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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안전관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아동안전관리 핵심 요점 정리 1장. 영유아와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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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영유아와 안전

 

1. 안전의 개념 및 중요성


1) 인간은 누구나 안전한 생활을 원하면서도 일상생활 속에서는 안전을 경시하거나 전혀 의식하지 못하
는 경향이 있음(사고가 난 다음에야 안전의 소중함을 깨달음).
2) 안전은 인간의 건강한 행복한 생활과 생명에 가장 관련이 깊기 때문에 안전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
고 적극적인 예방조치를 할 필요가 있음.
3) 안전의 사전적 의미는 ‘편안하고 온전함’, ‘조금도 탈이나 위험이 없는 상태’(민중서관 국어대사전,
2000) 즉, 정서적으로 안전하며 질서가 유지되는 상태임.
4) 안전이란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 가능성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인간의 행동을 수정하거나 물리
적으로 환경을 조성한 조건이나 상태라고 할 수 있음.
5) 안전한 상태란 위험 원인이 없는 상태이거나 위험 원인이 있더라도 인간이 상해를 받는 일이 없도록
대책이 세워져 있고, 그런 사실이 확인된 상태임.
6) 단지 재해나 사고가 발생하지 않고 있는 상태를 안전이라고는 할 수 없으며, 잠재 위험의 예측을 기
초로 한 대책이 수립되어 있어야만 안전이라고 할 수 있음.
7) 1989년 UN총회에서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만장일치로 채택되었고, 1990년 국제법으로 효력
을 발휘(우리나라 1991년 가입)
-> 아동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은 아동을 보호의 대상으로서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로 인식함.
8) 아동의 4대권리란 ①
생존의 권리(적절한 생활수준을 누릴 권리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권리
등) ②
발달의 권리(교육, 놀이, 여가, 정보를 누릴 권리나 문화활동,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를 누릴
권리 등) ③
보호의 권리(각종 착취와 학대, 가족과의 인위적인 분리, 형법 등의 폐습으로부터 보호받
을 권리 등) 보호의 권리 ④
참여의 권리(모든 아동이 자신과 관련된 일을 결정할 때 자신 생
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권리 등)이며, 이를 인정하고 있음.


*UN 아동권리 협약의 4가지 권리*

권리 내 용
생존권 - 모든 아동이 숨쉬고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권리
- 적절한 생활수준을 누릴 권리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권리 등
(음식, 안전한 장소, 치료 등)
발달권 - 교육, 놀이, 여가, 정보를 누릴 권리나 문화활동,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를 누릴
권리 등
보호권 - 모든 아동이 위험에서 보호받고 안전할 권리
- 각종 착취와 학대, 가족과의 인위적인 분리, 형법 등의 폐습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등 보호의 권리
(폭력, 괴롭힘, 정서적 학대, 전쟁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참여권 - 모든 아동이 자신과 관련된 일을 결정할 때 자신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권리 등

9) 결론 : 안전은 모든 아동이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인 동시에 아동을 보호하는 성인과 이 사회의 의
무로써, 반드시 아동은 안전해야 함.


2. 영유아의 안전교육의 의미


1) 안전사고의 예방과 관리에 필요한 안전교육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안전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초 교육임.
2) 유아는 발달 특성상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한 반면 신체
기능의 발달이 아직 미숙하여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나 운동 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음.
3) 특히,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지식과 상황 판단 능력, 그리고 위험한 상황의 결
과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항상 사고의 가능성을 안고 있음.
4) 성인과 달리 영유아에게 사고는 매우 치명적이어서 장애나 사망에 쉽게 이르게 되는데, 사고의 결과
가 치명적이지 않더라도 이로 인한 후유증은 영유아의 건강과 생활에 적지 않은 타격줌.
☞ 영유아기 안전교육은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이 고려되어 실시되어야 함.
5) 안전교육은 영유아가 일상생활의 여러 영역에서 경험하게 되는 잠재적인 위험 요소를 인식하고 적합
하게 행동하여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도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임.
6) 이를 통해 주위의 모든 잠재적인 위험 요인으로부터 영유아를 격리시키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
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지도해야 함.
ex)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집단생활을 위해 필요한 규칙을 정하고 지키도록 하여 예측되는 안전사고를
줄임.
☞ 이러한 안전 규칙을 지도하는 안전교육으로 영유아는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피해를 줄이고 동
시에 스스로를 보호하면서 타인과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게 됨.
7) 영유아가 안전하게 생활하는 것은 교육 이전에 기본적으로 실천되어야 함.
8) 해마다 영유아 안전사고가 쟁점화 되고 있지만 영유아기 안전사고는 불가항력적인 것이 아니라 사전
의 조치나 교육을 통하여 예방할 수 있음.
9) 영유아의 안전 지식과 실제 행동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려면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이 고려된 물리적
환경과 놀이 환경의 조성, 부모나 교사 등 성인에 의한 보호 및 안전사고의 예방이 필요함.
10) 적절한 자기 방어 및 대처 방법, 문제 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는 안전지식 교육, 위험요소를 예측함
으로써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신중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태도 교육, 그리고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게 하는 안전기술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
11) 안전지식은 안전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아는 것이며, 안전태도는 어느 정도 일관성 있게 반응하는
경향을 반복 연습을 통해 습득하여 내면화하는 마음가짐이고, 안전기술은 알고 있는 지식을 토대로 행
동으로 실천하는 것임.

 

*영유아 안전교육에 있어서 지식, 태도, 기술*

교육내용 개 념
안전지식
안전지식은 안전한 상황에 대한 이해로써 기본적인 안전 규칙과 안전한 상황의
특징 및 잠재적 위험성에 대해 아는 것.
ex) 교통 안전 표지판을 이해하거나, 교통 안전 규칙을 아는 것.
안전태도
안전태도는 자기통제력이며, 자기 통제력 익히기는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
으로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 및 그에 따른 운동 능력을 기르며 습관화하
여 몸에 배게 하는 것.
ex) 찻길이나 도로와 인접한 곳에서 놀지 않는 태도를 가지거나, 교통기관을 안전
하게 이용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

 

안전기술 안전기술은 안전 능력의 배양으로 안전한 상황의 정보를 적절히 인지하고 처리
할 수 있는 능력 및 그에 따른 운동 능력을 기르는 것.
ex) 길을 건널때 횡단보도 앞에 멈춰서 좌우를 살핀 후 건너거나, 달려 오는 차가
있을 경우 차가 지나간 다음 차가 오지 않는 것을 확인 한 후에 길을 건너는 것

☞ 이러한 안전에 대한 지식, 태도,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안전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영유아기 안전
사고의 주요 원인이 되는 영유아의 개인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주변에 놓여 있는 상황적 맥락의 파악이
우선 되어야 함.


11) 결 론 : 안전교육은 유아가 스스로의 안전을 지키며 더 나아가 다른 사람의 안전을 도울 수 있도록
하는 교수ㆍ학습 과정이다. 즉 유아가 일상생활의 여러 영역에서 경험하게 되는 잠재적인 위험 요
소를 인식하고 적절하게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임. 이러한 안전교육을 통해 주위의
모든 잠재적인 위험 요인으로부터 유아를 격리시키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안전하
게 행동하는 방법을 지도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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