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26. 보육평가의 개념 및 목적

728x90
반응형

26. 보육평가의 개념 및 목적

1. 보육평가의 다양한 분류


1) 인력평가
보육서비스에 종사하는 인력의 역할수행 정도와 자질 등을 평가하는 것
<일반적인 교사평가 - 황해익, 2004)
- 신체영역(건강상태, 태도, 자세, 활동성 등)
- 인성영역(적극성, 안정성, 성실성, 융통성, 자긍심, 협동심 등)
- 교양 및 지적영역(지적능력, 언어능력, 창의력 등)
- 직업태도 영역(사명감, 책임감, 직업윤리 등)
- 교육기술 영역(영유아 교육의 수행 및 평가능력, 교구 제작능력 등)
- 전문지식 영역(영유아 보육에 대한 이해 및 지식 등)

 

2) 프로그램 평가
(1) 과정평가
구체적인 보육프로그램이 어떻게 영유아와 그들의 가족에게 제공되는가를 평가
<사실적 질문의 예>
- 어린이집의 영유아 수는 몇 명인가?
- 한 한급당 영유아 수는 몇 명인가?
-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은 어떠한가?
- 교사의 결근/이직 비율은 몇 퍼센트인가?
- 장애아의 비율은 몇 퍼센트인가?
- 계획된 프로그램 및 활동의 실시 비율은 몇 퍼센트인가?
<주관적 질문의 예>
- 개별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가?
- 보육에 대한 교사들의 가치관 훈련방법은 무엇인가?
- 부모들과 의사소통 향상방법은 무엇인가?
- 서비스 수혜자들의 불만이나 관심영역에 대한 처리방법은 어떠한가?

 

(2) 결과평가
n 영향평가로도 불리며, 측정가능한 결과들로부터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방법
n 보육서비스의 수혜자인 영유아의 발달적 측면에서의 효과를 주요 측정대상으로 하며,
이와 함께 보육서비스의 또 다른 수혜자인 가족들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 정도를
측정하기도 함

 

2. 보육평가의 실제

 

1) 어린이집의 평가인증제
(1) 평가인증제의 개념과 목적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는 보육현장을 일정한 지침을 기준으로 점검하는 제도로 보육시설
평가인증사무국에 자발적 참여 신청을 전제로, 보육 시설의 운영 수준을 평가하고 국가가
인증서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2) 평가인증제의 도입배경
①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② 보육 시설의수요 증대
③ 보육 시설의 양적 발전
④ 보육 시설의 질적 향상의 필요성 제기
⑤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도입
- 결론적으로 평가인증제도의 도입은 보육시설의 영유아로 하여금 건전한 발달을 위해 잠재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양질의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지해 준다는 점에서
필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어떤 의미에서 개별 영유아의 기본적 성장발달의
권리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즉 평가인증제도는 보육시설의 질 관리와 수요자의 요구
만족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영유아의 질 높은 서비스를 받을 권리에 강조점을 두고 풀어가야
할 것이다.

 

(3)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기대되는 효과 (여성가족부,2006)
* 첫째,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영유아가 건강하게 양육 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 둘째, 보육시설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게 됨으로써 보육의
목적을 성취하여 사회에 기여하고
* 셋째, 학부모들에게 보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보육시설을 선택하게 되며
* 넷째, 정부의 보육정책 수립자는 보육현장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하여 보육현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된다.
- 그동안 정부에서는 보육시설의 양적확충에 급급한 나머지 질적 수준의 점검과 관리에는
상대적으로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으나 최근에는 보육의 질적 개선이라는 대명제 아래
보육시설의 서비스 수준을 향상하고 부모들에게 보육시설의 질적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으로 보육시설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마련한 보육시설 평가 인증제도의 시행은
앞으로 보육 분야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4) 보육시설 평가인증 절차

평가인증과정
1단계 : 신청(1개월) 평가인증 신청
평가인증 참여시설 선정(수수료 납부)
평가인증 참여설명회
2단계 : 자체점검(3개월) 기본사항 확인(지자체 연계)
자체점검위원회 구성
자체점검
자체개선방안 마련, 시행
자체점검보고서 작성 및 입력
3단계 : 평가(1개월) 현장관찰자 배치
평가(현장관찰)
현장관찰결과보고서 작성 및 제출
4단계 : 심의(1개월) 신의 진행 및 인증결과 확정, 결과발표
인증서(참여확인서) 및 인증현판 발금

(5) 평가인증 지표
- 평가인증 지표의 항목별 평가기준은 3단계 기술평정 척도로, 3점은 ‘우수한 수준’, 2점은
‘부분적으로 우수한 수준’으로 최소한의 기준에 부합되는 수준, 1점은 ‘부적절 한 수준’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를 의미한다.
- 총점 및 모든 영역에서 기준점수를 통과한 경우 ‘인증’이 된다.


