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장 유형별로 본 유아그림
1. 유아그림의 유형별 구분
▹심리나 성격과는 전혀 관계없이 그림 스타일고
조형적 측면만을 강조
■ 구드나프 : 다언형, 개인적 반응형, 비약성, 불균형형
■ 김정 : 그림유형을 7가지로 나눔
우리 나라 60%가 표준형 이다.
대담형, 소극형, 개인형, 비약형, 불균형형, 성급형, 표준형
(1) 대담형 : 아무 대상이나 크고 진하게(검정, 빨강,파랑) 그림. 한개 또는 두개 정도로 메워놓는다.
(2) 소극형 : 도시↑. 외부와의 접촉이 작은 가정의 아동
조그맣고 꼼꼼하게 그리고, 화지 한쪽 귀퉁이에 그림 → 작은 화지 필요
(3) 개인형 : 객관성이 무시된 그림, 본인위주의 그림, 원색적 → 무슨 그림인지 얘기 들어줌
(4) 비약형 : 그림이 장식적이며 설명적.
여아↑(도,농), 주제보다 부재가 더 많이 표현됨
사물의 특성을 보고 금방 관련된 동작으로 연결,
꽉차고 복잡한 그림, 이야기 연결
(5) 불균형형 : 처음엔 잘 그리다가 이상하게 변함,
전체적으로 균형이 잘 안맞고 기형적 인물. 정신연령이 낮은 어린이
(6) 성급형 : 3-4분만에 모두 그려버림
(7) 표준형 : 우리나라 60%이상, 안정감 있는 그림. 노란바탕과 큰 얼굴이 우리나라 어린이 그림의 특징
2 한국의 도시․농촌 간의 유형 분포
도시 : 생활, 바다, 배, 전쟁
농촌 : 생활, 놀이, 풍경, 집
1. 유아그림의 유형별 구분
▹심리나 성격과는 전혀 관계없이 그림 스타일고
조형적 측면만을 강조
■ 구드나프 : 다언형, 개인적 반응형, 비약성, 불균형형
■ 김정 : 그림유형을 7가지로 나눔
우리 나라 60%가 표준형 이다.
대담형, 소극형, 개인형, 비약형, 불균형형, 성급형, 표준형
(1) 대담형 : 아무 대상이나 크고 진하게(검정, 빨강,파랑) 그림. 한개 또는 두개 정도로 메워놓는다.
(2) 소극형 : 도시↑. 외부와의 접촉이 작은 가정의 아동
조그맣고 꼼꼼하게 그리고, 화지 한쪽 귀퉁이에 그림 → 작은 화지 필요
(3) 개인형 : 객관성이 무시된 그림, 본인위주의 그림, 원색적 → 무슨 그림인지 얘기 들어줌
(4) 비약형 : 그림이 장식적이며 설명적.
여아↑(도,농), 주제보다 부재가 더 많이 표현됨
사물의 특성을 보고 금방 관련된 동작으로 연결,
꽉차고 복잡한 그림, 이야기 연결
(5) 불균형형 : 처음엔 잘 그리다가 이상하게 변함,
전체적으로 균형이 잘 안맞고 기형적 인물. 정신연령이 낮은 어린이
(6) 성급형 : 3-4분만에 모두 그려버림
(7) 표준형 : 우리나라 60%이상, 안정감 있는 그림. 노란바탕과 큰 얼굴이 우리나라 어린이 그림의 특징
2 한국의 도시․농촌 간의 유형 분포
도시 : 생활, 바다, 배, 전쟁
농촌 : 생활, 놀이, 풍경, 집
'유아미술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7. 유아의 묘화분석 (2) (0) | 2022.12.02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6. 유아의 묘화분석 (1) (0) | 2022.12.02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4. 미술을 통한 아동발달 (2) (0) | 2022.11.30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3. 미술을 통한 아동발달 (1) (0) | 2022.11.29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2. 미술교육의 역사 (0) | 2022.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