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강. 보육교사의 전문성
1) 전문직의 개념
전문성이란 어떤 분야에 대한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통해 그 분야의 일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태도, 신념, 책임감 등을 충분하게 갖춘 상태를 의미하며 필요에 따라 일정한 기준의
자격이 요구된다. 전문성은 단기간에 획득되지 않으며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한 의사결정을 하
고 끊임없이 자기 성찰을 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서서히 획득된다. 전문성은 발달하는 특성
을 가지지만 성숙에 의한 자연적인 발달이라기보다는 외부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과 노력
을 통해 얻게 되는 성취의 의미가 강하다
여러 학자들이 정의한 전문직의 특성은 다양하지만 그 특성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일반적인 수준과는 다른 전문화된 지식과 이를 소화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요구한다. 그
직종에 종사하는 전문화된 지식이 있다.
②그 직종에 종사할 수 있는 허가를 내어주는 면허증이나 자격증을 필요로 하며 현직교육등에
상당히 까다로운 조건을 가지고 있다. 또한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 감독을 한다.
③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하여 외부의 간섭없이 자울성을 가지고
의사결정과 업무를 수행한다. 업무수행시 최대한의 자율성을 가지지만 그러한 자율성을 행사하
는 대신 그에 대한 책임도 따른다.
④ 전문성에 상응하는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보상을 요구한다.
⑤ 어떤 결정이 적절한 것인가에 대해 기준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고유의 윤리강령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필수적이다.
⑥ 소속인들로 구성된 조직체를 갖는다.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여 자신등의 하는 일의
전문성을 유지하고 자신의 권인을 보호받을 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명백히 하며 준수하도록
하는 단체를 필요로 한다.
⑦ 법적으로 보장을 받는다.
⑧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기 보다는 공공에 헌식하고 봉사하는 마음 자세가 요구된다. 전문직
종사자는 자신의 일을 생계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여기기보다는 사회와 국가에 헌신하고 봉사
한다는 소명의식과 태도가 필요하다.
2) 보육교사의 전문성
보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전문직으로 인정받기를 원하지만 보육교사직을 전문직으로
보는 가는 의견이 분분하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의 업무 측면과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측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영유아의 보육은 보호와 교육의 기능을 동시에 해야하는 가르치고 돌보는 일을 병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돌봄을 가르치는 일과 별개의 일로 생각하여 보육교사직을 누구나 할 수 있는
비전문적인 일로 취급하는 경향이 존재한다. 물론 보육교사직이 위에서 기술한 전문직에 대한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보육은 영유아를 돌보고 가르치는 일이다.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돌보고 정서적으로 안
정시키며 아동중심의 보육과정을 하는 등 많은 부분이 보살피는 일을 한다. 그러나 영유아를
가르치는 일에 있어 영유아에 대한 발달적 요구와 흥미, 욕구, 그들의 배경에 대한 돌봄이 없
는 보육과정은 있을 수 없다. 어떤 사람을 돌보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주의깊게 듣고, 보고,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돌봄은 돌봄을 당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최선
의 것이 무엇인지를 그 사람 입장에서 지속적으로 고려하고 그 최선의 것이 이루어질 수 있도
록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쏟는 일이기 때문에 보육교사의 돌봄은 그저 돌보는 행동이 아닌 전
문적인 행위로 보아야 한다.
② 보육교사의 전문성은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속에서 고려되었다. 급격히 변화하
는 현대사회에서 급증하는 여성의 사회참여와 가족구조의 변화 등으로 인해 보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보육의 범위와 개념이 달라지면서 보육교사의 지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졌을
뿐 아니라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요구도 높아졌다.
OECD에서는 교사의 전문성을 훌륭한 교사가 가지고 있는 중요한 특성이자 능력이라고 보았으
며 이는 사회가 발전함에 따랄 계속해서 변화한다고 하였다. 2014년 제9차 한국표준직업분류
에서 유치원 교사는‘교육 서비스업’으로 분류된 반면 보육교사는‘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으로 분류되었다. 물론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직종 구분의 차이가 있으나 보육교사도 교육
전문가로 인정받아야 한다. 보육교사는 교육 전문직 관련 종사자로 구분되어야 함에도 불구하
고 아직 보육교사는 전문직으로서의 모든 특성을 공유하지 못하고 있다.
'보육교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26강. 보육교사의 전문적 지식 (11) | 2023.07.13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25강. 전문직으로써의 보육교사직 (44) | 2023.07.12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23강. 보육교사의 교직 특성과 발달 (17) | 2023.07.10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22강. 교사의 발달 단계이론 (18) | 2023.07.09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21강. 교사발달의 이해 (14) | 2023.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