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유치원 등 대비 보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7. 보육환경의 중요성과 구성원리

728x90
반응형

17. 보육환경의 중요성과 구성원리

1. 보육환경의 중요성과 범위

 

1) 보육환경의 중요성
§ 보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된 공간
§ 영유아의 균형있는 발달을 조장하기 위해서는 실내외 보육환경을 세심하게 계획하여 구성
§ 적절하게 설계된 보육환경 속에서 영유아의 사회, 인지적 능력 발달되고 언어기술이 정교화 되며
협동적 놀이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

 

2) 보육환경의 범위
o 인적환경 : 보육교사, 부모, 또래집단 등과 같이 인적요소를 포함하는 환경
o 물리적 환경 : 어린이집의 건물, 실내외 시설 및 비품, 교재교구 등이 포함

 

(1) 보육환경
§ 실내 보육환경 : 놀이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실내활동 공간(보육실과 낮잠 및 휴식공간, 실내놀이실
등), 배변과 세면 및 식사가 이루어지는 생리활동 지원공간(화장실, 조리실, 식당 등),
관리공간(사무실, 교사실, 자료실 등), 기타공간(세탁실, 기계, 전기실 등)
§ 실외 보육환경 : 실외 놀이터와 실외 놀이기구가 포함되는 공간

 

3) 설비
실내설비 : 환경설비(채광과 조명, 급배수, 냉난방, 보육실의 바닥, 벽, 천장, 문, 계단, 방음 등),
기본설비(책상, 의자, 개인 사물함, 교구 정리장 등)
실외설비 : 수영장, 모래놀이기구 설비 등

 

4) 보육환경의 구성원리
1) 보육환경의 구성원리
① 안전한 편안함 : 영유아의 모든 감각에 온건하고 다양한 수준으로 자극이 제공되는 것
② 발달에의 적합성 :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개별 영유아의 욕구와 흥미를 충족시키며, 적절한
도전 수준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
③ 융통성과 반응성 : 영유아의 활동이나 관심이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영유아와 교사에 의해 적절하게 수정
④ 변화와 다양성 : 다양한 교재교구와 놀이자료를 충분히 제공하여 원하는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함

 

2. 보육프로그램

 

1)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1) 프뢰벨프로그램
** 프뢰벨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① 은물 : 프뢰벨은 교육활동은 10가지 교구를 중심으로 구성된 인지활동 프로그램인 은물과
11-20까지의 수작업에 해당하는 손으로 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② 일과 구성 및 활동 구성 은 오전 오후 모두 은물활동이 포함되며 밭에서 꽃이나 농작물을 키우는
노작활동이 포함된다.
③ 1단계( 은물설명), 2단계 (묘사), 3단계 (활용수준,) 4단계 (훈련방법), 5단계(교수방법), 6단계 (사물의
개념학습 또는 언어를 통한 환상화)로 구성되어 있다.

 

** 부모 및 교사의 역할 : 교사는 아동을 관찰하고 인도하며 그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는 역할을 수행한다.

 

(2) 몬테소리프로그램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교구와 훈련을 포함하는 환경과 환경을 조성하는 교사다. 몬테소리는
학습요구를 충족시켜주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자신의 교육프로그램에서 가장중요하며 아동이 그
교구를 이용하여 완전히 습득할 때까지 놀라운 집중력을 스스로 반복 연습한다는 것을 관찰하여 알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아동이 이렇게 열중하여 어떤 과제를 해결하여 정상적인 상태에 도달하는 과정을
정상화라고 하였다.
**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 몬테소리 교사는 아동관찰자의 역할과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을 하여 아동이 독립적으로 어떤 과제를 달성하고 새로운 기술을 완전히 익힐 수 있도록 필요한
교구교재를 갖춘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3) 포테이지 프로그램
- 정밀교수법의 활용
- 부모참여포테이지 가정방문 모델
-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제공

 

(4) 뱅크스트리트프로그램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 아동의 성장을 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미적영역을 아우르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러한 전인아동의 개념은 이 프로그램이 가장 강조한다.

 

(5) 하이스코프프로그램
교육원리는 능동적 학습, 주로경험, 계획-실행-평가과정 그리고 부모참여이다.

 

(6) 발도르프 교육
<발도르프 교육 정신>
n 네 가지 구조: 인간의 본질이 물질체, 생명체, 감정체, 자아체
n 신생아에게 물리적 신체만이 온전히 존재, 생명체 탄생과 감정체의 탄생 및 자아의 탄생 거처야
비로소 완전한 인간으로 성장
n 인간은 7년 주기로 새롭게 태어난다고 봄
- 유아기(신체 단계)-제1단계(0-3세), 제2단계(3-5세), 제3단계(5-7세)
- 아동기(영혼 단계)-감성체, 14세
- 청소년기(정신 단계)-자아체, 21세

 

