise Alliance의 시사점

- 청소년 건전육성 모든 사회적 조건과 환경의 뒷받침 필요

- 전직 대통령, 사회적정치적 지도자 청소년에 관심

- 미래지향적 관점 청소년을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 마련

- 아동청소년을 위한 과제 국가의 최우선 과제로 인식

 

1. 학교에서의 청소년활동

 

미국 학교에서의 청소년활동

- 목표: 학생들의 학업능력 제고, 생활능력 강화

- 학교 =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

- 학업과 삶의 체험을 동시에 이루어나가는 최적공간

- 학교중심 다양한 청소년활동 전개 매우 중요

 

청소년활동 학교와 분리유리된 개념

- 서구사회의 합리주의적 실용주의 관점 영향

- 청소년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모든 요소 학습대상

- 학교가 청소년의 삶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학생에게 필요한 모든 서비스 통합적 제공 필요

- youth enrichment service의 관점에서 출현

 

Youth Enrichment Service 프로그램의 역사

- 1989, South Dakota주 수폴(Sioux Fall)에서 시작

- boys 클럽 + girls 클럽 통합적 프로그램 운영

- 독립적 단체운영 보다 학교중심 종합서비스 구현 바람직

- 학교: 학생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제공

- 학교중심 청소년단체활동 미국 전역으로 확산

 

Youth Enrichment Service Program의 도입목적

- 학교에서 교과수업 이외의 다양한 체험활동 전개

- 청소년들을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환경에 노출

- 주제탐색능력 함양, 흥미고양, 다방면에 걸친 학습

- 응용능력 강화, 자기주도학습 능력신장 촉진

학습자에게 다양한 활동 종합적 제공

 

사례1: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

- 지식습득 과정에서 다소 부족한 내용 보완

- 교과학습과 직접 관련은 없지만

- 개인능력신장(창의력, 문제해결력 제고 등) 도움제공 활동

Lego Machines, Grandmasters of chess, Cartooning

사례2: 신체활동 지원 프로그램

- 즐겁게 운동하고 체험하게 하는 활동 중심

- 학교 학생에게 완전한 서비스 제공 필요

- 신체적 역량 개발, 사회성 발달 기회, 의료지원 등

Danceline : 재즈, 힙합 등 팀웍, 적극적 신체활용 학습

 

2. 지역사회의 청소년활동

 

2가지 대표적 유형

-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커뮤니티센터 등)

- 학부모각종 활동 관심자 만들어 가는 활동

 

커뮤니티센터 운영사례

- 지역주민의 필요관심 교육적 욕구 해결 기관

- 교육활동, 청소년종합지원활동, 학습지원, 장애인교육, 부모교육 등

 

3. 야외의 청소년활동

 

야외활동 : 미국인의 프론티어 정신과 같은 맥

- 신천지 개척의 역사 = 야생에서의 거친 삶과 유사

- 미국의 역사 = 활동의 역사, 체험의 역사

 

1880년대 보이스카우트 운동

- 청소년 야외생활 조직적 집단생활 체험 활동

- 야생에서의 탐사즐거움 체험활동

 

미국에서 야외활동이 발달하게 된 요인

- 지리적자연적 조건

- 실용주의적 관점 경험의 논리 강조

- 야외교육을 학문과 연계 다양한 연구 수행

- 야외활동의 효과 다양한 검증분석

- 국가 지도자가 되기 위한 매우 중요한 활동으로 인식

 

 

. 호주의 청소년활동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

- 1787년 이전 : 호주 원주민 원시적 삶 유지

- 1788년 이후 : 영국의 식민지 원주민의 삶 붕괴

- 아시아, 유럽인 유입 새롭고 독창적인 잡종문화

- 도시화된 환경 사회적 문제 심화 청소년문제 증가

- 폭력, 일탈, 비행, 약물남용 등 일탈적 청소년문화

- 청소년문제 해결 다양한 청소년대책 마련

 

청소년문제 해결 노력과정 청소년활동 관심

- Kurt Hahn, J. Dewey등의 진보주의적 교육관 유입

- 청소년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 청소년의 실생활에 기초한 실제적 학습 제공 필요 인식

- 직접경험 제공 신체활동, 사회성, 정서, 지적능력, 도전의식, 협동능력, 상황파악능력 등 향상

- 20세기 초반~: 다양한 야외활동을 학습에 도입

 

 

호주 야외교육 : 학교의 필수 이수과정

- 학교교육과 통합적으로 함께 운용됨

(not, 학교교육 대치의 새로운 개념)

- 진보주의적 가치관 학습에 접목된 결과

- 야외교육: 학교교육의 정규 교육과정에 접목

- 모든 학생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중요한 과정

 

호주야외교육 : 모두가 즐기는 체험활동

- 단순한 체험활동만으로 형성되어 있지 않음.

- 호주인의 문화적 특성, 스포츠활동과 잘 접목

- 학교, 부모, 지역주민 모두가 참여즐기는 기회로 활용

호주의 대표적인 10대 야외교육 프로그램 참조(p.334)

 

 

. 연습문제

 

1. 다음중 야외활동의 선구적 역할을 담당하여 큰 발전을 이루었으나 현재는 쇠퇴기에 들어서고 있는 나라는? 2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해설

야외교육이나 체험활동은 미국의 경우 거의 정점에서 체험활동의 선구적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으며,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이 그 뒤를 잇고 있다. 그러나 영국은 야외활동의 선구적 역할을 담당하여 큰 발전을 이루었지만, 이제는 쇠퇴기에 들어서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2. 미국의 약속동맹(America's Promise Alliance)가 제시한 5가지 약속 중에서, 인터넷등 뉴미디어의 유해성에 대해 우려하는 것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것은? 2

어른의 돌봄(caring adults)

안전한 장소 제공(safe places)

교육의 효과성 증대(effective education)

건강한 신체유지(healthy start)

 

해설

미국의 약속동맹에서 제시한 5가지 약속중 안전한 장소제공(safe places)는 모든 아동이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안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여기에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 물리적 공간 뿐만 아니라 인터넷, TV 등과 같은 매체도 포함된다.

3.호주 야외교육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2

서구의 진보주의적 교육관에 영향을 받음

학교교육을 대치하는 새로운 개념으로 등장

학교생활에서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과정

부모나 지역주민 모두가 참여하고 즐기는 기회로 활용

 

해설

호주 야외교육은 학교교육을 대치하는 새로운 개념으로 수용된 것이 아니라 학교교육과 통합적으로 함께 운용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 정리하기

 

외국의 청소년활동은 우리와 같은 법적 지원체계에 의해 이루어지기 보다는 교육과 동일시된 관점에서 야외체험을 증진하는 활동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 그러다가 점차 학교에서 종합적인 활동을 제공하면서 학교와 체험활동의 연계가 매우 긴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특성이 있다.

 

미국의 청소년활동은 주로 학교를 중심으로 교과와 동일한 형태로 이루어지는데, 듀이의 경험학습이론을 수용한 학교형태의 청소년활동, 야외의 창소년활동,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활동 등이 발달하였다.

 

호주의 청소년활동은 자연생태 중심의 청소년활동이나 활동을 통해 원주민과 백인간의 동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된 활동이 잘 발달되어 있다. 그리고 서구사회에서 유입되어 온 진보주의적 가치관에 영향을 받아 학교교육과 통합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반드시 이수하고 체험해야 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자리잡고 있다. 호주인들은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부모나 지역사회주민 모두가 야외교육에 참여하고 즐기는 기회로서 활용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