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25. 보육평가의 개념 및 목적

728x90
반응형

25. 보육평가의 개념 및 목적

1. 보육의 질

 

1) 보육의 질의 의미
n 보육의 질 : 영유아가 보육시설에서 직접 경험하는 보호와 교육의 발달적 적합성,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안전을 위한 환경의 제공, 그리고 이를 지원할수 있는 종사자의 전문성, 합리적인 운영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등을 의미(보육시설평가인증사무국, 2006)
n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환경 : 영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지적발달을 위해 안전하고 건강하고
자극이 풍부한 환경에서 어른들과 따뜻하고 지지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상태

 

2) 보육의 구조적 질
n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 : 더 많은 수의 영유아를 보육할 때 교사들은 제한과 통제를 더 많이 사용
/ 영유아들은 교사들이 덜 제한적이고 통제적일때 더 긍정적인 결과
n 물리적 환경 : 영유아의 발달연령별에 맞는 다양한 환경구성과 놀잇감, 교구교재 등의 제공이
물리적 환경의 질을 평가
n 보육교사의 교육과 훈련 : 교사가 정규교육을 받았을수록 더 효과적인 보육을 제공하며 교사의
아동학 관련 전공여부는 영유아의 지적발달에 영향을 줌 / 교사가 된 이후에 실시되는 보수교육도
포함

 

3) 보육의 과정적 질
n 실제 보육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들의 영유아에 대한 애정
n 교사의 학문적 전문성
n 교사의 보육의 경험
n 교사의 보육에 대한 가치관
n 일관적이며, 안정적인 영유아 보호
n 영유아에 대한 민감성과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적합한 활동의 제공 여부
= 높은 수준의 과정적 질은 영유아의 높은 지적, 언어적 발달과 사회성 발달을 조장할뿐 아니라 높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침

 

4) 양질의 보육환경
o 아동에게 최상의 발달과 유능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능력 개발을 위한 양육과 교육을 제공하는 장
o 영유아들에게 높은 질적 수준의 보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은 넓은 의미에서 아동의 보호와
교육에 대한 권리를 충족시켜주는 시작점

 

2. 보육평가의 개념 및 목적
1) 보육평가의 개념
n 영유아에게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보육서비스의 전반적인 시설, 프로그램, 그리고
보육서비스 종사자들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활동
n 보육 프로그램과 시설 환경을 개선하여 양질의 보육을 실시하기 위해 보육 대상자인 영유아를
비롯해 관련 종사자들과 보육 프로그램, 시설 전반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 해당
기관 관련자들에서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해 시도하는 지속적인 활동

 

2) 보육평가의 개념
n 보육평가의 목적 : 해당 보육서비스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개선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

 

n 평가 활용목적
ㆍ평가결과를 통해 영유아의 장점 및 단점을 파악
ㆍ영유아의 자료를 기록 정리 하며 영유아의 수준 및 개별학습을 시행할 수 있는 근거 마련
ㆍ특수한 도움이 필요한 영유아 발견 및 전문가 의뢰
ㆍ문제해결방안의 기초 마련
ㆍ영유아의 초기 행동과 발달양상을 비교하여 진보여부를 알 수 있음
ㆍ부모와 면담 시 활용
ㆍ가정과의 연계성 도모 및 활용
ㆍ초등학교 준비도 평가
ㆍ초등학교 연계 자료로 활용
ㆍ능력, 관심, 행동, 특성을 토대로 프로그램 계획
ㆍ평가 자료를 정리 보관하여야 함

 

