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교사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21강. 교사발달의 이해

728x90
반응형

21강. 교사발달의 이해

 


1) 보육교사의 발달
보육교사의 발달단계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차이가 있다. 보육현장에서 각 교사들은 주어진
역할과 책임에 따라 고민과 기대가 있고 각기 다른 성장과 발달을 경험하게 된다.
보육교사의 성장과 발달이란 보육교사로서 경험을 통하여 교수법과 교육관, 가치와 철학, 직업
과 관련한 여러 사건등을 경험하면서 끊임없이 변화되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보육교사가 처음
임용되어 퇴직할때까지의 발달과정은 보육교사가 그 이전에 어떤 교육을 받았고 자신의 영유
아기 경험은 어떠했는지 등 각각의 보육교사마다 개별성을 나타낸다.
보육교사의 발달과 성장은 다양한 개별화된 보육교사의 선택동기, 직전교육 및 교육실습기간,
실제 교육현장 입문 후 오랜 경험을 쌓아가는 과정과 단계를 탐구함으로써 어떤 과정과 단계
를거쳐 변화해 가는지 알아보는 작업이다.
‘발달’이라 함은 사전적인 의미로 “신체나 지능 따위가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지다”(네이버 국어사전,2012)와 “사물, 현상이 이전보다 더
낫게 변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교사발달’이란 초임교사가 경험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 이를 통해 교사가 지닌 자신의
지식·가치·태도와 환경전반과 관련된 양적·질적성장, 변화·발달의 과정이다.
교사는 보육현장에서 교사생활을 하면서 교사양성기관에서 습득한 가치관·태도·지식·기술·행동·
태도·신념·관심사등 교사직과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변화를 겪는다. 영유아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보육현장의 구조와 운영상의 제반특성과 대면하는 과정에서, 그리고 다른 교사들과
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계속 변화해 간다.
그러므로 보육교사의 발달이란 보육교사가 교직생활 전 기간을 통해 교직과 관련된 제반 영역
의 가치관 ·신념·태도·지식·기능·행동에서 변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발달해 가는 것을 의미한다.


2) 교사의 직업주기
훌륭한 교사는 평생을 통해 학습하고 도전하는 교사이다. 교사가 되기 위해 일련의 교육과정을
거친 후 교직에 입문하여 교사로서의 다양한 경험을 성공적 또는 신체적으로 경험하면서 성장·
발달하며, 이러한 과정이 교사의 직업주기이다.
교사의 직업주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교직 준비단계
교직 준비단계는 교사가 되기 전 교사양성기관에서 직전교육을 받는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초
임교사의 대학의 직전교육은 교사양성과정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주임교사, 원감, 원장 등의 경
우도 새로운 역할이나 직위에 따라 성공적 수행을 위해 자격연수 혹은 직무연수 등을 통해 새
로운 준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② 입문단계
교사가 되고 첫 2년 동안의 시기로 교사라는 직업에 사회화되는 시기이다. 교사는 자신의 학
생, 동료, 행정가, 교육기관의 체제를 받아들이려고 노력하며 그 적응기간은 교사의 개인적 특
성과 기관의 풍토에 따라 다르다. 또한 경력교사나 다양한 직위에 따라 새로운 과제 및 요구를
수행하는 데 익숙해지기 위해 노력하거나 교육기관 이동으로 새로운 조직 적응의 노력이 필요
한 경우도 이 단계에 적용될 수 있다.
③ 능력구축의 단계
이 단계는 교사로서 단지 적응을 위한 수동적 입장에서 벗어나 자신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
행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간을 의미하며 교사들이 좀 더 성장하고 안정되어 가는 단계이다. 교
사는 가르치는 것에 편안함을 느껴 자신의 역할과 관련된 기술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
종 연수에 참여하거나 진학이나 자체 연마등을 통해 노력한다. 이러한 과정이 성공적으로 이루
어지면 성장단계로 이어지지만 그렇지 않으면 좌절 및 침체 단계로 넘어갈 수도 있다.
④ 열중과 성장의 단계
이 시기 교사들은 자신의 능력과 역할수행에 상당히 만족해하며 자신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대한 자신감으로 좀 더 적극적으로 노력하게 된다. 또한 자신의 성공담을 다른 교사들과 공유
하고 다른 교사들을 지원해 주기도 하는 긍정적 성장의 단계이다.
⑤ 침체의 단계
대부분의 직업에서 오는 어느 정도의 회의와 좌절감을 느끼는 단계로 이시기 교사들은 자신의
일에 대한 의미를 찾기가 힘들며,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의심하기도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자신의 지식과 기술의 한계, 조직 여건 및 조건, 성공적이지 못한 교수경험 등을 경험하기도
하는데, 이때 교사들은 교직생활이 자신에게 맞는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⑥ 안정의 단계
이 시기에 교사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너무나 익숙해져 있으므로 더 이상 변화의 노력을 하지
않고 현 상태를 유지하고자 한다.
⑦ 이직준비 또는 쇠퇴 단계
정년을 앞두거나 이직 또는 은퇴를 고려하는 시기이다.
⑧ 퇴직단계
이 단계는 정년, 결혼, 진학, 이직등의 여러 가지 사유로 가르치는 일을 그만두거나 직장을 바
꾸는 것을 포함하게 된다. 이때 구체적인 성찰과 계획이 있을 경우는 긍정적 자세로 퇴직을 준
비하게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갈등과 혼란에 빠질 수도 있다.
이러한 교사의 직업주기는 한 단계가 지나면 반드시 그 다음 단계로 이행되며 진행되는 일직
선상의 과정이 아니라 역동적인 변화과정이다. 또한 교사들은 모든 단계를 다 거치는 것이 아
니며, 교사의 개인적인 요인과 조직적인 요인에 의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728x90
반응형