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활동론

청소년지도사, 교육학과 등 청소년활동론 요점 요약 정리 13.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

728x90
반응형

13.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

 

. 들어가기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사회화과정은 청소년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지역사회는 청소년이 만나는 사람과 활동하는 장소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청소년활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청소년활동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번 시간에는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의 관계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먼저 지역사회와 청소년발달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이어서 지역사회중심의 청소년활동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 지역사회청소년개발의 개념과 등장배경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지역에 기반을 둔 청소년활동 기관간의 파트너십 유형과 과제에 대해 살펴보고 지역중심 청소년활동의 사례인 청소년문화존 조성사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음.

1. 지역사회와 청소년

2. 지역사회 청소년개발

3. 청소년활동기관간의 파트너십 유형과 과제

4. 지역중심 청소년활동사례: 청소년문화존 조성사업

 

학습목표

1. 지역사회와 청소년활동의 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2. 지역사회 청소년개발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이해한다.
3. 지역중심 청소년활동기관 간의 파트너십 유형에 대해 이해한다.
4. 청소년문화존의 개념과 청소년문화존 개발의 기본틀에 대해 이해한다.

 

주요개념 및 용어

1. 지역사회
일정한 지리적공간적 영역 안에서 공동의식을 가지고 조직된 관계를 통하여 공통된 이익을 추구하며, 여러 가지 활동을 분담수행하는 인간집단
 
2. 지역사회청소년개발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역량개발의 기회뿐만 아니라 자신과 주변사람들, 그리고 지역사회와 긍정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지역주민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역량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학습하게 하는 것을 포함한다.

 

 

 

 

. 지역사회와 청소년

 

1. 지역사회의 개념

 

지역사회(community)?

- 어원적: 공동소유, 공동참여, 공동자치체, 공동운명체 등

- 학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

 

최일섭(2006)의 개념정의

- 일정지역 안에서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고 있는 사람들의 공동생활체 또는 집단생활체

- 특징: 지역성(자연지리적, 지역경제 등), 공동성(사회문화적 요소의 동질성, 합의성, 자조성 등)

 

Hiller의 개념정의

- 일정한 지리적 영역 내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공통의 유대감이 이루어지는 인간집단

 

Nelson의 개념정의

- 제한된 지역에 거주하면서, 공동의식을 가지고, 조직된 관계를 통하여 공통의 이익을 추구하며, 여러 가지 활동을 분담수행하는 인간집단

 

지역사회: 일반적으로 지역과 사회의 합성어로 인식

- 일정한 크기의 지리적 영역을 가진 지역(region)

- 두 사람 이상의 인간집단을 뜻하는 사회(society)

but, 지역사회는 공동체의식(community sense)을 지닌 인간집단을 의미

최근 광역화 지향적 특징을 보임(촌락공동체지구촌)

 

지역사회의 개념적 특징

- 사람들의 모임

- 장소 또는 지리적 영역 공유

- 사회적 상호작용

- 지역사회에 대한 애착심, 소속감, 심리적 유대감

 

최근 급속한 사회변화로 인한 영향

- 정보통신기술, 교통발달 지역경계 모호

- 국가간 개방화, 지구촌시대 새로운 형태로 영향

- 지역사회의 도시화 경향 지역적 특성정체성 구분의 모호화

- 지역주민들의 역할 변화 전통적 기능 재조명 필요

 

지역사회의 개념정의(논의종합)

- 일정한 지리적공간적 영역안에서

- 공동의식을 가지고 조직된 관계를 통하여

- 공통된 이익을 추구하며

- 여러 가지 활동을 분담수행하는

- 인간집단

 

2. 지역사회와 청소년발달

 

지역사회의 사회화 기능 & 청소년발달

- 청소년발달: 가정의 영향력이 강하게 작용

- 사회적 인격체로의 성장과정 : 사회화과정 필요

- 학교, 지역사회 등에서 사회화과정을 거침

- 지역사회내 사회화과정 청소년발달에 중요한 영향

 

지역사회 : 가장 직접적인 생활의 장

- 청소년이 만나는 사람, 활동장소 제공

- 일저한 문화와 행동양식 공유

- 전통적인 틀 유지 + 새로운 변화 수용 새로운 문화 잉태 및 교화기능 수행

- 교육적 기능 건전 인격 형성 등 성장의 터전

 

청소년발달과 지역사회의 관계

- 밀접한 연계, 상호 규제 및 영향력 상호작용적 관계

- 청소년 : 지역사회에서 출생, 영향력을 받으며 성장발달

청소년들의 모든 경험, 행동, 인성형성에 영향

- 지역사회를 통해 형성된 청소년 특성 지역변화의 주요인

- 새롭게 변화된 지역사회의 특성 청소년에게 다시 영향

 

