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부모교육과 부모참여
1. 부모교육과 부모참여의 개념
1) 개념
‣ 부모교육이란 영유아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기술을 제공해줌으로써 부모로서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더 나아가서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 부모-자녀간의상호작용의질을개선하여그들의행동을긍정적으로변화시키기위한 의식적인 목적 지향적
학습활동.
‣ 부모교육은 프로그램의 목적에 따라 대상과 내용, 방법이 달라진다.
2) 용어정의
① 부모참여: 아동이 바람직한 발달과 성공적인 부모역할 수행을 위해 부모가 자녀들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시설과의 긴밀한 유대를 통해 보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② 부모관여 : 조기교육 프로그램을 게획하고 실천, 평가, 수정하는 등의 주요한 단계에 부모가
참여하는 부모의 결정권한을 강조
③ 부모역할하기
‣ Brooks(1991) : 모든 부모들이 자녀의 성장을 위해 돕는 부모의 과업을 의미하는데 부모-자녀
간의 계속 진행되는 일련의 상호작용의 과정이며 이를 통해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변화된다고 말했다.
‣ Lamb와Lamb : 자녀를 관리하고 양육하며, 대화 등의 자녀지도에 포함되는 모든 반응,
활동, 기술
④ 부모훈련 : 부모훈련프로그램을 통해서 바람직한 부모가 될 수 있도록 훈련하거나 교육시킬 수
있다.
⑤ 부모개입 : 자녀가 다니고 있는 교육기관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유아를 이해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기위해서 자녀의 학습현장에 직접개입.
2. 부모참여의 유형
1) 일반적인 유형
(1) 부모오리엔테이션
- 어린이집의 보육철학과 보육시설의 운영방침 등을 입학 전에 전달함으로써 입학 후 영유아가
보육시설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가정과 보육시설간의 유기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도모한다.
(2) 보육시설 운영회
- 보육시설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에 부모들을 참여시킴으로써 부모와 교사들의 요구사항과
보육시설의 상황을 전달하고 상호간의 이해와 바람직한 영유아 보육을 위한 의사결정에 기여한다.
(3) 일일교사
- 부모의 1일 보육활동 참여를 통해 프로그램운영에 대한 이해, 영유아발달에 관한 이해, 보육시설의
인적.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이해 등을 도울 수 있다.
(4) 부모참여수업
- 부모가 보육시설에서 자녀의 활동을 공유하게 함으로써 보육활동에 대한 이해,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향상, 부모와 보육시설과의 유대강화를 도모한다.
(5) 부모강연회
- 자녀양육에 관해 도움이 되거나, 부모의 자아실현을 위해 도움이 되는 강사를 초빙하여 부모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기술을 제공한다.
(6) 워크숍
- 영유아와 대화하는 기법, 역할극, 간단한 교구 제작, 게임, 놀이 등에 대한 경험을 통해 영유아
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7) 일일보고서
- 부모와 교사가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매일 교환함으로써 영유아의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
(8) 통신문
- 교육계획안, 보육시설 내,외 행사, 전염병 발생에 대한 정보, 준비물 등 보육시설에서 진행되는
사항과 보육관련 정보를 정기적, 비정기적 공지사항으로 전달한다.
2) 대면 형태에 따른 유형
< 부모와 직접 대면하는 부모참여 >
o 부모가 교육을 받는 활동 – 오리엔테이션, 강연회, 워크샵
o 부모면담(상담)
o 부모가 기여하는 활동 – 보조교사, 부모자원봉사
o 수업참관
<부모와 간점 대면하는 부모참여>
n 가정통신문
n 게시판
n 알림장(일일보고서, 대화수첨)
n 부모용 소책자, 소식지
n 전화, 컴퓨터 이메일, 홈페이지 게시판 등
3. 부모참여 실제
1) 연간 부모교육 계획안
- 부모교육의 유형을 토대로 다양한 연간계획을 세울 수 있다.
- 영유아보육계획안의 주제와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주제로 이루어지면 좋다.