(7) 프로젝트 접근법
- Dewey의 아이디어를 이용해 Kilpatrick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katz와 Chard가
오늘날 유아교육의 현실에 맞게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용어로 재조직한 것
** 교육 목적 : 유아의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
주는 것이다.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사역할 - * 관찰자 * 학습촉진자 * 지원제공자 * 자극. 대안 제공자 * 평가자
* 부모와 지역사회 형성을 위한 촉매자

 

<프로젝트 수행과정>
1단계: 시작 단계(계획단계)
2단계: 프로젝트의 수행(진행단계)
3단계: 프로젝트의 마무리(평가단계)

 

(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ㆍ귀 기울임의 교육 : 타인의 말을 진심으로 받아들이는 상호 작용 결과로 일어나는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과 일상 생활에서 교사와 영유아의 긴밀하고 애정어린 관계 안에서 학습과 발달이 가장
잘 일어난다고 보는 가치관
ㆍ환경 : 학교에 속한 모든 구성원 각자의 지식과 학습을 통합하여 일컫는다. 레지오 교육의 창시자
Malaguzzi는 학교를 삶의 의미를 찾고, 미래가 자리잡는 장소

 

<레지오 프로그램의 실제>
ㆍ발현적, 상호 조정적 교육 과정
ㆍ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협동
ㆍ표상 활동을 통한 학습 및 상징 발달의 추구
ㆍ기록 작업

 

(9) 생태유아교육
① 생명공동체 교육 이는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 기계적 세계관에 의해 인간이 기계에 의해 지배당하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생태 중심 즉
인간과 자연생태계가 공존하고, 상생하는 생명 중심 교육을 지향한다.
② 사람공동체 교육 사람은 본래 서로 협력하며 돕고 살아가도록 내어났다.
- 모든 사람은 평등하고 존엄하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서로의 교류와 협력을 통한 사람공동체,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공동체를 지향한다.
③ 아이들의 전인 교육 산업화 ∙ 도시화 사회에서 영유아가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주고 영유아가 자연 친화적 놀이를 통해 몸 ∙ 마음 ∙ 영혼을 살려서 ‘신명나는 어린이’로 키우는
것을 지향한다.

 

2)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
(1)영유아 프로그램 운영 시 고려사항
<영아반 일과운영의 예>
o 자유등원
o 7시30분~9시 : 일일 당부의 말 체크(쪽지 확인)/약을 꼼꼼히 살피고 기록 영아는 약 먹이는 것도
조심히 해야 할 상황
o 9시 등원 : 대소변 갈아주기 변기 사용/손 씻기 활동
o 9시 20분~10시 30분 : 포크 수저사용해서 스스로 먹도록 한다./오전 간식/정리정돈 교사와의
상호작용/실내자유놀이
o 10시30분~10시50분 : 정리정돈/전이활동시간(종을 치면서, 음악을 들으면서)
o 10시 50~11시 30분 : 실외자유놀이
o 11시30분~12시 30 : 점심/이닦기/대소변
o 12시30분 3시 : 낮잠
o 3시 4시30분 : 기상음악을 틀어준다./기저귀 갈아준다./화장실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오후간식,
간단한 과일, 요플레
o 4시 30분~6시 : 실외자유놀이활동(영아의 흥미에 맞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자전거, 모래놀이,
교사와의 상호작용
o 6시~7시 30분 : 귀가지도/조용한 놀이/소지품 챙기기/일일 보고서작성/동화 들려주기/새노래/
노래복습

 

<유아반 일과운영의 예>
o 7시30분~9시 : 자유등원
o 9시30분 : 오전간식 유아가 원하는 시간에 유아가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도록 해준다. 단체로
먹을 수 있도록 해 주는 경우도 있다.
o 10시15분~11시 15분 : 이야기 나누기/대집단 활동/자유선택활동 회상/새로운 주제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o 11시 15분~12시 30분 : 실외자유선택활동/물·모래활동대근육활동
o 12시30~1시30 : 점심/이닦기/
o 1시30분~2시 :휴식/낮잠/비디오상영/책읽어주기
o 2시~2시 30분 : 정리정돈
o 2시30분~4시30분 : 실내자유선택활동/간식
o 4시 30분~4시50분 : 정리정돈/화장실 다녀오기
o 4시 50분~6시 : 실내자유선택활동
o 6시~7시 30분 : 통합보육활동

 

(2) 일과운영의 기본적인 활동

 

* 등원
-교사는 유아가 등원하기 전에 미리 교실을 점검하고 환기를 시킨다.
-유아를 반갑게 맞이한다.
-유아의 건강상태 및 기분을 체크한다.

