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미술교육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 유아와 조형성

728x90
반응형

1 장 유아와 조형성

1 유아의 조형활동과 의의

* 로웬휄트 : 조형 활동은 교육 중에서 가장 생명력을 지닌 학습이다.

종합적 의의 : 표현활동, 기초적 감각, 생활과 사회성, 소박한 마음과 개성의 형성

(조형활동의 의미)

 

2 조형활동의 목표 !! : 창의성, 미적정서, 조형기능 발달 표현욕구를 통해 창의력 길러 주는 것

정서능력의 육성, 표현능력의 육성, 재료 지배능력의 육성, 생활 합리성의 육성

* 조형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창의력을 길러주는 것

* 화지의 크기는 대체로 16절 크기가 균형잡힌 표현이 많다.

but 화지가 너무 클 경우 유아그림의 구도는 상하로 몰리는 경향이 있다.

3 조형교육과 놀이의 관계

- 연령별장난감흥미(토페)!

2(개별놀이)

3(상상적 가상놀이) : 연필로 선 긋기, 금을 긋고 논다.

4(13) : 엎드려 그림그리기

5(특수놀이) : 가위로 종이 오려 풀로 붙이는 장난

6(동성끼리)

허록 : 지능이 우수한 아동이 좋은 그림을 그리며 놀이형태도 복잡

자이츠 : 놀이부터 시작한 조형활동 시작

조형놀이라는 교육방법을 시작함

, 여럿이 만드는 과정이 더욱 중요한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