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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22강. 교사의 발달 단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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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강. 교사의 발달 단계이론

예비교사 시절을 거쳐 교사로서의 첫 교직생활을 시작하면서 교사는 전문가로서 성장하고 발
달하게 된다. 초임시절 다소의 부족함과 불안감을 가지지만 경륜이 쌓이면서 자신감이 생겨나
고 더불어 능력의 향상, 교사로서의 성장도 이루어진다. 즉, 교사는 교직생활을 해나가면서 지
속적으로 흥미, 불안, 요구, 좌절, 문제, 스트레스 등을 지각하게 되며, 교사가 지각하는 관심분
야는 교직과정에서 변화된다. 이러한 교사의 관심사는 풀러에 의해 처음으로 개념화되기 시작
하였고, 카츠는 이러한 교사의 관심사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1) 풀러의 교사 관심사 이론
① 교직 이전 관심사 단계
교직 이전 단계의 예비교사들은 수업에서 배운 내용과 자신의 제한적인 경험을 통해 학생에
대한 이미지를 가진다. 따라서 이 단계의 교사는 구체적인 관심사를 가지기 어려우며 추상적인
수준에 머무르게 된다. 즉, 학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현실적으로 접근하지만, 교사에 대해 환
상적이고 이상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어 교사에 대해 엄격한 잣대를 가지게 된다.
② 생존에 대한 초기 관심사 단계
처음으로 교직에 입문하는 경험은 교실 통제, 교과목 숙달, 평가등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
며 자신이 교직에 적합한지에 대해 끊임없이 묻게 만든다.
이 단계의 관심은 교사로서 자신의 생존에 관심을 갖게 되어 교수방법, 업무내용, 평가등에 관
심을 보이게 된다.
③ 교수상황 관심사 단계
생존보다는 교수 상황에 대한 관심이 나타난다. 교사들은 교수 상황에서 만나는 다양한 요구를
통해 한계와 좌절을 경험한다. 그들은 교과목에 대한 숙달이나 지식 자체에 초점을 두지 않고,
그것을 학생에게 전달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 단계에서 교사의 관심사는 더욱 실질
적이고 구체적으로 변화해 가지만 자기 자신에 대한 관심도 여전히 남아 있다.
④ 학습에 대한 관심사 단계
교사가 교과목이나 교수행위에 대해 숙련되면 관심사가 학생으로 옮겨간다. 교사는 학생들의
개별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며 특히 학생의 정서적 요구와 필요를
발견하게 된다. 즉, 학생의 요구, 발달, 학습 등에 관심을 가지면서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개별 교수법 구성, 개인적 관계 및 상호작용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2) 카츠의 교사발달이론
카츠는 교사발달단계를 교사의 관심사에 따라 생존기, 강화기, 갱신기, 성숙기로 나누었다.

구분 관심사 교사교육방법
1단계
(생존기)
일상적인 교실 상황에서의 생존 여부에
관심을 가짐
구체적인 상황 중심의 조언을 필요로 함
2단계
(강화기)
특정한 문제를 지닌 개별 영유아와 문제
상황에 관심을 가짐
경력이 많은 선배교사와 함께 특정한 문
제상황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탐구하
는 과정을 필요로 함
3단계
(갱신기)
자신의 교육방법에 대해서 뒤돌아보고 새
로운 교육적 접근에 관심을 가짐
새로운 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술세미나
에 참석하거나 자신의 수업에 대한 평가
및 동료보육교사의 수업 참관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음
4단계
(성숙기)
아동관, 보육의 목적 등 근본적인 질문에
관심을 가짐
학술대회나 세미나 참석, 대학원 진학, 폭
넓은 독서, 혹은 동료보육교사들과의 깊이
있는 토론을 원함