3) 보육평가의 필요성
(1) 영유아가 연령에 맞게 발달하고 있는지, 각 영유아가 가진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교사는 자신의 수업이나 영유아와의 의사소통, 학급 운영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잘못된 부분을 고쳐 나가고 더 나은 보육을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보육의
질적인 향상을 기할 수 있다.
(3) 부모는 자녀가 보육시설에서 제대로 된 보육을 받고 있는지 등 자신의 투자와 노력에 대한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또한 자녀 양육 태도나 의사소통 유형 등 부모 역할 수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보다 나은 부모 자녀 관계를 형성하고 영유아의 건전한 발달을 도울 수 있다.
(4) 보육시설에서는 각 시설이 정하고 있는 보육 목표가 달성되고 있는지, 시설 운영에 있어 미비한
점이나 보완할 점은 없는지에 대하여 파악함으로써 어떻게 수정, 보완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결국 보육 평가란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 이루어지는 모든 보육 활동들의
효율성을 알아보는 것으로 보육활동 중에서 영유아의 행동변화와 보육과정에 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영유아를 올바르게 지도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 평가 시 주의점
* 영유아를 평가하는 일은 단순하고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교육부는 영유아를 평가할 때 유의할
점으로 다음 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1) 영유아의 행동이나 발달은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 이를 위해 교사는 다양한 상황에서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데 일상적인 관찰, 부모와의 면담,
일화기록, 체크리스트, 작품 분석, 각종표준화 검사의 실시 등을 통하여 수집한다.
(2) 영유아간의 상대적 비교보다는 각 영유아에 대한 개인 내의 평가를 해야 한다.
- 평가의 목적이 등급을 매기거나 성공 혹은 실패한 영유아를 구별하는 것이 아니므로 영유아 개인
내의 평가를 통해 현재의 발달이 미래에 어떻게 진전될 것인가를 평가해야 한다.
(3) 결과보다는 활동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실시하여야 한다.
-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하여 신체적 건강 및 안전, 기본생활습관, 정서적인 안정감,
대인관계, 의사소통 능력 및 탐구심 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4) 평가 시점의 영유아의 건강이나 심리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5) 평가하는 장소의 분위기도 중요한다. 안정적이며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영유아를 평가할 때에는 영유아의 행동이나 발달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영유아의 활동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두어 평가하여야 한다.

 

5) 보육평가의 결과 활용
(1) 시설 이용 영유아 : 영유아 개개인의 발달적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기본자료
(2) 보육기관 : 어린이집의 보육목적에 대한 달성 여부를 측정하고 그 문제를 파악함으로써 보육내용
및 보육설비들의 개선
(3) 보육교사 : 보육교사들의 능력과 자질을 더욱 향상시키고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자극제로서의
역할
(4) 시설 이용 부모 : 부모들에게 서비스 선택을 위한 정보와 판단기준 제공
(5) 지역사회 및 국가 : 영유아들이 지역사회 및 국가의 요구에 적절한 보호와 교육의 권리를 누리고
있는지 판단하게 해주며, 이를 통해 지역적 혹은 내용적 불평등의 개선 가능성 제공

 

6) 대상에 따른 보육평가방법
(1) 관찰법
-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유아를 관찰함으로써 유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 관찰법의 종류 >
① 일화기록법
ㆍ한 가지 상황이나 행동에 초점을 둠
ㆍ유아의 행동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등 사실적으로 기록한다.
② 행동목록법
관찰자가 미리 준비된 목록에 따라 특정 행동만을 관찰하여 그 행동이 나타났는지 만 판
단하므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③ 시간표집법
특정 행동이 발생하는 빈도에 관심이 있을 때 그 행동에 대해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
적으로 관찰하여 기록하는 방법이다.
ㆍ미리 정해진 행동을 정해진 시간동안 관찰하는 것
④ 사건표집법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자연스러운 사건을 단위로 구분되기 때문에 사건의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ㆍ하나의 특정행동이 나타날 때를 기다렸다가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
ㆍ관찰의 주요한 목적이 행동의 원인과 그에 따른 결과를 알아보고자 할 때: ABC사건표집법 사용

 

(2) 면접법
- 면접법은 유아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읽기나 쓰기가 어려운
유아에게 적당한 평가방법이다.
<면접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유의해야 할 사항>
- 실시하기 전에 교사가 질문 내용에 대해 정확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상세한 응답을 얻어내기 위한 추가적인 개방적 질문도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 면접 시 응답 내용을 정확하게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유아와 편안한 상태에서 면접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 면접법으로 하는 평가에서는 유아와 면접자 간의 라포가 형성되지 않으면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유아를 제대로 평가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3) 검사법
- 표준화된 검사는 유아의 성취도를 표준화된 검사자료를 통해 측정하는 방법으로 검사의 목적, 내용,
대상, 실시절차, 채점 및 결과해석이 표준화되어 있어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데 용이하다.
ㆍ누가 사용하더라도 검사의 실시와 채점, 결과의 해석이 동일하도록 방법을 일정하게 만들어 놓은 검사
ㆍ전문가에 의해 제작
ㆍ표집된 대집단이 있기에 비교가 가능
ㆍ조심스럽게 실시한다면 진단적인 도구의 역할을 함
ㆍ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
ㆍ객관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음
ㆍ표준화검사의 평가결과는 절대적 가치를 지니지 않음
ㆍ검사 결과로 영유아를 판단 결정지을 수 없음
ㆍ부족부분에 참고자료로만 사용 가능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