소결

- 청소년: 성장발달, 인간성 형성을 위해 지역사회 필요

- 지역사회: 지역사회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해 청소년 필요

청소년과 지역사회 = 필수불가결한 관계

지역사회: 청소년에 대한 투자 + 청소년의 참여기회 확대

 

 

3. 지역사회의 변화와 문제점

 

최근 지역사회의 급격한 변화 추이

- 청소년유해환경, 유해시설 급속 확산 추세

- 지역사회: 청소년에게 유해한 공간으로 변화

물질주의 팽배, 항락산업 팽창, 유흥항락산업 급증

가출, 폭력, 성범죄 등 위험노출 청소년 증가추세

청소년문제 예방, 비행청소년 선도 지역사회내 사회적 인프라 구축 필요

지역사회의 교육적보호적 기능 수행 강화 필요

- 지역사회: 위험요소와 보호요소 항상 혼재

- 위험요소 감소 + 보호요소 증대 지역사회 노력

- 지역사회의 교육적보호적 기능 회복

- 지역중심 통합지원 서비스 청소년문제 개입 강화

 

지역사회의 교육적 기능 회복 전략

- 지자체, 청소년단체, 시민단체 등의 역량강화

- 관 파트너십 활성화, 다양한 네트워킹과 협력

- 유익환경 조성노력 강화, 청소년 친화적 지역사회 형성 노력

청소년문제 효율적 해결, 교육적 경험(활동) 활성화

 

청소년범죄관련 최근 관심 개념들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

- 시민사회 구성원들간 협력을 통해 형성된 자발적, 협력적, 수평적인 네트워크

- 사회적 자본이 풍부한 지역사회 청소년문제 효율적 대처

집합효율성(collective efficacy)

- 주민상호간 신뢰, 응집력 커뮤니티 공동선을 위해 흔쾌히기꺼이 개입하려는 의지가 있는 상태

 

. 지역사회청소년개발

 

1. 지역사회청소년개발의 개념

 

지역사회청소년개발(CYD)=지역사회개발(CD)+청소년개발(YD)

- CD: 지역주민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집단적 노력

지역주민의 적극적 참여, 문제발견, 문제해결 협동노력

- CYD: 청소년의 역량개발 + CD에 적극 참여기여 강조

 

CYD의 개념적 특징

-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역량개발의 기회 제공

- 청소년과 주변사람들, 지역사회와 긍정적 연계기회 제공

 

CYD= 청소년교육을 위한 의도적 환경만들기

-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기회 창출

- 지역사회,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성장

 

 

 

 

2. 지역사회청소년개발의 등장배경과 의의

 

지역사회 : 청소년문제에 매우 취약 충격

- 청소년폭력 등 최근의 비극적인 사건들

- 긍정적 행동촉진 + 부정적 행동억제 환경 조성

- 지역사회 자체를 재설계(redesign)하려는 시도 필요

긍정적 청소년개발(PYD)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 강조

 

기존 지역사회 청소년정책의 문제

- PYD를 위한 기회제공 보다는 결핍모델에 초점

- 특정 문제행위, 문제청소년에만 관심

- 최근들어 논의초점 변화 추세

- problem free fully preparation

- fully preparation fully participating

 

3. 지역사회청소년개발과 청소년활동

 

청소년활동: 청소년 성장발달 교육적 경험

- 청소년발달 : 환경과의 상호작용 발생

- 가족, 친구, 성인들, 지역사회 멤버 등

 

지역사회청소년개발의 영향

- 청소년발달의 초점 : 개인 환경과의 상호작용

- 청소년활동 지역사회와 연계 필요성 시사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의 관계

- 지역사회: 청소년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

- 청소년활동의 활성화 지역자원 확보, 접근성 확대

- 안전한 장소, 관심/보살핌, 기대, 도전적 경험, 양질의 기회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개발의 순환적 관계

- 지역사회 변화(청소년친화적) 청소년활동 활성화

- 청소년 역량개발, 지역발전 참여/기여 지역발전

 

. 청소년활동 기관간 파트너십 유형과 과제

 

1. 파트너십의 유형

 

파트너십(partnership)이란?

