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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72. 장애아동을 둔 가족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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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장애아동을 둔 가족상담

1) 초기 단계


- 첫 상담이 이루어지기 전에 약속을 정하는 것부터 상담을 통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목표 설정이 이루어
지는 것까지의 단계
- 쾌적하고 편안하며 비밀유지가 될 수 있는 분위기 마련
- 상담내용에 대한 기록과 가족문제 사정에 대한 평가도구를 준비
- 내담자 동의서(녹음이나 녹화의 경우)를 준비
- 초기 단계 : 접수면접 → 관계형성 → 상담의 구조화 → 가족기능의 사정 → 문제의 명료화와 상담목표
합의 → 상담계약


(1) 접수면접
① 전화 혹은 직접 방문, 타인 및 기관의 의뢰를 받음 : 전화접수는 상담의 방향과 구조 및 상담참가자
결정을 위해 훈련 받은 전문가가 담당
② 접수면접시 파악해야 할 내용 : 이름, 주소, 연락처, 의뢰자가 인식하는 가족문제, 문제의 성격과 지속
기간, 가족 대처방법, 문제와 관련된 가족원, 주위 사람 영향력, 가족체계 특성과 문제와의 관련성, 가
족원 상담동기, 상담참가 가능성 높은 사람, 이전 상담 및 치료 경험 유무, 상담 받았던 문제의 내용
및 치료 효과 유무 등
③ 첫 상담 참가자, 날짜, 시간, 장소 결정(가급적 남편 혹은 아버지 상담에 참여)
- 예외 : 가정폭력 및 자살, 이혼 위기, 심각한 가정불화의 경우, 가족원이 개별 상담을 원하는 경우는
따로 진행


(2) 상담관계 형성
① 상담의 초기 단계의 중요한 과제이며 보통 2~3회기까지 지속
② 자기소개 및 가족원과의 인사, 배경정보의 확인, 관심사의 공유, 가벼운 대화를 나눔으로 인해 신뢰감
형성
③ 가족원의 언어 유형과 감정적인 표현 양식을 이해하고 교류하는 패턴을 수용하면서 가족과 함께 작업
동맹 구축


(3) 상담의 구조화
① 상담 관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안정시키기 위하여 상담에서 성취가능한 범위와 제한점에 관해 가족
에게 교육시키는 것 : 최소한의 제한점, 면담시간 및 가족 행동규범 등을 구체적으로 정함
② 상담자 역할 구조화 : 상담자 역할의 범위와 한계 설명, 상담의 진행과정 및 목표 설명으로 가족원의
불안 감소와 현실적 기대 유발, 문제해결사가 아닌 조력자로서의 역할
③ 가족구성원의 역할 구조화 : 폭언이나 폭력 사용하지 않기, 말을 차례대로 할 것, 상담 시 말한 내용에
대해서는 상담시간에 말할 것, 상담 중 음식이나 술, 담배 금지, 상담시간 제한, 여러 회기의 면접상담
필요성, 상담비용 및 지불방법 안내, 상담의 비밀보장, 녹음, 녹화, 일면경, 기록보관 등에 대해 설명하
고 구도 혹은 서면의 동의를 받음

 

(4) 가족기능의 사정(가족평가)
①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 보고 가족 내부 및 외부 체계와 이들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관련
자료의 수집, 분석, 종합하여 가족에 대한 개입계획을 세우는 과정 포함
② 가족원 문제를 개인이 아닌 가족 기능이나 가족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 맥락에서 파악
③ 가족사정에서 파악되어야 할 내용

가족역동 사정
- 가족경계, 가족규칙, 가족의례, 가족신화
- 가족 위계구조, 부부권력 형태, 부모의 권위
- 의사소통패턴: 명확성, 일치성, 경청정도, 감정표현 방식, 의사결정 형태
- 가족의 역할수행 정도
가족발달단계와 발달과제 수행정도
위기와 스트레스, 사건: 자살 시도, 가정폭력, 성폭력, 경제문제, 실직
갈등 해결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태와 질병 여부
가족의 강점과 자원
외부체계와의 관계망(확대가족, 친척, 직장, 학교, 친구, 종교단체, 사회시설 등)

④ 가족사정방법 : 양적 도구와 질적 도구
- 면접과 관찰 방법
- 양적 검사도구 : 개인검사도구(MBTI, 애니어그램, 욕구강도 파일 등)
가족사정도구(ENRICH, FACES, FAD, SFI, FEM 등)
부모자녀 및 의사소통 측정도구(PACI, CCI 등)
갈등대처방법 도구(CTS 등)
- 도식을 이용하는 방법(질적 도구) : 가계도, 생태도, 가족화, 동적 가족화 등
⑤ 문제의 명료화와 상담목표 확인
- 문제의 명료화 : 문제관련 가족원의 사고, 감정, 행동과 호소증상 파악, 상호작용 패턴, 문제발생과 유
지에 기여하는 사건, 가족의 대처기술, 강점과 자원 탐색이 필요 → 포괄적인 문제를 구체적이고 해결
가능한 문제로 바꾸고 가족이 바라는 대안과 이를 성취하기 위한 변화나 기술들을 구체화하고 명료화
- 상담목표 합의 : 목표는 긍정적 행동을 증가,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측정할 수 있는 행동용어로 기술되
고 현실적이어야 함

