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제 1 장 유아와 조형성
1 유아의 조형활동과 의의
* 로웬휄트 : 조형 활동은 교육 중에서 가장 생명력을 지닌 학습이다.
■종합적 의의 : 표현활동, 기초적 감각, 생활과 사회성, 소박한 마음과 개성의 형성
(조형활동의 의미)
2 조형활동의 목표 !! : 창의성, 미적정서, 조형기능 발달 → 표현욕구를 통해 창의력 길러 주는 것
‣ 정서능력의 육성, 표현능력의 육성, 재료 지배능력의 육성, 생활 합리성의 육성
* 조형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창의력을 길러주는 것
* 화지의 크기는 대체로 16절 크기가 균형잡힌 표현이 많다.
but 화지가 너무 클 경우 유아그림의 구도는 상하로 몰리는 경향이 있다.
3 조형교육과 놀이의 관계
- 연령별장난감흥미(토페)!
2세(개별놀이)
3세(상상적 가상놀이) : 연필로 선 긋기, 금을 긋고 논다.
4세(1인 3역) : 엎드려 그림그리기
5세(특수놀이) : 가위로 종이 오려 풀로 붙이는 장난
6세(동성끼리)
♧ 허록 : 지능이 우수한 아동이 좋은 그림을 그리며 놀이형태도 복잡
♧ 자이츠 : 놀이부터 시작한 조형활동 시작
“조형놀이라는 교육방법을 시작함”
즉, 여럿이 만드는 과정이 더욱 중요한 것이다.
728x90
반응형
'유아미술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6. 유아의 묘화분석 (1) (0) | 2022.12.02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5. 유형별로 본 유아그림 (0) | 2022.12.01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4. 미술을 통한 아동발달 (2) (0) | 2022.11.30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3. 미술을 통한 아동발달 (1) (0) | 2022.11.29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2. 미술교육의 역사 (0) | 2022.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