① 1단계: 생존기
교사가 된 후 첫1년을 생존기라고 한다. 보유교사 자격증 취득 이후 첫 담임교사로 부임하여
많은 다양한 경험을 하게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 교사는 에는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고민도
많아지고 문제해결능력을 잘 발휘할 수 있는지가 생존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
므로 주위에서의 격려와 확신, 위로가 필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 교사의 발달과업은 어린 유아 집단의 성장과 발달, 학습을 이끌고 책임져야 하는 사람
으로서 매일 맞닥뜨리게 되는 수많은 도전과 과제로부터의 생존이다 ‘오늘 하루를 과연 무사히
마칠수 있을까?’등의 고민을 하며 자신이 기대한 성공적인 교실의 모습과 현실 사이의 괴리는
자신이 교사로서 부적합하다거나 준비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유발하게 된다.
그러나 모든 교사가 첫 1년마다 다 어려움을 겪는 시기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 어떤 경우는 매
우 힘들고 어려운 시기로 경험되고, 다른 경우는 수월하게 이 시기를 지나가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일률적인 지지나 지원보다는 각 교사의 특징과 발달단계에 맞춰 적절한 지원이 필요하
다고 볼 수 있다. 생존기 단계 교사의 경우에는 자신의 상황을 잘 이해해주고 정서적으로 동질
감을 느낄 수 있는 구성원이 지지가 되어 도움을 받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와 더불어 구체적
인 교수방법, 교실운영에 대해 구체적인 가이드를 받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보육교사는 첫
째 자신이 제일 어려울 수 있는 시기라는 것을 인식하고 자기가 도움받을 수 있는 지지자와
관련 학문 분야나 매체의 탐색도 필요하다. 다양한 수업 전략과 기술, 영유아 발달에 관한 지
식등은 생존기를 견디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좋은 자원이다.
② 2단계: 강화기
교직의 첫해가 끝나갈 무렵, 교사는 자신이 생존 위기에서 살아남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깨
닫게 된다. 교직생활 2~3년 차가 되면 교사는 자신이 경험하고 깨달은 것을 강화해 나가면서
새로운 과제나 기술을 익혀 나간다. 이 단계의 교사는 개별 아동에게 초점을 두고 문제해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 떼를 쓰는 아이를 어떻게 도와줄수 있을까?, 전이시간을 효과적으
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등의 고민을 하게 된다. 교사는 조화로운 교실운영을 위해

특정 유아나 문제행동에 대한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해결방법을 찾기 시작한다.
이 시기 교사들은 동료교사들과의 상호작용, 기존 경력교사들의 풍부한 경험공유, 성장을 위해
전문가들과 재교육을 통한 지원이 필요하다. 캐츠 또한 강화기에는 동료 및 전문가와 상담가들
의 조언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영유아들의 개별적인 문제행동지도와 부모상담, 이를
통한 문제해결 경험이 축적되어 가는 시기이다. 강화단계에서 보육교사는 자신이 잘 할 수 있
는 교육분야에서의 특성화를 만들고 전문가적인 자질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약할 수 있다.
강화기 단계의 교사는 자기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수업분야의 특성을 살려 교과과정을 구성할
수 있고 보다 전문가적인 특성을 갖춘 보육교사로서의 역할을 담당해 나가야 하는 시기이다.
③ 3단계: 갱신기
보육교사로서의 역할이 3,4년이 지나게 되면 반복되는 일상에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기존
에 해왔던 교육방법이나 상호작용과정이 조금 싫증이 날 수도 있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이 생기게 되는 시기이다. 이시기 교사들은 ‘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새로운 접근법은
무엇인가?, 최근 새롭게 개발된 자료나 교수법은 무엇인가?’등의 고민을 하게 된다.
이시기의 교사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자료들을 살펴보면서 유용한 것을 골라낼 수 있는 식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식적이나 비공식적인 자리에서 다양한 경험을 가진 교사들과의 만남을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좀 더 새로운 교수방법을 위해 외부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거
나 새로운 매체를 익히기 위한 실습과정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고 교육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경력이 쌓
이는 교사는 교사의 전문성을 위해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로 노력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자신의
관심사가 발달단계에 따라 진일보하고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갱신기의 발달과업은 질적으로
향상된 보육현장을 위해서 교사의 재교육과 발달단계에 맞는 교사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④ 4단계: 성숙기
보육교사로서 역할을 수행한 지 5년 이후가 되면 성숙기에 진입한 것으로 볼수 있다. 이 시기
는 자신만의 철학, 교육과정의 본질 등 나름대로의 시각이 생기는 단계이다. 모든 보육교사가
시간이 자났다고 다 성숙기에 도달하는 것은 아니다. 교사의 관심사와 교사로서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해 온 교사들인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 이르면 교사로서
자신감과 숙달된 경험을 통한 안정감을 갖추게 된다. 자신의 경험을 조직화하여 후배 교사들을
가이드해줄 수 있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자율적으로 채워나갈 수 있으며 자신만의 교육철
학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교수활동을 진행하기로 한다. 또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나름대로의
문제해결방식도 가지고 있다. 이시기 보육교사들은 자신의 현재에 안주하기보다는, 전문성 신
장을 위해 학슬세미나 참여나 워크샵, 대학원 진학등을 통해 좀 더 깊이 있는 지식과 교사로서
의 역량을 향상시켜나가는 것에 초점을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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