 

* 대집단 활동
① 이야기 나누기
-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여 영유아들에게 지식전달
- 바른 태도로 말하고 들을 수 있는 능력 키움
- 전달사항 및 주의사항 이야기 함
- 새로운 교구 소개
- 출석점검

 

② 동화듣기
- 영유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매체
- 동화를 들으며 언어발달
- 상상력발달 향상

 

③ 신체표현
- 움직이면서 자신과 생각과 느낌 표현
- 억제된 감정을 해소

 

④ 컴퓨터를 활용한 활동
- 새로운 교육 매체
- 유아교육프로그램 이용
- 유아사이트 및 정보 얻음

 

⑤ 게임
- 규칙의 필요성
- 성취감
- 신체 협응력 및 조절력 키움

 

⑥ 요리
- 재료의 변화과정을 관찰
- 과학적 사고 키움
- 냄새, 촉감, 소리듣기 등 경험
- 주제에 따라 수시로 진행
- 요리활동은 통합교육
- 성취감

 

* 실외놀이(영아반) 혹은 실외 자유선택 활동(유아반)
- 바깥놀이 활동, 쉼터, 텃밭 가꾸기, 소 근육활동
- 자연을 관찰하고 사랑할 수 있는 실외활동
- 물·모래활동 : 인지력발달 촉진-주의집중 활동/스트레스 해소 활동/긴장감 해소/긍정적 자아개념
확립/신체발달 촉진

 

* 물ㆍ모래 활동
* 식사와 간식
* 정리정돈
* 낮잠 및 휴식
* 평가 및 귀가

 

3)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 시 교사의 역할
- 대리양육자로서의 역할 : 엄마의 역할을 대신 - 애착형성을 중요시
-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 유아의 놀이를 촉진하는 환경구성을 제공해 주는 것은 중요하다.
-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 교사의 주요 역할 중의 하나는 유아 및 유아 부모와의 상호작용이다.
- 일상생활모델로서의 역할 : 영유아는 교사의 언어나 행동을 그대로 모방하여 표현하기 때문에 바른
언어습관과 행동을 유아들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 관찰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 관찰과 평가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 지역사회교류자서의 역할 : 질 높은 보육을 하기 위해서는 영유아가 속한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지원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3. 보육실 환경의 구성
(1) 보육실 구성 시 고려사항
- 보육실 : 영유아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교육활동과 놀이, 휴식과 낮잠, 식사가
이루어지는 곳
n 가정과 같이 안전하고 따뜻하며 편안함을 줄 수 있는 공간
n 원활한 보육을 위해서 적절한 크기의 공간 확보
n 실내에서 흥미영역 구분하여 배치
n 흡음재를 사용하여 소음을 줄임

 

(2) 흥미영역의 구성
** 흥미영역 배치 시 고려사항
① 실내외 모든 영구적 공간(출입구, 창문, 세면대, 화장실 등)을 확인하고 영유아가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
② 실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활동과 필요한 모든 활동영역 열거
③ 활동영역이 다목적용인지 혹은 고정적인 곳인지 확인
④ 낮 동안 보육실 내에 특별한 공간이 필요할 때(낮잠, 대근육 활동 등) 무엇을 변화시킬 것인지 결정
⑤ 보육실 내의 영구 설비나 콘센트 위치, 창문, 채광 등이 그 공간을 특정 활동에 적합하도록 만드는지 확인

 

** Frost의 영역 구분

4. 실내설비의 구성
n 영유아용 책상과 의자, 사물함, 전시공간, 교구장 등 실내 기본설비가 영유아 중심적 관점에서
배려되고 변화와 자극을 제공하며 활발한 상호작용이 유지될 수 있도록 계획
n 보육실내의 채광과 조명, 냉난방, 활동실의 바닥과 천장, 문, 계단 등 실내 환경설비 역시 영유아의
보육활동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

 

1) 실내 기본설비
n 영유아의 신체 크기에 적합한 공간 : 책상과 의자, 사물함, 화장실, 싱크대, 음료대, 거울, 수건걸이,
칫솔통 등 각 영역에 사용되는 가구는 영유아의 신체 크기에 적합해야 하며 영유아의 키와
눈높이를 고려하여 배치
n 전시공간 : 벽면위에 영유아의 작품을 전시하거나, 책상 위나 게시판과 같은 별도의 전시공간을
만들어서 영유아의 작품과 일과활동,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실물이나 관련자료 전시
n 자료보관 및 수납 : 영유아의 활동 공간 근처에 배치 / 영유아의 손이 닿을 수 있는 곳에 자료
보관

 

2) 실내 환경설비
<자연채광과 냉난방>
- 보육실 벽면창 면적을 바닥면적의 1/5이상을 확보하여 자연광 밝기 유지
- 채광조절을 위해서는 블라인드나 방염커튼, 썬팅지 필요
- 실내온도는 겨울에는 20~22°C, 여름에는 26~28°C
- 습도는 50~60% 유지
- 낮잠시의 적정온도 : 20~24°C

 

<바닥과 천장>
- 바닥재는 내구성과 탄력성이 있고 청소가 용이해야 하며, 홮동영역에 따라 적절한 바닥재 선택
- 모래, 미술영역의 바닥 : 플라스틱 매트나 교체 가능한 재료 사용
- 보육실 천장의 높이는 약 3~3.3m 정도의 평평한 구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