최종목표: 최종목표는 가족관계 기능과 자율성을 증진시키는 것
결과목표: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
과정목표: 의사소통 촉진, 역할의 융통성 증진, 기능적 대처방식의 습득, 감정표현 등

⑥ 상담계약
- 상담목표를 정하고 가족원이 지속적으로 상담에 오도록 구체적 사항에 대한 계약 맺는 것
- 문제상황, 가족특성, 가족 전체 또는 가족원 일부 상담 등을 고려하여 첫 회기 상담 종결 전 작성


2) 중기 단계


- 가족의 변화를 위한 주된 작업이 이루어지는 실행단계로 가족상담의 핵심단계

- 합의된 상담목표 달성을 위한 적절한 이론과 기법이 선택되어 적용
- 가족은 문제에 대한 자각 증가, 표면적 문제행동의 완화, 문제해결을 위한 동기 증대, 다른 사람의 수
용, 기능적 방식의 상호작용이 증가하나 퇴행현상이나 변화에 대한 저항이 나타날 수도 있음 → 상담자
는 가족구성원의 긍정적 변화에 초점을 맞추면서 상담 유도 및 진행
① 가족사정과 개입방향 검토 : 변화가 나타나지 않거나 개선이 없는 경우 점검
- 전이와 역전이
- 상담자의 중립성 유지 문제
- 상담자의 지나친 주도성 및 가족에 대한 저항
- 가족구성원의 저항
② 공통적 개입방법
- 주변적인 가족원 참여시키기
- 가족원들을 적절하게 연결시키기
- 계약과 교환관계 향상시키기
- 가족 체계내의 특정변화 강조하기
- 가족원의 새로운 행동 강화하기
- 변화가능성에 대해 낙관적 태도 유지하기
- 가족을 적절한 외부 체계와 연결시키기
- 과정에 초점 두기
- 적절한 때에 유머 사용하기
- 가족 내에서 변화단서 찾기
③ 다른 치료방법이나 다른 기관과 병행하여 상담해야 하는 문제
- 정신과적 치료, 집단치료, 개별 행동치료, 개별상담 등 병행
- 복합적 문제를 지닌 가족의 경우 복지관, 보호기관, 병원, 학교 등 기관과의 연계 필요
- 상담자와 기관들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협력적 관계 구축
- 폭력문제 등의 보고와 관련된 경우 : 상담내용에 대한 비밀보장의 원칙보다 인권보호라는 상위원칙에
따르고 감독자와 협의하여 보고가 이루어져야 함


3) 종결 단계 : 상담의 마무리와 통합 시기


① 종결 시기를 판단하는 단서(Glick & Kessler, 1994; Nelson, 1983)
- 제시된 문제가 해결되고 증상이 완화되거나 소멸된 경우
- 초기에 설정한 상담목표가 이루어진 경우
- 가족원들이 상담을 통하여 새롭게 습득된 대처방법이나 행동방식을 계속 유지하는 경우
- 가족원간의 의사소통에서 비생산적인 다툼이나 갈등이 감소되고 의사표현이 솔직하고 갈등을 협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 경우
- 가족의 구조와 규칙이 융통적이고 기능적이 되는 경우
- 가족원의 가족 내외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이고 관계가 개선된 경우

- 가족의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가족원의 역할과 기능이 수행되는 경우
- 미래에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잘 처리할 자신감을 보여주고 자발적인 활동이 증가하는 경우
- 상담의 진행이 부진하거나 가족원이 상담에 소극적으로 된 경우
② 종결과정에서 가족사정 : 제시된 문제해결 정도, 가족 상호작용의 개선정도, 가족원의 정서만족, 미래
에 대한 자신감
③ 종결 준비와 종결과정 : 중기과정 후반부터 상담목표에 근접하는 변화감지시 종결계획 세움, 종결에
대한 감정에 직면, 가족이 종결한 준비가 되었는지 평가, 반응 예측
④ 조기 종결
- 가족의 중단 요구 제안 또는 조기종결의 조짐을 보이는 경우 의도와 이유를 파악하고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조언
- 조기 종결을 제안하는 이유: 상담자와의 신뢰관계 미흡, 시간이나 비용부담, 기대 했던 성과에 미흡,
상담을 방해하는 사건이나 주위사람
- 조기 종결관련 신호: 상담시간에 자주 늦거나 연락 없이 불참하는 경우, 상담을 계속해야 하는지 여부
에 대한 질문, 상담시간을 자주 변경하는 경우
- 상담자의 능력을 벗어나는 문제인 경우 가족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려하여 적합한 다른 상
담자 소개
- 상담자는 가족의 조기 종결에 대한 의견을 존중하고, 언제 어떤 이유로 종결하고자 결정을 내렸는지
솔직하게 이야기하게 하고, 그 이유를 인정하며 건설적인 방법으로 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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