<40인 이상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6영역 70항목>

영역 하위 영역
영역 1 보육환경(11항목) 어린이집 환경(3항목) / 보육활동 자료(5항목) /
보육지원 환경(3항목) /
영역 2 운영관리(12항목) 어린이집 운영관리(3항목) / 보육인력(3항목) /
가족과의 협력(4항목) / 지역사회와의 협조(2항목) /
영역 3 보육과정(14항목) 보육활동 계획과 구성(7항목) / 보육활동(7항목) /
영역 4 상호작용과 교수법(11항목) 일상적 양육(3항목) / 교사의 상호작용(6항목) /
교수법(2항목) /
영역 5 건강과 영양(12항목) 청결과 위생(8항목) / 영유아의 안전보호(5항목) /
영역 6 안전(10항목) 실내외 시설의 안전(5항목) / 질병관리(2항목) /
급식과 간식(2항목) /

<39인 이하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5영역 55항목>

영역 하위 영역
영역 1
영역 2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11항목)
어린이집 환경(3항목)
어린이집 운영관리(3항목)
보육인력(3항목)
가족과의 협력(2항목)
영역 3 보육과정(11항목) 보육활동 계획과 구성(4항목)
보육활동(7항목)
영역 4 상호작용과 교수법(11항목) 일상적 양육(3항목)
교사의 상호작용(6항목)
교수법(2항목)
영역 5 건강과 영양(12항목) 청결과 위생(8항목)
질병관리(2항목)
급식과 간식(2항목)
영역 6 안전(10항목) 실내외 시설의 안전(5항목)
영유아의 안전보호(5항목)

<장애아전담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6영역 75항목>

영역 하위 영역
영역 1 보육환경(14항목) 어린이집 환경(4항목)
보육활동 자료(7항목)
보육지원 환경(3항목)
영역 2 운영관리(13항목) 어린이집 운영관리(4항목)
보육인력(3항목)
가족과의 협력(4항목)
지역사회와의 협조(2항목)
영역 3 보육과정(15항목) 보육활동 계획과 구성(7항목)
보육활동(8항목)
영역 4 상호작용과 교수법(10항목) 일상적 양육(3항목)
교사의 상호작용(6항목)
교수법(1항목)
영역 5 건강과 영양(13항목) 청결과 위생(8항목)
질병관리(3항목)
급식과 간식(2항목)
영역 6 안전(10항목) 실내외 시설의 안전(5항목)
장애 영유아의 안전보호(5항목)

2) 아동발달 포트폴리오
(1) 포트폴리오의 개념 및 기능
n 포트폴리오 : 한 개인의 기술, 아이디어, 흥미 및 성과물을 담아두는 그릇으로서의
‘Folio'에서 나온 말.
n 아동발달 포트폴리오 : 아동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그들의 활동과정 및 결과를 관찰, 기록, 수집하여 보고하는 구조적이고 계획된 일련의
과정


(2) 발달연령별 발달지표 포트폴리오의 내용

영아 유아
타인에 대한 관심
자기인식
대근육 운동발달
소근육 운동발달
의사소통
의도된 행동과 도구의 사용
감정의 표현
사고력, 추리력, 문제해결력
정서적, 사회적 능력
언어와 의사소통
대근육 운동발달
소근육 운동발달
읽기와 쓰기
창의성

(3) 포트폴리오 제작
- 1단계 : 사진, 일화기록, 아동작품 등의 보관방법 결정
- 2단계 : 보관장소 결정
- 3단계 : 포트폴리오를 부모들에게 제공하는 시기와 횟수 결정
- 4단계 : 카메라, 녹음기, 비디오, 사진첩 등의 설비와 자재 준비
- 5단계 : 영, 유아의 일반적(정상적)발달지표에 대한 지식과 정보 탐색
- 6단계 : 구체적 관찰계획 설계
- 7단계 : 계획들을 실행에 옮기고, 시행착오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방법 개발

 

3) 서비스 수혜자의 만족도 평가
(1) 부모평가 : 부모들의 심리적 복지감, 부모역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결국 자녀
발달에 직간접적인 영향력 행사
(2) 아동평가 : 교사 및 또래에 대한 선호도 / 수용도 / 활동에 대한 선호 / 참여정도 /
학습정도 / 전반적인 편안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