- 공통된 관심사 성취를 위한 전략적 행위

 

파트너십의 수준과 유형

- 기관의 특성과 관심사 매우 다양한 형태로 출현 가능

 

이태수외(2008) : 아동청소년 지원네트워크 유형

- 의사소통단계 : 단순 정보교환

- 협동단계: 개별기관 프로그램 상호 원조

- 조정단계: 개별기관 활동조정, 자율성 유지

- 협력단계: 기관의 자율성 일부포기, 공동조정

- 통합단계: 기관 자율성 거의 상실, 실질적 재구조화

- 합병단계: 기관 자율성 완전 상실, 하나의 거대기관

 

NoamTillinger(2004): 방과후 청소년활동 파트너십

 

기능적 모델(functional model)

- 특징 : 공동의 이해관계 발굴

- 참여기관의 고유목적, 자율성, 독자성완전 인정

- 공통관심이해관계 기관이익을 위한 파트너 참여

- 프로그램간 통일성, 일관성 부족 단점

- 혜택 부재 언제든지 파트너십 깨질 가능성

 

협력적 모델(collaborative model)

- 특징: 각 기관의 강점 연결

- 공통목표설정상대강점 인정, 상호학습

- 공동체 내 협력 강한 긍지자부심

- 갈등관리 전일제 코디네이터운영팀

- 공유영역 소유권 부재, 상호공조적극참여 강조

 

상호연계 모델(interconnected model)

- 특징: 포용적수용적 시스템 개발

- 수많은 커뮤니케이션친숙친밀한 관계맺음

- 공동 문제해결 동반자적 관계 형성

- 공동사업 자체에서 강한 희열과 만족감

- 파트너십 미포함기관 강한 배타성

 

전환적 모델(transformational model)

- 특징: 모든 파트너들의 변화 지향(가장 복잡)

- 공동임무, 강한 공동체 형성 초월

- “더불어 성장의 단계로 진입 시도

- 새로운 연합공동체 기관변형 및 전환 시도

- 학습: 이 모델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기관 파트너십 유형

2. 파트너십의 취약성과 과제

 

파트너십의 중요성과 문제점

- 지역중심 청소년활동 활성화 파트너십 중요

- 상이한 기대치, 경쟁 가능성 문제발생 가능

 

문제점1: 파트너십 깨지기 쉬움

- 파트너십 참여 특정기관에 예속

- 경쟁가능성 상존: 재원공간지도자 확보

- 파트너십을 위한 운영시스템 필요

 

문제점2: 파트너십 혼란가중 우려

- 파트너십 : 청소년과 가정의 방대한 참여 허용

- 기관의 프로그램: 천편일률적, 비슷한 수준 구조화

- 다양한 수요자 욕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창출 미흡시

- 파트너십의 장점은 상쇄 + 혼란만 가중

 

 

문제점3: 심각한 갈등관계 발생 가능

- 변화무쌍한 발달적 욕구 유연함, 융통성 필요

- 최상의 서비스 제공 지속적 변화노력 필요

- 파트너십 형성기관 중첩영역 발생가능

- 경쟁영역에서 첨예한 대립 갈등관계 심화

- 파트너십 구조내 역할책임 설정 긴장관계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

- 파트너십 내 리더십, 컨트롤 기능

- 총괄 관리조정지원기능 전담조직 필요

- 총괄조정기능 부재 산발적 프로그램 운영 전락

- 전담조직 중재 : ‘경쟁영역 갈등 생산적 긴장전환

- 갈등해결 프로그램/기관의 발전전문화

 

. 지역중심 청소년활동사례: 청소년문화존

 

1. 청소년문화존 추진배경 및 현황

 

추진배경

- 5일수업제 확대시행 청소년여가 확대

- 여가의 생산적 활용 체계적 지원관심 필요

- 청소년의 생활공간 생산적 문화창조 공간

- 2004, 국가청소년위원회에 의해 추진

 

문화존 운영현황

- 예산투입: 중앙과 지방 매칭펀드(50:50)

- 2004~2005: 8개 광역시도, 29개 문화존

- 2006: 11개 시도, 31개 문화존

- 2007: 11개 시도, 41개 문화존

- 2008: 전국 16개 시도로 확대

개발모형() 부재, 지역적 특수성 미반영

 

 

2. 청소년문화존의 개념 및 구성체계

 

청소년문화존의 개념

 

- 청소년들에게 문화체험 활동을 제공하는 기관, 시설, 공간, 프로그램 등 다양한 문화적 자원들이 연계결합됨으로써 청소년의 문화향수, 문화감성, 문화창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청소년문화 인프라로서의 일정한 범주의 지역적 공간

 

-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영역의 문화와 프로그램 자원으로서의 컨텐츠들이 결합된 일정한 지역적 범주로서의 공간

 

청소년문화존 구성체계

- 지역적 특수성이 반영된 컨텐츠와 프로그램

- 거점중심의 주변지역과 연계

- 문화존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 연계

(인적자원, 시설자원, 조직자원, 사회자원, 자연자원, 재정자원 등)

특정 시설, 공간을 거점으로 하는 주변지역으로 설정

대단위 지역: 지구라는 지역적 개념으로 설정

 