- 부모들이 필요로 하는 주제를 가지고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2) 00의료원 어린이집 연간 부모참여
월 | 부모협력사업 | 내용 |
3 | 학부모 간담회 | 각 학급별 부모 간담회(부모간의 교류) |
4 | 운영위원회 | 어린이집 운영에 관한 회의 |
5 | 부모 양육 지원Ⅰ | 아동 양육과 교육에 관한 부모교육 |
6 | 부모참여현장학습 |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시간 |
7~8 | 개인면담 Ⅰ | 영유아의 발달 및 생활에 관한 교사와의 개별면담 |
9 | 학부모 강연회 | 특정 주제에 관한 강연 |
10 | 알뜰시장 | 바자회를 통한 불우이웃돕기 |
11 | 부모 양육 지원 Ⅱ ‘깍두기 담그기’ |
부모교육 수요조사를 통해 맞춤형 부모지원 프로그램 실시 |
12 | 부모참여 자원봉사 ‘책 읽어주는 엄마, 아빠’ |
부모교육 수요조사를 통해 맞춤형 부모지원 프로그램 실시 |
1~2 | 개인면담 Ⅱ 2012년 오리엔테이션 및 학부모 간담회 |
책 읽어주는 엄마, 아빠 |
상시 | 월간신문 발행 | 일년간의 발달 및 생활에 관한 교사와의 개별면담 어린이집 운영안내(교육과정안내, 교사소개) |
상시 | 육아정보 제공 | 매월 1일 어린이집 월간계획과 영유아들의 활동사진, 이슈가 되고 있는 양육관련 정보 제공 |
상시 | 영양정보 제공 | 동대문구 보육정보센터에서 발행하는 육아지원에 관련된 정보를 부모님들께 제공 - 인쇄물 또는 카페 이용 |
상시 | 홈페이지 정보교류 | 어린이집과 가정의 자유로운 의견 교류 및 아동의 활동사진 게시 |
3) 12월 부모참여 활동계획
활동명 | 책 읽어주는 엄마, 아빠 |
유형 | 자원봉사 |
대상 | 초롱반, 이슬반 학부모 |
일시 | 2011년 11월 21일(월) ~25일(금), 12시 40분~1시 |
소요시간 | 한 학부모당 15분 |
장소 | 어린이집 책 놀이터 |
목표 | 아이들에게 적합한 동화책을 선정하여 학부모와 함께 읽는 기회를 제공하며 아이와 유대감을 형성할수 있다. 학부모는 참여를 통하여 자녀의 또래 관계 및 여러 발달적인 측면을 파악하고 교육적 이해를 가질수 있다. |
준비물 | 추천도서 |
방법 | <행사 전 계획 및 준비>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참여 여부를 조사하여 행사날짜, 시간 확정 추천도서를 선정하여 학부모님께 미리 전달 <행사 당일> 당일 정해진 시간, 학부모와 아이들은 함께 동화책을 읽음 |
기대효과 | 아이들에게 적합한 책을 추천하여 부모와 함께 읽는 기회를 제공 책 읽어주는 엄마, 아빠 프로그램은 점심식사시간과 낮잠시간의 전이활동으로 실시되며, 어린이집 보육시간 내에 부모님의 참여 활동을 통해 어린이집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음 |
4) 부모참여 프로그램
구분 | 목표 | 활동내용 | |
운영위원회 | 어린이집 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지역실정과 특성에 맞는 보육을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1. 연간 어린이집 운영 및 보육활동 계획/평가 2. 어린이집 예산안 및 결산 3. 교육과정에 관한 사항 4. 보육시간 등 어린이집 운영에 관한 사항 5. 가족지원 서비스에 관한 사항 6. 지역사회 자원개발과 참여에 관한 사항 7. 어린이집 운영에 관한 제안 및 건의사항 |
|
어린이집 교육활동 학부모 참여 |
유아의 어린이집 생활 및 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가정과 일관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필요한 도움을 제공한다. |
자녀의 어린이집 생활을 이해한다. 교육활동에 필요한 도움을 준다. |
|
학부모 자원봉사 |
야외학습 일일교사 |
1. 어린이집은 필요한 인력을 제공받음으로써 보육의 질을 높일수 있다. 2. 학부모님들의 어린이집생활을 이해하는 기회가 된다. 3. 어린이집을 공개함으로써 운영의 투명함을 확보한다. 4. 학부모님들은 유아의 어린이집 생활을 간접적으로 도울수 있다. |
1. 야외학습 시 유아들의 안전지도 및 보호를 하여 안전한 야외학습이 되도록 한다. 2. 낯선 야외학습 현장에서 유아들의 화장실, 식사 등의 기본생활 및 학습이 원활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
놀잇감 세척 및 교구제작 |
1. 수리를 요하는 교구 및 각종 도구들을 수리한다. 2. 놀잇감을 세척한다. |
||
1. 유아들에게 발달에 적합하고 안전하고 튼튼한 놀잇감을 제작한다. |
|||
열린 어린이집 운영 |
식단검수 도우미 |
영유아의 급식조리과정 및 식사모습 공개를 통해 안전급식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부모님들의 신뢰를 높인다. |
1. 식단 재료를 검수한다. 2. 음식의 조리과정 및 급식모습을 관찰한다. |
어린이집 활동참관 |
내 자녀의 어린이집 생활에 대해 이해한다. | 활동참관 신청서를 제출한 후 내 자녀의 어린이집 활동모습을 직접 관찰한다. |
|
통합과 관련된 부모참여 |
장애유아를 적절하게 양육하고 교육적인 자극을 줄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유아의 발달에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
1. 자녀와 함께 하는 활동을 통해 즐거운 추억을 만든다. 2. 다른 통합 부모들과 교류를 한다. |
'보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23. 어린이집의 인적자원 및 재정관리 (1) | 2022.09.19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22. 지역사회와의 연계 (0) | 2022.09.18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20. 보육교직원의 자질과 양성과정 및 연수 (0) | 2022.09.17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9. 보육교직원의 유형과 자격 및 역할 (2) | 2022.09.17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8. 연령별 실내외 보육환경 (0) | 2022.09.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