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미술교육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4. 미술을 통한 아동발달 (2)

728x90
반응형

4 장 미술을 통한 아동발달 (2)

1. 도식기 (7-9세) : 구체적 조작기, 그림에 기선이 나타남, 객관적 형태. 기선이 나타남. 원근법을 이용
▹발달적 측면 : 시각기능의 발달, 관념적 사고,
자연에 가깝게 표현
by 로웬휄트 베이스 라인(기선)이 화면에 나타나게 된다. (공간개념 지각)
▹조형적 측면 : 구체적 표현, 객관적 표현에 강함
공간개념 표현 방식으로 기선이 나타남
⇒ 기선을 나타내는 표현이 나오며 사물을 관찰하는 태도는 더욱 구체적이 된다. 객관적인 형태로 옮아가는 요구가 강하게 나타난다.

2. 여명기 (9-11세) : 수리적 객관성 발달, 정서적 활동은 크게 향상되지 않음, 그림그리기 싫어짐
여아가 월등하게 우수한 능력을 발휘함
▸ 유아미술은 도식기에서 끝난 셈이다.

3. 의사실기 (11-13세) : 똑같이 그리려는 욕심,
능숙한 그림.
■ 린드스트롬 : 잘그리는 아이는 발전, 못그리는
아이는 만화로 양분
■로웬필드 : 시각형, 비시각형(촉각형)으로 양분
4. 사춘기 (13-16세)
■로웬필드 : 시각형 50%, 비시각형 25%, 중간 25%
⇒ 전도식기를 정점으로 화려, 여명기에서 차츰 내리막길로 접어들기 시작하여 사춘기에 들면 양분화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