3. 지역문화자원개발 모형

 

지역문화자원 관련, 기존 문화공간 개념들

- 문화거리 : 선적인 공간개념(대학로)

- 문화지구 : 문화예술자원 밀집 지역

- 문화도시 : 문화자원+문화시설+정책지원

- 문화벨트 : 문화적 거점의 선적인 연결

평면적 공간개발 지향, 역동적 지역활성화 미흡

 

새로운 지역문화자원 개발 모형

 

문화컨텐츠

- 활용가치를 전제로 한 문화적 자원

- 무형의 문화자원, 상품화 가능한 소재

 

문화전달플랫폼

- 문화컨텐츠 전달매체 역할시설프로그램

- 문화컨텐츠 전송 지역활성화의 구심

 

문화터미널

- 문화자원+지역주민+방문객 집약화 복합문화공간

- 문화전달플랫폼이 집중적으로 배치된 지역

- 다양한 문화전달플랫포뫄 연계결합 가능

 

문화클러스터

- 동질 문화자원이 분포되어 있는 넓은 지역

- 지자체간 협력 등 광역적 문화자원개발시 활용

 

청소년문화존 개발틀

 

문화특화 컨텐츠: 문화컨텐츠

- 활동프로그램 소재로 활용가능한 컨텐츠

 

단위형 문화특화 프로그램: 문화전달플랫폼

- 지역내 문화컨텐츠 전달 매개체

 

청소년문화존 개발: 문화터미널

- 권역별 핵심테마 설정+ 관련프로그램 집중배치

 

클러스터형 청소년문화특화프로그램 개발

 

 

. 연습문제

 

1. 지역사회 청소년개발(community youth development)의 개념과 거리가 먼 것은? 3

지역사회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기회 창출

지역사회 청소년교육을 위한 의도적 환경만들기

결핍모델에 기초한 문제청소년에만 관심

청소년개발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 강조

 

해설

지역사회 청소년개발은 기존의 결핍모델(deficit model)이 특정 문제행위나 문제청소년에만 관심을 갖는 것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새로운 개념이다.

 

2. 전환적 모델(transformantional model)의 특징과 가장 가까운 것은? 4

공동의 이해관계 발달에 초점

각 기관의 강점 연결에 초점

포용적수용적 시스템 개발에 초점

모든 파터너들의 변화를 지향하는데 초점

 

해설

전환적 모델은 파트너십의 유형 중 가장 복잡한 모델로서, 모든 파트너들의 변화를 지향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3. 다음 중 활용가치를 전제로 한 문화적 자원이 해당되는 것은? 1

문화컨텐츠

문화전달플랫폼

문화컴플렉스

문화클러스터

 

해설

문화컨텐츠란 활용가치를 전제로 한 문화적 자원으로서, 유무형의 문화자원이나 상품화가 가능한 소재를 말한다.

 

 

. 정리하기

 

지역사회는 청소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발달환경으로서, 청소년들의 생활터전임과 동시에 문화창조의 공간이자 새로운 생활양식을 창조해나가는 공간이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교육적 기능을 통하여 건전한 인격과 전문성을 함양시킬 수 있는 터전이다.

 

지역사회청소년개발은 지역사회개발과 청소년개발의 합성어이다. , 청소년들이 자신의 역량개발이라는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과 동시에 지역사회의 주민으로서 청소년들이 지역사회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기여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지역사회청소년개발모델은 긍정적 청소년개발(PYD)의 이념을 지역사회라는 실천현장에 접목시킨 것으로, “문제없음완전한 준비의 논의를 문제없음완전한 준비파트너로서의 참여로 한 단계 발전시킨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내에서 청소년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기 위해서는 청소년활동에 필요한 자원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하며, 지역사회내에 존재하는 청소년활동 관련 기관과 자원들간에는 긴밀한 연계와 협조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지역사회내 청소년들을 지원하기 위한 네트워크의 구축단계는 의사소통단계, 협동단계, 조정단계, 협력단계, 통합단계, 합병단계의 순으로 발전될 수 있다. 그리고 청소년활동기관간의 네트워크는 파트너십 유형은 기능적 모델, 협력적 모델, 상호연계 모델, 전환적 모델 등 크게 네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청소년문화존이란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영역의 문화와 활동프로그램 자원으로서의 컨텐츠들이 결합된 일정한 지역적 범주로서의 공간이다. 최근 지역문화자원개발 모형에 기초하여 청소년 문화특화컨텐츠 발굴, 단위형 청소년문화특화프로그램 개발, 청소년문화존개발, 클러스터형 청소년문화특화프로그램 개발은 청소년문화존 조성사업의 새로운 개념적 틀로 활용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